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1. 연구의 필요성 25
2. 연구의 목적 29
3. 연구의 질문 2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1
1. 연구의 내용 31
2. 연구의 방법 33
3. 연구의 절차 37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용어 정의 39
1. 연구의 범위 39
2. 용어 정의 39
제2장 기술변화 가속화에 따른 자격검정의 외부환경 변화 40
제1절 기술변화 가속화에 따른 직업(직무)의 변화 42
제2절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역량의 변화 46
제3절 최근 역량평가의 경향 56
1. 학교에서의 역량평가 56
2. 채용에서의 역량평가 62
제4절 소결 66
제3장 역량기반 평가 관점에서 국내ㆍ외 자격검정의 최근 동향 67
제1절 국내 자격의 역량평가 동향 69
1. 자격의 검정현황 71
2. 국내 자격의 역량평가 사례: 개별법 국가자격 84
제2절 해외 자격의 역량평가 동향: 독일 99
1. 독일 자격검정 변화의 배경 99
2. 독일 자격검정시스템의 변화 105
3. 정확한 역량측정을 위한 컴퓨터 및 IT 기반 검정방법 도입 108
제3절 소결 115
제4장 국가기술자격 검정의 역량평가 요구 및 사례 분석 119
제1절 국가기술자격의 검정체계 현황 121
1. 검정기준 현황 121
2. 검정방법 현황 123
3. 문제출제 현황 129
제2절 국가기술자격에 대한 산업계의 역량평가 요구분석 131
1. 국가기술자격의 NCS 도입과 역량평가 131
2. 산업계의 국가기술자격 역량평가 요구분석 134
제3절 국가기술자격의 역량평가 사례연구(Case Study): 자동차정비 140
1. 자동차정비 분야 사례연구 배경 140
2. 자동차정비 자격 사례연구의 방향 141
3. 자동차정비 분야 기술변화, 직무변화 및 요구역량 143
4. 자동차정비 분야 국가기술자격(산업기사) 검정실태 분석 153
제4절 소결 160
제5장 역량기반 평가 관점에서 국가기술자격 검정시스템 진단 162
제1절 자격검정시스템의 진단배경 163
1. 진단목적 163
2. 진단범위(내용) 164
3. 진단방법 166
제2절 자격검정시스템의 진단결과 167
1. 문항개발(출제) 167
2. 검정방법 175
3. 검정기준 183
4. 출제기준 190
5. 합격기준 195
6. 검정인프라 200
제3절 소결 204
제6장 기술변화 가속화 대응을 위한 자격검정 혁신 과제 206
제1절 자격검정 혁신 방향 207
제2절 자격검정 혁신을 위한 과제: 정책제언 212
1. 역량기반 평가 관련 연구 강화 213
2. 역량발굴시스템 구축(자격수요변화 관리시스템) 214
3. 역량기반 평가가 가능한 자격종목 설계 214
4. 역량기반 평가를 위한 역량목표집 마련 215
5. 효과적인 역량기반 평가를 위한 신기술기반 검정방법 도입 216
6. 자격검정에 산업계의 적극적 참여 유도 217
7. 검정기관(인력)의 역량 강화 219
8. 자격의 역량기반 및 신기술기반 평가를 위한 시범사업 도입 221
9. 역량평가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222
SUMMARY 225
참고문헌 230
[부록 1] 독일 자동차정비 분야 기능사 출제 가이드라인 244
[부록 2] 〈설문조사지 1〉 국가전문자격 및 공인민간자격 현황조사지 249
[부록 3] 〈설문조사지 2〉 검정혁신에 대한 인식조사 256
[부록 4] 자동차정비 국가기술자격 검정개선을 위한 FGI 질문지 265
판권기 275
〈표 1-1〉 설문조사 대상 및 방법 34
〈표 1-2〉 주요 개별법 국가자격 검정기관 FGI 34
〈표 1-3〉 전문가협의회 일정 및 주제 36
〈표 2-1〉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의 의미(OECD) 49
〈표 2-2〉 근로자의 요구역량(skills) 변화(2015~2020/2018~2022) 53
〈표 2-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57
〈표 2-4〉 초등학교 4, 5학년 역량평가 구성 사례 59
〈표 3-1〉 우리나라 자격 현황 69
〈표 3-2〉 개별법 국가자격 현황조사 개요 70
〈표 3-3〉 자격검정 단계 현황 72
〈표 3-4〉 검정방법 73
〈표 3-5〉 세부적 검정방법(이론시험) 74
〈표 3-6〉 실기시험 문제유형 76
〈표 3-7〉 자격검정 변화 정도 및 필요성 80
〈표 3-8〉 자격검정 현황조사 결과 요약 82
〈표 3-9〉 이론시험의 출제문제 수 및 문제의 지식수준 87
