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OTT 시대를 선도하는 킬러 콘텐츠 1장 서사적 관점에서 본 〈오징어 게임〉 정길화넷플릭스 52일간 세계 1위의 위엄〈댈러스〉와 〈오징어 게임〉 그리고 퀄리티 텔레비전〈오징어 게임〉의 성공 방정식은?〈오징어 게임〉의 온상은 한국 사회너무나도 진솔한 ‘저자 직강’〈오징어 게임〉 톺아보기〈오징어 게임〉 참가자가 456명인 이유…456명을 찾아서“이게 머선 129”에필로그2장 〈오징어 게임〉 신드롬 취재기 서정민한국 문화, 주류가 되다믿고 보는 감독, 그러나 아쉬움 반 재미 반호평 일색인 외국과 달리 엇갈린 국내 반응‘〈오징어 게임〉과 쌍용차 해고 노동자, 그리고 함께 살자’실재한 참사 다룬 오락물을 어떤 태도로 소비할 것인가‘〈오징어 게임〉의 빛과 그림자’엄청난 성공의 후폭풍, 불공정 계약 논란 K-콘텐츠는 거대한 흐름이 될 수 있을까?3장 세계는 〈오징어 게임〉을 어떻게 해석했나? 홍경수한국 영상 문화의 역사를 새로 쓴 〈오징어 게임〉〈오징어 게임〉은 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을까? 〈오징어 게임〉은 ‘K스러움’의 혼합물사회 규범 비평: 왜 한국의 학부모 단체는 잠잠할까?페미니즘 비평: 서사의 풍요로움 vs 빈약함신화 이데올로기 비평: 공정하다는 믿음, 과거는 좋았다는 믿음기호학적 비평: 왜 지독하게 폭력적인 영상이 판타지로 느껴질까? 스타 비평: 누구의 연기가 가장 뛰어난가?영상 리터러시와 플랫폼 자본주의 4장 플랫폼 리얼리즘의 세계: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읽기 임종수〈오징어 게임〉, 플랫폼 리얼리즘의 미학〈오징어 게임〉, 신자유주의의 플랫폼, 규칙이라는 적〈오징어 게임〉, 서사극과 낯설게 하기〈오징어 게임〉, 비루함의 게이밍플랫폼 리얼리즘, 서사극적 시청의 정동디지털 자본주의 품 속의 자율예술5장 〈오징어 게임〉은 한국 드라마를 어떻게 바꿀까? 이성민〈오징어 게임〉은 기존의 드라마 한류와 무엇이 다를까?아시아 중심의 셀러브리티 한류를 넘어 새로운 이야기 한류로글로벌 텔레비전 넷플릭스, 영상 생산과 소비를 바꾸다취향 중심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준 〈오징어 게임〉〈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팬덤이 말해주는 것글로벌 미디어스케이프의 변동과 새로운 시청자의 성장드라마 한류는 어디를 향해 가는가6장 〈오징어 게임〉의 경제 효과 1조 원이 말하지 않는 것들 김윤지 산업이 된 문화, 숫자가 된 콘텐츠 가치 콘텐츠의 경제 효과 추정은 왜 어려울까?경제 효과를 이토록 강조했던 이유그토록 필요하다면, 직접 추정 방식을 만들어보자 넷플릭스가 얻은 1조 원+알파, 시청 1인당 약 8,000원넷플릭스가 발표한 한국 투자의 경제 효과, 접근 방식은 우수했으나생산 유발과 부가 가치 유발 중복 계산, 30퍼센트 이상 부풀린 경제 효과경제 효과 부풀리기의 덫에서 벗어나는 길이제는 콘텐츠 산업 ‘내부’의 경제성을 이야기할 때OTT 등장으로 달라진 제작비 조달 구조, 그 명과 암국내 투자 구조 정착해 콘텐츠 산업의 ‘스마일 커브’ 살려야2012년 〈강남 스타일〉 1조 원 vs 2021년 〈오징어 게임〉 1조 원 7장 드라마 산업적 관점에서 본 〈오징어 게임〉 유건식최초, 최장 1위, 〈오징어 게임〉의 화려한 등장〈오징어 게임〉이 나오기까지, 10년 사이 달라진 시선넷플릭스와의 조율〈오징어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오징어 게임〉의 성과〈오징어 게임〉의 한계넷플릭스와 한국 창작자들의 공생을 기대하며8장 황동혁 감독 인터뷰 서정민 넷플릭스가 공개한 인터뷰한겨레 인터뷰 기사와 인터뷰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