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요구 및 실태 조사 15
나.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도출 16
3. 연구 방법 16
가. 문헌 분석 16
나. 설문 조사 17
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17
라. 전문가 협의회 17
Ⅱ.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 18
1. 지속가능발전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 19
가. 지속가능발전 개념 19
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와 전개 23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전개 및 동향 28
가. 국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전개와 동향 28
나. 국외 지속가능발전교육 사례 및 동향 39
Ⅲ. 설문 결과 분석 44
1. 설문 조사 개요 45
가. 조사 방법 및 조사 대상 45
나. 조사 내용 48
2.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인식 52
가. 교사 52
나. 학생 55
다. 학부모 57
3.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61
가. 교사 61
나. 학생 70
다. 학부모 78
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 관련 현황 85
5.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개선 방안 93
Ⅳ.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분석 96
1. 포커스 그룹 1차 인터뷰 결과 분석 97
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현황 진단 98
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 해석 99
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성과와 한계 101
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향후 방향 102
마. 지속가능발전교육 강화 방안 103
바. 요약 105
2. 포커스 그룹 2차 인터뷰 결과 분석 106
가. 지속가능발전교육 개념에 대한 이해와 실행 간의 괴리 해소 107
나.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통해 우리 교육이 강조해야 할 점 109
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과정 강화 방안 110
라.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환경교육/세계시민교육과의 관계 111
마. 요약 112
Ⅴ. 요약 및 제언 114
1. 요약 115
2. 제언 121
참고문헌 126
ABSTRACT 130
[부록] 134
1. 설문지 135
2. FGI 질문지 166
3. 1, 2차 FGI 회의록 170
판권기 3
〈표 Ⅱ-1-1〉 유네스코의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 국제 이행계획 초안」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25
〈표 Ⅱ-1-2〉 한국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 영역 26
〈표 Ⅱ-1-3〉 BLK-Programm 21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요 내용 범주 26
〈표 Ⅱ-1-4〉 제4차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2021-2040)의 K-SDGs 17개 목표 27
〈표 Ⅱ-1-5〉 지속가능성을 위한 역량: 문헌분석 결과 (Kioupi & Voulvoulis, 2019) 42
〈표 Ⅲ-1-1〉 응답자 특성 (교사) 46
〈표 Ⅲ-1-2〉 응답자 특성 (학생) 47
〈표 Ⅲ-1-3〉 응답자 특성 (학부모) 47
〈표 Ⅲ-1-4〉 교사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방식 48
〈표 Ⅲ-1-5〉 학생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방식 50
〈표 Ⅲ-1-6〉 학부모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방식 51
〈표 Ⅲ-2-1〉 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 중 우리나라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교사 응답(5가지 선택) 53
〈표 Ⅲ-2-2〉 지속가능발전 방향의 중요성 정도: 교사 응답 54
〈표 Ⅲ-2-3〉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 교사 응답(복수 응답) 55
〈표 Ⅲ-2-4〉 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 중 우리나라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학생 응답(5가지 선택) 56
〈표 Ⅲ-2-5〉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관심: 학부모 응답 57
〈표 Ⅲ-2-6〉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관심에 관한 차이 검증 결과: 학부모 응답 57
〈표 Ⅲ-2-7〉 국가 지속가능발전 목표 중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것: 학부모 응답(5가지 선택) 58
〈표 Ⅲ-2-8〉 지속가능발전의 방향에 대한 중요성: 학부모 응답 59
〈표 Ⅲ-2-9〉 지구생태계에 대한 배려에 관한 성별 차이 검증 결과: 학부모 응답 60
〈표 Ⅲ-2-10〉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 학부모 응답(복수 응답) 60
〈표 Ⅲ-3-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내용 중 학교교육에서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교사 응답(5가지 선택) 61
〈표 Ⅲ-3-2〉 지속가능발전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에 대한 공감도: 교사 응답 62
〈표 Ⅲ-3-3〉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 교사 응답(복수 응답) 63
〈표 Ⅲ-3-4〉 학생들에게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가르칠 필요성: 교사 응답 64
〈표 Ⅲ-3-5〉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필요성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교사 응답 64
〈표 Ⅲ-3-6〉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환경교육의 관계: 교사 응답 65
〈표 Ⅲ-3-7〉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세계시민교육 관계: 교사 응답 66
〈표 Ⅲ-3-8〉 범교과 학습 주제의 하나인 환경ㆍ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된 지도 방식: 교사 응답(복수 응답) 67
〈표 Ⅲ-3-9〉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이 반영된 정도: 교사 응답 68
〈표 Ⅲ-3-10〉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강화 여부: 교사 응답 68
〈표 Ⅲ-3-11〉 차기 교육과정 총론 개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강화 여부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교사 응답 69
〈표 Ⅲ-3-12〉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주제에 관심 정도: 학생 응답 70
〈표 Ⅲ-3-13〉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주제에 관심 정도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학생 응답 72
〈표 Ⅲ-3-1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요 내용에 대한 정보 취득 경로: 학생 응답(복수 응답) 73
〈표 Ⅲ-3-15〉 학교에서 다룬 적이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제: 학생 응답(복수 응답) 74
〈표 Ⅲ-3-16〉 학교에서 다룬 적이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제를 다룬 활동: 학생 응답(복수 응답) 75
〈표 Ⅲ-3-17〉 학교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배우고 싶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제: 학생 응답(복수 응답) 76
〈표 Ⅲ-3-18〉 학교에서 앞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주제를 배우고 싶은 방법: 학생 응답(복수 응답) 77
〈표 Ⅲ-3-19〉 강조될 필요가 있는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학부모 응답(5가지 선택) 78
〈표 Ⅲ-3-20〉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에 대한 공감도: 학부모 응답 79
〈표 Ⅲ-3-2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성: 학부모 응답 80
〈표 Ⅲ-3-22〉 학생에게 길러주어야 하는 기능이나 역량: 학부모 응답(복수 응답) 81
〈표 Ⅲ-3-23〉 길러주어야 하는 기능이나 역량에 대한 개방형 설문 조사 결과: 학부모 응답 82
〈표 Ⅲ-3-2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강화 방식에 대한 개방형 설문 조사 결과: 학부모 응답 83
〈표 Ⅲ-4-1〉 담당 교과 수업이나 학교 운영 프로그램 및 활동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관련된 주제: 교사 응답(복수 응답) 85
〈표 Ⅲ-4-2〉 제시된 항목 외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하여 다루는 주제: 교사 응답 86
〈표 Ⅲ-4-3〉 담당하는 교과의 수업이나 학교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 활동 관련 주제를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기능이나 역량: 교사 응답(복수 응답) 87
〈표 Ⅲ-4-4〉 제시된 항목 외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하여 다루는 주제: 교사 응답 88
〈표 Ⅲ-4-5〉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교과 수업이나 학교 프로그램 활동 실행 방식: 교사 응답(복수 응답) 90
〈표 Ⅲ-4-6〉 지속가능발전교육 방법: 교사 응답(복수 응답) 91
〈표 Ⅲ-4-7〉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의 주된 요인: 교사 응답(복수 응답) 91
〈표 Ⅲ-4-8〉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교사교육과 연수 참여 의사: 교사 응답 92
〈표 Ⅲ-5-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 교사 응답(복수 응답) 93
〈표 Ⅲ-5-2〉 차기 교육과정 개정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화한다면 적절한 방식: 교사 응답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