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개요 19
제1절 기술로드맵 수립 배경 및 필요성 21
1. 기술로드맵의 수립 배경 21
2. 기술로드맵 수립의 필요성 30
제2절 기술로드맵 수립 범위 및 추진경과 38
1. 기술로드맵의 수립 범위 38
2. 기술로드맵의 수립 경과 46
제2장 UAM산업 현황 및 전망 49
제1절 UAM의 개념 및 범위 51
1. UAM의 개념 51
2. UAM의 범위 55
제2절 UAM 정책 동향 59
1. 해외 정책 동향 59
2. 국내 정책 동향 72
제3절 UAM 시장 분석 80
1. 해외 시장 동향 80
2. 국내 시장 동향 87
제4절 UAM 기술개발 동향 91
1. 해외 기술개발 동향 91
2. 국내 기술개발 동향 104
제5절 시사점 112
제3장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현을 위한 미래시나리오 도출 113
제1절 UAM 수요 기반 미래시나리오 도출 프로세스 115
1. 미래시나리오 도출 프로세스 115
2. WG별 역할 및 협력 프로세스 117
제2절 K-UAM 미래시나리오 도출 121
1. UAM 수요예측 및 기술구성도 수립 121
2. K-UAM 미래시나리오 도출 132
3. 미래시나리오 기반의 운용수익성 분석 143
4. 시사점 157
제4장 K-UAM 구현을 위한 중점추진기술 발굴 161
제1절 K-UAM 구현을 위한 중점추진기술 발굴 163
1. K-UAM 중점추진기술 도출 163
2. 기술조사 및 우선순위 평가 165
3. 중점추진기술 발굴 172
4. 중점추진기술 분포 현황 179
5. 핵심가치별 중점추진기술 도출 182
제2절 중점추진기술별 기술역량 및 확보방안 192
1. 국내 UAM 기술 역량 192
2. 중점추진기술 확보 전략 195
제5장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로드맵 199
제1절 비전 및 추진전략 201
1.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수립의 의의 201
2. 비전 및 추진방향 203
제2절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214
1. 기술로드맵 구조도 214
2. 중점추진기술별 기술로드맵 개요 218
제3절 기술로드맵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233
1. 활용방안 233
2. 기대효과 235
제6장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중점추진기술별 기술로드맵 237
제1절 기체·부품 부문 기술로드맵 239
1. 기체·부품 부문 총괄 239
2. 기체구조 분야 기술로드맵 253
3. 동력·추진시스템 분야 기술로드맵 273
4. 기계·전기전자 시스템 분야 기술로드맵 293
5. 인증·시험평가 분야 기술로드맵 308
제2절 항행·교통관리 부문 기술로드맵 334
1. 항행·교통관리 부문 총괄 334
2. UAM 통합 교통관리 분야 기술로드맵 344
3. UAM CNSi 분야 기술로드맵 371
제3절 인프라 부문 기술로드맵 419
1. 인프라 부문 총괄 419
2.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시스템 기술로드맵 428
3. 버티포트 보조설비 시스템 기술로드맵 454
4. 특화도시 기술로드맵 472
제4절 서비스 부문 기술로드맵 481
1. 서비스 부문 총괄 481
2. 운송·운용시스템 기술로드맵 493
3.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기술로드맵 510
4. 운용자격 체계 분야 기술로드맵 525
제5절 핵심기술 부문 기술로드맵 540
1. 핵심기술 부문 총괄 540
2. 자율비행 분야 기술로드맵 548
3.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기술로드맵 580
판권기 600
〈표 Ⅰ-1〉 미국 주요 도시의 연간 교통혼잡비용 현황 23
〈표 Ⅰ-2〉 한국형 핵심기술로드맵의 수립 범위 39
〈표 Ⅰ-3〉 K-UAM 기술로드맵의 추진체계별 주요 역할 및 구성 40
〈표 Ⅰ-4〉 K-UAM 기술로드맵의 총괄·분과위원회 명단 40
〈표 Ⅱ-1〉 Flying Car 주요 모델 52
〈표 Ⅱ-2〉 드론분야 선제적 규제혁파 시나리오 73
〈표 Ⅱ-3〉 드론분야 선제적 규제혁파 개요 73
〈표 Ⅱ-4〉 중점과학기술 목록(120개 중 우주항공해양 부분) 73
〈표 Ⅱ-5〉 UAM 기체시장 전망('25~'40) 81
〈표 Ⅱ-6〉 미국 UAM 기체종류별 시장규모('16-'30년) 81
〈표 Ⅱ-7〉 UAM 인프라시장 전망('25~'40) 81
〈표 Ⅱ-8〉 공공 헬리콥터/수직이착륙 비용 분석 82
〈표 Ⅱ-9〉 2040년 UAM 세계시장 전망 82
〈표 Ⅱ-10〉 Uber Elevate의 Vehicle Partners & Ecosystem Partners 84
〈표 Ⅱ-11〉 연도별 UAM 한국 시장 규모('23~'40) 87
〈표 Ⅱ-12〉 주요 틸트엑스 기체별 성능 비교 93
〈표 Ⅱ-13〉 ATM/UATM/UTM 비교 설명 109
〈표 Ⅲ-1〉 UAM 수요예측을 위한 교통수요 4단계 모형의 주요 검토 내용 121
〈표 Ⅲ-2〉 SP조사에 따른 UAM 수요 전환율 도출 모형 결과 122
〈표 Ⅲ-3〉 기존 교통수단→UAM 전환율 도출 결과(예시) 123
〈표 Ⅲ-4〉 수도권의 UAM 수요예측 결과 127
〈표 Ⅲ-5〉 5대 광역권의 UAM 수요예측 결과 127
〈표 Ⅲ-6〉 기본 프레임을 반영한 UAM 기술구성도 대분류 130
〈표 Ⅲ-7〉 UAM 기술구성도 개요 130
〈표 Ⅲ-8〉 UAM 기술구성도 131
〈표 Ⅲ-9〉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미래시나리오 132
〈표 Ⅲ-10〉 K-UAM 미래시나리오 요구항목별 목표 성능 134
〈표 Ⅲ-11〉 UAM의 ATC 및 PSU 역할 137
〈표 Ⅲ-12〉 ATM/UTM/UATM별 CNSi 비교 139
〈표 Ⅲ-13〉 UAM 운용수익성 분석을 위한 주요 요인별 가정 143
〈표 Ⅲ-14〉 UAM 기체 배터리 추정가격 145
〈표 Ⅲ-15〉 UAM 승객 인포테인먼트분야 데이터 사용료 146
〈표 Ⅲ-16〉 UAM 기체 운항을 위한 운항정보 등의 데이터 사용료 147
〈표 Ⅲ-17〉 PSU 사용료 산정 기준 147
〈표 Ⅲ-18〉 Vertiport 구축비용 산출을 위한 면적 및 건설비 기준 148
〈표 Ⅲ-19〉 전기자동차 전력요금 기준 148
〈표 Ⅲ-20〉 UAM 충전료 단가 149
〈표 Ⅲ-21〉 조종사의 조종 개입 수준 시나리오 149
〈표 Ⅲ-22〉 UAM 운용수익성 분석을 위한 운항계획 153
〈표 Ⅲ-23〉 단계별 UAM 운항당/연간 운항수입 153
