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 내용 소개 11
1. 주요 연구 문제 11
2. 연구 데이터 13
3. 주요 연구결과 15
02. 선거와 뉴스 18
1. 연구 목표 18
2. 연구 방법 22
1) 유권자 대상 설문조사 22
2) 언론인 대상 설문조사 25
3. 유권자 대상 조사 결과 25
1) 선거 뉴스에 대한 전반적 평가 25
2) 공정성 관련 언론인 조사 결과 51
3) 선거보도의 공정성 관련 전문가 심층인터뷰 57
4. 소결론 69
03. 선거여론조사와 언론보도 73
1. 연구 목표 73
2. 선거여론조사와 응답률 문제 76
1) 설문응답의 두 단계 76
2) 선거여론조사 품질과 응답률 80
3. 연구방법과 데이터 82
1)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데이터 82
2) 빅카인즈 아카이브 기반 중앙일간지 여론조사보도 83
4. 연구결과 84
1)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데이터 분석결과 84
2) 빅카인즈 기반 선거여론조사 언론보도 분석결과 92
3) 온라인 설문조사 분석결과 93
5. 소결론 107
04. 선거와 팩트체크 저널리즘 111
1. 연구 목표 111
2. 팩트체크 저널리즘과 팩트체크의 효과 113
1) 팩트체크 저널리즘 113
2) 팩트체크 뉴스 수용과 효과 115
3. 연구결과 116
1) SNU팩트체크센터의 데이터 분석결과 116
2) 온라인 패널 설문 데이터 분석결과 121
4. 소결론 138
05. 선거토론 142
1. 주요 연구 내용 142
2. 연구 방법 144
1) 종속 변수 144
2) 독립 변수 145
3. 연구결과 147
1) 경선에 대한 관심 147
2) 경선토론 시청 152
3) 경선토론 시청 경로 158
4) 경선토론 유용성 평가 160
4. 소결론 163
참고문헌 166
판권기 2
〈표 1-1〉 온라인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14
〈표 2-1〉 유권자 조사 응답자 특성 관련 변수들에 대한 응답자 분포 23
〈표 2-2〉 언론인 조사 응답자 특성 관련 변수들에 대한 응답자 분포 24
〈표 2-3〉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선거보도에 대한 평가 27
〈표 2-4〉 선거 뉴스 노출빈도에 따른 선거보도에 대한 평가 28
〈표 2-5〉 선거관심도에 따른 선거보도에 대한 평가 29
〈표 2-6〉 미디어 지식수준에 따른 선거보도 평가 30
〈표 2-7〉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선거보도 소재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3
〈표 2-8〉 선거 뉴스 노출빈도에 따른 선거보도 소재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4
〈표 2-9〉 선거관심도에 따른 선거보도 소재별 보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5
〈표 2-10〉 미디어 지식수준에 따른 선거보도 소재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5
〈표 2-11〉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후보자 관련 보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8
〈표 2-12〉 선거 뉴스 노출빈도에 따른 후보자 관련 보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9
〈표 2-13〉 선거관심도에 따른 후보자 관련 보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40
〈표 2-14〉 미디어 지식수준에 따른 후보자 관련 보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40
〈표 2-15〉 선거 뉴스 노출빈도에 따른 정책적 이슈별 중요도 평균값과 표준편차 42
〈표 2-16〉 선거관심도에 따른 정책적 이슈별 중요도 평균값과 표준편차 43
〈표 2-17〉 선거보도 소재별 공정성 인식 비율 45
〈표 2-18〉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선거보도 공정성 인식 46
〈표 2-19〉 선거 뉴스 노출빈도에 따른 선거보도 공정성 인식 47
〈표 2-20〉 선거관심도에 따른 선거보도 공정성 인식 48
〈표 2-21〉 미디어 지식수준에 따른 선거보도 공정성 인식 49
〈표 3-1〉 여론조사 양식별 접촉률과 협조율 상관관계 89
〈표 3-2〉 여론조사 응답경험 분포 95
〈표 3-3〉 응답자 특성별 향후 여론조사 참여의향 분포 99
〈표 3-4〉 선거여론조사 보도 노출도 분포 101
〈표 3-5〉 선거여론조사 보도 관심도 분포 102
〈표 3-6〉 정당 경선에서 여론조사 결과 반영에 대한 태도 106
〈표 4-1〉 허위정보ㆍ가짜뉴스 노출 인식 분포 122
〈표 4-2〉 허위정보ㆍ가짜뉴스 영향력 관련 분포 124
〈표 4-3〉 팩트체크 기사 노출도 분포 126
〈표 4-4〉 팩트체크 기사 관심도 128
