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개요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선행 연구 검토 13
가. 학업지속과 중도탈락에 관한 연구 13
나. 방송대 학업지속 및 교과목 관련 기존 연구 16
3.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7
가. 연구내용 18
나. 연구방법 19
Ⅱ. 방송대 학업지속 및 학업중단 분석 21
1. 전체 학업지속 21
가. 학적 상태 21
나. 학업지속 22
2. 학과별 학업지속율 추이 24
가. 학적상태 24
나. 학업지속 28
Ⅲ. 방송대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분석 37
1. 관리주체별 교과 성적 추이 37
가. 전공과목 관리주체별 성적 분석 37
나. 교양과목 관리주체별 성적 분석 41
2. 방송대 교과목 학사단계별 성적 분석 43
가. 전공과목 과목별 성적 분석 43
나. 교양과목 과목별 성적 분석 64
3. 관리주체별 교과목 성적과 학업지속 비교 68
가. 전공과목 관리주체별 성적과 학업지속 비교 68
나. 교양과목 관리주체별 성적과 학업지속 비교 75
Ⅳ. 방송대 교과목 운영의 관리주체별 분석 78
1. 관리주체별 매체강의 평가 분석 79
2. 관리주체별 교재평가 분석 86
3. 관리주체별 홈페이지평가 분석 92
4. 관리주체별 출석수업 강의평가 분석 98
Ⅴ. 방송대 교과목 유형별 학업지속 차이 분석 102
1. 수업 유형별 학업지속 102
가. 학적상태 102
나. 학업지속 104
2. 강의매체 유형과 학업지속 105
가. 학적상태 105
나. 학업지속 107
3. 공동 강의 여부에 따른 학업지속 108
가. 학적상태 108
나. 학업지속 110
Ⅵ. 방송대 교과목 성적과 교과목 운영이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 112
1. 분석 모형 112
2. 분석 절차 113
3. 전공과목 성적 및 교과목 운영이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 114
4. 교양과목 성적 및 교과목 운영이 학업지속에 미치는 영향 118
Ⅶ. 요약 및 제언 121
1. 요약 121
2. 정책제언 123
3. 후속 연구과제 124
참고문헌 126
부록 129
〈부록 1〉 교육매체 평가 설문 문항 129
〈부록 2〉 출석수업 강의평가 설문 문항 131
판권기 132
〈표 Ⅰ-1〉 분석 변인 20
〈표 Ⅱ-1〉 2018년 방송대 등록생의 학기별 학적 분포 21
〈표 Ⅱ-2〉 2019년 방송대 등록생의 학기별 학적 분포 22
〈표 Ⅱ-3〉 2018년, 2019년 방송대 등록생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23
〈표 Ⅱ-4〉 2018년 방송대 등록생 학과별/학기별 학적 상태 분포 24
〈표 Ⅱ-5〉 2019년 방송대 등록생 학과별/학기별 학적 상태 분포 26
〈표 Ⅱ-6〉 2018년 방송대 등록생의 학과별/학기별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28
〈표 Ⅱ-7〉 2019년 방송대 등록생의 학과별/학기별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3
〈표 Ⅲ-1〉 2018학년도 학기별 전공과목 관리주체별 교과 성적 38
〈표 Ⅲ-2〉 2019학년도 학기별 전공과목 관리주체별 교과 성적 40
〈표 Ⅲ-3〉 2018학년도 학기별 교양과목 관리주체별 교과 성적 42
〈표 Ⅲ-4〉 2019학년도 학기별 교양과목 관리주체별 교과 성적 43
〈표 Ⅲ-5〉 2018학년도 전공과목별 교과 성적 45
〈표 Ⅲ-6〉 2019학년도 전공과목별 교과 성적 55
〈표 Ⅲ-7〉 2018학년도 1학기 교양과목별 교과 성적 65
〈표 Ⅲ-8〉 2018학년도 2학기 교양과목별 교과 성적 65
〈표 Ⅲ-9〉 2019학년도 1학기 교양과목별 교과 성적 66
〈표 Ⅲ-10〉 2019학년도 2학기 교양과목별 교과 성적 67
〈표 Ⅲ-11〉 2018학년도 전공과목 관리주체별 성적과 학업지속 68
〈표 Ⅲ-12〉 2019학년도 전공과목 관리주체별 성적과 학업지속 72
〈표 Ⅲ-13〉 2018학년도 교양과목 관리주체별 성적과 학업지속 75
〈표 Ⅲ-14〉 2019학년도 교양과목 관리주체별 성적과 학업지속 76
〈표 Ⅳ-1〉 2018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매체강의 평가 결과 79
〈표 Ⅳ-2〉 2018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매체강의 평가 결과 81
〈표 Ⅳ-3〉 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매체강의 평가 결과 82
〈표 Ⅳ-4〉 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매체강의 평가 결과 83
〈표 Ⅳ-5〉 2018-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매체강의 평가 결과 84
〈표 Ⅳ-6〉 2018-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매체강의 평가 결과 85
〈표 Ⅳ-7〉 2018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교재평가 결과 86
〈표 Ⅳ-8〉 2018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교재평가 결과 87
〈표 Ⅳ-9〉 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교재평가 결과 88
〈표 Ⅳ-10〉 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교재평가 결과 89
〈표 Ⅳ-11〉 2018-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교재평가 결과 90