〈표 Ⅲ-24〉 단계별 UAM 운항비용 154
〈표 Ⅲ-25〉 단계별 UAM 연간 운항수지 및 운항수지율 155
〈표 Ⅲ-26〉 시기별 UAM 운임 변화 157
〈표 Ⅲ-27〉 시기별 K-UAM 시장 변화 형태 158
〈표 Ⅳ-1〉 기술조사서 취합 결과 165
〈표 Ⅳ-2〉 K-UAM 중점추진기술군 발굴 165
〈표 Ⅳ-3〉 중점추진기술군 우선순위 평가 프로세스 166
〈표 Ⅳ-4〉 우선순위 평가지표 166
〈표 Ⅳ-5〉 평가항목 중요도(가중치) 조사 결과 167
〈표 Ⅳ-6〉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중점추진기술 173
〈표 Ⅳ-7〉 주요분야별 세부기술 건수 179
〈표 Ⅳ-8〉 기술분야별 세부기술 소요예산 180
〈표 Ⅳ-9〉 우선순위 분포별 정의 182
〈표 Ⅳ-10〉 기체·부품부문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3
〈표 Ⅳ-11〉 항행·교통관리부문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4
〈표 Ⅳ-12〉 인프라부문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5
〈표 Ⅳ-13〉 서비스부문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6
〈표 Ⅳ-14〉 핵심기술부문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7
〈표 Ⅳ-15〉 안전성에 해당되는 중점추진기술 188
〈표 Ⅳ-16〉 사회적 수용성에 해당되는 중점추진기술 190
〈표 Ⅳ-17〉 경제적에 해당되는 중점추진기술 190
〈표 Ⅳ-18〉 지속가능성에 해당되는 중점추진기술 191
〈표 Ⅳ-19〉 주요 분야별 기술 격차 194
〈표 Ⅴ-1〉 승객·기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추진계획 204
〈표 Ⅴ-2〉 안전운항 지원을 위한 추진계획 205
〈표 Ⅴ-3〉 승객·기체 안전성 확보를 위한 추진계획 206
〈표 Ⅴ-4〉 저소음·친환경 구현을 위한 추진계획 208
〈표 Ⅴ-5〉 저소음·친환경 구현을 위한 추진계획 208
〈표 Ⅴ-6〉 기체 양산기술 및 핵심부품 확보를 위한 추진계획 209
〈표 Ⅴ-7〉 운용 시간·효율 극대화를 위한 추진계획 210
〈표 Ⅴ-8〉 기초 기술 확보를 위한 추진계획 211
〈표 Ⅴ-9〉 인력양성을 위한 추진계획 212
〈표 Ⅴ-10〉 UAM 전환 업체 유형별 지원 방안 212
〈표 Ⅴ-11〉 UAM의 CNSi 시스템의 개발 미래상 225
〈표 Ⅵ-1〉 기체부품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246
〈표 Ⅵ-2〉 기체부품 부문 국내산업 역량 247
〈표 Ⅵ-3〉 기체부품 부문 국내 기술개발 역량 247
〈표 Ⅵ-4〉 기체부품 부문 기술로드맵 250
〈표 Ⅵ-5〉 중점기술 약표 258
〈표 Ⅵ-6〉 기체구조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263
〈표 Ⅵ-7〉 기체구조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264
〈표 Ⅵ-8〉 기체구조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265
〈표 Ⅵ-9〉 기체구조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271
〈표 Ⅵ-10〉 중점기술 약표 276
〈표 Ⅵ-11〉 eVTOL 배터리팩 에너지 밀도(추정치) 277
〈표 Ⅵ-12〉 유인한공기용 연료전지 동향 279
〈표 Ⅵ-13〉 동력·추진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285
〈표 Ⅵ-14〉 동력·추진 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286
〈표 Ⅵ-15〉 동력·추진 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286
〈표 Ⅵ-16〉 동력·추진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291
〈표 Ⅵ-17〉 중점기술 약표 295
〈표 Ⅵ-18〉 Anti/De-Icing System 298
〈표 Ⅵ-19〉 기계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300
〈표 Ⅵ-20〉 기계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301
〈표 Ⅵ-21〉 기계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302
〈표 Ⅵ-22〉 기계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306
〈표 Ⅵ-23〉 중점기술 약표 312
〈표 Ⅵ-24〉 인증·시험평가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322
〈표 Ⅵ-25〉 인증·시험평가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324
〈표 Ⅵ-26〉 인증·시험평가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324
〈표 Ⅵ-27〉 인증·시험평가 세부기술로드맵 331
〈표 Ⅵ-28〉 항행·교통관리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338
〈표 Ⅵ-29〉 항행·교통관리 부문 국내산업 역량 339
〈표 Ⅵ-30〉 항행·교통관리 부문 국내 기술개발 역량 339
〈표 Ⅵ-31〉 항행·교통관리 부문 기술로드맵 341
〈표 Ⅵ-32〉 중점기술 약표 345
〈표 Ⅵ-33〉 비행계획 위험도 분석/평가 자동화 기술 350
〈표 Ⅵ-34〉 비행계획 위험도 저감 세부 기술 350
〈표 Ⅵ-35〉 우발 상황 자동 대응기술 351
〈표 Ⅵ-36〉 적용 가능한 기존 ATM 관련 기술 예시 353
〈표 Ⅵ-37〉 UAM 통합관리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357
〈표 Ⅵ-38〉 UAM 통합 교통관리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358
〈표 Ⅵ-39〉 UAM 통합 교통관리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359
〈표 Ⅵ-40〉 UAM 통합 교통관리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365
〈표 Ⅵ-41〉 UAM 통합 교통관리 분야 중점기술 약표 374
〈표 Ⅵ-42〉 CNSi 획득 및 활용체계 신뢰성 검증 기술 376
