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4
제1장 서론 48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9
1. 연구의 필요성 49
2. 연구의 목적 및 개관 5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4
1. 연구의 내용 54
2. 연구의 방법 54
제3절 연구의 범위 67
1. 신산업분야 67
2. 직업교육훈련기관 69
3. 교원 70
제2장 신산업분야 인력양성 정책과 산업 및 직업교육훈련기관 현황 73
제1절 신산업분야 인력양성 정책 74
1. 신산업분야 관련 정부 부처의 인력양성 정책 동향 74
2. 시사점 83
제2절 신산업분야 주요 산업 현황 85
1. SW 분야의 주요 산업 현황과 전망 85
2. Data 분야의 주요 산업 현황과 전망 89
3/1. Network 분야의 주요 산업 현황과 전망 92
4/2. AI 분야의 주요 산업 현황과 전망 96
제3절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주요 현황 100
1. 분석 방법 100
2. 분석 결과 100
3. 교육과정 편성 현황 분석 결과 104
4. 시사점 106
제3장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요구와 변화 109
제1절 미래 직업교육훈련 변화에 대한 고찰 110
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역량과 교육훈련의 방향 110
2.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요구 및 변화 119
제2절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요구 및 변화에 대한 인식 123
1. 전문가 면담 123
2. 설문조사 133
제3절 소결 138
제4장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에 대한 요구와 변화 143
제1절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영역의 탐색 144
제2절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특성과 변화에 대한 고찰 151
1.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특성 151
2. 교원운영 요구 및 변화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76
제3절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의 이슈와 요구 185
1. 교원 FGI 185
2. 설문조사 207
제4절 소결 212
제5장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 215
제1절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과 개편 방향 216
1. 교원운영 패러다임 216
2. 교원운영 영역별 개편 방향과 세부 방안 221
제2절 결론 및 제언 233
1. 결론 233
2. 제언 247
SUMMARY 252
참고문헌 259
[부록 1] 교원운영 영역별 개편 방향, 세부 방안, 고려사항 및 선결과제 271
[부록 2] 델파이 조사지(1~3차) 274
[부록 3] 설문조사지 312
[부록 4] 설문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319
판권기 322
〈표 1-1〉 전문가 면담 및 검토 개요 55
〈표 1-2〉 교원 FGI 개요 56
〈표 1-3〉 교원 FGI 질문 내용 57
〈표 1-4〉 델파이 위원 59
〈표 1-5〉 델파이 조사 절차 61
〈표 1-6〉 델파이 전문가 패널 수에 따른 CVR의 최솟값(p = .05) 61
〈표 1-7〉 조사 도구의 구성 65
〈표 1-8〉 설문조사 응답자 수 66
〈표 1-9〉 신산업분야 DNA(Data, Network, AI) 선정에 대한 전문가 검토 의견(전문가 검토 1차) 68
〈표 2-1〉 주요 부처의 신산업분야 인력양성 정책(2018~2020년) 81
〈표 2-2〉 빅데이터 관련 인력 현황 91
〈표 2-3〉 5G 관련 분야별 기술 수준 93
〈표 2-4〉 5G 관련 내수 및 수출 시장 규모 94
〈표 2-5〉 Network 분야를 포함한 신SW 사업의 분야별ㆍ학력별 인력 96
〈표 2-6〉 AI 관련 국내외 시장 규모 97
〈표 2-7〉 AI 관련 세계 주요국 시장 규모 비교 97
〈표 2-8〉 AI 관련 전문인력 현황 99
〈표 2-9〉 AI 관련 전문인력 수요 전망 99
〈표 2-10〉 신산업분야 관련 학과 및 훈련과정 개설 현황 101
〈표 2-11〉 직업계고 신산업분야 관련 학과 개설 현황 101
〈표 2-12〉 전문대학 및 폴리텍대학 신산업분야 관련 학과 개설 현황 102
〈표 2-13〉 직업훈련기관 신산업분야 관련 훈련과정 개설 현황 104
〈표 2-14〉 신산업분야 관련 교육과정 편성 현황 105
〈표 3-1〉 미래사회 요구 역량 비교표 111
〈표 3-2〉 미래 학교 교육의 세 갈래 118
〈표 3-3〉 직업교육훈련 요구 변화 종합 122
〈표 3-4〉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의 유형적 특성 128
〈표 3-5〉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 134
〈표 3-6〉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교원 집단별) 135
〈표 3-7〉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요소'에 대한 어려움 정도 136
〈표 3-8〉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요소'에 대한 어려움 정도(교원 집단별) 137
〈표 3-9〉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변화 141
〈표 4-1〉 교원운영 영역에 대한 탐색 148
〈표 4-2〉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 자격기준(중등학교, 정교사) 152
〈표 4-3〉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사자격증 표시과목 153
〈표 4-4〉 교원자격 무시험검정 합격 요건(2016학년도 이후 입학자) 155
〈표 4-5〉 직업계고 담당 교과목별 교원 수(2019년) 156
〈표 4-6〉 전문대학 교원의 자격기준 160
〈표 4-7〉 폴리텍대학 교원의 자격기준 161
〈표 4-8〉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에 따른 기능대학의 교원 자격기준 161
〈표 4-9〉 전문대학 교원 신규채용 절차 163
〈표 4-10〉 전문대학 교원 수 164
〈표 4-11〉 2019년 최종학위 전공 분야별 교원 현황 164
〈표 4-12〉 전문대학 교원 대상 직무연수 과정 운영 현황 165
〈표 4-13〉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자격기준 169
〈표 4-14〉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훈련과정별 훈련시설ㆍ입학자격 등에 관한 기준 171
〈표 4-15〉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등의 보수교육 의무화 관련 법령 173
〈표 4-16〉 현행 교원 평가와 미래형 평가 방안 비교 182
〈표 4-17〉 교원 FGI 결과(직업계고 교원) 192
〈표 4-18〉 교원 FGI 결과(전문대학/폴리텍대학 교원) 198
〈표 4-19〉 교원 FGI 결과(직업훈련기관 교원) 205
〈표 4-20〉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담당 교원 역량'의 중요도, 능력정도, 교육요구도 207
〈표 4-2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담당 교원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교원 집단별) 208
〈표 4-2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문제점'에 대한 심각성 210
〈표 4-23〉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에 관한 문제점'에 대한 심각성(교원 집단별) 211
〈표 4-24〉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특성의 비교 214
〈표 5-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초안) 217
〈표 5-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주요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1차) 217
