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식지 않는 오페라의 매력 속으로 007Chapter 1 귀족사회의 욕망을 조롱하다 〈피가로의 결혼〉프랑스혁명의 전주곡? 027 조롱과 풍자의 미학 033피가로의 결혼이 아닌 수잔나의 결혼 039 계급을 넘어선 자매애 042Chapter 2 욕망의 끝, 그곳은 지옥 〈돈 조반니〉욕망과 회개 069 돈 후안과 카사노바 075유혹의 아리아 083 루드스의 사랑 093Chapter 3 사랑, 묘약이 아닌 순수 〈사랑의 묘약〉드라마 희극 113 그리스 신화의 차용 118사랑의 묘약, 또 다른 변주 123 사랑을 고백할 수 있는 용기 126Chapter 4 선과 악, 두 개의 페르소나 〈리골레토〉베르디, 신분사회에 도전하다 151 빅토르 위고가 소리쳤다 160걸작의 영역에 들어가는 베르디 164 선과 악의 슬픈 꼽추, 리골레토 171Chapter 5 타락 천사의 헌신 〈라 트라비아타〉타락 천사의 탄생 189 뒤플레시, 마르그리트, 비올레타 193매혹의 발견 198 열정적 사랑의 희생 202Chapter 6 욕망과 구원의 미학 〈탄호이저〉〈탄호이저〉의 미학 225 예술과 정치의 경계, 바그너와 히틀러 231정치적 편향과 예술 235 대속과 구원 243Chapter 7 밤의 찬미와 사랑의 영원성 〈트리스탄과 이졸데〉죽음을 통한 구원과 영원 263 바그너와 불륜 오페라 267트리스탄코드, 새로운 음악의 시대를 열다 275 사랑은 왜 아픈가 284Chapter 8 팜므파탈의 비극 〈카르멘〉리얼리즘 오페라 302 산고 속에 태어난 〈카르멘〉 308니체, 바그너 그리고 비제 323 팜므파탈로서 카르멘 328Chapter 9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토스카〉푸치니, 베르디에 빠져 오페라의 길로 346 현실과 멜로드라마 사이 350사내는 교수대로, 여자는 내 품으로 356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360Chapter 10 보헤미안 사용 설명서 〈라 보엠〉뮈르제, 네 방식이 통하였구나 381 여자가 죽어야 사는 남자 387푸치니 선전포고하다 389 이 시대 젊은이들의 초상 〈렌트〉로 보는 〈라 보엠〉 396Chapter 11 얼음공주를 녹이는 사랑 〈투란도트〉유럽의 중국 앓이 418 얼음공주의 부활 424〈투란도트〉의 아리아 434 ‘류’의 현실 속 여인 ‘도리아 만프레디’ 438부록작곡가 노트 446 오페라 주요 용어 478참고문헌 485 사진 출처 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