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자들에게교사가 이 책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부모가 이 책을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책을 쓰기까지1. T.E.T.란 무엇인가가르치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다T.E.T.는 검증된 프로그램이다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T.E.T.이다상벌주의 교육의 한계는 무엇인가어떤 연령의 학생에게든 T.E.T. 프로그램은 유용하다T.E.T.는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기존 교육의 대안이다T.E.T.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다2 교사도 감정을 지닌 사람이다교사에 대한 일반적인 편견교사와 학생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바라보는 방법수용적인 교사와 비수용적인 교사의 차이시간과 감정에 따라 변하는 교사의 수용선겉으로만 행동을 받아들이는 거짓 수용이 지닌 문제교사의 문제인가 학생의 문제인가누구의 문제인지가 중요한 이유‘문제없음 영역’이 왜 중요한가3 학생이 문제를 느낄 때 대처하는 방법교사는 왜 ‘학생 소유의 문제’에 무력한가의사소통을 가로막는 열두 가지 대화법수용의 언어는 어떤 점에서 효과적일까학생의 말문을 열게 하는 간단한 방법의사소통의 실상과 구조교사들은 왜 적극적 듣기를 배워야 하는가적극적 듣기가 제 기능을 발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적극적 듣기의 사례와 효과열두 가지 대화 장벽의 위험성4 적극적 듣기의 다양한 활용법각종 토론을 활성화한다학생의 반발이나 저항에 대처할 수 있다의존적인 학생을 도울 수 있다학생 중심의 토론에 효과적이다학부모와 교사의 면담에 유용하게 활용된다학부모-교사-학생 삼자 면담5 교사가 문제를 느낄 때 대처하는 방법교사가 문제를 느낄 때 해야 할 일학생과 대결할 때 효과가 없는 메시지해결법을 제시하는 메시지가 실패하는 까닭비난하는 메시지가 실패하는 까닭우회적인 메시지가 실패하는 까닭너-메시지와 나-메시지너-메시지가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나-메시지가 효과적인 이유나-메시지의 구성 요소나-메시지를 보낸 후 적극적 듣기로 전환하기화를 다스리는 방법나-메시지에도 위험이 따르는가나-메시지의 효과6 환경을 바꿔 교실의 학습 분위기 조성하기교실 환경을 바꾸기 위한 창조적 사고교실 환경을 바꾸기 위한 여덟 가지 방법교실에서 보내는 시간의 질을 개선하는 방법문제없음 영역의 잠재성7 교실에서 일어날 수밖에 없는 갈등갈등이란 대체 무엇인가무엇이 갈등을 일으키는가교사는 대체로 어떻게 갈등을 풀어 왔나교사와 학생의 힘겨루기-누가 이기고 누가 질 것인가교실에서 권위가 필요한가교사의 권력이 지니는 심각한 한계교사의 권력에 대항하는 학생의 대응 기제방법 1의 대안으로 방법 2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힘과 권위로 승자가 된 교사에게 돌아오는 것은 무엇인가힘과 권위가 필요하다는 주장의 근거들8 교실에서 무패 방법이 효과적인 이유무패 방법이란방법 3은 교실에서 어떤 효력을 발휘하는가방법 3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방법 3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여섯 단계교실에서 방법 3 적용하기방법 3이 왜 효과적인가9 ‘무패 방법’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교수-학습 가능 영역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방법 3으로 해결하기방법 3으로 학생과 학생 사이의 갈등 해결하기교실에서 규칙을 정할 때 방법 3을 활용하는 방법‘규칙 제정을 위한 학급 회의’ 진행 방법방법 3을 사용할 때 부딪히기 쉬운 문제부득이하게 방법 1을 사용해야 할 때10 가치관이 충돌할 때 대처하는 방법가치관 충돌이란나-메시지도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가치관 충돌방법 3으로도 힘든 가치관의 충돌가치관이 충돌할 때 방법 1이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가치관이 충돌할 때 방법 2가 효과적이지 못한 이유가치관이 충돌할 때 대처하는 방법11 학교를 변화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효과적으로 교사 역할을 증진하는 방법조직의 장과 갈등을 빚을 때 대처 방법집단 회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유능한 상담가로서 교사의 역할학생 대변자로서 교사의 역할부록자녀의 최초 교사는 학부모, 그 역할이 중요하다학습의 주체는 학부모도 교사도 아니다학습 가능한 가정환경을 꾸며야 한다자녀가 원하기 전에는 가르치려고 하면 안 된다힘이나 권위로 자녀를 가르치려 한다면 실패할 것이다부 모의 가치관을 전수하려면 우선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자 녀가 학교에서 문제를 겪을 때 그 문제의 주인은 자녀다부모는 숙제를 둘러싼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자녀의 성적과 통지표에 집착하면 서로에게 해롭다학 부모는 적극적 듣기만으로도 교사를 변화시킬 수 있다 학부모?교사?학교장이 함께하는 특별 팀을 구성한다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인다 더 나은 관계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