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및 기대 효과 1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 범위 21
2. 연구 방법 21
제2장 한류 산업 및 데이터 산업 환경 분석 23
제1절 한류 산업 현황 24
1. 한류의 발전 과정 24
2. 한류의 최신 트렌드 25
3. 한류 데이터 활용 현황 27
제2절 데이터 산업 및 정책 현황 32
1. 데이터 산업 현황 32
2. 데이터 관련 법ㆍ제도 현황 38
3. 데이터 관련 진흥정책 42
제3절 소결 48
제3장 바우처 사업 분석 50
제1절 바우처 지원사업 현황 51
1. 바우처 지원사업의 의의 51
2. 바우처 지원사업의 연혁 및 현황 53
제2절 바우처 지원사업 사례 분석 59
1. '국민행복카드' 59
2. 수출바우처 사업 61
3.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69
제3절 소결 78
제4장 한류 데이터바우처 사업 운영 방안 80
제1절 한류 데이터바우처 사업 방향성 검토 81
1. 한류의 세계화와 데이터 활용 필요성 증대 81
2. 한류 데이터의 장르별 수요 차이 83
3. 기존 바우처 제도의 활용 모색 87
제2절 한류 데이터바우처 사업의 세부 운영 방안 91
1. 운영 방향 91
2. 한류 데이터바우처 시범사업 96
3. 홍보전략 및 데이터 수요자ㆍ공급자 발굴 작업 103
참고문헌 107
Abstract 111
[부록]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사업에서 제공 중인 문화데이터 113
판권기 118
〈표 2-1〉 한류의 발전 단계 25
〈표 2-2〉 데이터산업 유형 및 매출 발생 구조 35
〈표 2-3〉 2010~2020년(E) 데이터산업 시장규모 37
〈표 2-4〉 개인 관련 정보의 구분 및 활용가능 범위 39
〈표 2-5〉 데이터 활용에 관한 관련법 주요내용 41
〈표 2-6〉 해외 진출 및 비즈니스에서의 데이터 효과성 47
〈표 3-1〉 국민행복카드로 제공되는 바우처 목록(2021.04. 현재) 59
〈표 3-2〉 수출바우처 지원대상별 바우처 발급액 및 국고 보조율(산업부) 63
〈표 3-3〉 수출바우처 지원대상별 보조금 지원한도 및 국고 보조율(중기부 및 기타 지자체) 63
〈표 3-4〉 산업부 수출바우처 사업 67
〈표 3-5〉 중기부 수출바우처 사업 67
〈표 3-6〉 지자체 수출바우처 사업 68
〈표 3-7〉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목적 71
〈표 3-8〉 데이터바우처 사업 추진 체계별 역할 72
〈표 4-1〉 한류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가이드북(예시) 102
[그림 1-1] 연구의 수행방법 및 과정 22
[그림 2-1] 2021년 10월 11일 넷플릭스 국가별 1위 작품(Top TV Show) 30
[그림 2-2] 2010~2020년(E) 데이터산업 시장규모 34
[그림 2-3] 데이터산업 부문별 시장규모 36
[그림 2-4] '한국판뉴딜: 디지털뉴딜 1.0' 1년의 성과 44
[그림 2-5] 한국판뉴딜 1.0-〉2.0 추진과제 변화 45
[그림 3-1] 국가 바우처 사업 구조 51
[그림 3-2] 수출바우처 사업의 의의 62
[그림 3-3] 수출바우처 사업의 진행절차 65
[그림 3-4] 수출바우처 사업의 흐름도 65
[그림 3-5]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조사(2017년 12월~2018년 7월) 69
[그림 3-6]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수요조사(2021년 1월 21일~2월 16일) 70
[그림 3-7] 데이터바우처 사업 추진체계 72
[그림 3-8] 데이터바우처 사업 추진방법 73
[그림 3-9] 데이터바우처 사업 추진절차 73
[그림 3-10] 데이터바우처를 통해 가장 많이 구매된 데이터(2019년) 76
[그림 3-11] 2019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결과 77
[그림 3-12] 2020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결과 77
[그림 4-1] 한류 데이터바우처 사업 구성 및 참여자 역할 94
[그림 4-2] 아티스트의 현재 위치(포지션) 분석 97
[그림 4-3] 아티스트별 시장 공략 포인트 제안 98
[그림 4-4] 아티스트 성공사례 벤치마킹 전략 제안 98
[그림 4-5] 신인 아티스트 기획 방향성 제안 99
[그림 4-6] 해외 소비자 인식 및 인기도 분포 99
[그림 4-7] 그룹OOO의 도시별 조회수 비중에 따른 워드 클라우드 100
[그림 4-8] 해외 공연 기획 시 아티스트 구성 제안 100
[그림 4-9] 부정 이슈 및 리스크 대응 방안 모색 101
[그림 4-10] 문화 관련 상품 제조업체의 효율적 해외 진출 전략 탐색 102
[그림 4-1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데이터 활용사례집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