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머리말 2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 배경 23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24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5
1. 연구 내용 25
2. 연구 범위 26
3. 연구 방법 27
제2장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현황 및 양성 실태 28
제1절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의 개념 29
1. 전문인력과 양성 29
2.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의 개념 32
제2절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현황 40
1. 인력 현황 40
2. 전문인력의 특징 및 시사점 64
제3절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현황 69
1. 통일-북한 관련 학과의 교육 69
2. 문화 관련 학과의 교육 80
3. 공공 영역의 양성 교육 91
4. 민간 영역의 양성 교육 112
5. 관련 양성 교육의 특성과 시사점 131
제3장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기본 방향 및 양성 방안 135
제1절 전문인력 양성 관련 전문가 의견 분석 136
1. 면담조사 결과 분석: 미래 인력 대상으로 공공의 교육 136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대북 사업 참여자 대상 공공의 교육 150
3. 면담조사 및 설문조사의 특징과 시사점 162
제2절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방안 165
1. 전문인력 양성 방향 165
2. 전문인력 양성 체계 169
3.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178
제4장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활동 지원 방안 215
제1절 전문인력 일자리 관련 전문가 의견 분석 216
1. 면담조사 결과 분석: 공공 및 민간 영역 활동을 위한 공공 지원 216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공공이 선도하는 일자리 창출 222
3. 면담조사 및 설문조사의 특징과 시사점 226
제2절 남북교류 전문인력의 일자리 창출 방안 228
1.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전문인력 고용 229
2. 국립통일교육원 협업과 일자리 확대 240
3. 북한 문화-통일 문화 연구 지원 241
4. 기업 및 시민단체 일자리 지원 243
5. 민간 영역의 일자리 창출 245
6. 문화 분야별 특성 고려 246
제5장 맺음말 250
참고문헌 255
ABSTRACT 258
판권기 261
〈표 2-1〉 남북(문화)교류협력사업 진행절차 34
〈표 2-2〉 남북 문화교류사업 전문인력: 1차 참여자와 2차 참여자 37
〈표 2-3〉 남북 문화교류사업 전문인력: 현재 참여자와 미래(잠재) 참여자 39
〈표 2-4〉 남북교류협력사업 승인 현황(1991~2021) 40
〈표 2-5〉 사회문화 분야 남북협력사업 승인현황: 분야별(1991~2021) 41
〈표 2-6〉 남북 문화교류협력사업의 통일부 승인 비율: 분야별(1948~2020) 41
〈표 2-7〉 남북 문화교류협력사업의 통일부 승인 비율: 시기별(1948~2020) 42
〈표 2-8〉 문화 영역 남북교류 사업자(2013~2020) 43
〈표 2-9〉 현대아산 금강산관광 중단 이후 담당인력 변화(2008년 vs. 2021년) 49
〈표 2-10〉 한국관광공사 금강산관광사업 자산별 투자규모 50
〈표 2-11〉 통일부: 사회교류협력과 문화교류협력 52
〈표 2-12〉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문화체육관광부 부서의 남북교류협력 업무 54
〈표 2-13〉 「북한연구학회보」 분야별 논문 수(1997~2020) 55
〈표 2-14〉 「북한연구학회보」 문화 세부 분야 논문 수(1997~2020) 55
〈표 2-15〉 북한학과 및 통일 관련 학과, 연구소 현황 56
〈표 2-16〉 문화 관련 학과(대학) 현황 58
〈표 2-17〉 문화 관련 학과(대학원) 현황 1 58
〈표 2-18〉 문화 관련 학과(대학원) 현황 2 59
〈표 2-19〉 통일교육원: 통일교육 전문 강사 과정 62
〈표 2-20〉 동국대학교 정치행정학부 북한학전공 개설 과목과 문화-남북교류 관련 과목 70
〈표 2-21〉 북한대학원 대학교 개설 과목과 북한 문화-남북 문화교류 관련 과목 71
〈표 2-22〉 북한대학원 대학교 '남북한 사회문화교류와 통합' 강의계획서(2020년 2학기) 72
〈표 2-2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 문화 특강' 강의계획서(2020년 2학기) 72
〈표 2-24〉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 영화론' 강의계획서(2020년 2학기) 73
〈표 2-25〉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소설읽기와 북한 주민의 마음' 강의계획서(2020년 1학기) 74
〈표 2-26〉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과 개설 과목과 북한 문화-남북교류 관련 과목 76
〈표 2-27〉 이화여자대학교 북한학과 개설 과목과 북한 문화-남북교류 관련 과목 77
