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01. 조사개요 11
제1절. 과업 배경 및 목적 12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2
2. 공예산업 실태조사 연혁 13
제2절. 조사 설계 14
1. 조사개요 14
2. 공예사업체 정의 및 분류 기준 18
3. 모집단 및 표본구성 21
제3절. 최종 유효 응답 사업체 수 현황 23
Chapter 02. 결과요약 24
제1절. 공예산업 주요 조사 결과 25
1. 산업 일반 현황 25
2. 재무 현황 30
3. 사업 분야 33
4. 기술 수준 36
5. 정부지원 현황 37
제2절. 수공예 및 일반공예 39
Chapter 03. 조사 결과 분석 45
제1절. 사업체 일반현황 46
1. 사업체 현황 46
2. 사업체 종사자 현황 54
제2절. 사업 분야 69
1. 주요 사업 분야 69
2. 대표 공예품 71
3. 공예품 유통 및 판매 78
4. 국내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 92
5.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 및 중요도 95
6. 신규제품 개발(제조/생산) 103
7. 사업체 공예품의 강점 110
8. 공예 관련 교육사업(제조/생산) 113
9. 재교육 프로그램 120
10.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유통/판매) 129
11.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132
12.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134
13. 사업체 운영 및 경영 애로사항 139
제3절. 재무 현황 144
1. 사업체 매출액 144
2. 사업체 운영비 151
3. 자금운영 155
4. 사업 실적 및 향후 전망 158
제4절. 수출/수입 현황 164
1. 수출/수입 경험 164
2. 해외 활동 169
제5절. 기술 수준 172
1. 지적재산권 172
제6절. 정부지원 현황 176
1. 정책 및 지원사업 176
2. 정부 시행 제도 181
3.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189
제7절. 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 194
1. 조사개요 194
2. 조사결과 195
Chapter 04. 경제적 효과 200
제1절. 국민경제의 기여 201
1. 분석 방법 201
2. 국민경제에의 기여 분석 205
제2절.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216
1. 분석 방법 216
2. 매출액의 산업별 배분 217
3. 공예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18
Chapter 05. 결론 219
제1절. 공예사업체 대상 조사 결과 요약 220
1. 공예산업 전반 현황 220
2. 사업체 일반현황 221
3. 대표자 일반현황 221
4. 인력 현황 221
5. 매출 현황 222
6. 사업내용 및 사업역량 222
7. 업무수행 단계 223
8. 교육 현황 223
9. 유통 및 판매 현황 223
10. 향후 사업 전망 224
11. 공예 관련 정책 및 제도 224
제2절. 소결 225
1. 공예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및 지원과제 225
2. 실태조사의 한계 227
[부록] 조사표 230
판권기 247
〈표-1〉 조사 범위 15
〈표-2〉 조사 내용 16
〈표-3〉 공예산업의 영역 18
〈표-4〉 공예사업체와 공예상품의 기준 19
〈표-5〉 공예산업 분류체계(대분류 및 중분류) 20
〈표-6〉 모집단 및 표본 요약 21
〈표-7〉 최종 유효 응답 사업체 수 23
〈표-8〉 2018년 기준 공예산업 총 매출액 및 종사자 추정결과 27
〈표-9〉 세부 시장규모 27
〈표-10〉 사업체 형태 47
〈표-11〉 사업체 구성 49
〈표-12〉 사업체 설립연도 51
〈표-13〉 사업체 소재지(권역) 53
〈표-14〉 지역별 평균 종사자 현황 57
〈표-15〉 종사자 수 58
〈표-16〉 고용형태별 종사자 수 60
〈표-17〉 성별 및 전문교육 이수 여부별 종사자 수 62
〈표-18〉 신규 인력 채용 경험 및 채용 현황(2018년 기준) 65
〈표-19〉 신규 인력 채용 분야 66
〈표-20〉 신규 인력 채용 계획 및 계획 현황 67
