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제1장 연구개요 12
1. 연구의 배경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13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4
4. 연구방법 및 내용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의 주요내용 15
제2장 시티투어의 개념 및 선진사례 분석 16
1. 시티투어의 개념과 구성요인 16
1) 도시관광(Urban Tourism)과 시티투어(City Tour) 16
2) 시티투어의 개념과 유형 17
3) 시티투어 구성요인 20
2. 국내외 주요도시의 시티투어 선진사례 및 시사점 22
1) 홍콩 빅 버스 시티투어 22
2) 싱가포르 시티투어 버스 24
3) 서울 시티투어 사례 26
4) 부여 수륙양용버스 사례 28
5) 지방자치단체별 시티투어 운영현황 29
6) 시사점 30
제3장 부산시티투어 운영현황 및 경쟁력 분석 31
1. 부산시티투어 운영현황 31
1) 부산시티투어 연혁 31
2) 부산시티투어 현황 32
3) 현재 추진사업 36
2. 부산시티투어 경쟁력 조사분석 38
1) 조사개요 38
2) 조사결과 분석 39
3)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4
제4장 부산시티투어 글로벌 경쟁력 제고방안 67
1. 추진방향 및 추진전략 67
1) 추진방향 67
2) 추진전략 69
2. 부산시티투어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 70
1) 운영의 주체 (공공 vs. 민간) 70
2) 노선 재정비 71
3) 상시 제휴업체 확대 75
4) 편의시설 확충 및 정비 76
5) 홍보ㆍ마케팅 강화 80
6) 테마형 노선 확대 (체험 프로그램 기획) 81
7) 글로벌 업체와 제휴 (중기과제) 85
8) 타 지역과의 MOU 제휴 86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87
1. 결론 87
2. 정책제언 88
Abstract 91
참고문헌 93
[부록] 97
판권기 101
〈표 2-1〉 도시관광 정책 영역 17
〈표 2-2〉 선행연구에서의 시티투어 개념정의 18
〈표 2-3〉 시티투어버스의 운영형태에 따른 구분 19
〈표 2-4〉 시티투어버스의 콘텐츠에 따른 구분 19
〈표 2-5〉 선행연구에서의 시티투어 구성요인 20
〈표 2-6〉 부산시티투어 구성요인 도출 21
〈표 2-7〉 홍콩 빅버스 시티투어 22
〈표 2-8〉 홍콩 빅버스 시티투어 판매 티켓 종류 23
〈표 2-9〉 싱가포르 시티투어 버스 24
〈표 2-10〉 서울시티투어 운영개요 27
〈표 2-11〉 지방자치단체별 시티투어 운영현황 29
〈표 3-1〉 부산시티투어 연혁 31
〈표 3-2〉 부산시티투어 노선운행 현황 32
〈표 3-3〉 부산시티투어 탑승요금 안내 33
〈표 3-4〉 부산시티투어 차량 보유현황 34
〈표 3-5〉 부산시티투어 운영인력 34
〈표 3-6〉 부산시티투어 운영수지 (부산관광공사) 35
〈표 3-7〉 부산시티투어 운영 수지 ((주)태영) 35
〈표 3-8〉 부산국제관광도시 사업 관련 부산시티투어 글로벌 경쟁력 강화 추진사업 36
〈표 3-9〉 부산국제관광도시 관련 부산시티투어 2021년도 우선 추진사업 37
〈표 3-10〉 부산시티투어 설문조사 개요 39
〈표 3-11〉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3-12〉 이용 빈도 특성 40
〈표 3-13〉 이용 시기 40
〈표 3-14〉 이용 코스 41
〈표 3-15〉 처음 탑승한 승차장 41
〈표 3-16〉 함께 이용한 동반자 42