〈표 2-28〉 다른 대학(원) 개설 과목과 북한 문화-남북교류 관련 과목 79
〈표 2-29〉 북한의 공연예술 강의계획서(한예종, 한국예술과 2021년도 1학기) 82
〈표 2-30〉 체육관련 학과의 남북교류 및 북한체육 강의 개설 현황 83
〈표 2-31〉 남북 체육교류 연구 논문 현황(2011-2021) 84
〈표 2-32〉 남북 문화교류 체육분야 10년 이내 연구자 현황(2021-2011) 85
〈표 2-33〉 대진대학교 통일교육선도대학 사업 스포츠과학과 특강 현황(2020-2021) 86
〈표 2-34〉 종교의 성직ㆍ교역자, 학자 양성 과정과 북한 관련 과목 87
〈표 2-35〉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북한 관련 과목 87
〈표 2-36〉 장로회신학대학교: 통일-북한 관련 과목 88
〈표 2-37〉 통일교육원: 통일교육 전문 강사 과정 89
〈표 2-38〉 한국관광학회지 〈관광학연구〉 북한관광 관련 연구논문 현황 90
〈표 2-39〉 통일교육 선도대학 현황(2016~ ) 92
〈표 2-40〉 통일교육 선도대학: 숭실대학교(2020) 93
〈표 2-41〉 통일교육 선도대학: 대진대학교(2020) 95
〈표 2-42〉 통일교육 선도대학: 대진대학교 평화통일 교과목 개설 현황(2020) 97
〈표 2-43〉 통일교육 선도대학: 경남대학교(2019) 100
〈표 2-44〉 대학생을 위한 통일 특강 및 강좌 지원 사업 성과(2016~2020) 101
〈표 2-45〉 대학생을 위한 통일 특강 및 강좌 지원 사업(2021년도 2학기) 102
〈표 2-46〉 가천대학교 통일강좌: 분단의 극복과 통일(2021년도 1학기) 104
〈표 2-47〉 계명대학교 통일강좌: 통일한국과 동질성 회복 강의주제(2021년도 1학기) 106
〈표 2-48〉 계명대학교 통일강좌: 국제사회 속의 한반도통일과 남북협력 강의주제(2020년도 2학기) 107
〈표 2-49〉 남북교류지원협회 -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제21기(2021년) 강좌 109
〈표 2-50〉 남북교류지원협회 -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제20기(2020년) 강좌 110
〈표 2-51〉 남북교류지원협회 -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 제7기(2021년) 강좌 110
〈표 2-52〉 남북교류지원협회 - 북한개발협력아카데미 제6기(2020년) 강좌 111
〈표 2-53〉 강원대학교 남북교류협력아카데미 제4기(2021년) 강좌 112
〈표 2-54〉 강원대학교 남북교류협력아카데미 제3기(2020년) 강좌 113
〈표 2-55〉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통일아카데미 제20기(2021년) 강좌 115
〈표 2-56〉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평화아카데미 제8기(2020년) 강좌 116
〈표 2-57〉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통일경제아카데미 제11기(2021년) 강좌 117
〈표 2-58〉 극동문제연구소 통일경제아카데미 제10기(2020년) 강좌 117
〈표 2-59〉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과: 문화교류전문가 통일 문화교육 커리큘럼(2013) 118
〈표 2-60〉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통일문화교육 과정(2019) 119
〈표 2-6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통일문화교육 내 교류실무 과정 120
〈표 2-62〉 남북사회통합교육원 통일외교 아카데미 제12기(2021년) 강좌 121
〈표 2-63〉 (사)남북사회통합연구원 남북통합 인재육성 아카데미 제2기(2021년) 강좌 122
〈표 2-64〉 (사) 남북사회통합연구원 대북협상 아카데미 제11기(2021년) 강좌 123
〈표 2-65〉 한반도 평화포럼: 한평아카데미 제8기(2021년) 강좌 125
〈표 2-66〉 한반도 평화포럼 - 한평아카데미 제7기(2020년) 강좌 125
〈표 2-67〉 사단법인 한반도미래포럼 - 통일리더십 아카데미 제12기(2020년) 강좌 126
〈표 2-68〉 (사)평화통일연대: 한국교회 평화통일아카데미(2021년) 강좌 128
〈표 2-69〉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공존ㆍ상생ㆍ합심의 불교통일아카데미(2020년) 강좌 129
〈표 2-70〉 온누리교회 통일위원회: 통일아카데미(2018년) 강좌 129
〈표 2-71〉 한국기독청년협의회: 기독청년통일아카데미 시즌7(2021년) 강좌 130
〈표 3-1〉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관련 설문조사 항목 구성 150
〈표 3-2〉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전문가) 151
〈표 3-3〉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일반인) 151
〈표 3-4〉 통일부 통일문화과(課) 업무 166
〈표 3-5〉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공통) 178
〈표 3-6〉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문학) 179
〈표 3-7〉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공연예술) 180
〈표 3-8〉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음악) 181
