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부 동아시아 각국의 타자 인식조선위원회 속기록을 통해 본 마르크스주의자들과 코민테른 관계의 실제 | 임경석1. 머리말2. 조선위원회 성립과 1928년 9월 20일자 회의의 소집3. 참석자 적부 논란4. 세 가지 견해5. 조선위원회의 역할6. 맺음말다케우치 요시미(竹?好)의 루쉰 읽기와 동아시아 저항론 | 최종길1. 머리말2. 비판적 시선으로 만난 루쉰3. 루쉰의 일본유학과 문학적 자각4. 루쉰의 저항적 삶5. 다케우치의 저항론6. 맺음말난징대학살 기념관과 항일 기억의 정치화 | 김지훈1. 머리말2. 중화인민공화국의 ‘난징대학살’ 기억3. 난징대학살을 둘러싼 기억 공간의 형성4. 난징대학살 기념관의 전시 변화5. 맺음말제2부 20세기 한국의 자기 인식 담론미군 점령기 한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문제와 자국사 교육의 길항 | 송병권1. 머리말2. 패전 직후 일본의 자국사 교육 문제3. 해방 직후 한국의 자국사 교육 문제4. 해방/패전 직후 한일 역사교육에 함축된 문제5. 맺음말한국사 정체론 비판과 1960년대 한국사 발전론의 확립 | 도면회1. 머리말2. 일본 통치하 한국사 정체론과 한국사 발전론 성립3. 1960년대 한국사 발전론의 확립4. 맺음말박정희 정권의 민족담론: 신문 매체를 통해 표방된 ‘화랑’ 활용 담론을 중심으로 | 조미은1. 머리말2. 5·16쿠데타~박정희 정권 초기(1967년까지)3. 「국민교육헌장」 제정(1968)~1979년 10·26사건4. 맺음말제3부 한국 역사교과서와 대안적 역사서술 모색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발해사 서술 현황과 그 문제점 | 김종복1. 머리말2. 구성상의 문제점3. 서술상의 문제점 4. 맺음말남북·재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서술을 통해 본 남북의 역사인식 통합 가능성 | 이신철1. 머리말2. 남북의 역사교육체계와 동학농민운동 서술 개요3. 남북·재일 교과서의 동학농민운동 서술4. 맺음말한국 독일사학회를 통해 본 한국 서양사학의 자기이해와 대안모색 | 황기우1. 머리말2. 한국 독일연구의 현주소3. 한국 독일연구가 안고 있는 문제4.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5. 맺음말보론통사 쓰기와 민족사 서술의 대안들: 독일의 ‘특별한 길’(Sonderweg)에서 ‘서구에의 안착’까지 | 이진일1. 문제의 제기2. 독일의 〈특별한 길〉 테제와 그 변화의 양상들3. 통사적 서술 속 독일의 〈특별한 길〉 테제의 해소 방식4. 〈특별한 길〉 테제 평가5. 맺음말: 새로운 내러티브를 찾아서출처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