〈표 3-17〉 알게 된 경로 42
〈표 3-18〉 이용 동기 43
〈표 3-19〉 전반적 만족도 44
〈표 3-20〉 추천 의향 44
〈표 3-21〉 재이용의향 45
〈표 3-22〉 구성요인의 중요도 및 만족도 (전체 이용객) 46
〈표 3-23〉 구성요인의 중요도 및 만족도 (부산 / 타 지역) 47
〈표 3-24〉 구성요인 IPA 분석 (전체 이용객) 49
〈표 3-25〉 이용객 대상 구성요인 IPA 분석 (부산지역) 50
〈표 3-26〉 이용객 대상 구성요인 IPA 분석 (타 지역) 52
〈표 3-27〉 Kano 모델 품질요인의 성격 53
〈표 3-28〉 Kano 모델에 의한 구성요인 품질 분류표 (전체 이용객) 53
〈표 3-29〉 Kano 모델에 의한 구성요인 품질 분류표 (부산지역) 55
〈표 3-30〉 Kano 모델에 의한 구성요인 품질 분류표 (타 지역) 56
〈표 3-31〉 고객만족계수에 의한 구성요소 품질 분류표 (전체 이용객) 58
〈표 3-32〉 고객만족계수에 의한 구성요인 품질 분류표 (부산 / 타 지역) 58
〈표 3-33〉 PCSI에 의한 구성요인 품질 분류표 (전체 이용객) 60
〈표 3-34〉 PCSI에 의한 구성요인 품질 분류표 (부산 / 타 지역) 62
〈표 3-35〉 부산시티투어 관련 기타의견 63
〈표 4-1〉 부산시티투어 추진과제 도출과 기존 추진사업 분석 67
〈표 4-2〉 부산형 시티투어버스 서부산권 노선 도입계획 71
〈표 4-3〉 부산 수륙양용버스 도입계획 72
〈표 4-4〉 부산시티투어버스 글로벌 경쟁력 강화 (부산국제관광도시 관련 사업) 76
〈표 4-5〉 서울다누림버스 운행사례 79
〈표 4-6〉 테마형 시티투어 운행사례 82
〈표 4-7〉 부산 민간여행사의 테마 시티투어 사례 83
〈표 4-8〉 서울시티투어 시티 사이트시잉 제휴사례 85
〈그림 1-1〉 연구의 주요내용 15
〈그림 1-2〉 연구대상 15
〈그림 2-1〉 도시관광 활성화 정책 영역 17
〈그림 2-2〉 싱가포르 빅 버스(히포버스) 시티투어 운행사진 26
〈그림 2-3〉 부여 수륙양용버스 운행사진 28
〈그림 2-4〉 부여 수륙양용버스 운행코스 28
〈그림 3-1〉 부산시티투어 운행노선도 33
〈그림 3-2〉 부산시티투어 부산역 승강장 위치 조정(안) 37
〈그림 3-3〉 이용 빈도 특성 40
〈그림 3-4〉 이용 시기 40
〈그림 3-5〉 이용 코스 41
〈그림 3-6〉 처음 탑승한 승차장 41
〈그림 3-7〉 함께 이용한 동반자 42
〈그림 3-8〉 알게 된 경로 42
〈그림 3-9〉 이용 동기 43
〈그림 3-10〉 전반적 만족도 44
〈그림 3-11〉 추천 의향 44
〈그림 3-12〉 재이용의향 45
〈그림 3-13〉 구성요인 IPA 분석 (전체 이용객) 49
〈그림 3-14〉 구성요인 IPA 분석 (부산지역) 51
〈그림 3-15〉 구성요인 IPA 분석 (타 지역) 52
〈그림 3-16〉 PCSI값에 대한 내림차순 정렬 결과 61
〈그림 3-17〉 만족/불만족계수와 현재의 만족 위치에 대한 그래프 61
〈그림 3-18〉 부산시티투어 구성요인 평가 IPA Matrix 66
〈그림 4-1〉 부산시티투어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추진방향 69
〈그림 4-2〉 부산시티투어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추진전략 69
〈그림 4-3〉 부산시티투어 신규노선 도입 투표 74
〈그림 4-4〉 현재 부산시티투어와 관광지 제휴 할인 판매 76
〈그림 4-5〉 시티투어 버스 내 편의시설 78
〈그림 4-6〉 서울과 부산시티투어 시ㆍ종점 정류장 비교 78
〈그림 4-7〉 덕 투어 코로나 안심 홍보영상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