〈표 Ⅵ-43〉 UAM의 CNSi 시스템의 개발 미래상 377
〈표 Ⅵ-44〉 UAM CNSi의 운항사 중심 데이터 활용 및 공유체계 기술에 대한 예시(표, 설명) 379
〈표 Ⅵ-45〉 UAM vertiport 및 PSU 간 데이터 활용 및 공유체계 기술에 대한 예시 382
〈표 Ⅵ-46〉 CNS 기술 대안 383
〈표 Ⅵ-47〉 UAM용 비행운용 통신(C2, 저궤도 위성통신, 5G/6G) 기술 특징 387
〈표 Ⅵ-48〉 외국의 SBAS 시스템 391
〈표 Ⅵ-49〉 반송파 기반 위성항법 보강 기술에 대한 예시 391
〈표 Ⅵ-50〉 협력적 및 비협력적 감시 방법(RPAS DAA vs. UAM) 399
〈표 Ⅵ-51〉 UAM 통신망 보안의 핵심기술 400
〈표 Ⅵ-52〉 UAM 네트워크(데이터) 보안의 핵심기술 401
〈표 Ⅵ-53〉 UAM CNSi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03
〈표 Ⅵ-54〉 UAM CNSi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404
〈표 Ⅵ-55〉 UAM CNSi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405
〈표 Ⅵ-56〉 UAM CNSi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415
〈표 Ⅵ-57〉 인프라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22
〈표 Ⅵ-58〉 인프라 부문 국내산업 역량 423
〈표 Ⅵ-59〉 인프라 부문 국내 기술개발 역량 423
〈표 Ⅵ-60〉 인프라 부문 기술로드맵 426
〈표 Ⅵ-61〉 중점기술 약표 433
〈표 Ⅵ-62〉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42
〈표 Ⅵ-63〉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분야 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444
〈표 Ⅵ-64〉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444
〈표 Ⅵ-65〉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451
〈표 Ⅵ-66〉 버티포트 보조설비 시스템 분야 중점기술 약표 455
〈표 Ⅵ-67〉 친환경 에너지 유형별 전력 규모 비교 457
〈표 Ⅵ-68〉 버티포트 보조설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61
〈표 Ⅵ-69〉 버티포트 보조설비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462
〈표 Ⅵ-70〉 버티포트 보조설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463
〈표 Ⅵ-71〉 버티포트 보조설비 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470
〈표 Ⅵ-72〉 도시내 용도지역별 소음 기준 473
〈표 Ⅵ-73〉 특화도시 분야 중점기술 약표 473
〈표 Ⅵ-74〉 특화도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75
〈표 Ⅵ-75〉 특화도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476
〈표 Ⅵ-76〉 특화도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476
〈표 Ⅵ-77〉 특화도시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480
〈표 Ⅵ-78〉 서비스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86
〈표 Ⅵ-79〉 서비스 부문 국내산업 역량 487
〈표 Ⅵ-80〉 서비스 부문 국내 기술개발 역량 488
〈표 Ⅵ-81〉 서비스 부문 기술로드맵 491
〈표 Ⅵ-82〉 서비스 부문 중점기술 약표 494
〈표 Ⅵ-83〉 UAM 운항사 운영시스템 개발 기술 496
〈표 Ⅵ-84〉 BHS 단계별 기능 498
〈표 Ⅵ-85〉 Baggage Tag의 IATA 표준 프로토콜 499
〈표 Ⅵ-86〉 운송·운용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04
〈표 Ⅵ-87〉 운송·운용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505
〈표 Ⅵ-88〉 운송·운용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505
〈표 Ⅵ-89〉 운송·운용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509
〈표 Ⅵ-90〉 중점기술 약표 511
〈표 Ⅵ-91〉 UAM 도심운용 기반 3차원 공간정보 생성 기술 513
〈표 Ⅵ-92〉 LOD별 활용 분야 514
〈표 Ⅵ-93〉 디지털트윈 구축 주요 기술 515
〈표 Ⅵ-94〉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분야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17
〈표 Ⅵ-95〉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분야 경쟁국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518
〈표 Ⅵ-96〉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519
〈표 Ⅵ-97〉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524
〈표 Ⅵ-98〉 중점기술 약표 527
〈표 Ⅵ-99〉 UAM 운송사업자 법인설립·면허·운항증명 발급에 필요한 법제도 기술에 대한 예시 528
〈표 Ⅵ-100〉 국내 드론관련 주요계획 내 드론안전정책 유형화 530
〈표 Ⅵ-101〉 UAM 종사자 자격제도 기술 530
〈표 Ⅵ-102〉 UAM 종사자 교육훈련체계 기술 531
〈표 Ⅵ-103〉 UAM 전문인력양성센터 구축 기술 531
〈표 Ⅵ-104〉 운용자격 체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32
〈표 Ⅵ-105〉 운용자격 체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533
〈표 Ⅵ-106〉 운용자격 체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533
〈표 Ⅵ-107〉 운용자격 체계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539
