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25
가. 연구 배경 25
나. 연구 동향 및 시사점 29
2. 연구 개요 31
가. 연구 목적 및 기대 효과 31
나. 연구 범위 및 방법 32
제2장 스마트 미디어와 독서 활동 35
1. 콘텐츠 환경 변화와 스마트 미디어 독서 36
가. 스마트 미디어의 정의 36
나. 콘텐츠 이용 환경 변화와 독서의 변화 39
2. 독서 활동을 돕는 스마트 미디어의 활용 45
가. 스마트 미디어 활용 독서 활동의 확장 45
나. 시사점: 독서 활동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미디어의 역할 52
제3장 스마트 미디어 활용 사례 검토 53
1. 국내 사례 검토 54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 독서 정보 제공 현황 54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 구매 활동 사례 58
2. 미국 사례 검토 68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68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74
3. 독일 사례 검토 80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80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82
4. 스웨덴 사례 검토 90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90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93
5. 프랑스 사례 검토 97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97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99
6. 영국 사례 검토 112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112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115
7. 일본 사례 검토 119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119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125
8. 중국 사례 검토 134
가.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책.독서 정보 제공 현황 134
나.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구매 활동 사례 136
제4장 이용자 조사를 통해 본 스마트 미디어 활용 현황 144
1. 조사 개요 145
가. 조사 목적 및 설계 145
나. 조사 내용 및 응답자 특성 146
2. 조사 결과 148
가. 독서 생활 148
나. 스마트 미디어 이용 실태 154
다. 스마트 미디어 이용 독서 활동 157
라. 스마트 미디어에서 책/독서 정보 및 콘텐츠 비이용자 182
마.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 활성화에 관한 의견 186
제5장 시사점 및 정책 제안 190
1. 시사점 191
가. 사례 연구의 시사점 191
나. 설문 조사의 시사점 193
2. 정책 제안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95
가. 기존 정책의 검토 195
나. 정책 방향의 제안 197
다.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209
[부록] 211
판권기 2
〈표 2-1〉 코로나19 확산 이후 읽기 생활의 변화 42
〈표 2-2〉 '독서'관련 앱 분야별 분포 현황(중복 포함) 45
〈표 2-3〉 '독서'관련 앱 설치수 현황 46
〈표 3-1〉 오디오북 업체별 특징 61
〈표 3-2〉 전자책 구독 서비스 현황 61
〈표 3-3〉 종이책의 판매량, 2019-2020 68
〈표 3-4〉 미국 전자책 산업 주요 지표(2011~2020) 72
〈표 3-5〉 미국의 대표 북클럽 목록 78
〈표 4-1〉 조사 내용 146
〈표 4-2〉 응답자 특성 147
〈표 4-3〉 선호하는 독서 형태 150
〈표 4-4〉 향후 5년간 주로 이용할 독서 형태 150