〈표-21〉 신규 인력 채용 시 구직경로 68
〈표-22〉 지역별 사업 분야 상세 69
〈표-23〉 주요 사업 분야 70
〈표-24〉 대표 공예품 71
〈표-25〉 대표 공예품 소재(복수응답)_제조/생산 73
〈표-26〉 대표 공예품 소재(복수응답)_유통/판매 74
〈표-27〉 대표 공예품 용도(복수응답)_제조/생산 76
〈표-28〉 대표 공예품 용도(복수응답)_유통/판매 77
〈표-29〉 공예품 판매 경로 79
〈표-30〉 공예품 주요 판매처_1순위_제조/생산 81
〈표-31〉 공예품 주요 판매처_종합_제조/생산 83
〈표-32〉 공예품 주요 판매처_1순위_유통/판매 85
〈표-33〉 공예품 주요 판매처_종합_유통/판매 87
〈표-34〉 유통/판매업체로 납품 하는 경우 애로사항_제조/생산 90
〈표-35〉 제조/생산업체에서 납품 받는 경우 애로사항_유통/판매 91
〈표-36〉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_1순위_제조/생산 93
〈표-37〉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_종합_제조/생산 94
〈표-38〉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제조/생산 96
〈표-39〉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유통/판매 97
〈표-40〉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1순위_제조/생산 99
〈표-41〉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종합_제조/생산 100
〈표-42〉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1순위_유통/판매 101
〈표-43〉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종합_유통/판매 102
〈표-44〉 신규제품 개발 필요성 104
〈표-45〉 신규제품 개발 시 고려사항 105
〈표-46〉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경험_제조/생산 107
〈표-47〉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이유_1순위_제조/생산 108
〈표-48〉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이유_종합_제조/생산 109
〈표-49〉 사업체 공예품의 강점_1순위_제조/생산 111
〈표-50〉 사업체 공예품의 강점_종합_제조/생산 112
〈표-51〉 교육사업 운영여부 114
〈표-52〉 교육 내용 115
〈표-53〉 교육 참여자 117
〈표-54〉 교육 장소 119
〈표-55〉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121
〈표-56〉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법(복수응답) 123
〈표-57〉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애로사항(복수응답) 125
〈표-58〉 재교육 희망 프로그램_1순위 127
〈표-59〉 재교육 희망 프로그램_종합 128
〈표-60〉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경험 130
〈표-61〉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경험 131
〈표-62〉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험 133
〈표-63〉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135
〈표-64〉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136
〈표-65〉 공예 관련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도움 정도 138
〈표-66〉 사업체 운영 및 경영 애로사항_1순위 140
〈표-67〉 사업체 운영 및 경영 애로사항_1순위(계속) 141
〈표-68〉 사업체 운영 및 경영 애로사항_종합 142
〈표-69〉 사업체 운영 및 경영 애로사항_종합(계속) 143
〈표-70〉 2018년 사업체 매출액 145
〈표-71〉 2018년 공예 관련 매출 비중 146
〈표-72〉 영역별 매출 비중 148
〈표-73〉 2019년 예상 매출액 150