〈표 Ⅵ-108〉 기체부품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수준 543
〈표 Ⅵ-109〉 핵심기술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43
〈표 Ⅵ-110〉 핵심기술 부문 국내산업 역량 544
〈표 Ⅵ-111〉 핵심기술 부문 국내 기술개발 역량 544
〈표 Ⅵ-112〉 핵심기술 부문 기술로드맵 546
〈표 Ⅵ-113〉 중점기술 약표 553
〈표 Ⅵ-114〉 적용분야에 따른 센서 비교 560
〈표 Ⅵ-115〉 자율비행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66
〈표 Ⅵ-116〉 자율비행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567
〈표 Ⅵ-117〉 자율비행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568
〈표 Ⅵ-118〉 자율비행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577
〈표 Ⅵ-119〉 중점기술 약표 583
〈표 Ⅵ-120〉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91
〈표 Ⅵ-121〉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산업역량 592
〈표 Ⅵ-122〉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국내 기술개발 역량 592
〈표 Ⅵ-123〉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세부기술로드맵 598
[그림 Ⅰ-1] 전세계 메가시티 전망 및 도시인구 비율 21
[그림 Ⅰ-2] 개발도상국의 인구증가 및 소득증가율 22
[그림 Ⅰ-3] 도시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문제 심화 현상 23
[그림 Ⅰ-4] Historical development of PAV models 24
[그림 Ⅰ-5] 도심항공교통 운용개념 구조 25
[그림 Ⅰ-6] 도심항공교통 비전도 25
[그림 Ⅰ-7] NASA Research to enable National Campaigns 26
[그림 Ⅰ-8] EHang의 광저우 UAM 관제센터(좌)/광저우 시내 동시비행 데모(19.11.30.)(우) 27
[그림 Ⅰ-9] EASA의 AI Roadmap 1.0 27
[그림 Ⅰ-10] K-UAM 단계별 마일스톤 28
[그림 Ⅰ-11] NASA UAM성숙도(UML, UAM Maturity Level) 단계 29
[그림 Ⅰ-12] 국내 UAM 시험비행 29
[그림 Ⅰ-13] 국가R&D사업 예산 추이 30
[그림 Ⅰ-14] 국가R&D사업 성과 예시 31
[그림 Ⅰ-15] 기술로드맵과 R&D과제기획 연계 체계 32
[그림 Ⅰ-16] UAM 기체·부품 제작에 활용되는 다양한 첨단기술 예시 33
[그림 Ⅰ-17] UAM 운용을위한 활용기술 예시 33
[그림 Ⅰ-18] 부처별 관련 기술 34
[그림 Ⅰ-19] UAM 관련 기술수준 35
[그림 Ⅰ-20] UAM분야 eVTOL 기체 현황 36
[그림 Ⅰ-21] OBUAM 프로젝트의 운영수익성 분석 주요 결과 37
[그림 Ⅰ-22] K-UAM 기술로드맵 수립을 위한 추진체계 40
[그림 Ⅰ-23] K-UAM 기술로드맵 수립 경과 및 R&D사업 연계 47
[그림 Ⅱ-1] UAM 운송서비스의 활용 범위 51
[그림 Ⅱ-2] NASA의 Advanced Air Mobility 구현도 51
[그림 Ⅱ-3] Historical development of PAV models 52
[그림 Ⅱ-4] Flying car→PAV→eVTOL 발전과정 53
[그림 Ⅱ-5] 국내외 기업 기체 개발 형식 53
[그림 Ⅱ-6] UAM 생태계 개념도 56
[그림 Ⅱ-7] UAM 기체 제조 및 운영시스템 관련 핵심기술 요소 58
[그림 Ⅱ-8] AAM Coordination and Leadership Act('21.02) 59
[그림 Ⅱ-9] eVTOL형식증명 시 적용할 수 있는 감항기준과 인증기준 수립안 60
[그림 Ⅱ-10] FAA UAM ConOps 1.0 60
[그림 Ⅱ-11] VTOL 항공기와 회전익항공기 61
[그림 Ⅱ-12] EASA의 소형 VTOL 항공기의 인증을 위한 감항기준안과 적합성입증방안 61
[그림 Ⅱ-13] EASA의 Artificial Intelligence Roadmap 62
[그림 Ⅱ-14] Study on the social acceptance of UAM in Europe 62
[그림 Ⅱ-15] 일본 항공교통 혁신 로드맵(2018.2) 63
[그림 Ⅱ-16] NASA AAM NC 개발시험 운용개념도('21.06) 65
[그림 Ⅱ-17] NASA AAM NC 추진 일정 65
[그림 Ⅱ-18] 미공군의 Agility Prime 소개 자료와 참여업체 66
[그림 Ⅱ-19] AMU-LED 참여업체 67
[그림 Ⅱ-20] SAFIR-MED 프로젝트 67
[그림 Ⅱ-21] 헬싱키 공항에서 진행된 Airtaxi 실증 비행 68
[그림 Ⅱ-22] U-space GF(Gulf of Finland) 프로젝트 세부 추진사항 및 일정(2019.8) 68
[그림 Ⅱ-23] CARTIVATOR의 시제기 SkyDrive 69
[그림 Ⅱ-24] 일본 후쿠시마 로봇 테스트 필드 시설조감도 69
[그림 Ⅱ-25] Ehang의 광저우 UAM 관제센터(좌) / 광저우 시내 동시비행 데모(2019.11.30.)(우) 70
[그림 Ⅱ-26] 무인기 활용 화물배송(Skyway) 70
[그림 Ⅱ-27] Volocopter 시범비행 70
[그림 Ⅱ-28] 항공정책 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72
[그림 Ⅱ-29]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 비전 및 체계도 74
[그림 Ⅱ-30] 항공핵심기술로드맵 비전 및 추진방향 75
[그림 Ⅱ-31] K-UAM 로드맵 단계적 목표 76
[그림 Ⅱ-32] OPPAV 사업 77
[그림 Ⅱ-33] 개인비행체 종합테스트베드 조감도 78
[그림 Ⅱ-34] '20년 eVTOL 시연행사 78
[그림 Ⅱ-35] UAM 협력을 위한 MOU 체결식 사진 79
[그림 Ⅱ-36] 세계 컨설팅 보고서별 시장규모 80
[그림 Ⅱ-37] 세계 UAM 시장규모 전망 80
[그림 Ⅱ-38] Joby Aviation의 주요 투자기업 82
[그림 Ⅱ-39] eVTOL 주요기업의 투자 및 구매계약 규모('21.06) 83
[그림 Ⅱ-40] Uber가 제시한 Skyport 예상도 83
[그림 Ⅱ-41] 볼로콥터 2X 84
[그림 Ⅱ-42] Lilium's Vertiport at Lake Nona(좌), Lilium Jet(우) 85
