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38
제1절 연구 배경과 필요성 39
제2절 연구 목적과 내용 42
제3절 주요 연구방법 44
1. 문헌 분석 및 선행연구 검토 44
2. 관련 데이터 수집ㆍ분석 45
3. 설문조사 실시 45
4. 국내 출장을 통한 현장 사례조사 46
5. 전문가협의회 및 세미나 개최 47
제2장 지역인적자원개발로서 마을교육공동체의 구조와 의의 49
제1절 인적자원개발과 지역인적자원개발 50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맥락 50
2. 인적자원개발과 지역인적자원개발 55
3. 지역인적자원개발 정책과 과제 60
제2절 마을공동체와 마을교육공동체 67
1. 공동체 개념과 마을공동체 67
2. 마을공동체와 마을교육공동체 71
3. 마을교육공동체의 맥락과 유형 78
제3절 마을교육공동체와 지역인적자원개발 84
1.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역인적자원개발 접근 의의 84
2. 마을교육공동체 접근 모형 87
3. 인적자원개발 관점의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정책적 기대 90
제3장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현황과 지역인적자원개발 93
제1절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추진 현황 94
1. 법령과 제도 현황 94
2. 정책 추진 현황 103
3. 예산 및 재정 현황 109
제2절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특징 113
1. 협력적 거버넌스와 지역사회의 참여 113
2. 역동적인 정책의 확산 119
3. 지역균형적 참여 123
제3절 주요 이슈와 과제 126
1. 풀뿌리 공동체의 발굴과 육성 126
2. 지원체계와 플랫폼 구축 133
3. 공동체 지속성과 일자리 140
제4장 마을교육공동체 실태조사 145
제1절 조사 개요 146
제2절 설문조사 결과 150
1.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목적 및 현황 151
2.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의 애로사항 153
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과 코로나19의 영향 160
4.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필요성과 실질 성과 162
제3절 사례조사 결과 164
1. 충청남도 아산시 164
2. 강원도 홍천군 174
3. 서울시 은평구 186
제4절 조사 결과의 함의 196
1. 실태조사 결과의 함의 196
2. 사례조사 결과의 함의 199
제5장 정책 방향 및 과제 203
제1절 기본 방향 204
1. 현장 거버넌스를 위한 정책 재구조화 204
2. 정책 재구조화를 위한 프레임 206
제2절 정책 과제 208
1. 학습ㆍ교육생태계 구축 영역 208
2. 마을과 학교의 지도역량 영역 212
3. 행정의 실행 및 지원 영역 215
4. 정책과 제도 영역 219
SUMMARY 224
참고문헌 227
[부록 1]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현황과 실태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 241
[부록 2] 혁신교육지구 예산 현황(시군구별) 265
[부록 3] 6, 7기 지방선거 교육 공약 종류 269
[부록 4] 6, 7기 지방선거 광역, 지자체별 교육 공약 수 270
[부록 5]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현황(626개 읍면동, 118개 시군구) 279
[부록 6] 교육서비스업 협동조합 현황 280
[부록 7] 교육 관련 마을기업 현황 282
[부록 8] 교육 관련 사회적기업 현황 284
[부록 9] 설문조사 결과표 286
판권기 290
〈표 1-1〉 연구 자문 참여 전문가 명단 48
〈표 2-1〉 인적자원개발 관련 부처별 추진체계 59
〈표 2-2〉 다섯 가지 유형의 자본 61
〈표 2-3〉 각 부처 인적자원개발 정책 66
〈표 2-4〉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종류(서울시) 73
〈표 3-1〉 광역단위 마을교육공동체/마을공동체 관련 자치조례 현황 비교 97
〈표 3-2〉 마을교육공동체(혁신교육지구) 관련 교육청 소관 조례의 구성 99
〈표 3-3〉 경기도 혁신교육지구의 단계별 추진 현황 105
〈표 3-4〉 전국 혁신교육지구 지정 현황(2020년 2월 기준) 107
〈표 3-5〉 광역 단위 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주요 방향 108
〈표 3-6〉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전입금(결산공시) 110
