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___보편학에 대한 열망제1부____학문이론으로서의 현상학과 일반체계이론1. 후설과 베르탈란피2. 시대 전환기의 학문 상황3. 지식 분류의 문제와 학문이론4. 심리학주의와의 대결과 그 학문이론적 함축5. 논리학과 인식론: 메타이론으로서 학문이론의 토대6. 메타이론으로서 존재론의 문제와 일반체계이론7. 메타이론의 토대로서 수학의 기초 문제8. 학문이론의 형식적 근거: 다양체론과 형식 존재론9. 영역 존재론과 일반체계이론 그리고 에를랑겐 프로그램10. 보편학과 개별 과학: 부분 세계와 전체 세계의 위상적 딜레마11. 지향성의 구문론과 의미론12. 체계이론의 구문론과 의미론제2부____학문 간 협력의 조건들과 보편 학문이론의 가능성1. 환원주의의 문제2. 과학의 전문성과 융합 연구의 필요성3. 학문 발전의 동역학적 구조: 체계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문 체계의 변화4. 학문 발전의 양상과 구조적 여건들5. 지식 개념의 변화와 학문 간 협력의 조건들6. 학문 융합의 양상들: 쉬운 융합과 어려운 융합7. 사례연구: 온톨로지와 후설의 존재론적 기획제3부____학문 간 협력을 위한 학문이론의 이념1. 기술적(descriptive) 융합과 규범적(normative) 융합2.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3. 방법론의 현실 적합성과 상대주의의 문제4. 기술(technology)과 탐구 영역의 혼종5. 학문적 탐구에 있어서 객관성의 문제6. 방법론의 문제: 현상학적 판단중지의 방법론적 확장7. 디지털 시대와 대학의 역할8. 학문 간 협력을 위한 교양교육의 문제맺음말____보편 학문이론의 이념주ㆍ참고문헌ㆍ찾아보기총서 ‘知의회랑’을 기획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