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01. 연구개요 13
1. 연구배경과 목적 14
2. 연구추진 체계 16
3. 연구내용 구성 및 역할분담 19
02. 청소년의회에 관한 이론적 논의 22
1. 청소년 참여에 관한 이론적 논의 23
2. 청소년의회에 관한 이론적 논의 29
3. 유럽의 청소년의회 경험: 핀란드 청소년의회를 중심으로 36
03. 서울시 자치구 청소년의회 사례연구 55
1.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배경 및 역할 56
2.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체계 58
3. 서울시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결과 종합 70
04. 자치구 청소년의회 참여자가 평가한 활동성과 및 미래상 79
1. 조사방법 80
2. 참여자가 평가한 활동성과 및 미래상 83
05.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 개선방향 93
1.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 방향성 94
2. 자치구 청소년의회 핵심 가치 및 이행전략 95
참고문헌 102
[부록] 105
1. 청소년의회 모델설계 시 참고사항 105
2. 자치구별 청소년의회의 현황 요약(2020년 기준) 110
3. 자치구 청소년의회 설문지 115
Abstract 122
판권기 125
[표 1-1] 자치구 청소년의회 개설현황(2020년 3월 기준) 15
[표 1-2] 연구진 공동워크숍 17
[표 1-3]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현황 분석 19
[표 1-4] 자치구 청소년의회 인식조사 및 인터뷰 20
[표 1-5] 연구결과 종합 21
[표 2-1] Hart(1997) 청소년 참여 단계 24
[표 2-2] Harry Shier(2001)의 청소년 참여 단계 25
[표 2-3] Clare Lardner(2001)의 참여모형 27
[표 2-4] Lundy의 참여모델 요소 28
[표 2-5] 의회의 시민참여 증진 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경험적 기준들 32
[표 2-6] 유럽 각국의 청소년의회 참여연령 37
[표 2-7] 유럽 청소년의회들의 주요 특징: 비교적 분석 39
[표 2-8] 핀란드 청소년의회 실무그룹 구성(2017-2018) 42
[표 2-9] 핀란드 선거구별 청소년의회 의원 수(1998-2008) 44
[표 2-10] 핀란드 청소년의회 남녀 학생의 수(1998-2008년) 44
[표 2-11] 2018년 핀란드 청소년의회 참가자 현황 44
[표 2-12] 2018년 핀란드 청소년의회 프로그램 일정 45
[표 2-13] 2018년 청소년의회 대정부질문 상위 20위 48
[표 2-14] 위원회 시뮬레이션 활동 평가 피드백 양식 51
[표 3-1] 자치구 청소년의회 도입 배경 57
[표 3-2] 조례에서 규정한 자치구 청소년의회 기능 58
[표 3-3] 자치구 청소년의회 제도적 기반 59
[표 3-4] 자치구 청소년의회 대상 및 구성 인원 59
[표 3-5] 자치구 청소년의회 사회배려계층 포함여부 60
[표 3-6] 자치구 청소년의회 모집 및 선출방식 61
[표 3-7] 강북구 청소년의회 기관추천 방침 61
[표 3-8] 은평구 청소년의회 구성방식의 변화 62
[표 3-9] 제4대 금천구청소년의회 총선거 결과 63
[표 3-10] 자치구 청소년의회 상임위원회 구성 및 분야(2020년 기준) 64
[표 3-11] 자치구 청소년의회 주요 기능 및 권한 65
[표 3-12] 강북구 아동ㆍ청소년의회 가결안건 부서 검토 결과 66
[표 3-13] 도봉구 아동ㆍ청소년의회 의원 소양교육 과정 67
[표 3-14] 자치구 청소년의회 역량강화 교육(오리엔테이션 등) 및 지원내용 68
[표 3-15] 자치구 청소년의회 운영주체 69
[표 3-16] Clare Lardner(2001)의 참여모형으로 본 자치구 청소년의회 70
[표 3-17] 자치구 청소년의회 의회구성 유형의 특징 72
[표 3-18] 자치구 청소년의회 의원선출 유형의 특징 73
[표 3-19] 자치구 청소년의회 안건분석 결과 74
[표 3-20] 자치구 청소년의회 의회구성 방식별 특징 75
[표 4-1] 조사 개요 80
[표 4-2] 조사내용 81
[표 4-3] 조사 응답자 특성 81
[표 4-4] 청소년의회 참여 경로 82
[표 4-5] 타 청소년 참여활동 경험 83
[표 4-6] 청소년의회 인식 경로 84
[표 4-7] 참여 동기와 목적(우선순위 2가지) 84
[표 4-8] 청소년의회 참여정도 85
[표 4-9] 청소년의회 운영과정 85
[표 4-10] 청소년의회 의사결정 방식 86
[표 4-11] 청소년의회 활동 중 어려운 점 86
[표 4-12] 활동 중 어려운 점(우선순위 3가지) 87
[표 4-13] 청소년의회 활동 만족도 88
[표 4-14] 청소년의회 활동을 통한 변화 88
[표 4-15] 참여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향(우선순위 3가지) 89
[표 4-16] 참여권 보장에 있어 청소년의회의 필요성 90
[표 4-17] 활동 추천 의사 90
[표 4-18] 청소년의회 구성 방향 91
[표 4-19] 청소년의회 기능 중점 방향 91
[표 4-20] 청소년의회 기능 우선 방향(우선순위 3순위) 92
[그림 1-1] 자치구 청소년의회 연구 협업시스템 구축 17
[그림 2-1] 청소년 참여의 연속체 26
[그림 2-2] 청소년 참여활동의 스펙트럼 27
[그림 2-3] 청소년의회의 역할과 기능 35
[그림 2-4] 2018년 청소년의회 위원회 세션 및 원내대표단 기자회견 프로그램 46
[그림 2-5] 2018년 핀란드 청소년의회 본회의 세션 모습 48
[그림 3-1] 강동구 청소년의회 직접선거 현장 62
[그림 3-2] 강북구 청소년의회 안건수렴 및 심의 프로세스 66
[그림 3-3] 은평구 청소년의회 안건수렴 및 심의 프로세스 66
[그림 3-4] 자치구 청소년의회 참여수준 71
[그림 3-5] 자치구 청소년의회 주체 및 역할 76
[그림 3-6] 금천구 청소년 참여위원회ㆍ청소년의회 운영방안 77
[그림 5-1] 서울시 자치구 청소년의회 새로운 비전체계도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