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37
제3절 연구 방법 39
제2장 비대면 시대의 개념과 인적자원개발 41
제1절 코로나19 사태와 비대면의 일상화 42
1. 사회적 충격과 논란 확대 42
2. 글로벌 단위의 충격과 파장 45
3. 비대면의 일상화 48
제2절 비대면화의 흐름과 개념 51
1. 비대면화의 흐름과 제제4차 산업혁명 51
2. 코로나19 사태와 비대면화 54
3. 비대면화의 개념과 적극적 비대면화 57
제3절 비대면 시대와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60
1. 적극적 비대면화와 비대면 시대 60
2. 코로나19 경험에서 본 비대면 시대 64
3. 인적자원개발 혁신의 과제 71
제3장 초중등 영역에서의 비대면, 경험과 과제 77
제1절 원격교육의 시행과 비대면 교육의 의의 78
1. 코로나19 시기 원격교육 시행 일정 78
2. 초중등 영역에서의 비대면 교육의 의의 80
제2절 FGI를 통해 본 비대면 교육의 경험 82
1. FGI 운영 개요 82
2. FGI 결과 84
제3절 초중등 영역에서의 비대면화 이슈와 쟁점 103
이슈 1. 가정 간 학부모의 디지털 활용능력 격차가 학습격차로 이어진다 103
이슈 2. 원격수업의 방법에 대한 학습이 되어야 학습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 106
이슈 3. ICT역량이 높은 교사의 업무가 증가하였다 109
이슈 4. 성장하는 에듀테크 활용에 대한 계획이나 안내가 필요하다 112
이슈 5. 원격교육에서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차이가 학습격차를 만든다 114
제4절 정책과제 및 소결 116
1. 주요 정책 과제 117
2. 소결 122
제4장 고등교육에서의 비대면, 경험과 과제 124
제1절 의의 및 현황 125
1. 의의 125
2. 현황 131
제2절 비대면화가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전망 136
1. 첨단기술을 활용한 교육혁신의 기대 증가 138
2. 고등교육 본질에 대한 문제제기 및 제도개선의 계기 마련 138
3. 대학간 교류ㆍ협력의 변화와 대학 구조조정 영향 141
4. 외국인 유학생 전략 변화 요구 143
제3절 고등교육 비대면화의 쟁점과 과제 148
1. 코로나19 이후의 고등교육 쟁점과 방향 148
2. 주요 과제 150
제4절 정부 대응의 개선 157
1. 정부의 지원책 현황 및 문제점 157
2. 개선방안 161
제5장 노동시장에서의 비대면, 경험과 과제 164
제1절 개요 165
제2절 비대면화가 일의 과정에 미치는 영향 168
1. 비대면화와 재택근무의 확대 168
2. 일의 과정에서 비대면화의 전개 전망 178
제3절 비대면화가 일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 194
1. 비대면화 지원 산업(Enabler)이 일에 미치는 영향 194
2. 비대면화 영향 산업 204
제4절 소결 및 인적자원정책 시사점 214
1. 요약 및 소결 214
2. 인적자원정책에 대한 시사점 217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안 219
제1절 논의 요약 및 이슈 220
제2절 정책방향 및 과제 226
1. 접속(contact) 중심의 기반 확충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혁신 과제 229
2. 학습 주도성 및 역량개발 영역(프로수머) 235
3. 글로벌 표준화 및 지역화 영역(글로컬리제이션) 240
SUMMARY 246
참고문헌 250
[부록 1] 보론; 코로나19의 양태 272
[부록 2] 개인 및 일자리 속성별 현재 재택근무 활용 비중 변화 278
[부록 3] 현재 재택근무 활용 여부 Probit 분석 결과 279
[부록 4] 개인 및 일자리 속성별 향후 재택근무 희망 비중 변화 280
[부록 5] 향후 재택근무 희망여부 Probit 분석 결과 281
[부록 6] FGI 조사대상 그룹 구성표 및 질문 목록 282
판권기 286
〈표 1-1〉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34
〈표 1-2〉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 요약 39
〈표 2-1〉 대상 영역별 제한사항(2단계) 43
〈표 2-2〉 운영제한 대상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수칙(2.5단계) 49
〈표 2-3〉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사물인터넷)의 특성 62