〈표 4-5〉 팩트체크 기사 효과성 인식 분포 130
〈표 4-6〉 팩트체크 기사 필요성 인식 분포 132
〈표 4-7〉 허위정보ㆍ가짜뉴스 책임 인식 평균값 분포 135
〈표 4-8〉 응답자 특성별 팩트체크 기사 지향성 인식 비교 137
〈표 5-1〉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경선토론 시청 경로 선택 빈도 및 비율 160
〈표 5-2〉 내적 정치효능감 수준에 따른 경선토론 유용성 평가 163
〈그림 2-1〉 선거보도에 대한 평가 26
〈그림 2-2〉 선거보도 소재별 빈도 및 중요성 인식 평균 31
〈그림 2-3〉 선거보도 소재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2
〈그림 2-4〉 후보자 관련 선거보도 빈도 및 중요성 인식 평균값 37
〈그림 2-5〉 후보자 관련 선거보도 중요성 대비 빈도의 평균값 차이 37
〈그림 2-6〉 정책적 이슈 중요도에 대한 항목별 평균 41
〈그림 2-7〉 선거보도 소재별 공정성 인식 평균 44
〈그림 2-8〉 공정성 확보를 위한 바람직한 선거 뉴스 방식 응답 비율 50
〈그림 2-9〉 선거 뉴스 노출빈도에 따른 공정성 기준에 대한 인식 50
〈그림 2-10〉 선거관심도에 따른 공정성 기준에 대한 인식 51
〈그림 2-11〉 언론인의 언론보도 공정성 평가 52
〈그림 2-12〉 소속 언론사 유형별 언론보도 공정성 인식 53
〈그림 2-13〉 소속부서별 언론보도 공정성 인식 53
〈그림 2-14〉 언론인의 직위별 언론 공정성 인식 54
〈그림 2-15〉 언론인의 바람직한 취재보도 방식 응답 비율 55
〈그림 2-16〉 언론사 유형별 언론인의 바람직한 취재보도 방식 응답 비율 56
〈그림 2-17〉 언론인의 소속부서별 바람직한 취재보도 방식 응답 비율 56
〈그림 2-18〉 언론인의 직위별 바람직한 취재보도 방식 응답 비율 57
〈그림 3-1〉 설문응답 2단계 모형 76
〈그림 3-2〉 월별 여론조사 실시횟수, 여론조사 응답자 수 및 여론조사당 응답자 수 평균 84
〈그림 3-3〉 설문조사 양식별 월별 여론조사 응답자 수(총합) 및 응답자 수 점유율 변화 85
〈그림 3-4〉 여론조사 응답률ㆍ접촉률ㆍ협조율 변화 87
〈그림 3-5〉 여론조사 양식별 응답률ㆍ접촉률ㆍ협조율 변화 88
〈그림 3-6〉 여론조사 목적별 응답률ㆍ접촉률ㆍ협조율 비교 90
〈그림 3-7〉 여론조사 양식별 그리고 목적별 접촉률ㆍ협조율ㆍ응답률 비교 91
〈그림 3-8〉 일별 11개 중앙일간지의 '여론조사' 관련 총 기사건수와 평균 기사건수 93
〈그림 3-9〉 여론조사 응답경험 94
〈그림 3-10〉 연령대별 여론조사 응답경험 분포 96
〈그림 3-11〉 정치성향 강도별 여론조사 응답경험 분포 97
〈그림 3-12〉 여론조사 협조자들이 경험한 여론조사 방식 97
〈그림 3-13〉 여론조사 향후 참여의향 98
〈그림 3-14〉 선거여론조사 보도 노출도와 관심도 100
〈그림 3-15〉 응답자가 주목하는 선거여론조사 공표 항목 104
〈그림 3-16〉 선거여론조사 보도에 대한 평가 105
〈그림 3-17〉 경선과정에서 여론조사 결과 반영에 대한 태도 105
〈그림 4-1〉 일별 팩트체크 보도량 변화 117
〈그림 4-2〉 월별 팩트체크 보도량 변화 117
〈그림 4-3〉 주제별/일별 팩트체크 보도량 변화 118
〈그림 4-4〉 주제별/일별 팩트체크 비율 변화 119
〈그림 4-5〉 주제별/월별 팩트체크 보도량 변화 119
〈그림 4-6〉 주제별/월별 팩트체크 비율 변화 120
〈그림 4-7〉 2021년 대통령 선거 캠페인 기간 주제별 팩트체크 비교 120
〈그림 4-8〉 허위정보ㆍ가짜뉴스 노출 인식 응답자 비율 121
〈그림 4-9〉 허위정보ㆍ가짜뉴스 영향력 인식 123
〈그림 4-10〉 팩트체크 기사 노출도 125
〈그림 4-11〉 팩트체크 기사 관심도 127
〈그림 4-12〉 팩트체크 기사의 효과성 인식 129
〈그림 4-13〉 팩트체크 기사의 필요성 인식 131
〈그림 4-14〉 허위정보 관련 주체별 책임 인식 134
〈그림 4-15〉 영역별 팩트체크 기사 지향성 인식 136
〈그림 5-1〉 경선에 대한 관심도 148
〈그림 5-2〉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경선 관심도 148
〈그림 5-3〉 지지 후보 결정 여부에 따른 경선 관심도 149
〈그림 5-4〉 내적 정치효능감 수준에 따른 경선 관심도 150
〈그림 5-5〉 외적 정치효능감 수준에 따른 경선 관심도 151
〈그림 5-6〉 정치지식 수준에 따른 경선 관심도 152
〈그림 5-7〉 경선토론 시청 빈도 153
〈그림 5-8〉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경선토론 시청 빈도 154
〈그림 5-9〉 지지 후보 결정 여부에 따른 경선토론 시청 빈도 155
〈그림 5-10〉 내적 정치효능감 수준에 따른 경선토론 시청 빈도 156
〈그림 5-11〉 외적 정치효능감 수준에 따른 경선토론 시청 빈도 156
〈그림 5-12〉 정치지식 수준에 따른 경선토론 시청 빈도 157
〈그림 5-13〉 경선토론 시청 경로(복수 선택) 159
〈그림 5-14〉 경선토론 유용성 항목별 평균 161
〈그림 5-15〉 경선토론 유용성 평가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