〈표 4-5〉 책/독서 관련 정보 구체적인 개선사항(Top 10 / 중복응답) 163
〈표 4-6〉 책/독서 관련 콘텐츠의 입수 및 이용_구체적인 개선사항(Top 10 / 중복응답) 172
〈표 4-7〉 연령별 최근 1년간 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앱 종류 (중복응답) 174
〈표 4-8〉 책/독서 관련 앱 이용_구체적인 개선사항(Top 10 / 중복응답) 177
〈표 4-9〉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개선사항(Top 10 / 중복응답) 181
〈표 4-10〉 스마트 미디어에서 책/독서 관련 정보나 콘텐츠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Top 10) 186
〈표 4-11〉 독서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한 스마트 미디어의 개선사항(1+2순위) (중복응답) 189
[그림 1-1] '종이책 독서율' 변화 추이(성인ㆍ학생) 26
[그림 1-2] 독서 장애 요인 26
[그림 1-3] 연령대별 스마트폰 이용 시간 27
[그림 1-4]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7
[그림 1-5] 2019년 대비 2020년 문화콘텐츠 이용 횟수 변화 28
[그림 1-6] 코로나 사태 지속 시 2021년 문화콘텐츠 소비 전망 29
[그림 2-1] 디지털 혁신에 따른 미디어의 수렴과 콘텐츠의 융합 37
[그림 2-2] 한국 콘텐츠 산업 시장 규모 전망 (전체, 인터넷 접속 제외) 38
[그림 2-3] 가구 미디어 기기 보유율 변화 39
[그림 2-4] 매체별 평균 사용시간 변화 40
[그림 2-5] 스마트폰 이용 빈도 및 이용시간 40
[그림 2-6] 유ㆍ무선 전화 평균 사용시간변화 41
[그림 2-7] 코로나19 확산 이후 읽기 매체의 변화 41
[그림 2-8] 코로나19 확산 이후 읽기 관련 활동의 변화 42
[그림 2-9] 생애 독서 그래프 (독자 유형별) 43
[그림 2-10] 밀리의 서재 '완독지수' 44
[그림 2-11] 독서 지원 앱 'Novellic' 47
[그림 2-12] 독서 지원 앱 '하이라이트' 48
[그림 2-13] 독서 지원 앱 '페이지' 49
[그림 2-14] 북튜버 '겨울서점' 50
[그림 2-15] 독서모임 서비스 '트레바리' 51
[그림 3-1] 종이책 독서율 변화 추이(성인,학생) 55
[그림 3-2] 윌라 오디오북을 통한 독서량 증가 현황 56
[그림 3-3] 윌라 오디오북의 구독자수와 재생시간 56
[그림 3-4] 오디오북을 통한 독서 가능 상황의 다양화 57
[그림 3-5] 교보문고의 온라인 vs 오프라인 매출 점유율 58
[그림 3-6] 브런치 책방 59
[그림 3-7] 밀리의서재, 챗북 서비스 화면 62
[그림 3-8] 청소년 도서 추천 서비스, 북틴넷 63
[그림 3-9] 플라이북의 책 정기구독 서비스 내용물 64
[그림 3-10] '독립서점 가까이, 에어비앤비' 캠페인 65
[그림 3-11] 인스타그램 암 투병기(좌), 윤지희 작가(중), 〈사기병〉 종이책(우) 67
[그림 3-12] 최근 1년 동안의 미국 성인 독서 현황 69
[그림 3-13] 2019년에 미국에서 판매된 책 형태 70
[그림 3-14] 미국인의 다양한 유형별 도서 소비 현황 71
[그림 3-15] 미국 인구의 연령대별 구성(좌), 오디오북 청취자의 연령대별 구성(우) 73
[그림 3-16] 오디오북의 주요 판매 카테고리 현황 74
[그림 3-17] 북샵 홈페이지 75
[그림 3-18] 킨들 언리미티드 76
[그림 3-19] 욘커스 매장의 큐레이션(좌), 사라소타 매장(우) 77
[그림 3-20] 틱톡의 북톡 채널에 등록되어 있는 일부 도서 소개 화면들 79
[그림 3-21] 반스앤노블 오프라인 서점, 틱톡 전용 매대 80
[그림 3-22] 독일의 책 읽는 빈도 추세 81
[그림 3-23] 독일 국민 중 전자책 구매자 비율 82
[그림 3-24] 탈리아의 오디오북 구독 서비스 82
[그림 3-25] 리드-오 어플 84
[그림 3-26] 리드-오의 14가지 감정필터 85
[그림 3-27] 비잔스 어플 85
[그림 3-28] 앱북스 88
[그림 3-29] 토니박스 89
[그림 3-30] 토니 인형 89
[그림 3-31] 2020년 프랑스인의 독서율 98
[그림 3-32] 독립서점(Libraires independants)과 '레리브래르'(leslibraires) 플랫폼 99
