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Ⅰ.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의 이해 3 1.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 현황 3 2.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 정의 4 3.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 학습 특성 7Ⅱ. 증거기반실제의 이해 13 1. 증거기반실제 정의 및 위계 13 2. 증거기반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15 3. 증거기반실제의 질적 지표 18Ⅲ.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를 위한 증거기반실제 23 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 24 2. 긍정적행동지원 30 3.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 40 4. 비디오 모델링 46 5. 비연속개별시도 교수 53 6. 상황이야기 59 7. 자기교수 66 8. 중심축반응훈련 71 9. 지역사회중심교수 77 10. 환경중심언어중재 84Ⅳ. 단일대상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방법론 이해 93 1. 이성용(2018) 연구 분석 93 2. SPSS를 활용한 비모수통계 방법 112【 마무리하며 】 121【 참고문헌 】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