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국토교통분야 전문 연구인력 양성 중장기 전략 수립 최종보고서 요약 6
I. 프로젝트 개요 8
1. 프로젝트 배경 9
2. 프로젝트 개요 11
II. 국토교통 연구인력의 정의 및 연구개발투자 정책 12
1. 연구인력의 정의 13
2. 연구개발투자 정책현황 14
III. 거시환경분석 16
1. 거시환경분석 17
IV. 주요 인력양성 정책 및 사업현황 20
1. 인력양성 정책현황 21
2. 주요부처 인력양성 사업현황 22
V.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현황 28
1.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사업현황 29
2.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사업 성과분석 37
VI. 국토교통분야 연구인력 수급분석 39
1. 국토교통분야 연구인력 수급전망 40
2. 기업수요분석 설문조사 47
3. 협회 자문 결과 55
4. 국토교통분야 종사자취업 희망자 인터뷰 56
VII. 해외사례조사 59
1. 연구개발 해외사례 종합 60
2. 인력양성 해외사례 종합 61
3.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해외사례 종합 62
4. 해외 인력양성 프로그램 벤치마킹 63
VIII. 국토교통분야 연구인력 양성 중장기 전략 수립 64
1. 연구인력양성 주요내용 요약 65
2. 국토교통 인재육성 추진방향 66
3. 연구인력양성 전략체계 67
4. 세부과제 추진계획 68
5. 추진과제 로드맵 수립 77
6. 추진목표 78
7. 성과관리 및 기대효과 81
IX. 기획보고서 주요내용 82
1. 국토교통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육성사업 83
국토교통분야 전문 연구인력 양성 중장기 전략 수립 최종 보고서 93
I. 프로젝트 개요 97
1. 프로젝트 배경 98
2. 프로젝트 개요 102
3. 프로젝트의 주요 추진 프로세스 103
II. 국토교통 연구인력의 개념과 세부범위 설정 104
1. 연구인력의 정의 및 범위 105
2. 연구개발투자 정책현황 109
3. 국토교통분야 기술 범위 설정 123
III. 거시환경분석 124
1. 거시환경분석 125
IV. 주요 인력양성 정책 및 사업현황 151
1. 인력양성 정책현황 152
2. 주요부처 인력양성 사업현황 160
3. 고용노동부 인력양성 사업현황 180
V.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현황 186
1.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정책현황 187
2.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사업현황 190
3. 국토교통분야 인력양성 사업 성과분석 198
VI. 국토교통분야 연구인력 수급분석 204
1. 국토교통분야 연구인력 수급전망 205
2. 기업수요분석 설문조사 229
3. 협회 자문 결과 240
4. 국토교통분야 종사자취업 희망자 인터뷰 241
VII. 해외사례조사 250
1. 연구개발 해외사례 조사 251
2. 인력양성 해외사례 조사 263
3. 해외사례 종합 271
4. 해외 인력양성 프로그램 벤치마킹 274
VIII. 국토교통분야 연구인력 양성 중장기 전략 수립 278
1. 연구인력양성 주요내용 요약 279
2. 국토교통 인재육성 추진방향 280
3. 연구인력양성전략체계 281
4. 세부과제 추진계획 282
5. 추진과제 로드맵 수립 291
6. 추진목표 292
7. 성과관리 및 기대효과 295
별첨 : 세부과제 관련자료 296
부록 : 국토교통분야 분야별 기술 상세현황 325
1. '19년 국토교통분야 기술분류체계 326
2. 건축 분야 328
3. 도시 분야 332
4. 시설물 분야 337
5. 플랜트 분야 343
6. 도로 분야 347
7. 물류 분야 352
8. 철도 분야 357
