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4
1. 개요 14
2. 연구개발의 필요성 14
3.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 19
3.1. 국내 현황 19
3.2. 국외 현황 20
4.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23
4.1. 연구개발 최종 목표 23
4.2. 당해연도 연구 개발 내용 23
제2장 이륜자동차 검사장비 매뉴얼 39
1. 시스템 개요 39
1.1. 개요 39
1.2. 시스템 구성도 39
2. 속도계 검사 설정 42
3. 제동력 검사 설정 44
4. 속도계 시험 47
5. 속도계시험기 정도검사 62
6. 제동시험기 운영 63
7. 제동력 검사 64
8. 제동력시험기 정도검사 81
제3장 이륜자동차 검사장비 국내·외 기술사업화 전략 수립 85
1. 기술사업화 연구 85
2. 검사장비 기술사업화 전략 수립 86
3. 해외진출 방안 수립 87
3.1. 해외진출 방안 개발 87
4. 이륜자동차 기술 해외확산 방안 수립 88
4.1. 연구목적 88
4.2. 베트남 이륜자동차 검사제도 추진현황 88
4.3. 베트남과의 후속사업 개발 전략 89
4.4. 베트남 정부 협력 노력 89
4.5. 이륜자동차검사제도 도입을 위한 공동연구 90
제4장 결론 92
참고문헌 93
서지자료 95
Bibliographic Data 96
판권기 97
〈표 1-1〉 이륜자동차 차량 사고유발 요인별 교통사고 15
〈표 1-2〉 이륜자동차 사고유발 요인별 교통사고 현황 17
〈표 1-3〉 소비자 안전관련 위해 유형 18
〈표 1-4〉 국내외 이륜자동차 검사제도 종합비교 22
〈표 1-5〉 속도계 시험기 주요 사양 30
〈표 1-6〉 속도계시험기 자체시험결과(평가서) 32
〈표 1-7〉 제동력 시험기 주요 사양 34
〈표 1-8〉 제동력 시험기 자체시험결과(평가서) 34
〈표 1-9〉 고정장치 주요 사양 37
〈표 2-1〉 시스템 구축 내용 41
〈표 3-1〉 검사제도 및 운영 관련 시사점 85
〈표 3-2〉 산업화 차원의 시사점 85
〈표 3-3〉 베트남의 이륜자동차의 등록 및 검사제도 특성 분석 89
〈표 3-4〉 단계별 주요 수행방안 90
〈표 3-5〉 FOT(Field Operation Test) 역할 91
〈그림 1-1〉 국내 이륜자동차 등록대수 추 15
〈그림 1-2〉 차종별 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결과 16
〈그림 1-3〉 차종별 교통사고 사망자 분석 결과 16
〈그림 1-4〉 일본의 이륜자동차 검사장비 20
〈그림 1-5〉 독일의 이륜자동차 검사장비 21
〈그림 1-6〉 이륜자동차 검사장비 통합형 컨트롤러 24
〈그림 1-7〉 인터페이스 모듈 24
〈그림 1-8〉 터미널보드 회로도 25
〈그림 1-9〉 롤러벤치 업그레이드(벤치 20mm 상승) 25
〈그림 1-10〉 코팅형 제동력 구동 롤러 26
〈그림 1-11〉 속도계시험기 설계도(2D vs 3D 랜더링) 29
〈그림 1-12〉 속도계시험기 시제품 제작 30
〈그림 1-13〉 속도계 시험기의 자동 제동장치 31
〈그림 1-14〉 제동력 시험기 설계도(2D vs 3D 랜더링) 33
〈그림 1-15〉 제동력 시험기 시제품 제작 33
〈그림 1-16〉 고정장치 설계도(2D vs 3D 랜더링) 36
〈그림 1-17〉 고정장치 제작 36
〈그림 1-18〉 고정장치 성능개선 37
〈그림 1-19〉 검사장비 시험 신청서 38
〈그림 2-1〉 시스템 구성도 39
〈그림 2-2〉 검사장비 구성 40
〈그림 2-3〉 화면: 속도계 검사 설정 시스템 구성버튼 42
〈그림 2-4〉 화면: 속도계 설정 탭 42
〈그림 2-5〉 화면: 제동력 검사 설정 시스템 구성버튼 44
〈그림 2-6〉 화면: 제동력 설정 탭 44
〈그림 2-7〉 속도계 시험기 운영 45
