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범위 18
3. 연구방법 19
II. 학생 신체활동 및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에 대한 이해 21
1. 학생 신체활동과 교육적 효과 21
가. 학생 신체활동의 개념과 관련 정책 21
나. 학생 신체활동의 교육적 효과 27
다. 학생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 31
2.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에 대한 이해와 논의 35
가.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역사적 변천 35
나.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주요 내용 40
다.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 47
3. 소결 55
III. 강원지역 학생 신체활동 실태 57
1. 분석개요 57
2. 분석결과 59
가. 신체활동 실천율 59
나.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 64
다.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 70
라.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 75
마. 걷기 활동 82
바. 체육시간 운동 86
사. 팀 스포츠활동 89
아. 주관적 건강 인지 92
3. 분석결과의 종합 및 논의 98
IV. 학교체육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조사 103
1. 조사개요 103
2. 분석결과 108
가. 학생 설문 분석 결과 108
나. 교(직)원 설문 분석 결과 143
3. 분석결과의 요약 및 논의 178
V. 강원도교육청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191
1. 학교체육 활성화 및 학생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 기본방향 191
2. 정책 추진과제 194
가. 정규 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194
나. 학생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 201
다. 학교체육 및 학생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개선 212
라. 차별과 배제, 소외되지 않는 학교체육 환경 조성 216
VI. 요약 및 후속연구 제언 222
1. 연구의 요약 222
2. 후속연구 제언 226
참고문헌 229
부록 235
〈표 II-1-1〉 학생 건강증진을 위한 주요 정책 23
〈표 II-1-2〉 학생 건강 관련 학교체육진흥법 조항 25
〈표 II-1-3〉 학생 신체활동의 교육적 효과 27
〈표 II-2-1〉 시·도교육청별 학교체육 관련 특별교부금 현황 46
〈표 II-2-2〉 학교스포츠클럽 현황(2019년) 48
〈표 II-2-3〉 시·도별 학교스포츠클럽 등록 학생 수 비율(2019년) 49
〈표 III-1-1〉 청소년온라인건강행태조사(신체활동) 개요 57
〈표 III-2-1〉 신체활동 실천율 변화추이 59
〈표 III-2-2〉 강원도 중·고등학생 하루 60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_성별 60
〈표 III-2-3〉 강원도 중·고등학생 하루 60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_학년별 61
〈표 III-2-4〉 강원도 중·고등학생 하루 60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_학교유형별 62
〈표 III-2-5〉 강원도 중·고등학생 하루 60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_지역별 62
〈표 III-2-6〉 강원도 중·고등학생 하루 60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_경제적수준별 63
〈표 III-2-7〉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 변화추이 64
〈표 III-2-8〉 강원도 중·고등학생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_성별 65
〈표 III-2-9〉 강원도 중·고등학생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_학년별 66
〈표 III-2-10〉 강원도 중·고등학생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_학교유형별 67
〈표 III-2-11〉 강원도 중·고등학생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_지역별 68
〈표 III-2-12〉 강원도 중·고등학생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_경제적수준별 68
〈표 III-2-13〉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 변화추이 70
〈표 III-2-14〉 강원도 중고등학생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_성별 71
〈표 III-2-15〉 강원도 중고등학생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_학년별 72
〈표 III-2-16〉 강원도 중고등학생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_학교유형별 73
〈표 III-2-17〉 강원도 중고등학생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_지역별 73
〈표 III-2-18〉 강원도 중고등학생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_경제적수준별 74