9. 항공 분야 361
10. 드론 분야 365
국토교통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육성사업 기획최종보고서 370
제출문 371
I. 사업 개요 377
제1절 추진배경 및 설립 필요성 378
1. 추진배경 및 융합기술대학원 설립 필요성 378
2. 국내외 시장 및 기술동향 381
제2절 근거 및 추진경과 382
1. 지원근거 382
2. 추진경과 383
II. 사업환경 분석 385
제1절 주요 환경분석 386
1. 전문대학원 현황 386
2. 국토교통 분야 학과 현황 391
3. 국토교통 분야 커리큘럼 현황 396
4. 국토교통 분야 인력양성 사업 커리큘럼 분석 400
5. 부처별 대학 인력양성 R&D 사업 비교 401
제2절 국토교통 분야 관계자 인터뷰 결과 402
1. 국토교통 분야 협회 인터뷰 결과 402
2. 국토교통 분야 종사자·취업 준비생 인터뷰 결과 403
제3절 국토교통 신산업 관련 기술수요 분석 404
1. 항공기 개조 인증기술개발사업 404
2.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406
3. 고부가가치 융복합 물류 배송 인프라 혁신기술개발 사업 408
4. AI 기반 가스오일 플랜트 운영 유지관리 핵심기술 개발사업 412
5. 도심항공모빌리티 감시정보 획득체계 개발사업 417
6. 도심항공모빌리티 가상통합 운용 및 검증 기술개발사업 422
제4절 국토교통 분야 인력에 대한 기업수요분석 425
1. 기업수요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개요 425
2. 연구개발인력에 대한 기업수요 분석 427
III. 사업의 타당성 438
제1절 사업의 타당성 439
1. 사업의 목적 439
2. 사업의 시급성 439
3. 정부지원의 필요성 440
4. 기존 유사 사업 현황, 차별성 441
IV. 사업 내용 443
제1절 사업내용 444
1. 사업 목표 444
2. 사업 내용 444
3. 사업 추진 세부내용 448
4. 사업지원 시 주요 고려사항 452
5. 기존 AI대학원과의 차별성 454
V. 세부 추진계획 457
제1절 사업 추진방법 458
1. 사업 추진 체계 458
2. 평가 항목·지표 459
제2절 연차별 투자계획 460
1. 연차별 투자계획 460
제3절 기대성과 및 기대효과 463
1. 성과관리 및 평가방안 463
2. 기대효과 468
참고 문헌 469
[뒷표지] 472
〈표 I-1〉 국토교통 분야 대학원 졸업생 수급 예상 379
〈표 II-1〉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현황 요약 388
〈표 II-2〉 고려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현황 요약 390
〈표 II-3〉 국토교통 분야 학과의 표준분류 정의 391
〈표 II-4〉 표준분류체계별 국토교통 분야 학과 현황 393
〈표 II-5〉 학교종류별 국토교통 분야 학과 현황 394
〈표 II-6〉 지역별 국토교통 분야 학과 현황 395
〈표 II-7〉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대학원 커리큘럼 현황 396
〈표 II-8〉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대학원 커리큘럼 현황 399
〈표 II-9〉 국토교통 분야 인력양성 지원사업 커리큘럼 분석 400
〈표 II-10〉 주요부처 고등교육 재정지원 사업 중 R&D 및 인력양성 관련 과제 현황(2020) 401
〈표 II-11〉 타부처 추진 연구개발사업 현황 및 선정결과 405
〈표 II-12〉 전략분야 및 중점분야 요약 407
〈표 II-13〉 (중점분야 1) 생활물류 배송 및 인프라 구축 기술개발 구성 409
〈표 II-14〉 (중점분야 2) 스마트 물류센터 자동화 기술개발 구성 410
〈표 II-15〉 (중점분야 3)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 기술개발 구성 411
