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 11Ⅰ. 들어가며 13Ⅱ. 세계변화와 교육 15Ⅲ. 교육의 차원들 25Ⅳ. 나오며 42제2장 교육의 주체 45Ⅰ. 주체적 활동으로서의 교육 47Ⅱ. 교수자의 활동 54Ⅲ. 학습자의 활동 61Ⅳ.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68제3장 평생학습시대의 평생교육: 재검토 77Ⅰ. 평생학습시대 이전 79Ⅱ. 평생학습시대라는 호명 81Ⅲ. 평생학습시대라고 호명하는 이유 83Ⅳ. 평생교육 개념의 등장 85Ⅴ. 인권으로서의 평생교육 참여 87제4장 평생교육의 미래 전망: 네 가지 양태 91Ⅰ. ‘평생교육’을 이해하는 방식 93Ⅱ. 평생교육 담론에서 시대변화를 수용하는 방식 100Ⅲ. 평생교육의 네 가지 양태 105Ⅳ. 네 가지 미래 양태 108Ⅴ. 네 가지 미래 양태의 과제 111제5장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의 쟁점과 과제 117Ⅰ. 들어가며 119Ⅱ. 성인기초교육 논의의 역사 : 문해교육을 중심으로 121Ⅲ. 성인기초교육 논의의 쟁점 127Ⅳ.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의 과제 134Ⅴ. 나오며 140제6장 방계학제에 따른 학력보완교육의 쟁점과 과제 143Ⅰ. 들어가며 145Ⅱ. 방계학제와 학력보완교육의 개념 146Ⅲ. 학력보완교육에 관한 논의의 쟁점 157Ⅳ. 학력보완교육의 과제 163Ⅴ. 나오며 168제7장 평생학습사회, 지역주민의 삶의 변화 171Ⅰ. 평생학습사회의 이중적 의미 173Ⅱ. 평생학습사회의 이중적 지향 177Ⅲ. 학습의 의미와 사회의 지향에 따른 지역주민의 삶의 변화 180Ⅳ. 지역 여건의 조성 186제8장 학습동아리 활동과 지역발전의 연계 193Ⅰ. 들어가며 195Ⅱ. 지역교육연계의 변화 196Ⅲ. 학습동아리의 성격 변화 200Ⅳ. 지역발전에서 학습동아리의 위상 204Ⅴ. 지역발전을 위한 학습동아리 활동의 과제 208Ⅵ. 나오며 212제9장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평생교육 활성화 215Ⅰ. 평생교육이란? 217Ⅱ. 학교평생교육이란? 219Ⅲ.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는? 221Ⅳ. 학교평생교육이 활성화되면? 223Ⅴ. 미래를 품은 현재의 혁신 227제10장 세상을 바꾸는 힘: 교육공동체, 시민리더십 229Ⅰ. 삶의 질 232Ⅱ. 삶 전반에 걸친 학습 234Ⅲ. 교육공동체 240Ⅳ. 자치와 시민리더십 243제11장 지속 가능한 평생학습마을을 위한 과제 249Ⅰ. 지속 가능한 발전의 논의 맥락 251Ⅱ. 지속 가능한 발전과 평생학습 256Ⅲ. ‘평생학습마을’의 대두 258Ⅳ. 마을의 발전을 위한 과제 261제12장 마을을 살리는 교육 : 천천히, 꾸준히, 다 함께 267Ⅰ. 천천히 269Ⅱ. 꾸준히 272Ⅲ. 다 함께 275Ⅳ. 더 나은 교육으로 278제13장 평생교육법 개정의 필요성과 그 방향 281Ⅰ. 들어가며 283Ⅱ. 평생교육은 이념인가, 영역인가? 284Ⅲ.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은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있는가? 285Ⅳ. 평생교육사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 287Ⅴ. 평생교육기관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289Ⅵ. 평생교육기관을 어떻게 설립할 것인가? 291Ⅶ. 국민의 평생학습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292Ⅷ. 나오며 294참고문헌 295찾아보기 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