〈표 2-4〉 Legatum 번영지수 G7국가 및 한국의 순위(2014~2020) 76
〈표 3-1〉 FGI 대상 및 일시 82
〈표 3-2〉 FGI 질문 내용(학부모용) 83
〈표 3-3〉 FGI 질문 내용(교사용) 84
〈표 3-4〉 FGI결과에 따른 이슈 정리 101
〈표 3-5〉 OECD 주요국 학생 원격교육 준비현황 109
〈표 3-6〉 협력원격수업 유형(예시) 111
〈표 4-1〉 고등교육 부문에 대한 투자 현황 국제비교 130
〈표 4-2〉 전세계 지역별 코로나19가 교육 및 학습에 미친 영향 133
〈표 4-3〉 코로나19 전 상위20개 대학 온라인 동영상 강의 비중 133
〈표 4-4〉 국내 대학 및 전문대학의 2020년도 2학기 수업운영 현황 135
〈표 4-5〉 과실연(2021)이 제시한 비대면화가 가져올 대학의 변화 방향 137
〈표 4-6〉 2021년도 시행 예정 대학역량진단평가의 일반대학 진단지표 139
〈표 4-7〉 대학 수업의 시간, 공간과 관련한 규정 및 개정내용(예시) 155
〈표 4-8〉 코로나19 이후 교육당국의 주요정책 157
〈표 4-9〉 한국형 뉴딜에서 고등교육 비대면화 관련 사업 159
〈표 4-10〉 우리나라 교육전산망 추진 경과 162
〈표 5-1〉 기업규모 및 유형별 재택근무 운영 여부 172
〈표 5-2〉 유연근무 유형별 현재 활용 연도별 추이 173
〈표 5-3〉 현재 재택근무 활용 여부에 대한 속성별 한계효과(marginal effects) 174
〈표 5-4〉 향후 유연근무 유형별 활용 희망 비중 178
〈표 5-5〉 향후 재택근무 희망 여부에 대한 속성별 한계효과(marginal effects) 179
〈표 5-6〉 1인당 ICT 투자액 추정 결과 191
〈표 5-7〉 기업규모별 제조업생산지수(매출액 기준)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192
〈표 5-8〉 비대면화 지원 산업의 구분 196
〈표 5-9〉 ICT 산업의 취업유발효과 분석 200
〈표 5-10〉 8대 비대면 유망 분야 205
〈표 6-1〉 비대면 시대 대비 인적자원개발 혁신 어젠다 229
[그림 2-1] GDP 변화 추이(G7국가 및 한국) 46
[그림 2-2] 전달매체 발전과 비대면화 52
[그림 2-3] 저장매체 발전과 비대면화 53
[그림 2-4] 소매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액 및 비중 추이(우리나라) 55
[그림 2-5] 소매액 대비 전자상거래 매출액 및 비중 추이(미국) 55
[그림 2-6] 비대면 시대의 도래와 일과 학습의 변화 63
[그림 2-7] 코로나19 이후 업무방식 변화(감소비율) 73
[그림 3-1] 학교급별 자녀의 원격수업 도움받는 곳 105
[그림 3-2] 국내 이러닝산업 시장규모 114
[그림 4-1] 학습피라미드(the Learning Pyramid) 127
[그림 4-2] 연령별 평생교육 참여율(2007~2019) 129
[그림 4-3] 전공별 전면 온라인 교육이 수행되는 비중 차이 132
[그림 4-4] COVID 기간 미국 대학의 온라인교육 채택 132
[그림 4-5] 거점대학 제공형 모델 사례 142
[그림 4-6] 코로나19에 따른 유학생의 국제적 유동성에 미치는 영향 144
[그림 4-7] 코로나19 시기 유학생들의 대안선택 144
[그림 4-8] 코로나19가 유학(study abroad)계획에 미친 영향 145
[그림 4-9] 연도별 국내 유학생 수 추이 147
[그림 4-10] 애프터 코로나 대응 관련 대학에 가장 필요한 것 150
[그림 4-11] 코로나19 속 2학기 맞는 대학 총장들 설문 결과 152
[그림 5-1] 유럽국가의 근로자 속성별 재택근무 가능 취업자 비중 177
[그림 5-2] 유럽 은행의 코로나19 이후 1주일 중 재택근무 비중 예상 181
[그림 5-3] 국가별 재택근무 친화성 비교 결과 182
[그림 5-4] WFH amenability index across countries 183
[그림 5-5] 매출액 대비 ICT 투자 비중 10% 이상 기업 비중 190
[그림 5-6] 매출액 대비 ICT 투자 비중(평균) 190
[그림 5-7] 국내ㆍ외 로봇시장 매출액 현황 198
〈부표 1〉 OECD 국가별 코로나19 실태와 성과지표 276
〈부표 2〉 개인 및 일자리 속성별 현재 재택근무 활용 비중 변화 278
〈부표 3〉 현재 재택근무 활용 여부 Probit 분석 결과 279
〈부표 4〉 개인 및 일자리 속성별 향후 재택근무 희망 비중 변화 280
〈부표 5〉 향후 재택근무 희망 여부 Probit 분석 결과 281
〈부표 6〉 FGI 조사대상 그룹 구성표 282
〈부표 7〉 FGI 질문 목록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