〈표 5-3〉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델파이 2차) 219
〈표 5-4〉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동의 정도 220
〈표 5-5〉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동의 정도(교원 집단별) 220
〈표 5-6〉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에 대한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1차) 221
〈표 5-7〉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과 세부 방안(델파이 1차 결과 반영) 223
〈표 5-8〉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델파이 2차) 224
〈표 5-9〉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 및 세부 방안'에 대한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2차) 225
〈표 5-10〉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과 세부 방안(델파이 2차 결과 반영) 227
〈표 5-1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세부 방안'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델파이 3차) 229
〈표 5-1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교원 제도 개편 방향'에 대한 동의 정도 231
〈표 5-13〉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 교원 제도 개편 방향'에 대한 동의 정도(교원 집단별) 232
[그림 1-1] 1~3년 차 연구 프레임 53
[그림 1-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설문조사 대상 선정 절차 63
[그림 2-1] 2019년 세계 주요국의 SW 산업 시장 규모 86
[그림 2-2] 국내 SW 산업 총 종사자 현황 87
[그림 2-3] 2020 IT 트렌드 88
[그림 2-4] 세계 빅데이터 시장 전망 90
[그림 2-5] 국내 빅데이터 관련 필요 인력 추이 92
[그림 2-6] 5G 관련 한국과 세계 시장 전망 93
[그림 2-7] IoT 관련 세계 시장 전망 95
[그림 2-8] AI 기술로드맵 98
[그림 3-1] Topology of Future Skills 112
[그림 3-2] 미래사회의 3대 역량과 11대 세부 역량 114
[그림 3-3] The World Economic Forum Education 4.0 Framework 115
[그림 3-4] Future of the Classroom Emerging Trends 116
[그림 3-5] 미래 학교 모습 119
[그림 3-6] Dashboard of labor market performance for Korea 121
[그림 4-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으로의 변화 내용과 교원운영 영역 150
[그림 4-2] 교원연수 운영 주체별 분류 157
[그림 5-1] 연구의 구조 234
[그림 5-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 236
[그림 5-3]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과 개편 방향 245
[그림 5-4]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교원운영 영역별 개편 방향 246
[부록 2] 델파이 조사지(1~3차) 276
'직업교육훈련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패러다임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276
〈표 1-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변화 276
〈표 1-2〉 FGI 결과(직업계고, 전문대학/폴리텍대학, 직업훈련기관 교원 종합) 278
〈표 1-3〉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특성의 비교 279
〈표 2-1〉 '자격'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82
〈표 2-2〉 '양성'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83
〈표 2-3〉 '선발'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84
〈표 2-4〉 '개인 역량개발'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85
〈표 2-5〉 '역량개발 지원'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86
〈표 2-6〉 '평가/보상'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87
'직업교육훈련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패러다임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289
〈표 1-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1차) 289
〈표 1-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에 대한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1차) 290
〈표 2-1〉 '자격'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94
〈표 2-2〉 '양성'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95
〈표 2-3〉 '선발'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96
〈표 2-4〉 '개인 역량개발'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97
〈표 2-5〉 '역량개발 지원'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98
〈표 2-6〉 '평가/보상'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299
'직업교육훈련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패러다임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3차) 301
〈표 1-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2차) 301
〈표 1-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의 영역별 개편 방향 및 세부 방안'에 대한 의견 및 수정 결과(델파이 2차) 301
〈표 2-1〉 '자격'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304
〈표 2-2〉 '양성'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305
〈표 2-3〉 '선발'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307
〈표 2-4〉 '개인 역량개발'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308
〈표 2-5〉 '역량개발 지원'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310
〈표 2-6〉 '평가/보상' 영역의 문제점과 개편 방향 311
〈표 1〉 응답자 현황(직업계고) 319
〈표 2〉 응답자 현황(전문대/폴리텍대) 320
〈표 3〉 응답자 현황(직업훈련기관) 321
'직업교육훈련기관 신산업분야 교원운영 패러다임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280
[그림 2-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 280
[그림 2-2]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과 교원운영 영역별 개편 방향 281
[그림 2-1] 신산업분야 직업교육훈련기관 교원운영 패러다임 전환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