〈표 3-9〉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미술) 182
〈표 3-10〉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영화) 183
〈표 3-11〉 기초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문화산업) 184
〈표 3-12〉 기초 과정: 북한 관광의 이해 185
〈표 3-13〉 기초 과정: 북한 체육의 이해 185
〈표 3-14〉 기초 과정: 북한 종교의 이해 186
〈표 3-15〉 기초 과정: 남북 문화교류의 이해(공통) 187
〈표 3-16〉 기초 과정: 남북 문화예술교류의 이해 188
〈표 3-17〉 기초 과정: 남북 관광교류 이해 188
〈표 3-18〉 기초 과정: 남북 체육교류 이해 189
〈표 3-19〉 기초 과정: 남북 종교교류 이해 190
〈표 3-20〉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공통) 191
〈표 3-21〉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문학) 193
〈표 3-22〉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공연예술) 195
〈표 3-23〉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음악) 196
〈표 3-24〉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미술) 198
〈표 3-25〉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영화) 200
〈표 3-26〉 입문 과정: 북한 문화의 이해(문화산업) 201
〈표 3-27〉 입문 과정: 북한 관광의 이해 203
〈표 3-28〉 입문 과정: 북한 체육의 이해 204
〈표 3-29〉 입문 과정: 북한 종교의 이해 205
〈표 3-30〉 입문 과정: 남북 문화교류의 이해(공통 1) 206
〈표 3-31〉 입문 과정: 남북 문화교류의 이해(공통 2) 207
〈표 3-32〉 입문 과정: 남북 문화예술 교류의 이해 209
〈표 3-33〉 입문 과정: 남북 관광 교류의 이해 211
〈표 3-34〉 입문 과정: 남북 체육교류의 이해 212
〈표 3-35〉 입문 과정: 남북 종교교류의 이해 213
〈표 4-1〉 전문인력의 규모(수)와 일자리 수: 설문조사 222
〈표 4-2〉 전문인력의 일자리 수와 취업(창업) 여건: 설문조사 227
〈표 4-3〉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북한 관련 간행물 231
〈표 4-4〉 국립국악원 북한 관련 간행물 231
〈표 4-5〉 광역지자체 남북교류 담당부서 및 구성원 233
〈표 4-6〉 마포중앙도서관 통일 관련 프로그램 236
〈표 4-7〉 서울도서관 통일 관련 프로그램 237
〈표 4-8〉 파주 중앙도서관 '통일을 준비하는 도서관' 주요 실천내용(2018.10~2020. 현재) 237
〈표 4-9〉 은평구립구산동도서관마을: 미리 보는 통일, 준비하는 미래(2019년 길위의 인문학사업) 238
[그림 3-1] 향후 5년 이내 남북관계 변화 전망: 설문조사 153
[그림 3-2] 2000년대 초중반 및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남북 문화교류 인식: 설문조사 154
[그림 3-3] 남북 문화교류 재개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154
[그림 3-4] 남북 문화교류사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설문조사 155
[그림 3-5] 남북 문화교류사업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 설문조사 156
[그림 3-6]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의 범위: 설문조사 157
[그림 3-7]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의 규모에 대한 평가: 설문조사 158
[그림 3-8]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평가: 설문조사 158
[그림 3-9]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에게 필요한 지식과 경험: 설문조사 159
[그림 3-10]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주된 대상: 설문조사 160
[그림 3-11]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의 주체와 방법: 설문조사 161
[그림 3-12]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에 있어 중앙정부의 역할: 설문조사 162
[그림 4-1]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의 일자리 현황 인식: 설문조사 222
[그림 4-2]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후 취업(창업) 여건: 설문조사 223
[그림 4-3]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후 취업(창업) 가능한 직장: 설문조사 224
[그림 4-4]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역할 ①: 설문조사 224
[그림 4-5] 남북 문화교류 전문인력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역할 ②: 설문조사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