〈그림 2-8〉 화면: 속도계 시험 탭 47
〈그림 2-9〉 화면: 전륜 속도계 검사 49
〈그림 2-10〉 화면: 이륜차 진입 확인 49
〈그림 2-11〉 화면: 리프트 하강 및 뒷바퀴 고장장치 닫힘 50
〈그림 2-12〉 화면: 속도계 시험버튼 선택 50
〈그림 2-13〉 화면: 속도계시험 51
〈그림 2-14〉 화면: 풋 스위치 누름 및 속도계 시험 완료 51
〈그림 2-15〉 화면: 뒷바퀴 고정장치 열기 및 리프트 상승 52
〈그림 2-16〉 화면: 검사타입 선택 53
〈그림 2-17〉 화면: 이륜자동차 진입 확인 53
〈그림 2-18〉 화면: 리프트 하강 및 앞바퀴 고정장치 닫힘 54
〈그림 2-19〉 화면: 속도계 시험버튼 선택 54
〈그림 2-20〉 화면: 속도계 시험 55
〈그림 2-21〉 화면: 풋 스위치 누름 및 속도계 시험 완료 55
〈그림 2-22〉 화면: 앞바퀴 고정장치 열기 및 리프트 상승 56
〈그림 2-23〉 화면: 검사타입 "프리롤" 선 57
〈그림 2-24〉 화면: 이륜자동차 진입 확인 57
〈그림 2-25〉 화면: 리프트 하강 및 앞바퀴 고정장치 닫힘 58
〈그림 2-26〉 화면: 속도계 시험버튼 선택 58
〈그림 2-27〉 화면: 속도계 시험 59
〈그림 2-28〉 화면: 풋 스위치 누름 및 속도계 시험 완료 59
〈그림 2-29〉 화면: 앞바퀴 고정장치 열기 및 리프트 상승 60
〈그림 2-30〉 화면: 비상정지 버튼 선택 61
〈그림 2-31〉 화면: 속도계 롤러 비상정지 확인 61
〈그림 2-32〉 제동시험기 운영 63
〈그림 2-33〉 화면: 제동력 검사 64
〈그림 2-34〉 화면: 제동력검사 버튼 클릭 65
〈그림 2-35〉 화면: 영점 조정 버튼 클릭 66
〈그림 2-36〉 화면: 영점 조절 완료 66
〈그림 2-37〉 화면: 0점 조정 완료 67
〈그림 2-38〉 화면: 전축 무게 검사 시작 버튼 선택 67
〈그림 2-39〉 화면: 전축 무게 검사 시작버튼 선택 완료 68
〈그림 2-40〉 화면: 진입 확인 및 무게 측정 68
〈그림 2-41〉 화면: 전축 무게 측정 완료 69
〈그림 2-42〉 화면: 뒷바퀴 고정장치 닫기 69
〈그림 2-43〉 화면: 무게측정 완료 및 뒷바퀴 Clamp 상태 닫힘 70
〈그림 2-44〉 화면: 전축 제동력 시작 버튼 선택 70
〈그림 2-45〉 화면: 전축 제동력 검사 시작 71
〈그림 2-46〉 화면: 전축 제동력 검사 완료 71
〈그림 2-47〉 화면: 제동력 검사 완료 후 고정장치 열기 72
〈그림 2-48〉 화면: 전축 제동력검사 완료 73
〈그림 2-49〉 화면: 후축 무게 검사 시작버튼 선택 73
〈그림 2-50〉 화면: 후축 무게 검사 시작버튼 선택 완료 74
〈그림 2-51〉 화면: 진입 확인 및 무게 측정 74
〈그림 2-52〉 화면: 후축 무게 측정완료 75
〈그림 2-53〉 화면: 앞바퀴 고정장치 닫기 75
〈그림 2-54〉 화면: 무게측정 완료 및 앞바퀴 Clamp 상태 닫힘 76
〈그림 2-55〉 화면: 후축 제동력 시작 버튼 선택 76
〈그림 2-56〉 화면: 후축 제동력 검사 시작 77
〈그림 2-57〉 화면: 후축 제동력 검사 완료 77
〈그림 2-58〉 화면: 제동력 검사 완료 후 고정장치 열기 78
〈그림 2-59〉 화면: 전체 제동력 값 확인 78
〈그림 2-60〉 화면: 비상정지버튼 클릭 80
〈그림 2-61〉 화면: 비상정지확인 80
〈그림 2-62〉 화면: 제동력시험기 정도검사 81
〈그림 2-63〉 화면: 제동력시험기 정도검사 81
〈그림 2-64〉 축중 측정장치 83
〈그림 2-65〉 제동력 측정장치 1 83
〈그림 2-66〉 제동력 측정장치 2 84
〈그림 2-67〉 측정부 길이 84
〈그림 3-1〉 검사장비 기술마케팅환경 분석과 대응방향 86
〈그림 3-2〉 기술수용주기 모델 87
〈그림 3-3〉 검사장비 해외 진출방안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