[그림 3-33] '파리리브래리'(Paris Librairies) 플랫폼 100
[그림 3-34] '파리리브래리'(Paris Librairies)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서점 위치와 정보 101
[그림 3-35] 학술서적 전문 출판사가 운영하는 서점 PUF 101
[그림 3-36] 디지털 만화전문서점 '이즈네오'(iZNEO)의 신간 안내 103
[그림 3-37] 초등학교 수업 시간에 포함된 오디오북 듣기 104
[그림 3-38] 프랑스 독립서점의 북큐레이션(파리 Comme un roman 서점 사례) 105
[그림 3-39] 프랑스 독서클럽의 장점(악튀 리테레르[l'Actu Littéraire] 사례) 107
[그림 3-40] 카페 데 파흐(Cafe des Phares)에서 열리는 독서클럽 '카페 필로' 108
[그림 3-41] 폴리오(Folio) 출판사의 소셜 미디어 활동 109
[그림 3-42] 프랑스 최고 출판그룹 '아셰트리브르'(Hachette Livre)가 운영하는 앱 '에밀'(Emile) 109
[그림 3-43] 프랑스 공중파 책 프로그램 '라그랑드리브래리'(La grande librairie) 110
[그림 3-44] 인기 북튜버의 책 소개 111
[그림 3-45] 2009~2020년 영국 도서 판매량 112
[그림 3-46] 영국 출판산업의 주요 지표 113
[그림 3-47] 영국인의 독서율 현황 114
[그림 3-48] 영국의 성별 독서 시간 현황 114
[그림 3-49] Children's Books - Bookshop 115
[그림 3-50] Listening Books 116
[그림 3-51] Books That Matter(좌), How Novel(중), Books & Beer(우) 117
[그림 3-52] 독서할 때 사용하는 매체 120
[그림 5-53] 독서할 때 사용하는 매체 - 연령별 120
[그림 3-54] 코로나 사태로 인한 독서량의 변화 121
[그림 3-55] 1개월간 읽은 종이책의 양 121
[그림 3-56]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1일 독서시간 122
[그림 3-57] 전자, 책 시장 규모 예측 122
[그림 3-58] 전자책 이용률 추이 123
[그림 3-59] 이용하고 있는 전자책 서비스나 응용 프로그램 종류 124
[그림 3-60] 오디오북 이용 경험과 이용 의향 125
[그림 3-61] 버츄얼준쿠도서점 이케부쿠로본점 이미지 125
[그림 3-62] 『진격의 거인』의 명장면으로 연출한 버츄얼준쿠도서점 이케부쿠로본점 이미지 126
[그림 3-63] 2016-2020 중국 스마트 독서 산업 규모 135
[그림 3-64] 2020년 중국 이용자 디지털 독서 시간대 136
[그림 3-65] 2020년 중국 스마트 독서 유료 이용자 지불 금액 136
[그림 3-66] 장웨커지의 함께 읽기, 의견 남기기, 다른 이용자의 독서 속도를 보여주는 기능 138
[그림 3-67] 장웨커지 나이별, 학교별, 장르 별 전자책 및 학습 콘텐츠 큐레이션 140
[그림 3-68] 쟈핑아오 틱톡 라이브 홍보 포스터 141
[그림 3-69] 틱톡과 연계된 상점: 도서 판매 사이트/ [재부자유] 도서의 판매량 6.6만 권 142
[그림 3-70] 틱톡에 업로드된 도서 판매로 및 북튜버로 돈 버는 방법 142
[그림 4-1] 독서 호감도 148
[그림 4-2] 선호하는 독서 형태 149
[그림 4-3] 향후 5년간 주로 이용할 독서 형태 149
[그림 4-4] 세대별 현재-5년후 이용 형태 비율 변화 비교 150
[그림 4-5] 독서 빈도 151
[그림 4-6] 최근 1년간 읽거나 들은 독서의 유형 (중복응답) 152
[그림 4-7] 최근 한 달간 독서의 양 152
[그림 4-8] 한 달 평균 독서 콘텐츠 구입 비용 153
[그림 4-9] 선호하는 책의 분야 (1순위 기준) 153
[그림 4-10]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중복응답) 154
[그림 4-11] 스마트 기기 이용 목적 (중복응답) 155
[그림 4-12] 세대별 스마트 기기 이용 목적 비교 (중복응답) 155
[그림 4-13]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 (중복응답) 156
[그림 4-14] 콘텐츠별 하루 평균 이용 시간 157
[그림 4-15] 최근 1년간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책/독서 관련 콘텐츠 이용 여부 158
