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 개요 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4
1.2. 연구 방법 4
1.3. 무인정보단말기의 정의 및 현황 5
1.3.1. 정의 5
1.3.2. 무인정보단말기의 종류 5
1.3.3. 국내 무인정보단말기 사용 현황 6
2. 무인정보단말기 등 관련 법령/표준 분석 7
2.1. 목적 7
2.2. 주요 법령/표준 조사 7
2.2.1. European Accessibility Act(EAA) 8
2.2.2.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ADA) 9
2.2.3. The U.S. Air Carrier Access Act(ACAA) 10
2.2.4. The U.S. Section 508 Guidelines for ICT(Section 508) 10
2.2.5. Accessible Design for Self-Service Interactive Devices from the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CAN/CSA-B651.12-07, 2007) 11
2.2.6. Irish National IT Accessibility Guidelines 11
2.2.7. 21st Communications and Video Accessibility Act(21st CVAA) 12
2.2.8. 국가정보화 기본법 13
2.2.9. 장애인ㆍ노인 등의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을 위한 권장지침 13
2.2.10. 공공단말기 접근성 가이드라인(KS X 9211) 14
2.2.11. 행정사무정보처리용 무인민원발급기 표준규격 14
2.2.12. 금융자동화기기 접근성 지침 15
2.3. 주요 법령/표준 분석 16
2.3.1. 분석 방법 17
2.3.2. 분석 결과 17
2.4. 고찰 23
3. 국내 제조사 현황 분석 24
3.1. 조사 목적 24
3.2. 일정 24
3.3. 인터뷰 대상자 24
3.4. 인터뷰 방법 24
3.5. 인터뷰 문항 별 결과 25
3.5.1. 인터뷰 대상자 기본 문항 25
3.5.2. 제조ㆍ유통 등의 과정에 적용되는 법령 26
3.5.3. 국내 산업 관련 동향 26
3.5.4/3.5.5. 가이드라인의 문항별 개선에 필요한 어려움ㆍ비용 파악 28
3.5.5. 민간 확산을 위한 정부 지원 방안 모색 38
3.6. 고찰 39
4. 휴리스틱 평가 40
4.1. 목적 40
4.2. 연구 일정 40
4.3. 연구 방법 40
4.3.1. 휴리스틱 진단 기준 도출 40
4.3.2. 조사 방법 44
4.4. 휴리스틱 평가 결과 45
4.4.1. 조사 대상 45
4.4.2. 간략 기능 조사 결과(표 4-5) 47
4.4.3. 휴리스틱 평가 결과 49
4.5. 고찰 56
5. 사용자 평가 57
5.1. 목적 57
5.2. 일정 57
5.3. 피실험자 57
5.3.1. 조사 대상 57
5.3.2. 응답자의 장애 유형별 특징 57
5.4. 평가 방법 58
5.4.1. 조사 방법 58
5.4.2. 설문 및 인터뷰 구성 58
5.5. 평가 결과 59
5.5.1. 응답자 기본 문항 및 이용 실태 59
5.5.2. 수집된 사용자 경험 60
5.5.3. 접근성 가이드라인 항목 별 중요도 산출 63
5.6. 고찰 74
5.6.1. 장애 유형별 필요 접근성 기능 충돌 74
5.6.2. 장애 유형별 무인정보단말기 활용도 차이 75
5.6.3. KS X 9211 에서 포함되지 않은 내용 75
6. 접근성 관련 전문가 포럼 76
6.1. [포럼 1] 장애유형 별 FGI 고려사항 분석 76
6.1.1. 포럼 목적 76
6.1.2. FGI 인터뷰 문항 관련 논의 76
6.1.3. 설문조사 (KS X 9211 : 2016 중요도 산출) 관련 논의 76
6.2. [포럼 2] FGI 진행 결과 공유 및 법 제정 시 고려사항 논의 77
6.2.1. 포럼 목적 77
6.2.2. 법 제정 시 가장 중요한 분야 77
6.2.3. 유예기간 제공 77
6.2.4. 인력서비스 제공 78
6.2.5. 개인 디바이스 연동 78
6.2.6. 스크린 리더 기능의 의무화 78
7. 장애인차별금지법령 개정안 79
7.1. 무인정보단말기 관련 법령 개정 방향 79
7.1.1. 시행 시기 시행령 부칙 개정 80
7.1.2. 단계적 적용 81
7.2. 이동통신단말장치에 설치되는 응용 소프트웨어 관련 법령 개정 방향 84
8. 결론 85
[표 1-1] 산업 분야 별 세부 현황(시장경제신문, 2017.07.06. 참조) 6
[표 2-1] 법령/표준 정리(K:무인정보단말기, A:응용 소프트웨어) 7
[표 2-2] 공통 항목 별 접근성 기능/UI 기능 17
[표 2-3] 바닥 또는 지면 공간 및 관련 예시 18