〈표-74〉 월평균 운영비 152
〈표-75〉 운영비 영역별 비중 154
〈표-76〉 자금 조달 방법 156
〈표-77〉 2017년 대비 자금 운영 사정 157
〈표-78〉 2017년 대비 공예분야 사업 실적 159
〈표-79〉 향후 사업 전망 161
〈표-80〉 향후 사업 전망 악화 이유 163
〈표-81〉 수출 및 수입 경험 165
〈표-82〉 수출 시도 경험 167
〈표-83〉 수출 시 애로사항 168
〈표-84〉 해외 활동 경험 170
〈표-85〉 해외 판로 확대 의향 171
〈표-86〉 지적재산권 취득 여부 및 취득 계획 173
〈표-87〉 지적재산권 미취득 이유 175
〈표-88〉 정부정책 및 지원사업 인지도 177
〈표-89〉 정부정책 및 지원사업 활용여부 179
〈표-90〉 정책 및 지원사업 도움 정도 180
〈표-91〉 원산지 표기 의향 및 표기 제도 도입 필요성 182
〈표-92〉 주 52시간 근로제도의 영향 184
〈표-93〉 주 52시간 근로제도 도입 시 우려 사항(복수응답) 186
〈표-94〉 1인 공방 대상 주 52시간 근로제도 적용에 대한 인식 188
〈표-95〉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_1순위 190
〈표-96〉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_1순위(계속) 191
〈표-97〉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_종합 192
〈표-98〉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_종합(계속) 193
〈표-99〉 행정기관 조사내용 194
〈표-100〉 공예 관련 지원사업 내용 196
〈표-101〉 공예산업 진흥을 위한 세부 정부지원 필요사항 및 기관 실천사항 199
〈표-102〉 공예산업 부가가치율_업종별 203
〈표-103〉 공예산업 시장규모_법주별 207
〈표-104〉 공예산업 시장규모_한국표준산업분류별 208
〈표-105〉 공예산업의 범주별 부가가치 211
〈표-106〉 공예산업 부가가치_한국표준산업분류별 212
〈표-107〉 공예산업의 범주별 고용효과 215
〈표-108〉 공예산업의 범주별 시장 규모 217
〈표-109〉 공예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18
〈그림-1〉 공예산업 실태조사 목적 12
〈그림-2〉 과업 수행 프로세스 14
〈그림-3〉 사업체 형태(연도별) 46
〈그림-4〉 사업체 구성 48
〈그림-5〉 사업체 설립연도(연도별) 50
〈그림-6〉 사업체 평균 운영기간 50
〈그림-7〉 사업체 소재지(권역) 52
〈그림-8〉 사업체 소재지(지역) 52
〈그림-9〉 대표자 성별 비중(연도별) 54
〈그림-10〉 대표자 연령별 비중(연도별) 54
〈그림-11〉 대표자 경영형태(연도별) 55
〈그림-12〉 대표자 전문교육 이수여부 55
〈그림-13〉 사업체 평균 종사자 수(연도별) 56
〈그림-14〉 종사자 현황(연도별) 56
〈그림-15〉 고용형태별 종사자 수 59
〈그림-16〉 성별 종사자 수 61
〈그림-17〉 공예 관련 전문교육 이수자(연도별) 61
〈그림-18〉 신규 인력 채용(2018년 기준) 63
〈그림-19〉 신규 인력 채용 분야 63
〈그림-20〉 신규 인력 채용 계획 64
〈그림-21〉 신규 인력 채용 시 구인경로 64
〈그림-22〉 주요 사업 분야 69
〈그림-23〉 대표 공예품 소재(복수응답) 72
〈그림-24〉 대표 공예품 소재 원산지_제조/생산 72
〈그림-25〉 대표 공예품의 주용도(복수응답)_제조/생산 75
〈그림-26〉 대표 공예품의 주용도(복수응답)_유통/판매 75
〈그림-27〉 공예품의 유통/판매 경로_제조/생산 78
〈그림-28〉 공예품의 유통/판매 경로_유통/판매 78
〈그림-29〉 공예품의 주요 판매처(온라인 및 오프라인)_1순위 80
〈그림-30〉 유통/판매업체로 납품 하는 경우 애로사항 89
〈그림-31〉 제조/생산업체에서 납품 받는 경우 애로사항 89
〈그림-32〉 판로 개척 시 애로사항_제조/생산 92
〈그림-33〉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제조/생산 95
〈그림-34〉 업무수행 단계별 난이도_유통/판매 95
〈그림-35〉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제조/생산 98
〈그림-36〉 업무수행 단계별 중요도_유통/판매 98
〈그림-37〉 신규제품 개발 필요성 및 고려사항 103
〈그림-38〉 신규제품 개발 고려사항(연도별) 103