[그림 Ⅱ-43] EHang 184 86
[그림 Ⅱ-44] EHang 216 시연 86
[그림 Ⅱ-45] 테라퓨지아의 UAM인 트랜지션 86
[그림 Ⅱ-46] 연도별 UAM 한국 시장 규모 그래프 87
[그림 Ⅱ-47] Hyundai S-A1('20.01) 88
[그림 Ⅱ-48]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 88
[그림 Ⅱ-49] 한화시스템이 추진 중인 UAM 사업 분야 89
[그림 Ⅱ-50] 한화시스템 UAM 사업 중장기 목표 90
[그림 Ⅱ-51] 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 버티포트 조감도 90
[그림 Ⅱ-52] eVTOL의 다양한 기체 형식 91
[그림 Ⅱ-53] eVTOL의 기체 개요('21.07) 91
[그림 Ⅱ-54] Joby Aviation 개발 기체 92
[그림 Ⅱ-55] Garmin G3000 92
[그림 Ⅱ-56] 6xTilt-Prop eVTOL S4(Joby Aviation) 93
[그림 Ⅱ-57] Kitty Hawk사의 Heavyside 93
[그림 Ⅱ-58] Beta Technologies社의 Alia-250 94
[그림 Ⅱ-59] Volocopter 2X 95
[그림 Ⅱ-60] Volocity 95
[그림 Ⅱ-61] Lilium Jet 95
[그림 Ⅱ-62] EHang 184 96
[그림 Ⅱ-63] EHang 216 96
[그림 Ⅱ-64] EHang VT-30 96
[그림 Ⅱ-65] EHang 216 AAV 시험비행 97
[그림 Ⅱ-66] Terrafugia의 UAM인 트랜지션 97
[그림 Ⅱ-67] Uber社와 코건社가 합작한 버티포트 조감도 99
[그림 Ⅱ-68] Aerial ride sharing with Uber Air 99
[그림 Ⅱ-69] full-featured recharging pad 100
[그림 Ⅱ-70] Voloport 컨셉사진(외부(좌), 내부(중)), Singapore 기체 이착륙장(우) 100
[그림 Ⅱ-71] Lilium's Vertiport at Lake Nona 101
[그림 Ⅱ-72] E-Port 형상 101
[그림 Ⅱ-73] GZDG가 디자인한 친환경 버티포트 101
[그림 Ⅱ-74] FAA UAM ConOps와 NASA UAM CopOps 102
[그림 Ⅱ-75] UAM 아키텍쳐 개념도 102
[그림 Ⅱ-76] EmbraerX Flight Plan 2030과 UATM ConOps 103
[그림 Ⅱ-77] 호주 멜버른에서 UAM 운용 시 항공기와 충돌확률 시뮬레이션 103
[그림 Ⅱ-78] 현대자동차 PAV 콘셉트모델 S-A1 104
[그림 Ⅱ-79] Overair Butterflty 105
[그림 Ⅱ-80] 국내외 주요기업간 기체개발단계 비교 106
[그림 Ⅱ-81] 현대자동차 허브(Hub) 컨셉 107
[그림 Ⅱ-82] K-UAM 성공적 실현 및 시험비생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 107
[그림 Ⅱ-83] 도심항공모빌리티(UAM) 핵심 인프라인 플라잉카 공항 '에어원' 108
[그림 Ⅱ-84] 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한국교통연구원-SKT UAM 사업 협력방안 108
[그림 Ⅱ-85] CNS/ATM 비행계획 시스템 데이터 공유 체계 개념 예시 110
[그림 Ⅱ-86] 응급의료헬기 통신 체계 110
[그림 Ⅱ-87] KU-KE 도심항공모빌리티 운용개념 v1.0 111
[그림 Ⅲ-1] 운용수익성 기반 미래시나리오 도출 프로세스 115
[그림 Ⅲ-2] 운용수익성 기반의 순환 검토 프로세스 116
[그림 Ⅲ-3] WG(Working Group 구성 및 연계도 117
[그림 Ⅲ-4] WG(Working Group)의 세부 운영 프로세스 118
[그림 Ⅲ-5] WG(Working Group) 추진 회의 120
[그림 Ⅲ-6] 수단별 소요시간에 따른 UAM 이용 최소거리 산출 개념도 122
[그림 Ⅲ-7] P73 비행금지구역 / R75 비행제한구역 요도 124
[그림 Ⅲ-8] UAM 버티포트 및 주변 고층건물과의 항로 검토 조건(예시) 126
[그림 Ⅲ-9] UAM 버티포트와 기존 교통네트워크 활용 방안(예시) 126
[그림 Ⅲ-10] UAM 기술구성도를 위한 기본 프레임 129
[그림 Ⅲ-11] MQ-1B Predator의 원격조종 시스템 133
[그림 Ⅲ-12] MQ-1B Predator의 원격조종 시스템 133
[그림 Ⅲ-13] EASA의 항공분야 AI 로드맵 134
[그림 Ⅲ-14] NASA의 배터리 기술 전망 135
[그림 Ⅲ-15] UAM의 기체 소음 수준 136
[그림 Ⅲ-16] UAM 고정형 및 혼합형 비행항로 개념 137
[그림 Ⅲ-17] 영상기반 위치 측위 방법 139
[그림 Ⅲ-18] Uber의 Skyports design 140
[그림 Ⅲ-19] UAM Maturity Levels(UML) 141
[그림 Ⅲ-20] UAM에서의 기상 관련 기술 142
[그림 Ⅲ-21] UAM 주요 기체별 추정가격 144
[그림 Ⅲ-22] UAM 잠재수요 및 실현수요 비교(수도권 기준) 152
[그림 Ⅲ-23] UAM 연간 운항수지 및 운항수지율 추세 156
[그림 Ⅲ-24] UAM 연간 누적 운항수지 분석결과 156
[그림 Ⅲ-25] UAM 동향 및 미래시나리오 분석 등에 따른 핵심이슈 160
[그림 Ⅳ-1] K-UAM 중점기술 발굴 프로세스 163
[그림 Ⅳ-2] 기술구성도-미래시나리오-기술로드맵 연계도 164
[그림 Ⅳ-3] 기술구성도-미래시나리오-기술로드맵 수준 비교 164
[그림 Ⅳ-4]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구조 및 연계도 172
[그림 Ⅳ-5]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기술로드맵 공청회 현장 사진 178
[그림 Ⅳ-6] K-UAM 중점추진기술 및 추진전략 연계도 182
[그림 Ⅳ-7] 기체·부품부문의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3
[그림 Ⅳ-8] 항행·교통관리부문의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4
[그림 Ⅳ-9] 인프라부문의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5
[그림 Ⅳ-10] 서비스부문의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6
[그림 Ⅳ-11] 핵심기술부문의 중점추진기술별 우선순위 187
[그림 Ⅳ-12] 핵심가치별 중점추진기술 188
[그림 Ⅳ-13] UAM 핵심부문별 국내기술수준 192
[그림 Ⅳ-14] 핵심부문별 최고 선진국 대비 기술격차 193
[그림 Ⅳ-15] 주요 분야별 기술수준 194