[표 2-4] 작동부 공간 및 관련 예시 18
[표 2-5] 디스플레이 가시성 및 관련 예시 19
[표 2-6] 사용자 식별 방법 및 관련 예시 19
[표 2-7] 프라이버시 보호 및 관련 예시 19
[표 2-8] 미세한 컨트롤 대안 및 관련 예시 20
[표 2-9] 충분한 시간 및 관련 예시 20
[표 2-10] 촉각 정보 및 관련 예시 21
[표 2-11] 입력 컨트롤의 식별 및 관련 예시 21
[표 2-12] 텍스트 크기 확대 및 관련 예시 21
[표 2-13] 색상 대비/색 배제 및 관련 예시 22
[표 2-14] 디스플레이 깜빡임 및 관련 예시 22
[표 2-15] 음량 조절 및 관련 예시 22
[표 3-1] 디스플레이의 위치 어려움과 비용 28
[표 3-2] 컨트롤 크기 및 간격 어려움과 비용 29
[표 3-3] 결제 카드/현금의 삽입구/배출구 어려움과 비용 29
[표 3-4] 힘의 조작 어려움과 비용 30
[표 3-5] 촉각 돌기 어려움과 비용 31
[표 3-6] 터치스크린 화면의 TTS 기능 어려움과 비용 31
[표 3-7] 텍스트 크기 어려움과 비용 32
[표 3-8] 색상 변경 어려움과 비용 32
[표 3-9] 화면 깜빡임 사용 금지 어려움과 비용 33
[표 3-10] 디스플레이 비침 방지 어려움과 비용 33
[표 3-11] 음성 출력 시스템 어려움과 비용 34
[표 3-12] 입력에 소요되는 충분한 시간 제공 어려움과 비용 35
[표 3-13] 생체인식 대체수단 제공 어려움과 비용 35
[표 3-14] 작업 종료 어려움과 비용 36
[표 3-15] 일관성 유지 어려움과 비용 36
[표 3-16] 개인식별번호 어려움과 비용 37
[표 3-17] 사용자 교육 어려움과 비용 37
[표 3-18] 개인정보보호 어려움과 비용 38
[표 4-1] UI 기능 정리 41
[표 4-2] 진단 기준 정리 42
[표 4-3] 접근성 평가 시나리오 44
[표 4-4] 휴리스틱 조사 대상 45
[표 4-5] 간략 기능 조사 요약표 48
[표 4-6] 접근성 평가 결과 49
[표 4-7] 접근성 평가 합격 문항 53
[표 4-8] 접근성 평가 불합격 문항 53
[표 5-1] 항목별 사용 경험 수집 61
[표 5-2] 설치장소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4
[표 5-3] 통로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4
[표 5-4] 작동부 및 디스플레이 위치 항목의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5
[표 5-5] 구별 가능한 컨트롤 항목의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5
[표 5-6] 삽입구와 배출구 분석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6
[표 5-7] 단순한 조작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6
[표 5-8] 컨트롤의 인식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7
[표 5-9] 시각정보의 제공 방법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7
[표 5-10]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8
[표 5-11] 음량 조절 분석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8
[표 5-12] 피드백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9
[표 5-13] 청각 정보의 제공 방법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69
[표 5-14] 간결한 언어 사용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0
[표 5-15] 카드 사용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0
[표 5-16] 생체인식 대체 수단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1
[표 5-17] 충분한 시간 제공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1
[표 5-18] 작업 종료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2
[표 5-19] 일관성 유지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2
[표 5-20] 사용자 교육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3