〈그림-39〉 신규제품 개발 및 개선 이유 106
〈그림-40〉 사업체 공예품의 강점_제조/생산 110
〈그림-41〉 교육사업 운영 여부 및 내용 113
〈그림-42〉 교육 참여자 116
〈그림-43〉 교육 장소 118
〈그림-44〉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및 참여자 120
〈그림-45〉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연도별) 120
〈그림-46〉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방법(복수응답) 122
〈그림-47〉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시 애로사항(복수응답) 124
〈그림-48〉 재교육 희망 프로그램 126
〈그림-49〉 유통/판매를 위한 홍보 활동 경험 및 경로 129
〈그림-50〉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험 및 경로_제조/생산 132
〈그림-51〉 공예 및 사업 관련 정보습득 경험 및 경로_유통/판매 132
〈그림-52〉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및 목적_제조/생산 134
〈그림-53〉 단체/협회/협동조합 가입 여부 및 목적_유통/판매 134
〈그림-54〉 단체/협회/협동조합 도움 정도_제조/생산 137
〈그림-55〉 단체/협회/협동조합 도움 정도_유통/판매 137
〈그림-56〉 사업체 운영 및 경영 애로사항 139
〈그림-57〉 2018년 사업체 매출액 144
〈그림-58〉 2018년 공예 관련 매출 비중 144
〈그림-59〉 매출액 영역별 비중_제조/생산 147
〈그림-60〉 매출액 영역별 비중_유통/판매 147
〈그림-61〉 2019년 예상 매출액 149
〈그림-62〉 월평균 운영비(연도별) 151
〈그림-63〉 운영비 영역별 비중 153
〈그림-64〉 운영비 영역별 비중_업종별 153
〈그림-65〉 자금 조달 방법 155
〈그림-66〉 2017년 대비 자금 운영 사정 155
〈그림-67〉 2017년 대비 공예분야 사업 실적 158
〈그림-68〉 향후 사업 전망 160
〈그림-69〉 향후 사업 전망 악화 이유 162
〈그림-70〉 수출/수입 경험 164
〈그림-71〉 수출 시도 경험 및 수출 시 애로사항 166
〈그림-72〉 해외 활동 경험 169
〈그림-73〉 해외 판로 확대 의향(업종별) 169
〈그림-74〉 지적재산권 취득 여부 172
〈그림-75〉 향후 지적재산권 취득 계획 172
〈그림-76〉 지적재산권 미취득 이유 174
〈그림-77〉 공예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 인지도(연도별) 176
〈그림-78〉 공예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 도움 정도 178
〈그림-79〉 원산지 공개 및 표기 의향 181
〈그림-80〉 원산지 표기 제도의 도입 필요성 181
〈그림-81〉 주 52시간 근로제도의 영향 183
〈그림-82〉 주 52시간 근로제도 도입 시 우려 사항(복수응답) 185
〈그림-83〉 1인 공방 대상 주 52시간 근로제도 적용에 대한 인식 187
〈그림-84〉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 189
〈그림-85〉 공예 관련 전담 부서명 195
〈그림-86〉 공예 관련 전담 부서명 195
〈그림-87〉 공예 관련 전시 및 교육시설 197
〈그림-88〉 공예 관련 전시 및 교육시설 197
〈그림-89〉 공예품 판매 관련 시설 198
〈그림-90〉 공예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지원 필요사항_정책단계별 199
〈그림-91〉 공예시장 매출 점유율_업종 및 작업방식별 205
〈그림-92〉 공예시장 매출 점유율_규모 및 권역별 205
〈그림-93〉 공예시장 매출 점유율_공예품 소재 및 용도별 206
〈그림-94〉 국민경제에서의 공예시장 비중과 1인당/업체당 부가가치 209
〈그림-95〉 공예시장 부가가치 점유율_업종 및 권역별 209
〈그림-96〉 공예시장 부가가치 점유율_공예품 소재 및 용도별 210
〈그림-97〉 공예산업의 고용효과 및 고용계수 213
〈그림-98〉 공예산업의 고용 점유율_업종 및 권역별 213
〈그림-99〉 공예산업의 고용 점유율_공예품 소재 및 용도별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