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6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학생평가 용어 정비 관련 선행연구 7
주요 학생평가 정책 방향과 개념 정리 8
02. 국가 수준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용어 사용 분석 11
교육부 문서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용어 분석 11
시ㆍ도교육청 문서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용어 분석 18
03. 단위학교에서의 학생평가 관련 용어 사용 현황 분석 및 쟁점 파악 22
학생평가 관련 용어 사용 현황 분석 및 쟁점 파악 22
04. 학생평가 용어 정비 방안 관련 정책 제언 35
학생평가 용어 사용의 혼재에 따른 문제 인식 공유 35
학생평가 용어 정비를 위한 제도 개선 마련 37
참고문헌 38
판권기 2
〈표 1〉 시ㆍ도교육청 업무계획에서 과정 중심 평가 관련 사용 용어 8
〈표 2〉 평가 유형 분류 예시 9
〈표 3〉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10
〈표 4〉 학생의 응답 방식 분류에 따른 문항 유형 10
[그림 Ⅱ-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