〈표 III-2-19〉 주중 학생들이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 변화추이 75
〈표 III-2-20〉 주말 학생들이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 변화추이 76
〈표 III-2-21〉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_성별 77
〈표 III-2-22〉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_학년별 78
〈표 III-2-23〉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_학교유형별 79
〈표 III-2-24〉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_지역별 80
〈표 III-2-25〉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_경제적수준별 80
〈표 III-2-26〉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 82
〈표 III-2-27〉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_성별 83
〈표 III-2-28〉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_학년별 83
〈표 III-2-29〉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학교_유형별 84
〈표 III-2-30〉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_지역별 84
〈표 III-2-31〉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_경제적수준별 85
〈표 III-2-32〉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 86
〈표 III-2-33〉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_성별 87
〈표 III-2-34〉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_학년별 87
〈표 III-2-35〉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_학교유형별 88
〈표 III-2-36〉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_지역별 88
〈표 III-2-37〉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_경제적수준별 88
〈표 III-2-38〉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 89
〈표 III-2-39〉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_성별 90
〈표 III-2-40〉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_학년별 90
〈표 III-2-41〉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_학교유형별 90
〈표 III-2-42〉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_지역별 91
〈표 III-2-43〉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_경제적수준별 91
〈표 III-2-44〉 주관적 건강 인지 92
〈표 III-2-45〉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주관적 건강 인지_성별 93
〈표 III-2-46〉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주관적 건강 인지_학년별 94
〈표 III-2-47〉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주관적 건강 인지_학교유형별 95
〈표 III-2-48〉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주관적 건강 인지_지역별 95
〈표 III-2-49〉 강원도 중·고등학생들의 주관적 건강 인지_경제적수준별 96
〈표 IV-1-1〉 설문조사 개요 103
〈표 IV-1-2〉 FGI 및 면담조사 개요 107
〈표 IV-2-1〉 설문조사 학생 응답자 현황 108
〈표 IV-2-2〉 체육(신체)활동 및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109
〈표 IV-2-3〉 체육(신체)활동 및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_성별 110
〈표 IV-2-4〉 체육(신체)활동 및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_학교급별 111
〈표 IV-2-5〉 체육(신체)활동 및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_학교형태별 112
〈표 IV-2-6〉 체육(신체)활동 및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_지역별 114
〈표 IV-2-7〉 체육수업 이외에 학교에서 신체활동 수행정도 115
〈표 IV-2-8〉 체육수업 이외에 학교에서 신체활동 수행정도_집단별 115
〈표 IV-2-9〉 체육수업 이외에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이유 116
〈표 IV-2-10〉 체육수업 이외에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이유_집단별 117
〈표 IV-2-11〉 체육수업 이외에 학교에서 체육(신체)활동을 하는 시간대 118
〈표 IV-2-12〉 체육수업 이외에 학교에서 체육(신체)활동을 하는 시간대_집단별 119
〈표 IV-2-13〉 학교에서 주로 운동하는 공간 119
〈표 IV-2-14〉 학교에서 주로 운동하는 공간_(집단별) 120