[그림 Ⅳ-16] 핵심부문별 기술확보방안 195
[그림 Ⅳ-17] 핵심부문별 투자주체 196
[그림 Ⅳ-18] 핵심부문별 연구수행주체 196
[그림 Ⅳ-19] 핵심부문별 활용주체 197
[그림 Ⅳ-20] 핵심부문별 연구개발단계 197
[그림 Ⅴ-1] K-UAM 로드맵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 202
[그림 Ⅴ-2] K-UAM 로드맵 및 본 기술로드맵 간 단계 비교 202
[그림 Ⅴ-3] K-UAM 기술로드맵의 추진전략① 207
[그림 Ⅴ-4] K-UAM 기술로드맵의 추진전략② 209
[그림 Ⅴ-5] K-UAM 기술로드맵의 추진전략③ 210
[그림 Ⅴ-6] K-UAM 기술로드맵의 추진전략④ 212
[그림 Ⅴ-7] 국내외 주요 협력 예시 213
[그림 Ⅴ-8] 최적설계 및 해석(MDAO) 시각화 예시 218
[그림 Ⅴ-9] 고속성형공정 기술 예시 219
[그림 Ⅴ-10] Batteries Europe Roadmap(Airborne Transport) 219
[그림 Ⅴ-11] 모빌리티용 연료전지팩 219
[그림 Ⅴ-12]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항공기 전기추진 시스템 로드맵 220
[그림 Ⅴ-13] 항공용 전기추진 구동모터 220
[그림 Ⅴ-14] UAM 비상낙하산 및 완충장치 시스템 개발 221
[그림 Ⅴ-15] 결빙으로 인한 비행체 형상 변형 시험 및 전산해석 221
[그림 Ⅴ-16] UAM 비행체 내추락 설계 특성 221
[그림 Ⅴ-17] 국내 연구기관 보유 주요 비행체 시험시설 사례 222
[그림 Ⅴ-18] 분산전기추진시스템 시험시설 사례 222
[그림 Ⅴ-19] UAM과 UAS의 운항을 고려한 비행 공역 구분 개념도 223
[그림 Ⅴ-20] 기존 ATM의 전략적/전술적 충돌 관리, 교통 흐름 관리를 위한 시간 기반 스케줄링 개념도 224
[그림 Ⅴ-21] UAM 운용을 위한 CNSi 획득 및 활용체계 신뢰성 검증 224
[그림 Ⅴ-22] 도심형 버티포트 유형 226
[그림 Ⅴ-23] 버티포트 입지선정을 위한 교통영향 평가 요소 227
[그림 Ⅴ-24] 에너지 저장장치(ESS) 구성도 227
[그림 Ⅴ-25] UAM용 고전압 급속충전 기술개발 방안 227
[그림 Ⅴ-26] Virtual Singapore Project 228
[그림 Ⅴ-27] VU. CITY의 런던 3D 모델 228
[그림 Ⅴ-28] 운항사 예약영업시스템 개발 기술 구성도 229
[그림 Ⅴ-29] 현행 항공 BHS 시스템의 Flow 230
[그림 Ⅴ-30] Overview of the Piloted Aircraft Path 231
[그림 Ⅴ-31] 강건설계에서 목적함수의 이동 및 분포범위 축소에 따른 제약조건 만족 예시 231
[그림 Ⅵ-1] 기체·부품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246
[그림 Ⅵ-2] 기체·부품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247
[그림 Ⅵ-3] 최적설계 및 해석(MDAO) 시각화 예시 254
[그림 Ⅵ-4] 고정밀 공력해석 기술을 이용한 로터-날개 간 간섭효과 260
[그림 Ⅵ-5] 수치해석모델을 적용한 도심환경 풍황 예측모델 260
[그림 Ⅵ-6] 고속성형공정 기술 예시 261
[그림 Ⅵ-7] 복잡형상 대상 신속 비파괴 검사 기술 예시 262
[그림 Ⅵ-8] 기체구조 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263
[그림 Ⅵ-9] 기체구조 분야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264
[그림 Ⅵ-10]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동력원 시스템 구조 273
[그림 Ⅵ-11] Batteries Europe Roadmap(Airborne Transport) 278
[그림 Ⅵ-12] 수소드론 및 비행체용 연료전지팩 278
[그림 Ⅵ-13] 모빌리티용 연료전지팩 278
[그림 Ⅵ-14] 수소드론 279
[그림 Ⅵ-15]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항공기 전기추진 시스템 로드맵 280
[그림 Ⅵ-16] 전기동력 추진시스템 비행 시험 연구개발 결과 280
[그림 Ⅵ-17]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항공기 전기추진 시스템 로드맵 281
[그림 Ⅵ-18] 항공용 전기추진 구동모터 282
[그림 Ⅵ-19] 미쓰비시 전기의 SiC 인버터 283
[그림 Ⅵ-20] 인버터 델파이 800[V] 인버터 및 양면 냉각 기능을 결합한 바이퍼 전원 스위치 283
[그림 Ⅵ-21] 항공기 인증 284
[그림 Ⅵ-22] 동력·추진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285
[그림 Ⅵ-23] 동력·추진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286
[그림 Ⅵ-24] UAM 비상낙하산 및 완충장치 시스템 개발 296
[그림 Ⅵ-25] 결빙으로 인한 비행체 형상 변형 시험 및 전산해석 297
[그림 Ⅵ-26] 뇌운 발생 및 발달 시뮬레이션 298
[그림 Ⅵ-27] 낙뢰 피격 시뮬레이션 및 변형 분석 299
[그림 Ⅵ-28] 기계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300
[그림 Ⅵ-29] 기계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301
[그림 Ⅵ-30] UAM 비행체 내추락 설계 특성 314
[그림 Ⅵ-31] TAPAS 컨소시엄에서 열가소성 복합재료로 제작한 엔진 파일런 스파(좌)와 수평미익(우) 315
[그림 Ⅵ-32] STELIA사의 용접일체화 동체(좌)와 자기유도 용접으로 일체화 된 스킨 스트링거(우) 315
[그림 Ⅵ-33] MC-21 복합재 주익스킨(스킨-스트링거 일체형) 316
[그림 Ⅵ-34] 국내 연구기관 보유 주요 비행체 시험시설 사례 318
[그림 Ⅵ-35] (좌) 프로펠러 및 전기 추진시스템 시험(우) 분산추진시스템 시험 320
[그림 Ⅵ-36] 인증시험평가 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322
[그림 Ⅵ-37] 인증·시험평가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1) 323
[그림 Ⅵ-38] 인증·시험평가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2) 323
[그림 Ⅵ-39] 유지감항 및 적합성 검증 체계 예시 326
[그림 Ⅵ-40] 항행·교통관리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338
