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제2절 연구의 내용 29
1. 연구의 내용 29
2. 용어의 정의 30
제3절 연구의 방법 31
1. 문헌분석 31
2. 진로교육 현황조사 데이터 분석 32
3. 델파이 조사 32
4. 설문조사 33
5. 전문가협의회 34
제2장 진로자본 이론과 학교 교육과정 35
제1절 진로자본의 개념 36
1. 진로자본의 개념 36
2. 진로자본의 관점에 다른 구성요소 38
3. 진로자본 관련 선행연구 43
제2절 2015 개정 교육과정, 진로교육과정과 진로자본 47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공통 핵심역량과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핵심역량 47
2.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 및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51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63
1. 소결 63
2. 시사점 65
제3장 초ㆍ중등학교 진로체험 운영 및 효과 68
제1절 초ㆍ중등학교 진로체험 운영 현황 및 실태 69
제2절 초ㆍ중등학교 진로체험 효과 및 진로역량 79
1. 초ㆍ중등학교의 진로체험 효과 분석 79
2. 초ㆍ중등학생의 진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112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121
1. 소결 121
2. 시사점 125
제4장 진로역량 중심의 초ㆍ중등학생의 진로자본 및 세부역량 127
제1절 초ㆍ중등학생의 진로자본 개념 및 세부역량 개발 방법 128
제2절 초ㆍ중등학생의 진로자본 개념 및 정의 133
제3절 초ㆍ중등학생의 진로자본 세부역량 138
1. 의미역량의 요소와 성취기준 138
2. 기술역량의 요소와 성취기준 153
3. 관계역량의 요소와 성취기준 165
4. 진로자본 세부역량 요소의 학교급별 중요도 172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79
1. 소결 179
2. 시사점 182
제5장 초ㆍ중등학생의 진로자본 형성을 위한 진로체험 운영 방향 및 지원방안 요구분석 185
제1절 진로체험 운영 및 지원방안 요구분석 방법 186
제2절 초ㆍ중등학교 학교급별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190
1. 초등학교 진로체험 목표 및 방향 190
2. 중학교 진로체험 목표 및 방향 193
3. 고등학교 진로체험 목표 및 방향 196
제3절 초ㆍ중등학교 학교급별 진로체험 운영을 위한 요구 및 지원방안 199
1. 초등학교 진로체험 내용, 방법, 인프라 및 교사의 업무내용 199
2. 중학교 진로체험 내용, 방법, 인프라 및 교사의 업무내용 209
3. 고등학교 진로체험 내용, 방법, 인프라 및 교사의 업무내용 219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229
1. 소결 229
2. 시사점 231
제6장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ㆍ중등 진로체험 활성화 정책 지원방안 234
제1절 기본 방향 235
제2절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ㆍ중등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한 핵심과제 240
1. 학교급별 진로체험 모델 개발 및 가이드북 제작 240
2. 초ㆍ중등 진로체험 콘텐츠 개발 242
3. 초ㆍ중등 진로자본 진단도구 개발 244
4.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246
5. 진로체험 홍보 및 성과 확산 248
6. 지역사회 참여 촉진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 250
7. 신기술 융합 프로그램 개발 251
8. 진로체험 포털 기능 강화 및 일원화 254
SUMMARY 257
참고문헌 260
[부록 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운영 방향과 과제: 「진로자본의 정의 및 요소」에 관한 델파이 조사지(1차) 270
[부록 2]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운영 방향과 과제: 「진로자본의 정의 및 요소」에 관한 델파이 조사지(2차) 285
[부록 3]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중등 운영 방향과 과제: 「진로자본의 정의 및 요소」에 관한 델파이 조사지(3차) 301
[부록 4] 설문조사지 314
판권기 323
〈표 1〉 진로자본 의미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목록 16
〈표 2〉 진로자본 기술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목록 18
〈표 3〉 진로자본 관계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목록 20
〈표 2-1〉 진로자본 선행연구 구분 45
〈표 2-2〉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 48
〈표 2-3〉 2015 개정 교육과정 고통 핵심역량 및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53
〈표 2-4〉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관련 진로자본 55
〈표 2-5〉 중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관련 진로자본 57
〈표 2-6〉 일반학교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와 관련 진로자본 60
〈표 3-1〉 진로활동 참여 여부 70
〈표 3-2〉 진로활동 유형별 만족도 71
〈표 3-3〉 진로활동 유형별 참여 희망정도 72
〈표 3-4〉 단위학교 진로체험 유형별 운영 현황 73
〈표 3-5〉 교내 진로체험 유형별 만족도 74
〈표 3-6〉 교내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여부 74
〈표 3-7〉 외부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여부 75
〈표 3-8〉 외부 진로체험 유형별 도움정도 76
〈표 3-9〉 학교 진로교육 운영예산 현황 77
〈표 3-10〉 중학교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현황 78
〈표 3-11〉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인력 현황 78
〈표 3-12〉 초ㆍ중등학교의 진로체험이 진로역량(진로발달)에 미치는 여향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초등학생) 80
〈표 3-13〉 초ㆍ중등학교의 진로체험이 진로역량(진로발달)에 미치는 여향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중학생) 82