〈표 IV-2-15〉 방과후/주말에 체육(신체)활동 수행정도 121
〈표 IV-2-16〉 방과후/주말에 체육(신체)활동 수행정도_집단별 121
〈표 IV-2-17〉 방과후/주말에 체육(신체)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122
〈표 IV-2-18〉 방과후/주말에 체육(신체)활동을 잘 하지 않는 이유_집단별 123
〈표 IV-2-19〉 방과후/주말에 운동하는 형태 123
〈표 IV-2-20〉 방과후/주말에 운동하는 형태_집단별 124
〈표 IV-2-21〉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도 125
〈표 IV-2-22〉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도_집단별 126
〈표 IV-2-23〉 학교스포츠클럽에 잘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126
〈표 IV-2-24〉 학교스포츠클럽에 잘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_집단별 127
〈표 IV-2-25〉 학교스포츠클럽 만족도 128
〈표 IV-2-26〉 학교스포츠클럽 참여도_집단별 129
〈표 IV-2-27〉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단 경험 129
〈표 IV-2-28〉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단 경험_집단별 130
〈표 IV-2-29〉 학교 내 개선이 필요한 체육시설 및 공간 131
〈표 IV-2-30〉 학교 내 개선이 필요한 체육시설 및 공간_집단별 132
〈표 IV-2-31〉 여학생 신체활동 특성에 대한 동의 수준 135
〈표 IV-2-32〉 여학생 신체활동 특성에 대한 동의 수준_집단별 135
〈표 IV-2-33〉 여학생이 신체활동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한 학생 인식 136
〈표 IV-2-34〉 여학생이 신체활동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한 학생 인식_집단별 137
〈표 IV-2-35〉 신체활동의 효과에 대한 학생 인식 139
〈표 IV-2-36〉 신체활동 효과성에 대한 학생 인식_성별 140
〈표 IV-2-37〉 신체활동 효과성에 대한 학생 인식_학교급별 140
〈표 IV-2-38〉 신체활동 효과성에 대한 학생 인식_학교형태별 141
〈표 IV-2-39〉 신체활동 효과성에 대한 학생 인식_지역별 142
〈표 IV-2-40〉 설문조사 교원 응답자 현황 143
〈표 IV-2-41〉 학교스포츠클럽 학생 참여도에 대한 교원 인식 143
〈표 IV-2-42〉 학교스포츠클럽 학생 참여도에 대한 교원 인식_집단별 144
〈표 IV-2-43〉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교원 인식 144
〈표 IV-2-44〉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교원 인식_집단별 145
〈표 IV-2-45〉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어려움 146
〈표 IV-2-46〉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어려움_집단별 147
〈표 IV-2-47〉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효과성 인식 148
〈표 IV-2-48〉 학생건강체력평가(PAPS)의 효과성 인식_집단별 148
〈표 IV-2-49〉 학생건강체력평가 운영의 문제점 인식 149
〈표 IV-2-50〉 학생건강체력평가 운영의 문제점 인식_집단별 149
〈표 IV-2-51〉 학교체육 시설에 대한 평가 인식 150
〈표 IV-2-52〉 학교체육 시설에 대한 평가 인식_집단별 150
〈표 IV-2-53〉 학교 내 개선(신규설치)이 필요한 학교체육 공간에 대한 교원 인식 151
〈표 IV-2-54〉 학교 내 개선(신규설치)이 필요한 학교체육 공간에 대한 교원 인식)_집단별 152
〈표 IV-2-55〉 지역사회 체육시설 활용 정도에 대한 인식 152
〈표 IV-2-56〉 지역사회 체육시설 활용 정도에 대한 인식_집단별 153
〈표 IV-2-57〉 지역사회 체육시설 활용의 어려움 153
〈표 IV-2-58〉 지역사회 체육시설 활용의 어려움_집단별 154
〈표 IV-2-59〉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특성에 대한 교원 인식 155
〈표 IV-2-60〉 여학생들의 체육활동 특성에 대한 교원 인식_집단별 155
〈표 IV-2-61〉 여학생들이 체육활동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한 교원 인식 156
〈표 IV-2-62〉 여학생이 신체활동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한 교원 인식_집단별 157
〈표 IV-2-63〉 체육전담교사 제도의 효과성 인식 158
〈표 IV-2-64〉 체육전담교사 제도의 효과성 인식_집단별 158
〈표 IV-2-65〉 체육(전담)교사의 고층에 대한 인식 160
〈표 IV-2-66〉 체육(전담)교사의 고층에 대한 인식_집단별 161
〈표 IV-2-67〉 스포츠강사 제도의 효과성 인식 163
〈표 IV-2-68〉 스포츠강사 제도의 효과성 인식_집단별 163
〈표 IV-2-69〉 학교체육 활성화 및 학생 신체활동 저해 요인에 대한 교원 인식 165
〈표 IV-2-70〉 학교체육 활성화 및 학생 신체활동 저해 요인에 대한 교원 인식_집단별 167
〈표 IV-2-71〉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별 중요도 인식 169
〈표 IV-2-72〉 학교체육 활성화 및 학생 신체활동 저해 요인 170
〈표 IV-2-73〉 학생들의 체력, 신체활동의 정도,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수준에 대한 인식 171
〈표 IV-2-74〉 학생들의 체력, 신체활동의 정도,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수준에 대한 인식_성별 171