[그림 Ⅵ-41] 항행·교통관리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339
[그림 Ⅵ-42] UAM 가상 통합운용 통제시스템 및 시험평가 기술(NASA SMART-NAS) 347
[그림 Ⅵ-43] 기체조종 시뮬레이터 기술 348
[그림 Ⅵ-44] UAM 이착륙장 가상 운용시스템 예시(서울 접근 관제시스템 테스트베드) 348
[그림 Ⅵ-45] UAM 교통 모의 시스템 및 UAM 교통관리(UATM) 가상운용환경 349
[그림 Ⅵ-46] SORA 시맨틱 모델 개념 및 공중 충돌위험 분석 위한 공역 분류 350
[그림 Ⅵ-47] 공중 위험도 분석 절차 및 식별 위험 저감 절차 351
[그림 Ⅵ-48] NASA AAM NC의 우발상황 시나리오 개념도 352
[그림 Ⅵ-49] UAM과 UAS의 운항을 고려한 비행 공역 구분 개념도 352
[그림 Ⅵ-50] 동적 공역 관리 서비스 개념도 353
[그림 Ⅵ-51] 4D 궤적 예측 및 실비행 합치성 모니터링 예시 354
[그림 Ⅵ-52] 항공기 이착륙 시간 스케줄링 관련 – 제주공항 대상의 출도착 통합관리 시스템 개념도 354
[그림 Ⅵ-53] 인천공항 및 제주공항 대상의 출도착 관리 시스템 개발 사례 354
[그림 Ⅵ-54] 기존 ATM의 전략적/전술적 충돌 관리, 교통 흐름 관리를 위한 시간 기반 스케줄링 개념도 355
[그림 Ⅵ-55] Demand-Capacity Balancing을 위한 정보 생성/관리 및 공유 구조 예시 355
[그림 Ⅵ-56] UAM 통합관리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356
[그림 Ⅵ-57] UAM 교통 통합관리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1) 357
[그림 Ⅵ-58] UAM 교통 통합관리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2) 358
[그림 Ⅵ-59] UAM 운용을 위한 CNSi 획득 및 활용체계 신뢰성 검증 377
[그림 Ⅵ-60] The Air services High-Fidelity Tower Simulator, Embraer-X UATM Concepts 378
[그림 Ⅵ-61] CNS/ATM 비행계획 시스템 데이터 공유 체계 개념 예시 379
[그림 Ⅵ-62] 데이터 기반 비행감시 및 모니터링 시스템 380
[그림 Ⅵ-63] 응급의료헬기 통신 체계 380
[그림 Ⅵ-64]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380
[그림 Ⅵ-65] 운항스케쥴 관리 시스템 구성도 381
[그림 Ⅵ-66] UAM vertiport 및 PSU 간 데이터 활용 및 공유체계 기술에 대한 예시 383
[그림 Ⅵ-67] UTM 및 UAM 교통관리시스템 구성도 384
[그림 Ⅵ-68] U-Space Traffic Management Operations 384
[그림 Ⅵ-69] UAM 비행운용 및 제어용 통신 기술 386
[그림 Ⅵ-70] UAM 가용 후보통신(C2, 저궤도 위성통신, 5G/6G)링크 기술 388
[그림 Ⅵ-71] NASA UML-4 388
[그림 Ⅵ-72] Vertiport 통합운영시스템 389
[그림 Ⅵ-73] FAA UTM/UAM FIMS 망 접속 기술 예시 390
[그림 Ⅵ-74] GOF USPACE VLD 390
[그림 Ⅵ-75] 기저선별 위성항법 보정시스템 위치정확도 비교 391
[그림 Ⅵ-76] 정밀위성항법 기술에 대한 예시 392
[그림 Ⅵ-77] 레이더 고도계 이용 TRN(좌), 간섭계 레이더 고도계 이용 PTAN(우) 393
[그림 Ⅵ-78] LiDAR 이용 TRN-영상기반 상대항법 기술에 대한 예시(그림, 설명) 393
[그림 Ⅵ-79] 영상지원항법-영상기반 상대항법 기술에 대한 예시(그림, 설명) 394
[그림 Ⅵ-80] 대체 무선항법 기술에 대한 예시(그림, 설명) 395
[그림 Ⅵ-81] UAS 복합항법 구조(예시) 396
[그림 Ⅵ-82] 네트워크 기반 협력적 감시기술에 대한 예(Remote ID 개념 및 데이터 교환) 397
[그림 Ⅵ-83] RPAS DAA를 지원하는 다중센서 GBSS 블록 다이어그램 398
[그림 Ⅵ-84] UA(Unmanned Aircraft)와 CS(Control Station) DAA 프로세서 399
[그림 Ⅵ-85] UAM 통신망 보안 기술 개념도 400
[그림 Ⅵ-86] UAM 네트워크(데이터) 보안 기술 개념도 401
[그림 Ⅵ-87] UAM CNSi 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402
[그림 Ⅵ-88] UAM CNSi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03
[그림 Ⅵ-89] 인프라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422
[그림 Ⅵ-90] 인프라 부문 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23
[그림 Ⅵ-91] 차세대 워킹-스루 보안검색 기술 적용 전후 비교 개념도 428
[그림 Ⅵ-92] 도심형 버티포트 유형 429
[그림 Ⅵ-93] 원격 포트 제어 개념(SESAR Digital technologies for Tower) 430
[그림 Ⅵ-94] 버티포트 입지선정을 위한 교통영향 평가 요소 431
[그림 Ⅵ-95] 항공기 자동화 실시간 정보 연동 시스템 사례 431
[그림 Ⅵ-96] 디지털 증강현실 및 다수 포트 원격 관리 사례 432
[그림 Ⅵ-97] Uber 버티포트 설계안 모델링 434
[그림 Ⅵ-98] Singapore 기체 이착륙장 435
[그림 Ⅵ-99] Singapore 기체 이착륙장함부르크 버티포트 입지선정을 위한 교통영향(시뮬레이션) 분석 435
[그림 Ⅵ-100] 공항운용정보시스템(AODB) 사례 436
[그림 Ⅵ-101] 공항 통합운항정보시스템 개념 436
[그림 Ⅵ-102] 통합운영센터(APOC) 추진 해외사례 437
[그림 Ⅵ-103] 헝가리 부다페스트 공항의 증강현실 기반의 디지털 관제 사례 437
[그림 Ⅵ-104] UAM용 항행시설(항법장치)에 대한 개념 438
[그림 Ⅵ-105] 항공등화 장보 사례 438
[그림 Ⅵ-106] 무인자동 토잉카 사례 439
[그림 Ⅵ-107] 워킹-스루 보안검색 개념도 440
[그림 Ⅵ-108] 사람의 감정상태를 측정하는 바이브라이미지 441
[그림 Ⅵ-109] 유사 SMS(안전관리시스템) 사례자료 441
[그림 Ⅵ-110]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442
[그림 Ⅵ-111] 버티포트 구축 및 운용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43
