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23
제2장 직무 중 형성되는 능력에 대한 인증 26
제1절 일을 함으로써 획득되는 능력 27
제2절 능력 인증에 대한 개념 및 이론 30
제3장 프랑스의 경험학습인증 39
제1절 경험학습인증 도입배경과 발전과정 40
1. 도입배경 40
2. 발전과정 46
제2절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내용 49
1. 경험학습인증의 의미 49
2. 신청자격 및 인증기관 53
3. 경험학습인증 절차 54
4. 경험학습인증 신청서와 인증심사서류의 작성내용 59
5. 심사위원단의 구성과 평가방법 61
제3절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운영 현황과 정책 효과 64
1. 운영 현황 64
2. 경험학습인증 제도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 71
3. 경험학습인증의 효과와 타 직업훈련과의 관계 77
제4절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구체 사례 81
1. 프랑스 파리대학의 경우 81
2. 건설산업 부문의 경우 93
제4장 결론 99
제1절 요약 100
제2절 정책적 시사점 103
SUMMARY 107
참고문헌 112
[부록] 121
판권기 154
〈표 3-1〉 주요 경험학습인증 기관과 관련 학위 및 자격 53
〈표 3-2〉 희망하는 학위/자격과 직접적 관계에 있는 경험에 관한 정보 작성 서식 60
〈표 3-3〉 정부부처별 경험학습인증 신청자 수, 심사참여자 수, 자격 취득자 수(2017-2018년) 66
〈표 3-4〉 정부부처별 경험학습인증 신청가능 자격 및 실제 신청된 자격 수(2015년) 67
〈표 3-5〉 심사참여자 수가 가장 많은 자격 상위 10종(2015년) 69
〈표 3-6〉 경험학습인증 심사참여자의 인적 특징(2015년) 70
〈표 3-7〉 경험학습인증 기간(파리 데카르트 대학의 경우) 90
〈표 3-8〉 파리대학 VAE 신청자들의 인구 특성 - 데카르트 대학의 경우 92
〈표 3-9〉 파리 데카르트 대학에서 VAE로 인증받은 학위의 분포 93
〈표 3-10〉 2017년 교육부 건설토목공사 분야 경험학습인증 학위 취득 신청 현황 95
〈표 3-11〉 2017년 노동부 건설토목공사 분야 경험학습인증 인증서 취득 신청 현황 96
[그림 2-1] 교육 선택의 비용과 수익 35
[그림 3-1] 연도별 경험학습인증을 통한 학위/자격 취득자 수 67
[그림 3-2] 교육부 건설토목공사 관련 학위에 대한 경험학습인증 신청자 수 변화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