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4
제2절 연구 내용 26
제3절 연구 방법 29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현황 30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31
1. 진단 참여 대학 특징 31
2. 진단 참여 학생의 특징 33
제2절 K-CESA 진단 결과 36
1.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 36
2.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41
제3절 진단 참여 학생 특성 분석 59
1. 조사 개요 59
2. 개인 변인과 역량 관계 분석 62
제4절 소결 69
제3장 표준화 데이터를 활용한 핵심역량 차이 분석 71
제1절 표준화 데이터 구축 72
제2절 K-CESA 표준화 데이터 기초분석 74
1. 핵심역량별 기초분석 74
2. 세부 핵심역량별 기초분석 79
제3절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104
1. 핵심역량별 효과 분석 104
2. 전체 역량에 대한 차이 분석 116
제4절 소결 118
제4장 K-CESA 서술식 수행형 진단 채점 분석 121
제1절 서술식 수행형 진단 채점 분석 122
1. 채점 데이터 분포 125
2. 의사소통역량 쓰기 채점자 채점 기준 분석 127
3. 종합적 사고력 채점 분석 136
제2절 ELMO(Embeddings from Language MOdels) 기반 자연어 처리 138
1. 전처리 과정 138
2. ELMO(Embeddings from Language MOdels) 기반 자연어 처리 143
제3절 소결 146
제5장 자기관리역량 신규 문항 개발 150
제1절 문항 개발의 개요 151
1. 개발 방향 152
2. 개발 내용 152
제2절 문항 개발의 과정 154
1. 기존 검사 검토 154
2. 신규 개발 방향 설정 159
3. 문항 내용 타당도 검증 160
4. 예비조사 161
5. 문항 선정 162
6. 규준 설정 163
제3절 예비검사 163
1. 표본 특성 163
2. 분석 결과 164
제4절 본조사 186
1. 본조사 문항 선별 186
2. 본조사 분석 결과 191
제5절 소결 205
1. 결과 요약 205
2. 연구의 시사점 206
제6장 결론 208
제1절 요약 209
제2절 정책 제언 214
참고문헌 217
[부록 1] K-CESA 10개년 계획 219
판권기 221
〈표 2-1〉 K-CESA 진단 참여 대학 현황(2017~2020) 32
〈표 2-2〉 K-CESA 진단 참여 학생 현황(2017~2020) 35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2017~2020) 38
〈표 2-4〉 참여 학생 특징별 K-CESA 점수(2017~2020) 40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2017~2020) 42
〈표 2-6〉 대인관계역량 점수(2017~2020) 45
〈표 2-7〉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17~2020) 48
〈표 2-8〉 글로벌역량 점수(2017~2020) 51
〈표 2-9〉 의사소통역량 점수(2017~2020) 54
〈표 2-10〉 종합적 사고력 점수(2017~2020) 57
〈표 2-11〉 2020년 설문조사 참여 학생 분포 60
〈표 2-12〉 설문조사 문항 61
〈표 2-13〉 출신 고등학교 유형 62
〈표 2-1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63
〈표 2-15〉 입학 전형 방법 64
〈표 2-16〉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64
〈표 2-17〉 진로계획 65
〈표 2-18〉 진로계획별 K-CESA 점수 65
〈표 2-19〉 학점 평균 66
〈표 2-20〉 학점별 K-CESA 점수 66
〈표 2-21〉 가정 경제 사정 67
〈표 2-22〉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67
〈표 2-23〉 학비 조달 방법 68
〈표 2-24〉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69
〈표 3-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75
〈표 3-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75
〈표 3-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76
〈표 3-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77
〈표 3-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78
〈표 3-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0
〈표 3-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0
〈표 3-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1
〈표 3-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1
〈표 3-1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2
〈표 3-1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4
〈표 3-1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4
〈표 3-1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5
〈표 3-1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6
〈표 3-1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7
〈표 3-1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88
〈표 3-1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89
〈표 3-1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89
〈표 3-1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90
〈표 3-2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91
〈표 3-2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2
〈표 3-2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2
〈표 3-2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3
〈표 3-2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3
〈표 3-2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4
〈표 3-2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5
〈표 3-2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5
〈표 3-2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6
〈표 3-2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7
〈표 3-3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8
〈표 3-3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99
〈표 3-3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100
〈표 3-3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101
〈표 3-3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101
〈표 3-3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102
〈표 3-3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105
〈표 3-37〉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107