[그림 Ⅵ-112] 1MW(메가와트) 전력규모 457
[그림 Ⅵ-113] 에너지 저장장치(ESS) 구성도 458
[그림 Ⅵ-114] Uber 달라스 버티포트 에너지 사용 연구 사례 458
[그림 Ⅵ-115] 5G의 성능을 활용한 다양한 국내외 사례 459
[그림 Ⅵ-116] UAM용 고전압 급속충전 기술개발 방안 460
[그림 Ⅵ-117] 버티포트 보조설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461
[그림 Ⅵ-118] 버티포트 보조설비 분야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62
[그림 Ⅵ-119] 기업 전용 Private 5G 서비스 제공 464
[그림 Ⅵ-120] 사이버보안의 심층방어 개념 464
[그림 Ⅵ-121] 운영 계층, 제어 계층, 현장장치 계층 465
[그림 Ⅵ-122] 사이버 위험관리 프레임워크 개념도 466
[그림 Ⅵ-123] 버티포트 충전 자동화 개념도 468
[그림 Ⅵ-124] SOF 예측기술 개발 사례 468
[그림 Ⅵ-125] Virtual Singapore Project(좌), VU. CITY의 런던 3D 모델(우) 474
[그림 Ⅵ-126] 특화도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475
[그림 Ⅵ-127] 특화도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75
[그림 Ⅵ-128] 스마트시티 고도화 및 UAM 특화 전략 477
[그림 Ⅵ-129] UAM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예시) 477
[그림 Ⅵ-130] 도심버티포트와 ConOps에 따른 건축공간 간섭영향 시뮬레이션(좌)... 478
[그림 Ⅵ-131] UAM 항로 주변 소음 모델링(예시) 478
[그림 Ⅵ-132] 서비스 부문 분야 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486
[그림 Ⅵ-133] 서비스 부문 주요분야 중점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487
[그림 Ⅵ-134] 운항사 예약영업시스템 개발 기술 구성도 497
[그림 Ⅵ-135] 현행 항공 BHS 시스템의 Flow 498
[그림 Ⅵ-136] 수하물 정보 관리 시스템(예시) 499
[그림 Ⅵ-137] 탑승객 위탁 수하물 처리 Flow 500
[그림 Ⅵ-138] 조종 단순화/자동화 기술 검증환경(Honeywell社) 501
[그림 Ⅵ-139] UAM 항공기의 Synthetic Vision 기술 검증 시뮬레이션 501
[그림 Ⅵ-140] 데이터 기반 예방정비 분석 및 시스템 구축(Lockheed Martin社) 502
[그림 Ⅵ-141] 인공지능 기반 정밀 고장탐지 기술적용 예시 502
[그림 Ⅵ-142] UAM 운송·운용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503
[그림 Ⅵ-143] UAM 운송·운용시스템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04
[그림 Ⅵ-144] 스마트시티 구성요소 중 데이터 취득 분야 512
[그림 Ⅵ-145] 드론을 활용한 도심3차원정보 구축 513
[그림 Ⅵ-146] UAM 운항을 위한 도심 3차원 지도구축 기술 515
[그림 Ⅵ-147] UAM 도심기상예측 모듈 개발 기술 예시 516
[그림 Ⅵ-148]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517
[그림 Ⅵ-149] 운항정보 수집분석 및 공유시스템 분야 경쟁국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18
[그림 Ⅵ-150] 기상예측툴과 LES를 연계 521
[그림 Ⅵ-151] UAM 운송사업자 운항증명 발급 절차 528
[그림 Ⅵ-152] 교육훈련체계 예시 531
[그림 Ⅵ-153] 운용자격 체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532
[그림 Ⅵ-154] 운용자격 체계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33
[그림 Ⅵ-155] Overview of the Piloted Aircraft Path 542
[그림 Ⅵ-156] 기체부품 부문 주요분야-중점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수준 543
[그림 Ⅵ-157] 핵심기술 부문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44
[그림 Ⅵ-158] 탑재 통신시스템 정의 551
[그림 Ⅵ-159] ROS 및 PX4 SW시스템 구성 556
[그림 Ⅵ-160] 무인항공기 통신링크 관리 557
[그림 Ⅵ-161] 5/6G와 LEO 위성의 통합 구성도 557
[그림 Ⅵ-162] 센서의 발전 과정 560
[그림 Ⅵ-163] 영상항법 기술 예시 VIO 센서 모듈(좌), 영화상 카메라 기반 측위 기술(우) 562
[그림 Ⅵ-164] 자율비행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565
[그림 Ⅵ-165] 자율비행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1) 566
[그림 Ⅵ-166] 자율비행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2) 567
[그림 Ⅵ-167] 강건설계에서 목적함수의 이동 및 분포범위 축소에 따른 제약조건 만족 예시 584
[그림 Ⅵ-168] 개별 블레이드 조절 허브 시스템에 대한 예시 586
[그림 Ⅵ-169] 능동 진동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예시 586
[그림 Ⅵ-170] UAM 다중프로펠러 형상 587
[그림 Ⅵ-171] 다중프로펠러 형상 특허 기술 587
[그림 Ⅵ-172] 다중프로펠러 소음저감 특허 기술 588
[그림 Ⅵ-173] 능동 진동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예시 589
[그림 Ⅵ-174] 작동기/센서 배치 최적화에 대한 예시 589
[그림 Ⅵ-175] 전기추진시스템 로터소음에 대한 위해성 분석 590
[그림 Ⅵ-176]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중점기술-세부기술별 최고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 수준 591
[그림 Ⅵ-177] 기체 소음진동 저감 분야 세부기술별 경쟁국 대비 국내 기술격차 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