〈표 Ⅳ-12〉 2018-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교재평가 결과 91
〈표 Ⅳ-13〉 2018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홈페이지평가 결과 92
〈표 Ⅳ-14〉 2018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홈페이지평가 결과 93
〈표 Ⅳ-15〉 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홈페이지평가 결과 94
〈표 Ⅳ-16〉 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홈페이지평가 결과 95
〈표 Ⅳ-17〉 2018-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홈페이지평가 결과 96
〈표 Ⅳ-18〉 2018-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홈페이지평가 결과 97
〈표 Ⅳ-19〉 2018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출석수업 강의평가 결과 98
〈표 Ⅳ-20〉 2018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출석수업 강의평가 결과 99
〈표 Ⅳ-21〉 2019학년도 1학기 관리학과별 출석수업 강의평가 결과 100
〈표 Ⅳ-22〉 2019학년도 2학기 관리학과별 출석수업 강의평가 결과 101
〈표 Ⅴ-1〉 2018-2019학년도 전공 교과목의 수업 유형별 학적상태 차이분석 102
〈표 Ⅴ-2〉 2018-2019학년도 교양 교과목의 수업유형별 학적상태 차이분석 103
〈표 Ⅴ-3〉 2018-2019학년도 전공 교과목의 강의매체 유형별 학적상태 차이분석 105
〈표 Ⅴ-4〉 2018-2019학년도 교양 교과목의 강의매체 유형별 학적상태 차이분석 106
〈표 Ⅴ-5〉 2018-2019학년도 전공 교과목의 공동 강의 유형별 학적상태 차이분석 109
〈표 Ⅴ-5〉 2018-2019학년도 교양 교과목의 공동 강의 유형별 학적상태 차이분석 110
〈표 Ⅵ-1〉 전공과목 분석 모형에 투입된 각 변수의 기초 통계값 114
〈표 Ⅵ-2〉 학업지속에 영향을 주는 전공과목 관련 결정요인 분석 결과 117
〈표 Ⅵ-3〉 교양과목 분석 모형에 투입된 각 변수의 기술 통계 118
〈표 Ⅵ-4〉 학업지속에 영향을 주는 전공과목 관련 결정요인 분석 결과 120
[그림 Ⅱ-1] 2018년, 2019년 방송대 등록생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23
[그림 Ⅱ-2] 2018년 인문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0
[그림 Ⅱ-3] 2018년 사회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1
[그림 Ⅱ-4] 2018년 자연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1
[그림 Ⅱ-5] 2018년 교육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2
[그림 Ⅱ-6] 2019년 인문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4
[그림 Ⅱ-7] 2019년 사회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5
[그림 Ⅱ-8] 2019년 자연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6
[그림 Ⅱ-9] 2019년 교육과학대학 소속 학과의 학업지속 및 중단 분포 36
[그림 Ⅲ-1] 2018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인문과학 대학 70
[그림 Ⅲ-2] 2018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사회과학 대학 70
[그림 Ⅲ-3] 2018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자연과학 대학 71
[그림 Ⅲ-4] 2018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교육과학 대학 71
[그림 Ⅲ-5] 2019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인문과학 대학 73
[그림 Ⅲ-6] 2019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자연과학 대학 73
[그림 Ⅲ-7] 2018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사회과학 대학 74
[그림 Ⅲ-8] 2019학년도 전공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교육과학 대학 74
[그림 Ⅲ-9] 2018학년도 교양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76
[그림 Ⅲ-10] 2019학년도 교양과목 학사단계별 성적과 학업지속 백분 점수 비교 77
[그림 Ⅴ-1] 2018-2019학년도 전공 교과목의 수업유형별 학업지속 여부 비교 104
[그림 Ⅴ-2] 2018-2019학년도 교양 교과목의 수업유형별 학업지속 여부 비교 104
[그림 Ⅴ-3] 2018-2019학년도 전공 교과목의 강의매체 유형별 학업지속 여부 비교 107
[그림 Ⅴ-4] 2018-2019학년도 교양 교과목의 강의매체 유형별 학업지속 여부 비교 108
[그림 Ⅴ-5] 2018-2019학년도 전공 교과목의 공동강의 유형별 학업지속 여부 비교 111
[그림 Ⅴ-6] 2018-2019학년도 교양 교과목의 공동강의 유형별 학업지속 여부 비교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