〈표 3-38〉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109
〈표 3-39〉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111
〈표 3-40〉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113
〈표 3-4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115
〈표 3-42〉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117
〈표 4-1〉 의사소통역량 123
〈표 4-2〉 종합적 사고력 124
〈표 4-3〉 답안 수(2018~2019) 124
〈표 4-4〉 점수 데이터 분포 125
〈표 4-5〉 채점위원들의 쓰기 영역 채점 통계(2018~2019) 127
〈표 4-6〉 쓰기 영역 채점의 최댓값, 최솟값(2018~2019) 128
〈표 4-7〉 채점위원들의 종합적 사고력 채점 통계(2018~2019) 136
〈표 4-8〉 채점위원들의 종합적 사고력 채점 최댓값, 최솟값(2018~2019) 137
〈표 4-9〉 쓰기 영역 채점의 중하(中下)와 중상(中上) 분류(2018~2019) 144
〈표 4-10〉 종합적 사고력 검사 1부 채점의 중하와 중상 분류(2018~2019) 146
〈표 5-1〉 자기관리역량의 구성 요인 정의 154
〈표 5-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55
〈표 5-3〉 계획 수립ㆍ실행 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56
〈표 5-4〉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56
〈표 5-5〉 직업의식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57
〈표 5-6〉 자기관리역량 기본형 검사 구성 158
〈표 5-7〉 K-CESA 자기관리역량 검사 예비조사 분석 대상 164
〈표 5-8〉 동기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 165
〈표 5-9〉 동기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 165
〈표 5-10〉 동기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 166
〈표 5-11〉 인지 전략 예비문항 분석 결과 167
〈표 5-12〉 인지 전략 예비문항 간 상관 167
〈표 5-13〉 인지 전략 문항 요인 부하량 168
〈표 5-14〉 행동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 168
〈표 5-15〉 행동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 169
〈표 5-16〉 행동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 170
〈표 5-17〉 목표 분석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 171
〈표 5-18〉 목표 분석력 예비문항 간 상관 171
〈표 5-19〉 목표 분석력 문항 요인 부하량 172
〈표 5-20〉 계획 수립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 173
〈표 5-21〉 계획 수립력 예비문항 간 상관 173
〈표 5-22〉 계획 수립력 문항 요인 부하량 174
〈표 5-23〉 계획 실행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 175
〈표 5-24〉 계획 실행력 예비문항 간 상관 175
〈표 5-25〉 계획 실행력 문항 요인 부하량 176
〈표 5-26〉 스트레스 대처 예비문항 분석 결과 177
〈표 5-27〉 스트레스 대처 예비문항 간 상관 177
〈표 5-28〉 스트레스 대처 문항 요인 부하량 178
〈표 5-29〉 감정ㆍ기분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 179
〈표 5-30〉 감정ㆍ기분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 179
〈표 5-31〉 감정ㆍ기분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 180
〈표 5-32〉 직장동료 도와주기 예비문항 분석 결과 181
〈표 5-33〉 직장동료 도와주기 예비문항 간 상관 181
〈표 5-34〉 직장동료 도와주기 문항 요인 부하량 182
〈표 5-35〉 직업윤리 예비문항 분석 결과 183
〈표 5-36〉 직업윤리 예비문항 간 상관 183
〈표 5-37〉 직업윤리 문항 요인 부하량 184
〈표 5-38〉 자발적 참여 예비문항 분석 결과 185
〈표 5-39〉 자발적 참여 예비문항 간 상관 185
〈표 5-40〉 자발적 참여 문항 요인 부하량 186
〈표 5-41〉 자기관리역량(5판) 예비조사 문항 선별 결과 및 제외 사유 187
〈표 5-42〉 동기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1
〈표 5-43〉 동기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 192
〈표 5-44〉 인지전략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2
〈표 5-45〉 인지전략 최종문항 간 상관 193
〈표 5-46〉 행동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3
〈표 5-47〉 행동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 194
〈표 5-48〉 목표분석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4
〈표 5-49〉 목표분석력 최종문항 간 상관 195
〈표 5-50〉 계획수립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5
〈표 5-51〉 계획수립력 최종문항 간 상관 196
〈표 5-52〉 계획실행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6
〈표 5-53〉 계획실행력 최종문항 간 상관 197
〈표 5-54〉 스트레스 대처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7
〈표 5-55〉 스트레스 대처 최종문항 간 상관 198
〈표 5-56〉 감정기분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 199
〈표 5-57〉 감정기분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 199
〈표 5-58〉 직장동료 도와주기 최종문항 분석 결과 200
〈표 5-59〉 직장동료 도와주기 최종문항 간 상관 200
〈표 5-60〉 직업윤리 최종문항 분석 결과 201
〈표 5-61〉 직업윤리 최종문항 간 상관 201
〈표 5-62〉 자발적참여 최종문항 분석 결과 202
〈표 5-63〉 자발적참여 최종문항 간 상관 202
〈표 5-64〉 본조사 영역별 검사 신뢰도 203
〈표 5-65〉 자기관리역량 모형의 적합도 지수 204
〈표 5-66〉 자기관리역량 본조사 문항 요인계수 205
[그림 2-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0) 43
[그림 2-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0) 46
[그림 2-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20) 49
[그림 2-4] 글로벌역량 점수(2020) 52
[그림 2-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0) 55
[그림 2-6] 종합적 사고력 점수(2020) 58
[그림 4-1] 점수 분포도 126
[그림 4-2] 효율성 131
[그림 4-3] 효율성 Heatmap 131
[그림 4-4] 언어의 정확성 132
[그림 4-5] 언어의 정확성 Heatmap 132
[그림 4-6] 표현의 적절성 133
[그림 4-7] 표현의 적절성 Heatmap 133
[그림 4-8] 논리적 연결성 134
[그림 4-9] 논리적 연결성 Heatmap 134
[그림 4-10] 목적 부합성 135
[그림 4-11] 목적 부합성 Heatmap 135
[그림 4-12] 음성 데이터 묵음 정리 전(상단), 정리 후(하단) 비교 140
[그림 4-13] 파인 튜닝 아키텍처 144
[그림 5-1] 자기관리역량 요인 모형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