〈표 3-14〉 초ㆍ중등학교의 진로체험이 진로역량(진로발달)에 미치는 여향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고등학생 및 청소년) 83
〈표 3-15〉 주요 변수 구성 및 설명 88
〈표 3-16〉 기초 분석 결과(초등학교) 93
〈표 3-17〉 기초 분석 결과(중학교) 96
〈표 3-18〉 기초 분석 결과(고등학교) 100
〈표 3-19〉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초등학교) 103
〈표 3-20〉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중학교) 105
〈표 3-21〉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고등학교) 108
〈표 3-22〉 학교 진로체험 운영효과 분석 결과 요약(각 학교급별 비교) 110
〈표 3-23〉 진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관련 주요 선행연구 결과 요약 115
〈표 4-1〉 델파이 참여 대상, 인원 및 선정준거 129
〈표 4-2〉 1차 델파이 조사 문항 130
〈표 4-3〉 2차 델파이 조사 문항 131
〈표 4-4〉 3차 델파이 조사 문항 132
〈표 4-5〉 1차 델파이에서 도출된 초ㆍ중등 진로자본 정의(안) 134
〈표 4-6〉 초ㆍ중등 진로자본의 정의(안)에 대한 적절성 135
〈표 4-7〉 '초ㆍ중등단계 진로자본의 정의'에 대한 응답의 빈도분석 136
〈표 4-8〉/〈표 4-9〉 2차 델파이에서 나타난 의미역량 요소의 빈도수 및 컷오프(cut off) 기준 139
〈표 4-9〉/〈표 4-10〉 의미역량 요소(태도)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0
〈표 4-10〉/〈표 4-11〉 의미역량 요소(도전정신)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1
〈표 4-11〉/〈표 4-12〉 의미역량 요소(자기주도성)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2
〈표 4-12〉/〈표 4-13〉 의미역량 요소(호기심)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2
〈표 4-13〉/〈표 4-14〉 의미역량 요소(학업인식)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3
〈표 4-14〉/〈표 4-15〉 의미역량 요소(진로목표)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4
〈표 4-15〉/〈표 4-16〉 의미역량 요소(가치관 확립)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4
〈표 4-16〉/〈표 4-17〉 의미역량 요소(삶의 가치와 목표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5
〈표 4-17〉/〈표 4-18〉 의미역량 요소(일의 의미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6
〈표 4-18〉/〈표 4-19〉 의미역량 요소(직업과 진로의 의미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6
〈표 4-19〉/〈표 4-20〉 의미역량 요소(자기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7
〈표 4-20〉/〈표 4-21〉 의미역량 요소(긍정적 자아개념)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8
〈표 4-21〉/〈표 4-22〉 의미역량 요소(건강한 직업의식)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8
〈표 4-22〉/〈표 4-23〉 의미역량 요소(자아존중감)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49
〈표 4-23〉/〈표 4-24〉 의미역량 요소(자기효능감)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0
〈표 4-24〉/〈표 4-25〉 의미역량 요소(진로효능감)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0
〈표 4-25〉/〈표 4-26〉 의미역량 요소(회복탄력성)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1
〈표 4-26〉/〈표 4-27〉 진로자본 의미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51
〈표 4-27〉/〈표 4-28〉 2차 델파이에서 나타난 기술역량 요소의 빈도수 및 컷오프(cut off) 기준 153
〈표 4-28〉/〈표 4-29〉 의미역량 요소(기초학습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5
〈표 4-29〉/〈표 4-30〉 의미역량 요소(문제해결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6
〈표 4-30〉/〈표 4-31〉 의미역량 요소(직업정보 탐색 및 활용)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7
〈표 4-31〉/〈표 4-32〉 의미역량 요소(진로정보 탐색 및 활용)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7
〈표 4-32〉/〈표 4-33〉 의미역량 요소(직업세계 및 변화에 대한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8
〈표 4-33〉/〈표 4-34〉 의미역량 요소(창업과 창직의 이해)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8
〈표 4-34〉/〈표 4-35〉 의미역량 요소(교육 및 진학 정보 탐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59
〈표 4-35〉/〈표 4-36〉 의미역량 요소(진로 설계 및 준비)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0
〈표 4-36〉/〈표 4-37〉 의미역량 요소(진로의사결정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1
〈표 4-37〉/〈표 4-38〉 의미역량 요소(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1
〈표 4-38〉/〈표 4-39〉 의미역량 요소(자기관리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2
〈표 4-39〉/〈표 4-40〉 의미역량 요소(학교적응령)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3
〈표 4-40〉/〈표 4-41〉 진로자본 기술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63
〈표 4-41〉/〈표 4-42〉 2차 델파이에서 나타난 관계역량 요소의 빈도수 및 컷오프(cut off) 기준 165
〈표 4-42〉/〈표 4-43〉 관계역량 요소(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 역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6