〈표 3-7〉 시도교육청별 세입 본예산 111
〈표 3-8〉 혁신교육지구 추진 예산 현황 112
〈표 3-9〉 혁신교육지구 지정 시군구의 혁신교육 예산 현황 113
〈표 3-10〉 혁신교육지구 관련 조례의 구성 체계 비교(교육청) 115
〈표 3-11〉 혁신교육지구 예산 분담(서울, 경기, 부산) 118
〈표 3-12〉 제6기 및 제7기 광역지자체장의 교육 관련 공약 현황 122
〈표 3-13〉 제6기 및 제7기 기초 지자체장의 교육 관련 공약 현황 123
〈표 3-14〉 기초지자체의 재정자립도에 따른 해당 분위의 주민1인당 세출예산 및 혁신교육지구 지정 현황 126
〈표 3-15〉 시도별 혁신교육지구 최초 지정시점 및 조례 제정 시점 비교 127
〈표 3-16〉 시도별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중 교육관련 조직 현황 129
〈표 3-17〉 충남 아산시 마을학교 조직 현황(아산행복교육지원센터) 131
〈표 3-18〉 충남 아산시 관내 기재부 등재 협동조합 현황 132
〈표 3-19〉 충남 아산시 관내 고용부, 행안부 등재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현황 133
〈표 3-20〉 마을공동체 및 마을교육공동체(광역 단위) 조례의 협의조직ㆍ실행조직 비교 136
〈표 3-21〉 마을공동체 및 마을교육공동체(기초 단위) 조례의 협의조직ㆍ실행조직 비교 138
〈표 3-22〉 혁신교육지구 관련 기초지자체 소관 조례 제정 형태 140
〈표 4-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49
〈표 4-2〉 사례조사 대상 149
〈표 4-3〉 아산시 학교 및 학생수 165
〈표 4-4〉 2020년 아산행복마을학교 선정현황 166
〈표 4-5〉 홍천군 학교 및 학생수 175
〈표 4-6〉 기관별 역할 176
〈표 4-7〉 은평구 학교 및 학생수 187
〈표 4-8〉 교육콘텐츠 프로그램(예시) 192
〈표 5-1〉 구성요소와 실행 영역에 따른 세부 과제 매트릭스 207
[그림 2-1] 마을교육공동체 접근 모형 88
[그림 3-1] 혁신교육지구 지정 연도별 추이 120
[그림 3-2] 혁신교육지구의 인구수와 예산의 관계(비수도권) 124
[그림 3-3] 마을교육공동체의 핵심 추진목적과 중점 영역, 그리고 활성화 영역 인식 비교 141
[그림 3-4] 경기도 혁신교육지구III의 방향성 인식 142
[그림 4-1]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핵심적 목적 151
[그림 4-2]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중점 추진 영역 152
[그림 4-3]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활성화 영역 153
[그림 4-4]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에서 겪는 문제점 및 애로사항 154
[그림 4-5] 마을주민의 학생교육 지원활동 활성화에 있어 어려운 점 156
[그림 4-6] 마을교사의 역량개발 및 강화에 있어 어려운 점 157
[그림 4-7] 마을-학교 간 연계ㆍ협력에 있어 어려움 158
[그림 4-8] 지자체ㆍ교육청의 정책 수립ㆍ시행에 있어 어려움 159
[그림 4-9] 조례 등 제도적 기반 마련에 있어 어려움 160
[그림 4-10] 2020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추진 관련 코로나19의 영향 161
[그림 4-11] 코로나19 지속 시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에 미칠 영향 162
[그림 4-12]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필요성 및 실질 성과 164
[그림 4-13] 페트병 바람개비길 168
[그림 4-14] 털실 옷 가로수 168
[그림 4-15] 너나우리 출입구 169
[그림 4-16] 너나우리 방과후 돌봄 공간 169
[그림 4-17] 너나우리 7월 프로그램표 170
[그림 4-18] 일일 시간표 170
[그림 4-19] 홍천군 행복교육지구 사업 내용 177
[그림 4-20] 지역거점사업 내용 177
[그림 4-21] 새끼줄 지원 기관 178
[그림 4-22] 새끼줄의 활동 및 프로그램 178
[그림 4-23] 제2회 텃밭콘서트 179
[그림 4-24] 영귀미 센터 전경 181
[그림 4-25] 영귀미 센터 공간 181
[그림 4-26] 새끼줄 꼬는 마을주민 185
[그림 4-27] 마을주민과 함께 185
[그림 4-28] 은평마을속학교 공간 188
[그림 4-29] 교육콘텐츠 프로그램 참여 아이들 189
[그림 4-30] 은평 마을속 학교가 걸어온 길 190
[그림 5-1]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원 및 추진체계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