[그림 4-16] 최근 1년간 스마트 기기에서 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정보 (중복응답) 158
[그림 4-17] 최근 1년간 스마트 기기에서 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정보 세대별 응답 비교(중복응답) 159
[그림 4-18] 주 이용 독서 정보 (1순위 기준) 160
[그림 4-19] 책/독서 관련 정보 이용 이유 (1순위 기준) 160
[그림 4-20] 책/독서 관련 정보 이용 만족도 161
[그림 4-21] 책/독서 관련 정보 개선사항 (1순위 기준) 161
[그림 4-22] 세대별 책/독서 관련 정보 개선사항 (1+2순위) 162
[그림 4-23] 독서 유형별 입수 장소_종이책 (1순위 기준) 164
[그림 4-24] 독서 유형별 입수 장소_전자책 (1순위 기준) 164
[그림 4-25] 독서 유형별 입수 장소_웹소설 (1순위 기준) 165
[그림 4-26] 독서 유형별 입수 장소_오디오북 (1순위 기준) 165
[그림 4-27] 독서 유형별 독서 분야 (1순위 기준) 166
[그림 4-28] 주로 읽는 웹소설 장르 167
[그림 4-29] 하루 평균 출판 콘텐츠 유형별 독서 시간 167
[그림 4-30] 독서 유형별 이용 상황 168
[그림 4-31] 독서 유형별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1) 전자책/웹소설 169
[그림 4-32] 독서 유형별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2) 오디오북 169
[그림 4-33] 독서 후 소감/리뷰/서평 기록 (중복응답) 170
[그림 4-34] 책/독서 관련 콘텐츠의 입수 및 이용 만족도 171
[그림 4-35] 책/독서 관련 콘텐츠의 입수 및 이용 개선사항 (1순위 기준) 171
[그림 4-36] 최근 1년간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책/독서 관련 앱 이용 여부 173
[그림 4-37] 최근 1년간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책/독서 관련 앱 이용_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앱 종류 173
[그림 4-38] 최근 1년간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책/독서 관련 앱 이용_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앱 개수 174
[그림 4-39] 책/독서 관련 앱 이용_이용 이유 (1순위 기준) 175
[그림 4-40] 책/독서 관련 앱 이용_이용 만족도 175
[그림 4-41] 책/독서 관련 앱 이용_개선사항 (1순위 기준) 176
[그림 4-42] 책/독서 관련 앱 이용_사용하지 않는 이유 177
[그림 4-43]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참여 여부 178
[그림 4-44]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참여 유형 (중복응답) 179
[그림 4-45]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참여 이유 (1순위 기준) 179
[그림 4-46]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참여 만족도 180
[그림 4-47]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어려운 점 180
[그림 4-48] 최근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_참여하지 않은 이유 182
[그림 4-49] 정보 및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183
[그림 4-50] 향후 정보 및 콘텐츠 이용 의향 183
[그림 4-51] 스마트 미디어를 이용할 경우, 관심이 있는 콘텐츠 (중복응답) 184
[그림 4-52] 스마트 미디어를 이용할 경우, 참여 가능성이 있는 활동 (중복응답) 185
[그림 4-53] 관심있는 책/독서 관련 활동 (중복응답) 185
[그림 4-54] 독서 활동에 있어 스마트 미디어의 도움 정도 187
[그림 4-55] 독서 활동에 있어 스마트 미디어의 활용 부분 (1순위 기준) 187