〈표 4-43〉/〈표 4-44〉 관계역량 요소(타인 이해 및 존중)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7
〈표 4-44〉/〈표 4-45〉 관계역량 요소(협업능력)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7
〈표 4-45〉/〈표 4-46〉 관계역량 요소(의사소통 역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8
〈표 4-46〉/〈표 4-47〉 관계역량 요소(다양성 존중)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69
〈표 4-47〉/〈표 4-48〉 관계역량 요소(진로개발에 도움이 되는 네트워크 형성 역량) 성취기준(안)의 적절성 170
〈표 4-48〉/〈표 4-49〉 관계역량 요소와 성취기준 최종 목록 171
〈표 4-49〉/〈표 4-50〉 의미역량 하위요소 학교급별 중요도 174
〈표 4-50〉/〈표 4-51〉 기술역량 하위요소 학교급별 중요도 176
〈표 4-51〉/〈표 4-52〉 관계역량 하위요소 학교급별 중요도 178
〈표 5-1〉 설문조사 문항 구성 187
〈표 5-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88
〈표 5-3〉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의 우선순위(초등학교) 191
〈표 5-4〉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의 우선순위(중학교) 194
〈표 5-5〉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의 우선순위(고등학교) 197
〈표 5-6〉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내용의 우선순위(초등학교) 200
〈표 5-7〉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방법의 우선순위(초등학교) 202
〈표 5-8〉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인프라의 우선순위(초등학교) 205
〈표 5-9〉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교사 업무의 우선순위(초등학교) 207
〈표 5-10〉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내용의 우선순위(중학교) 209
〈표 5-1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방법의 우선순위(중학교) 212
〈표 5-12〉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인프라의 우선순위(중학교) 215
〈표 5-13〉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교사 업무의 우선순위(중학교) 217
〈표 5-14〉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내용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20
〈표 5-15〉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방법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22
〈표 5-16〉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진로체험 인프라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25
〈표 5-17〉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교사 업무의 우선순위(고등학교) 227
〈표 6-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ㆍ중등 진로체험 활성화 정책 세부방안 236
[그림 2-1] 진로자본의 구성요소 39
[그림 2-2] 진로자본의 구성 43
[그림 2-3]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과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 간 관계도 50
[그림 2-4] 2015 개정 교육과정 공통 핵심역량, '진로와 직업' 교과 핵심역량, 진로자본 세부역량 매칭도 54
[그림 2-5] 초등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세부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매칭도 56
[그림 2-6] 중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세부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매칭도 59
[그림 2-7]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과정의 세부역량과 관련 진로자본 매칭도 61
[그림 3-1] 진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 재분류 과정 도식화 113
[그림 5-1] Borich 요구도 산출 공식 189
[그림 5-2]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192
[그림 5-3]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195
[그림 5-4] 진로체험의 목표 및 방향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198
[그림 5-5] 진로체험의 내용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201
[그림 5-6] 진로체험의 방법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203
[그림 5-7] 진로체험 인프라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206
[그림 5-8] 교사 업무 The Locus for Focus Model(초등학교) 208
[그림 5-9] 진로체험의 내용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210
[그림 5-10] 진로체험의 방법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213
[그림 5-11] 진로체험 인프라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216
[그림 5-12] 교사업무 The Locus for Focus Model(중학교) 218
[그림 5-13] 진로체험의 내용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21
[그림 5-14] 진로체험의 방법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23
[그림 5-15] 진로체험 인프라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26
[그림 5-16] 교사 업무 The Locus for Focus Model(고등학교) 228
[그림 6-1] 진로자본 구축을 위한 초ㆍ중등 진로체험 활성화 정책 방향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