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01. 연구개요 14
1. 연구배경과 목적 15
2. 연구대상과 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방법 20
02.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성장과 웹툰 22
1.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성장 23
1) 글로벌 디지털콘텐츠 시장 23
2) 국내 콘텐츠산업 동향 25
2. 해외 웹툰시장의 변화 29
1) 세계 만화시장 29
2) 해외 웹툰시장과 주요 플랫폼 현황 30
3. 국내 웹툰시장의 성장 35
1) 국내 웹툰의 시작 35
2) 국내 웹툰 플랫폼 현황 36
3) 국내 웹툰 에이전시 현황 39
4) 국내 웹툰 수출 현황 40
5) 국내 웹툰 작가 현황 42
6) 웹소설 통계 44
03. 서울 웹툰산업의 특성 45
1. 서울 웹툰산업의 성장 46
1) 서울 상상산업 46
2) 서울 웹툰산업 47
2. 웹툰 산업생태계 진단 50
1) 웹툰 산업생태계의 변화 50
2) 노동시장의 특성 56
3) 웹소설-웹툰-드라마 등 OSMU 70
4) 웹툰산업의 전망과 가능성 78
04. 서울 웹툰산업 지원 방향 84
1. 기본방향 85
2. 지원전략 87
1) 전략 1: 새로운 직무에 대응할 수 있는 웹툰 인재 양성을 지원 87
2) 전략 2: 오리지널 콘텐츠의 IP 확보 및 다각화를 지원 89
3) 전략 3: 웹툰애니타운(가칭) 조성을 통한 협업환경을 조성 91
4) 전략 4: 콘텐츠 마켓, 해외 한류거점공간, 번역지원으로 국내외 진출지원 92
참고문헌 95
Abstract 101
판권기 103
[표 1-1] 만화ㆍ웹툰의 세계시장규모 및 전망 17
[표 1-2]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에 따른 상상산업 세부 업종 범위 20
[표 1-3] 인터뷰 대상자와 일시 21
[표 2-1] 2018년 지역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현황 25
[표 2-2] 2018년 지역별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 현황 26
[표 2-3] 콘텐츠산업의 사업체당 종사자 수와 매출액 지역별 비교(2014년, 2018년) 27
[표 2-4] 콘텐츠산업 분야별 수출액(2018년) 28
[표 2-5] 세계 만화 및 웹툰 시장규모와 전망(2013~2022년) 30
[표 2-6] 연도별 웹툰 연재 수(2016~2020년) 36
[표 2-7] 국내 웹툰 플랫폼 연재 웹툰 작품 수(2021년 2월) 37
[표 2-8] 국내 웹툰 플랫폼 PV 추정치(2019년) 37
[표 2-9] 국내 주요 웹툰 플랫폼 매출액 추정치(2019년) 38
[표 2-10] 국내 웹툰 에이전시 수(2017~2019년) 40
[표 2-11] 국내 웹툰업체 수출 규모(2018~2019년) 41
[표 2-12] 국내 웹툰업체 해외 수출국가별 비중(2019년) 41
[표 2-13] 플랫폼별 웹툰 작가 현황(2019년) 43
[표 2-14] 연령별 국내 웹툰 작가 수(2020년) 43
[표 2-15] 국내 웹소설 플랫폼 현황(2016년) 44
[표 3-1] 서울시 상상산업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현황(2018년) 46
[표 3-2] 서울시 상상산업 현황(2018년) 47
[표 3-3] 웹툰산업의 사업체 수 변화(2014년, 2018년) 48
[표 3-4] 웹툰산업의 종사자 수 변화(2014년, 2018년) 49
[표 3-5] 웹툰산업의 사업체당 평균 종사자 수와 매출액 비교 49
[표 3-6] 국내 웹툰 에이전시의 사업 분야(2019년) 54
[표 3-7] 국내 웹툰 관련 대학교 현황 62
[표 3-8] 국내 웹툰 관련 고등학교 현황 63
[표 3-9] 국내 웹툰 주요 비정규 교육기관 현황 64
[표 4-1] 웹툰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내용 89
[표 4-2] 웹툰파트너스 공간지원 내용(2021.5 기준) 91
[그림 1-1] 디지털콘텐츠의 성장 16
[그림 1-2]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연평균성장률 전망(2017-2022, CAGR) 17
[그림 1-3] 전체 만화 중 웹툰 비중의 증가(2013~2022) 18
[그림 1-4] 콘텐츠산업의 분류와 웹툰 19
[그림 2-1]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와 전망 24
[그림 2-2]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와 전망(2013~2022년) 24
[그림 2-3] 콘텐츠산업 매출액(2018) 27
[그림 2-4]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변화(2014~2018년) 28
[그림 2-5] 2018년 상반기 대비 2019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세부업종의 수출액 증감률 비교 29
[그림 2-6] 세계 만화 및 디지털 만화시장 규모와 전망 30
[그림 2-7] 일본 만화시장 규모(2015~2019년) 31
[그림 2-8] 미국 만화시장 규모(2015~2019년) 32
[그림 2-9] 미국 만화 유형별 시장 점유율(2016~2019년) 33
[그림 2-10] 중국 만화시장 규모(2015~2019년) 34
[그림 2-11] 중국 주요 웹툰 플랫폼 MAU 규모(2019년) 34
[그림 2-12] 국내 웹툰산업 규모(2017~2019년) 35
[그림 2-13] 국내 제작 웹툰 누적 현황(2016~2020년) 36
[그림 2-14] 네이버웹툰 연간 매출액(2017~2019년) 39
[그림 2-15] 카카오페이지 연간 매출액(2017~2020년) 39
[그림 2-16] 국내 웹툰 에이전시 연간 매출액(2018~2019년) 40
[그림 2-17] 국내 웹툰 에이전시 종사자 수(2018~2019년) 40
[그림 2-18] 국내 만화 산업 수출 규모(2018~2019년) 41
[그림 2-19] 국내 웹툰 작가 수(2015~2019년) 42
[그림 3-1] 전통만화 콘텐츠에서 웹툰 콘텐츠로의 공급사슬 변화 51
[그림 3-2] 웹툰 공모전 57
[그림 3-3] 포털사 웹툰 리그전(좌: 네이버 도전만화, 우: 다음 웹툰리그) 59
[그림 3-4] 오픈플랫폼 60
[그림 3-5] 웹툰 관련 강의 소개 63
[그림 3-6] 웹툰 인력과 보조작가 관련 구인구직 카페 65
[그림 3-7] 웹툰 스토리작가 모집 공고 65
[그림 3-8] 스튜디오N 제작 웹툰 기반 드라마 〈스위트홈〉, 〈여신강림〉, 〈타인은 지옥이다〉 72
[그림 3-9] JTBC에서 방영된 〈이태원 클라쓰〉 드라마와 OST 73
[그림 3-10] 카카오페이지의 '승리호 IP 유니버스' 73
[그림 3-11] 웹툰화된 웹소설 75
[그림 3-12] 네이버웹툰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 76
[그림 3-13] 웹툰 캐릭터 상품:(좌)'유미의 세포' 피규어, (우)'마음의 소리' 포스트잇 77
[그림 4-1] 서울시 웹툰산업을 위한 지원 방향 86
[그림 4-2] 콘텐츠 융합을 교류지원 사례 91
[그림 4-3] 서울 애니타운 설계 당선작 91
[그림 4-4] 애니타운계획 내 웹툰공간 구상 92
[그림 4-5]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 중인 콘텐츠 마켓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