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과 목적 15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15
2) 연구 목적과 기대 효과 17
2. 연구 방법 18
1) 이론적 검토와 사례 조사 18
2) 테미오래 운영 실태에 관한 내용 분석 18
3) 전문가 면담과 자문 18
4) 테미오래의 가치와 위상, 정책방향 도출 19
5) 연구 진행 과정 20
2장 이론적 논의 21
1. 근대문화유산의 문화적 가치 22
1) 근대문화유산의 개념 22
2)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관점의 변화 23
3) 근대문화유산의 활용 방식 25
2. 대전 근대문화유산의 장소적 가치 30
1) 공동체의 기억이 공유되는 장소성 30
2) 대전 원도심의 근대문화유산이 지니는 장소성 31
3장 근대 역사문화 장소의 활용 사례 34
1. 근대 관사(공관) 활용 사례 35
1) 광역시도의 단체장 근대 관사(공관) 활용 사례 35
2) 철도ㆍ군(軍) 관사 활용 사례 45
2.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용 사례 51
1) 광주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51
2) 대구 근대문화골목 54
3) 인천 아트플랫폼 종합문화예술거리 56
4) 군산 시간여행마을(근대역사문화공간) 59
5)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60
6) 전북 삼례문화예술촌 61
7) 대만 가오슝 보얼예술특구 63
4장 테미오래의 현황 65
1. 테미오래의 장소적 특성 66
1) 테미오래의 역사 66
2) 테미오래의 지리적 특성 71
3) 테미오래의 공간적 특성 72
4) 테미오래 관사별 특성 74
2. 테미오래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79
1) 테미오래 프로그램 개요 79
2) 공관별 운영 프로그램 현황 81
3) 운영 프로그램의 성과와 개선점 88
3. 테미오래에 대한 언론의 인식 90
1) 테미오래와 관련된 언론 보도의 경향 90
2) 테미오래에 대한 언론의 주요 의견 95
5장 테미오래의 문화적 활성화 방향 102
1. 운영 방향 설정 103
1) 근대문화유산으로서 테미오래의 가치 103
2) 테미오래의 운영 실태 106
3) 기본 운영 방향 109
2. 정책 사업 방안 112
1) 테미오래의 독특한 가치를 발굴하고 축적 112
2) 품격 있는 문화 향유 공간으로 특화 116
3) 대전의 도시브랜드 상승을 이끄는 통합적 마케팅 119
4) 운영 주체의 역량 강화로 자생력 확보 127
3. 테미오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32
참고문헌 134
판권기 3
표 1-1. 전문가 면담 내용 19
표 2-1. 근대 건축물의 활용 유형에 따른 사례 분석(조신혜, 2009 재구성) 28
표 2-2. 원도심 근대건축물(등록문화재) 33
표 3-1. 도지사/특ㆍ광역시장 관사(공관) 현황 35
표 4-1. 테미오래 프로그램 운영 현황(2021년 기준) 79
표 5-1. 테미오래 인근 근대문화유산과 주요관광거점 104
표 5-2. 테미오래의 문화적 활성화를 위한 제반 여건 109
표 5-3. Cross-Swot 분석을 통한 주요 추진전략 도출 110
그림 1-1. 연구 진행 단계 20
그림 2-1. 군산시의 근대문화유산(장미갤러리, 일본 제 18은행, 군산세관, 조선은행, 전주지방법원 군산지청 관사) 26
그림 2-2. 근대문화유산의 교육ㆍ전시 흐름 27
그림 2-3. 서울문화역284 내ㆍ외부 29
그림 2-4. 2020-2021 〈서울문화역284〉 전시프로그램 29
그림 3-1. 임시수도기념관 36
그림 3-2. 충북도지사관사 전경(좌: 1969년/ 우: 2006년) 37
그림 3-3. 충북문화관 37
그림 3-4. 한양도성 혜화동 전시ㆍ안내센터 38
그림 3-5. 춘천시청 부속건물 39
그림 3-6. '굿모닝하우스' 당시 경기도지사 구 관사 40
그림 3-7. 전북문학관 41
그림 3-8. 옛 경북도청 도지사관사 41
그림 3-9. 하정웅미술관 42
그림 3-10. 경남도민의 집 43
그림 3-11. 제주어린이꿈바당도서관 44
그림 3-12. 순천시 철도관사마을의 모습 46
그림 3-13. 순천철도마을 축제와 순천철도 어린이동요제 46
그림 3-14. 구 영주역 전경(1973년 이전) 48
그림 3-15. 영주 관사골 관사(좌)와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사업대상지(우) 48
그림 3-16. 상암동 일본군 관사의 모습 50
그림 3-17. 일본군 관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50
그림 3-18. 우일선선교사 사택, 이장우 가옥, 오웬기념각(좌부터) 51
그림 3-19. 양림동 펭귄마을과 그 안에 조성된 공예특화거리 52
그림 3-20. 대구 근대문화골목의 서양식 주택들(선교박물관, 의료박물관, 교육역사박물관) 55
그림 3-21. 대구 근대골목투어 제2코스 지도 55
그림 3-22. 인천아트플랫폼으로 재탄생한 부두 창고 전경 56
그림 3-23.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진행되는 레지던시 전시, 교육, 공연 프로그램 57
그림 3-24. 인천아트플랫폼 거리 및 조형물 57
그림 3-25. 호남관세박물관, 근대미술관, 근대건축관(왼쪽부터) 60
그림 3-26. 목포근대역사관 1관, 목포근대역사관 2관(왼쪽부터) 61
그림 3-27. 완주 삼례문화예술촌 건물과 내부 62
그림 3-28. 대만 가오슝 보얼예술특구 지도 63
그림 3-29. 대만 가오슝 보얼예술특구 내의 창고들 64
그림 4-1. 충남도지사 공관, 충청남도 관사촌 및 대전공립중학교(현 대전고등학교) 66
그림 4-2. 태미오래 배치도 67
그림 4-3. 테미오래 드라마 촬영지 안내판 68
그림 4-4. 옛 충남도지사공관에서 테미오래로 69
그림 4-5. 테미오래 개관식 69
그림 4-6. 대전시 원도심 지역의 연도별 변화 및 시가지 확대 과정 71
그림 4-7. 테미오래의 지리적 위치 72
그림 4-8. 테미오래의 내ㆍ외부 경관 73
그림 4-9. 충남도지사공관 전경 74
그림 4-10. 관사 1호, 2호 내ㆍ외부 75
그림 4-11. 관사 5호, 6호 내ㆍ외부 76
그림 4-12. 관사 3호 77
그림 4-13. 관사 7ㆍ9호 8ㆍ10호 전경 78
그림 4-14. 테미오래 관사별 프로그램 현황 80
그림 4-15. 테미오래 관련 언론 보도량의 연도별 추이 91
그림 4-16. 충남도지사 관사촌, 테미오래 관련 기사 연관어 분석 93
그림 4-17. 테미오래 관련 기사 관계도 분석(가중치 4) 94
그림 5-1. 테미오래 주변의 근대문화유산과 주요관광거점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