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
목차
01. 연구개요 16
1. 연구배경 및 목적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16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02.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현황 20
1.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개요 20
2.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구성 21
1) 교통데이터 수집 21
2) 데이터 가공 및 분석 23
3) 교통정보 제공 24
3.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과정 26
1) 1단계 26
2) 2단계 27
3) 3단계 30
4) 강남순환로 31
5) 소결 32
03. 교통관리시스템 관련 계획 및 국내외 사례 검토 36
1. 교통관리시스템 관련 계획 검토 36
1) 서울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2014년) 36
2)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2018년) 38
3)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지하화와 교통관리시스템 39
2. 국내 교통관리시스템 사례 43
1) 서울시 C-ITS 실증사업 43
2) 대구시 ATMS 44
3) 한국도로공사 램프미터링(Ramp Metering) 45
3. 국외 교통관리시스템 사례 47
1) 미국 Connected Vehicle Pilot(CV Pilot) 47
2) 미국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49
3) 유럽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 51
4) 일본 VICS 53
4. 시사점 54
04. 서울시민의 도시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 현황 및 인식 58
1. 조사 방법 58
2. 도시고속도로 교통정보 이용 현황 59
1) 운행 전 교통정보 이용 행태 59
2) 도시고속도로 운전 중 교통정보 활용 61
3.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개인 통행데이터 제공 가능 범위 64
4.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에 기대하는 기능 67
05.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개편 방향 70
1.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비전 70
1)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향 구상 70
2) 비전 수립 73
2. 비전 이행을 위한 과제 및 로드맵 74
1) 이슈 및 고려사항 74
2) 세부 과제 도출 79
3) 로드맵 구축 85
3. 우선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과제 87
1) 기술변화 대응 : 데이터 수집체계 개선/VMS 역할 변화 87
2) 이용자 중심 : 공공 교통관리시스템의 역할 정립 90
3) 서울의 특성 : 도시고속도로 지하화 대응 방안 마련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7
Contents 99
판권기 100
[표 2-1] 교통데이터 수집 장비의 종류와 특징 22
[표 2-2] 수집데이터 및 가공 자료의 특성 23
[표 2-3] 교통정보제공 매체별 장·단점 24
[표 2-4] 도시고속도로 정보제공 매체 변화 추이 25
[표 2-5]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1단계 구축 현황 27
[표 2-6]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2-1단계 구축 현황 28
[표 2-7]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2-2단계 구축 현황 29
[표 2-8]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3단계 구축 현황 31
[표 2-9]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강남순환로 구축 현황 32
[표 3-1]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개요 41
[표 3-2] 서울시 C-ITS 실증사업 서비스 43
[표 3-3] CV Pilot 추진 경과 47
[표 4-1] 설문조사 개요 58
[표 5-1]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구상 72
[표 5-2] 분야별 개선과제 84
[그림 1-1] 연구 방법 17
[그림 2-1]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필요성 20
[그림 2-2]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의 구성 21
[그림 2-3] 교통정보 제공 홈페이지 25
[그림 2-4] 1단계 구축구간 : 내부순환로, 강변북로(성수~성산) 26
[그림 2-5] 2-1단계 구축구간 : 강변북로 잔여구간, 북부간선도로 28
[그림 2-6] 2-2단계 구축구간 : 올림픽대로 29
[그림 2-7] 3단계 구축구간 : 동부간선도로, 경부고속도로 30
[그림 2-8] 강남순환로 구축 구간 31
[그림 2-9]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현황 33
[그림 3-1] 서울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비전 및 정책방향 37
[그림 3-2] 서울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FTMS 고도화 방안 37
[그림 3-3] 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TIS) 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38
[그림 3-4] V2X 기반의 FTMS 구축 및 교통정보 수집체계 고도화 방안 39
[그림 3-5] 강남순환로 구간 40
[그림 3-6] 강남순환로 교통관리 및 방재시스템 40
[그림 3-7]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조감도 41
[그림 3-8]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조감도 및 구간 위치도 42
[그림 3-9] 대구시 ATMS 구축 44
[그림 3-10] 중동IC 장비설치 현황 45
[그림 3-11] 중동IC 램프미터링 속도개선 효과 46
[그림 3-12] 램프미터링 시행 구간 46
[그림 3-13] 운영시스템 변경 사항 47
[그림 3-14] 미국 Connect Vehicle Pilot 개요 48
[그림 3-15] 와이오밍주 I-80(interstate) Corridor Connected Vehicle Map 49
[그림 3-16] 미국 VSL 시행 사례 50
[그림 3-17] 미국 램프미터링 시행 도시 50
[그림 3-18] 미국 램프미터링 시행 사례 51
[그림 3-19] 네덜란드 고속도로 교통관리 사례 51
[그림 3-20] 영국 고속도로 VSL 사례 52
[그림 3-21] 독일 고속도로 교통관리 사례 53
[그림 3-22] 일본 VICS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 과정 54
[그림 4-1] 도시고속도로 운행하기 전 교통정보 획득 방법(복수응답) 59
[그림 4-2] 출발 전 교통정보 확인 시기 60
[그림 4-3] 출발 전 주 확인 정보(복수응답) 60
[그림 4-4] 출발 전 확인정보 활용 여부 60
[그림 4-5] 운행 중 정보획득 방법 61
[그림 4-6] 운행 중 주 이용 정보 62
[그림 4-7] 운행 중 획득정보 영향 여부 62
[그림 4-8] 운행 중 획득한 교통정보 기반 경로변경 여부 62
[그림 4-9] 운행 중 경로변경 정보 제공처 63
[그림 4-10] 도로 이용 시 신뢰하는 정보 63
[그림 4-11] 운전 중 정보 이용 시 불편한 점(복수응답) 64
[그림 4-12] 개인 통행데이터 수집 의견 65
[그림 4-13] 제공 가능한 개인 통행데이터 65
[그림 4-14] 개인 통행데이터 수집에 대한 보상으로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시 만족도 66
[그림 4-15] 개인 통행데이터 제공에 대한 금전적 보상 필요 여부 66
[그림 4-16]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에 대한 기대 67
[그림 5-1] 서울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미래 비전 수립 74
[그림 5-2] 서울 도시고속도로 지하화 추진 구간 78
[그림 5-3]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이슈 및 고려사항 79
[그림 5-4]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개선 로드맵 85
[그림 5-5] 기존 검지기 고도화 방안 88
[그림 5-6] 차량 기반 수집체계 구축 방안 89
[그림 5-7] VMS 역할 변화 방안 90
[그림 5-8] 공공 교통관리시스템의 역할 정립 91
[그림 5-9] 민관 협력 사례 91
[그림 5-10] 도시고속도로 지하화 대응방안 마련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