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사회복지행정의 이해Chapter 0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32.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특성 163.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214.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과 실천과제 27 Chapter 02 사회복지 행정이론1. 조직이론의 분류 382. 고전이론 413. 신고전이론 454. 현대이론 485. 기타 조직이론 53 Chapter 03 사회복지 전달체계1. 전달체계의 개념과 구성요소 672. 전달체계의 원칙 69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유형과 특징 724. 우리나라 주요 공적 전달체계 개편과정 755.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 과제 86PART 2 사회복지조직의 운영Chapter 04 사회복지조직의 미션관리1. 미션 및 비전의 정의와 역할 962. 미션과 비전의 관계 983. 미션과 비전의 선언문 및 구성요소 1014. 미션과 비전의 수립과정 1085. 미션기반 조직관리 114 Chapter 05 조직구조와 조직문화1. 조직구조의 개념 1242. 사회복지조직의 조직구조 1293. 사회복지조직의 이사회 1344. 조직문화 개념 1375. 조직문화 유형 141 Chapter 06 인적자원관리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구성요소 1542. 동기부여 1593. 리더십 1664. 사회복지조직 관리자의 역할 1835. 자원봉사자 관리 188 Chapter 07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1.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2062. 마케팅의 개념 및 변천과정 2083. 마케팅 과정(Marketing Process) 2184. 마케팅 전략 수립 2205.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 232 Chapter 08 사회복지 재정관리1. 재정관리의 개념 및 과정 2432. 예산의 집행과 결산 2453. 사회복지조직의 재원별 특성 2534. 사회복지조직의 모금관리 258 Chapter 09 사회복지 정보관리체계 1. 정보관리체계의 개념 및 필요성 2722. 정보관리체계의 기능 및 유형 2753. 정보관리체계와 관련된 이슈 2814.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시스템 288 Chapter 10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및 관리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3062.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 과정 및 기법 3103. 사회복지 프로포절 기획 및 실행 전략 318 Chapter 11 성과관리 및 평가1. 성과관리의 개념과 목적 3382.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성과관리 도구 339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현실과 대책 3494.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357 Chapter 12 의사소통1. 의사소통의 개념과 기능 3762.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3783. 의사소통 유형 3824. 의사소통 매체 3845. 효과적인 의사소통 4006. 비영리조직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403 Chapter 13 사회복지조직의 혁신1. 환경변화와 조직혁신 4172. 사회복지조직의 혁신유형 4203.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 정신 423 Chapter 14 사회복지행정의 협력거버넌스1. 거버넌스의 개념 4362. 협력과 네트워크 4373. 전달체계에서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 그리고 협력거버넌스 4394. 서울시 복지거버넌스와 마을복지계획 사례 4425. 집합적 영향(Collective Impact) 444 ■ 찾아보기 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