〈표 II-16〉 (세부 1) 스마트 플랜트 효율적 가상화 기술 과제 개요 413
〈표 II-17〉 (세부 2) 스마트 플랜트 공정 효율화 및 예지 진단 기술 과제 개요 414
〈표 II-18〉 (세부 3) 스마트 플랜트 설비/구조물 안전 및 건전성 평가 기술 과제 개요 415
〈표 II-19〉 (세부 4) 스마트 플랜트 실증 기반 구축 및 Test Bed 운용 과제 개요 416
〈표 II-20〉 UAM의 저밀도 UATM 및 CNS 획득/활용체계 개발 미래상 418
〈표 II-21〉 UAM의 운항통제시스템의 개발 미래상 419
〈표 II-22〉 UAM CNSi 획득 및 PSU 교통관리 및 정보연계체계 연구 미래상 419
〈표 II-23〉 UAM CNSi 환경 연계 관제시스템 연구 미래상 420
〈표 II-24〉 설문조사 개요 425
〈표 II-25〉 응답기업의 기업규모 425
〈표 II-26〉 응답기업의 소재지 426
〈표 II-27〉 응답기업의 연구개발인력 부족 정도 428
〈표 II-28〉 연구개발인력 수준의 정의 429
〈표 II-29〉 연구개발인력 채용 시 주요 고려사항 431
〈표 II-30〉 연구개발인력 구인 시 어려움 정도 432
〈표 II-31〉 국토교통분야 향후 연구개발인력 양성 교육 필요 영역 433
〈표 II-32〉 주요 역량에 대한 정의 434
〈표 II-33〉 대학/대학원 교육의 현장성 관련 질문 435
〈표 II-34〉 대학/대학원에서 사용하기 가장 유용한 교육방법 436
〈표 IV-1〉 국토교통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주요 방향 447
〈표 IV-2〉 기존 AI대학원과의 차별성 455
〈표 V-1〉 사업추진 체계 458
〈표 V-2〉 평가 항목·지표 459
〈표 V-3〉 분야별 융합기술대학원 선정·지원 계획 460
〈표 V-4〉 특성화대학원 설립 예산 현황 461
〈표 V-5〉 융합트랙 과정 설립 예산 현황 461
〈표 V-6〉 연차별 투자계획 462
〈표 V-7〉 성과지표 및 산출기준 463
〈표 V-8〉 일반대학원 공학계열 취업률 추이 464
〈표 V-9〉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취업률 추이 465
〈표 V-10〉 주요 인력양성 지원사업의 배출인원 및 취업률 현황 465
〈표 V-11〉 대학원 평균 창업 및 기술사업화 건수 예측 466
〈표 V-12〉 대학 평균 학과 수 예측(2019년, 표a) 466
〈표 V-13〉 대학원 평균 재학생수 예측(2019년, 표b) 467
〈표 V-14〉 학과 평균 기술이전 건수 예측(2019년, 표c) 467
〈표 V-15〉 학과 평균 창업기업 수 예측(2019년, 표d) 467
〈그림 I-1〉 국토교통 분야 인력양성 사업 현황 379
〈그림 II-1〉 대학원종류별 국토교통 분야 학과 현황 394
〈그림 II-2〉 전략분야 후보군→전략분야→중점분야 도출 과정 및 내용 406
〈그림 II-3〉 연구개발과제 구성 개요 412
〈그림 II-4〉 K-UAM 저밀도 교통관리 및 CNi 획득/활용체계 신뢰성 검증기술 개발 연구수행 체계 421
〈그림 II-5〉 응답기업의 중점 연구 단계 427
〈그림 II-6〉 응답기업의 연구개발 목적 428
〈그림 II-7〉 현재 응답기업의 연구개발인력 수준 429
〈그림 II-8〉 필요로 하는 연구개발인력 수준 430
〈그림 II-9〉 선호하는 연구개발인력의 경력수준 431
〈그림 IV-1〉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프로그램 체계 448
〈그림 IV-2〉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주요 프로그램 구성 449
〈그림 IV-3〉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커리큘럼 구조 450
〈그림 IV-4〉 DNA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커리큘럼 상세구조 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