〈표 IV-2-75〉 학생들의 체력, 신체활동의 정도,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수준에 대한 인식_학교급별 172
〈표 IV-2-76〉 학생들의 체력, 신체활동의 정도,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수준에 대한 인식_지역별 172
〈표 IV-2-77〉 체육활동에 대한 학교 내 교원들의 태도에 대한 인식 173
〈표 IV-2-78〉 체육활동에 대한 학교 내 교원들의 태도에 대한 인식_성별 173
〈표 IV-2-79〉 체육활동에 대한 학교 내 교원들의 태도에 대한 인식_학교급별 174
〈표 IV-2-80〉 체육활동에 대한 학교 내 교원들의 태도에 대한 인식_지역별 174
〈표 IV-2-81〉 학생 신체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교원 인식 175
〈표 IV-2-82〉 학생 신체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교원 인식_성별 176
〈표 IV-2-83〉 학생 신체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교원 인식_학교급별 176
〈표 IV-2-84〉 학생 신체활동의 효과성에 대한 교원 인식_지역별 177
[그림 I-1] 국가별 학생(11~17세) 신체활동 부족 비율(2016년) 12
[그림 I-2] 학생 신체활동(주3일 이상 격렬한 신제활동 실천율) 시도 간 비교 13
[그림 I-3] 강원도 초중고 학생 신체활동(주3일 이상 격렬한 신체활동 실천율) 남녀 비교 14
[그림 I-4] 강원도 청소년 비만율 변화추이 14
[그림 I-5] 시군별 비만율(2019년) 14
[그림 I-6] 건강 결정요인 17
[그림 I-7]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II-1] 학교체육진흥회 온라인 자료 39
[그림 II-2] 2021년 학교체육 활성화 정책(교육부, 2021) 41
[그림 II-3] 초등 생존수영 교육 성과(교육부, 2021) 48
[그림 II-4] 학교스포츠클럽의 문제 및 원인 53
[그림 III-1] 신체활동 실천율 변화추이 59
[그림 III-2] 고강도 신체활동 실천율 변화추이 65
[그림 III-3] 근력강화 운동 실천율 변화추이 70
[그림 III-4] 최근 7일 동안 10분 이상 걷기 일수 82
[그림 III-5] 최근 7일 동안 체육시간에 직접 운동한 횟수 86
[그림 III-6] 학교에서 규칙적으로 참여한 스포츠활동팀 수 89
[그림 III-7] 주관적 건강 인지 92
[그림 IV-1] 설문도구개발 절차 106
[그림 IV-2] 온라인설문조사 진행과정 106
[그림 IV-3] 체육(신체)활동, 학교체육 만족도의 성별 차이(t값)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110
[그림 IV-4] 체육(신체)활동, 학교체육 만족도의 여학교와 남녀공학 여학생 간의 차이(t값)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113
[그림 IV-5] 체육수업 이외 학교에서 체육(신체)활동을 잘 하지 않는 이유 116
[그림 IV-6] 체육수업 이외 학교에서 체육(신체)활동 하는 시간대 118
[그림 IV-7] 학교에서 주로 운동하는 공간 119
[그림 IV-8] 방과후/주말에 체육(신체)활동을 잘 하지 않는 이유 122
[그림 IV-9] 방과후/주말에 운동하는 형태 123
[그림 IV-10] 학교스포츠클럽에 잘 참여하지 않는 이유 127
[그림 IV-11]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단 경험 130
[그림 IV-12] 학교 내 개선이 필요한 체육시설 및 공간에 대한 학생 인식 132
[그림 IV-13] 여학생이 신체활동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한 학생 인식 136
[그림 IV-14] 신체활동 효과성 인식의 여학교와 남녀공학 여학생 간의 차이(t)값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141
[그림 IV-15] 신체활동 효과성 인식의 지역별 차이(t)값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142
[그림 IV-16]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교원 인식 145
[그림 IV-17]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의 어려움 146
[그림 IV-18] 학교 내 개선(신규설치)이 필요한 체육활동 공간 대한 교원 인식 151
[그림 IV-19] 지역사회 체육시설 활용의 어려움 153
[그림 IV-20] 여학생이 신체활동에 소극적인 이유에 대한 교(직)원 인식 156
[그림 IV-21] 체육(전담)교사의 고층 160
[그림 IV-22] 학교체육 활성화 및 학생 신체활동 저해 요인에 대한 교원 인식 166
[그림 IV-23]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의 중요도 인식 169
[그림 V-1] 강원도교육청 학생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의 기본방향과 과제 193
[그림 V-2] 학교운동장 재구조화 및 혁신 사례 203
[그림 V-3] 학교 실내체육관 공간 재구조화 및 혁신 사례 206
[그림 V-4] 학교 건물 내 실내 공간을 활용한 신체활동 공간 조성 사례 1 206
[그림 V-5] 학교 건물 내 실내 공간을 활용한 신체활동 공간 조성 사례 2 206
[그림 V-6] 미국의 LET US PLAY의 가치 211
[그림 V-7] 학교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위한 5가지 구성요소 215
[그림 V-8]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상의 재구조화 방향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