[그림 4-56] 독서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한 스마트 미디어의 개선사항 (1순위 기준) 188
[그림 4-57] 독서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공 영역에서 필요한 활동 (1순위 기준) 189
[그림 5-1] 제3차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 추진체계 196
[그림 5-2] 정책 방향성 검토 198
[그림 5-3] 정책 목표, 추진 전략, 추진 과제 199
표 0.응답자특성 227
문 4-1. 독서(종이책/전자책/웹소설 읽기, 오디오북 듣기) 선호도 228
문 4-2. 선호하는 독서 형태 229
문 4-3. 향후 5년간 주로 이용할 것 같은 독서 형태 230
문 5. 독서(종이책/전자책/웹소설 읽기, 오디오북 듣기) 빈도 231
문 6-1. 지난 1년간 읽거나 들은 독서의 유형 (중복응답) 232
문 6-2. 지난 한 달간 읽거나 들은 책_1권 이상 SUMMARY 233
문 6-2-1. 지난 한 달간 읽거나 들은 책_1) 종이책 234
문 6-2-2. 지난 한 달간 읽거나 들은 책_2) 전자책 235
문 6-2-3. 지난 한 달간 읽거나 들은 책_3) 웹소설 236
문 6-2-4. 지난 한 달간 읽거나 들은 책_4) 오디오북 237
문 7-1. 독서 콘텐츠 구입 지출 한 달 평균 비용_지출 있음 SUMMARY 238
문 7-1-1. 독서 콘텐츠 구입 지출 한 달 평균 비용_1) 종이책 239
문 7-1-2. 독서 콘텐츠 구입 지출 한 달 평균 비용_2) 전자책 240
문 7-1-3. 독서 콘텐츠 구입 지출 한 달 평균 비용_3) 웹소설 241
문 7-1-4. 독서 콘텐츠 구입 지출 한 달 평균 비용_4) 오디오북 242
문 7-2. 독서 활동을 위해 지출하는 한달 평균 비용 243
문 8. 좋아하는 책 분야(1+2순위) (중복응답) 244
문 9.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중복응답) 245
문 10. 스마트 기기 이용 목적 (중복응답) 246
문 11.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 (중복응답) 247
문 11.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평균 SUMMARY 248
문 11-1.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1) 뉴스/정보 검색/이용 249
문 11-2.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2) TV 프로그램 시청 250
문 11-3.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3) 라디오, 음성콘텐츠 청취(오디오북 듣기 제외) 251
문 11-4.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4) 영화 보기 252
문 11-5.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5) 동영상 시청(유튜브, 틱톡 등) 253
문 11-6.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6) 음악 듣기 253
문 11-7.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7) 게임하기 255
문 11-8.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8) 전자책 읽기 256
문 11-9.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9) 웹툰 보기 257
문 11-10.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10) 웹소설 읽기 258
문 11-11. 스마트 기기로 이용하는 콘텐츠_11) 오디오북 듣기 259
문 12. 지난 1년간 스마트 미디어를 통한 책/독서 관련 콘텐츠 이용 여부 260
문 13. 지난 1년간 스마트 기기에서 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정보 (중복응답) 261
문 14. 주로 이용하는 독서 정보(1+2순위) (중복응답) 262
문 15. 책/독서 관련 정보를 이용하는 이유(1+2순위) (중복응답) 263