〈표 3-10〉 PBT와 CBT 방식 비교 93
〈표 3-11〉 독일의 역량기반의 평가문항 사례 102
〈표 3-12〉 DQR 수준체계 역량 기술어 103
〈표 4-1〉 국가기술자격 검정기준 변천 122
〈표 4-2〉 국가기술자격 검정방법 123
〈표 4-3〉 자격검정 방법 124
〈표 4-4〉 2019년 검정형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현황 124
〈표 4-5〉 국가기술자격법의 검정방법 변천 125
〈표 4-6〉 국가기술자격 작업형 시험유형 분류(공단 분류) 127
〈표 4-7〉 2019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현황 128
〈표 4-8〉 역량의 중요성(산업계) 137
〈표 4-9〉 사례연구 절차 및 방법 141
〈표 4-10〉 FGI 질문 내용 142
〈표 4-11〉 자동차정비 분야 사례분석 내용(안) 142
〈표 4-12〉 자동차정비 업무 분야 구분 147
〈표 4-13〉 기술변화에 따른 자동차정비 인력의 역량변화 153
〈표 4-14〉 미래 자동차 기술 관련 문제 출제 현황(산업기사, 필기시험) 154
〈표 4-15〉 현재 시점에서 불필요한 지식과 기술(산업기사) 155
〈표 4-16〉 현재 시점에서 부족한 지식과 기술(산업기사) 155
〈표 4-17〉 자동차정비 산업기사 필기시험 문제유형 분류 156
〈표 4-18〉 자동차정비 산업기사 필기시험 문제유형 분석 158
〈표 5-1〉 역량평가 관점에서 출제된 문항의 문제점 169
〈표 5-2〉 국가기술자격 제도발전 기본계획상의 검정방법 개선 계획 178
〈표 5-3〉 자격검정에 CBT 평가의 효과적인 적용 절차 182
〈표 5-4〉 국가기술자격 검정기준 184
〈표 5-5〉 한국형 국가역량체계 구성요소ㆍ수준ㆍ설명지표 189
〈표 5-6〉 「국가기술자격법」상에서 합격기준 변화 197
〈표 5-7〉 국가기술자격 검정시스템 진단결과 요약 204
〈표 6-1〉 역량평가를 위한 네트워크 참여기관별 역할 223
[그림 1-1] 연구 내용 31
[그림 1-2] 연구의 절차 38
[그림 2-1] 기술변화의 가속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예시) 43
[그림 2-2] 기술변화에 따른 직무 변화(예시) 44
[그림 2-3] 역량의 개념 정의와 발전 과정 47
[그림 2-4]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의 역량의 의미 50
[그림 2-5] 우리나라의 인적역량 도전과제(OECD, 2015/2015) 51
[그림 2-6] OECD skill strategy 프로젝트에서의 역량의 의미 52
[그림 2-7] (전문)대학 기본역량 진단지표 중 역량평가 62
[그림 2-8] 스펜서와 스펜서의 역량 빙산모델 63
[그림 3-1] 자격부여 방법의 유형별 현황 71
[그림 3-2] 이론시험의 문항유형 75
[그림 3-3] 문제출제 기준 77
[그림 3-4] 현재 자격검정 시 역량평가의 비율 78
[그림 3-5] 문제출제위원 구성비율 78
[그림 3-6] CBT 방식 적용 여부 80
[그림 3-7] CBT 방식 적용 수준 81
[그림 3-8] 직능단체 자격검정 방법(역량평가) 107
[그림 4-1] 기술변화와 자격변화의 속도 비교 135
[그림 4-2] 산업계가 수요하는 현재ㆍ미래 자격 역량과 실제 자격 역량 비교 136
[그림 4-3] 역량기반 자격평가의 필요성(산업계) 138
[그림 4-4] 역량기반 평가와 국가기술자격의 활용도(산업계) 139
[그림 4-5] 자동차 기본 및 전문 정비 148
[그림 4-6] 자동차 고장 진단 및 점검 148
[그림 4-7] 자동차 엔진정비 149
[그림 4-8] 자동차 섀시정비 149
[그림 4-9] 자동차 전기ㆍ전자장치정비 150
[그림 4-10] 전동 및 고전압배터리 150
[그림 4-11] 첨단 주행장치 151
[그림 5-1] 자격검정 절차 165
[그림 5-2] 검정시스템의 진단대상(범위) 166
[그림 5-3] CBT 평가의 필요성 180
[그림 5-4] 역량평가 관점에서 검정기준 적절성 185
[그림 5-5] 역량평가 관점에서 직무범위 고려 필요성 187
[그림 5-6] 역량평가 관점에서 출제기준의 적절성 191
[그림 5-7] 역량평가 관점에서 합격기준의 적절성 198
[그림 6-1] 단계별 종합적 역량평가 방법 211
[그림 6-2] 역량기반 평가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과제 213
[그림 6-3] 역량기반 평가를 위한 검정인프라 개선방향(산업계)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