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1장. 왜 ‘메타버스’인가?1. 메타버스 열풍 152. 최초의 메타버스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의 성공과 몰락 223. 왜 지금 다시 메타버스 열풍인가? 344. 사이버스페이스, 메타버스 그리고 아바타 435. 우리는 왜 메타버스를 꿈꾸는가? 472장. 메타버스 전국시대 1. 누가 메타버스를 선점할 것인가? 552. 페이스북의 메타버스는 성공할 수 있을까? 593. 메타버스와 소셜 VR 694. 메타버스를 선점할 1순위 후보는 포트나이트(Fortnite)? 785. 마인크래프트와 메타버스 916. 알파세대의 메타버스: 로블록스(Roblox) 967. 동물의 숲 1018. 화상회의 메타버스 플랫폼 1059. 한국의 대표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11110. K-POP 팬 플랫폼 1163장. 메타버스 콘텐츠1. 버추얼 콘서트 1292. K-POP 온라인 콘서트 1443. 방송과 메타버스 콘텐츠 1484. 버추얼 이벤트 1595. 버추얼 콘텐츠 제작 1664장. NFT, 버추얼 휴먼 그리고 메타버스1. 메타버스와 콘텐츠 저작권 1792.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 1843. 가상경제와 암호화폐 1954. 버추얼 휴먼 2035. 버추얼 휴먼 시대를 준비하자 2185장. 메타버스와 콘텐츠 산업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