문 16. 책/독서 관련 정보 만족도 264
문 17-1. 책/독서 관련 정보 개선사항(1+2순위) (중복응답) 265
문 18-1. 종이책 입수 장소(1+2순위) (중복응답) 266
문 18-2. 전자책 입수 장소(1+2순위) (중복응답) 267
문 18-3. 웹소설 입수 장소(1+2순위) (중복응답) 268
문 18-4. 오디오북 입수 장소(1+2순위) (중복응답) 269
문 19-1-1. 종이책으로 주로 읽은 분야(1+2순위) (중복응답) 270
문 19-1-2. 전자책으로 주로 읽은 분야(1+2순위) (중복응답) 271
문 19-1-3. 오디오북으로 주로 들은 분야(1+2순위) (중복응답) 272
문 19-2. 주로 읽는 웹소설 장르 273
문 20-1-1. 전자책을 이용해 책을 읽은 시간_1) 평일 하루 평균 274
문 20-1-2. 전자책을 이용해 책을 읽은 시간_2) 주말 하루 평균 275
문 20-2-1. 웹소설을 이용해 책을 읽은 시간_1) 평일 하루 평균 276
문 20-2-2. 웹소설을 이용해 책을 읽은 시간_2) 주말 하루 평균 277
문 20-3-1. 오디오북을 이용해 책을 들은 시간_1) 평일 하루 평균 278
문 20-3-2. 오디오북을 이용해 책을 들은 시간_2) 주말 하루 평균 279
문 21-1. 종이책을 이용하는 주된 상황 280
문 21-2. 전자책을 이용하는 주된 상황 281
문 21-3. 웹소설을 이용하는 주된 상황 282
문 21-4. 오디오북을 이용하는 주된 상황 283
문 22-1. 전자책/웹소설 이용시 주로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284
문 22-2. 오디오북 이용시 주로 이용하는 스마트 기기 285
문 23. 책을 읽거나 들은 후, 소감이나 리뷰, 서평 등의 기록 매체 (중복응답) 286
문 24. 책/독서 관련 콘텐츠의 입수 및 이용 만족도 287
문 25-1. 책/독서 관련 콘텐츠의 입수 및 이용 관련 개선 사항(1+2순위) (중복응답) 288
문 26. 지난 1년간 스마트 미디어에서 책/독서 관련 앱 사용 경험 289
문 27-1. 지난 1년간 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앱 종류 (중복응답) 290
문 27-2. 지난 1년간 이용해본 책/독서 관련 앱 개수 291
문 28. 책/독서 관련 앱 이용 이유(1+2순위) (중복응답) 292
문 29. 책/독서 관련 앱 이용 만족도 293
문 30-1. 책/독서 관련 앱 개선 사항(1+2순위) (중복응답) 294
문 30-2. 책/독서 관련 앱 사용하지 않는 이유 295
문 31. 지난 1년간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 여부 296
문 32. 지난 1년간 참여한 온라인 독서 활동 (중복응답) 297
문 33. 책/독서 관련된 온라인 독서 활동 참여 이유(1+2순위) (중복응답) 298
문 34. 온라인 독서 활동 만족도 299
문 35-1. 책/독서 관련 온라인 독서 활동의 어려운 점(1+2순위) (중복응답) 300
문 35-2. 온라인 독서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 301
문 36. 스마트 미디어에서 책/독서와 관련된 정보나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302
문 37. 스마트 미디어에서 책/독서와 관련된 정보나 콘텐츠 향후 이용 의향 303
문 38. 책/독서 관련 스마트 미디어 이용 시, 관심이 있는 콘텐츠 (중복응답) 304
문 39. 책/독서 관련 스마트 미디어 이용 시, 참여 가능성 있는 활동 (중복응답) 305
문 40. 관심이 있는 책/독서 관련 활동 (중복응답) 306
문 41. 독서 활동에 있어 스마트 미디어의 역할 307
문 42. 독서 활동에 있어 스마트 미디어의 활용이 가장 필요한 부분(1+2순위) (중복응답) 308
문 43. 독서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해 스마트 미디어에서 가장 개선되어야 할 부분(1+2순위) (중복응답) 309
문 44.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를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 영역에서 필요한 활동(1+2순위) (중복응답) 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