[표 5-21] 개인정보보호 항목의 중요도 분석 결과 73
[표 7-1] 장애인차별금지법 제 21조 개정안 79
[표 7-2] 장애인 차별금지법 시행령 개정안 예시 80
[표 7-3]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별표 3] 82
[표 7-4]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별표 4의2] 〈신설 2018. 3. 27.〉 83
[그림 1-1] 연구 방법 개요 5
[그림 2-1] Irish National IT Accessibility Guidelines 12
[그림 2-2] 장애인ㆍ노인 등의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을 위한 권장지침 14
[그림 2-3] 금융자동화기기 접근성 지침 16
[그림 2-4] 법령 및 표준 분석 정리표 예시 16
[그림 3-1] 인터뷰 기본 문항 24
[그림 3-2] 중요도 평가 문항 24
[그림 3-3] 인터뷰 대상자가 진행한 프로젝트 업무 25
[그림 3-4] 인터뷰 대상자가 5년 이내 진행한 무인정보단말기 분야 25
[그림 3-5] 인터뷰 대상자의 접근성 기능 진행 여부 26
[그림 3-6] 업계의 제작 동향 27
[그림 3-7] 전기용품안전인증 27
[그림 3-8] GOOD Software 인증 27
[그림 3-9] 디스플레이의 위치 분석 결과 28
[그림 3-10] 컨트롤 크기 및 간격 분석 결과 29
[그림 3-11] 결제 카드/현금의 삽입구/배출구 분석 결과 29
[그림 3-12] 힘의 조작 분석 결과 30
[그림 3-13] 촉각돌기 분석 결과 30
[그림 3-14] 터치스크린 화면의 TTS 기능 분석 결과 31
[그림 3-15] 텍스트 크기 분석 결과 32
[그림 3-16] 색상 변경 분석 결과 32
[그림 3-17] 화면 깜빡임 사용 금지 분석 결과 33
[그림 3-18] 디스플레이 비침 방지 분석 결과 33
[그림 3-19] 음성 출력 시스템 분석 결과 34
[그림 3-20] 입력에 소요되는 충분한 시간 제공 분석 결과 34
[그림 3-21] 생체인식 대체수단 제공 분석 결과 35
[그림 3-22] 작업 종료 분석 결과 35
[그림 3-23] 일관성 유지 분석 결과 36
[그림 3-24] 개인식별번호 분석 결과 36
[그림 3-25] 사용자 교육 분석 결과 37
[그림 3-26] 개인정보보호 분석 결과 38
[그림 4-1] 간략 기능 조사지 44
[그림 4-2] 진단 기준 실제 평가지 45
[그림 4-3] 영화관 46
[그림 4-4] 쇼핑몰 46
[그림 4-5] 패스트푸드점 47
[그림 4-6] 접근성 평가 결과 - 물리적 접근 49
[그림 4-7] 접근성 평가 결과 - 컨트롤 크기 및 간격 50
[그림 4-8] 접근성 평가 결과 - 피드백 50
[그림 4-9] 접근성 평가 결과 - 시력의 보완 및 대체 51
[그림 4-10] 접근성 평가 결과 - 색 명암 51
[그림 4-11] 디스플레이의 가시성 52
[그림 4-12] 접근성 평가 결과 - 청력의 보완 및 대체 52
[그림 4-13] 접근성 평가 결과 - 헬프 기능 53
[그림 4-14] 장애인 특화 기능 - UI 이동 54
[그림 4-15] 장애인 특화 기능 - UI 이동 54
[그림 4-16] 장애인 특화 기능 - 직원 호출 버튼 및 돋보기 기능 55
[그림 4-17] 장애인 특화 기능 - UI 이동 및 돋보기 기능 55
[그림 5-1] 사용자 인터뷰 진행 사진 58
[그림 5-2] 사용자 평가 설문 문항 예시 58
[그림 5-3] 사용자 평가 설문 문항 예시 58
[그림 5-4] 장애 유형별 무인정보단말기 이용 빈도 59
[그림 5-5] 장애 유형별 무인정보단말기 주 이용 분야 59
[그림 5-6] 장애 유형별 관련 법 제정 필요성ㆍ사용 만족도 60
[그림 5-7] 장애 유형별 우선적으로 접근ㆍ이용을 희망하는 분야 60
[그림 5-8] 설치장소 항목의 설문 결과 64
[그림 5-9] 통로 항목의 설문 결과 64
[그림 5-10] 작동부 및 디스플레이 위치 항목의 설문 결과 65
[그림 5-11] 구별 가능한 컨트롤 항목의 설문 결과 65
[그림 5-12] 삽입구와 배출구 항목의 설문 결과 66
[그림 5-13] 단순한 조작 항목의 설문 결과 66
[그림 5-14] 컨트롤의 인식 항목의 설문 결과 67
[그림 5-15] 시각정보의 제공 항목의 설문 결과 67
[그림 5-16]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항목의 설문 결과 68
[그림 5-17] 음량 조절 항목의 설문 결과 68
[그림 5-18] 피드백 항목의 설문 결과 69
[그림 5-19] 청각 정보의 제공 방법 항목의 설문 결과 69
[그림 5-20] 간결한 언어 사용 항목의 설문 결과 70
[그림 5-21] 카드 사용 항목의 설문 결과 70
[그림 5-22] 생체인식 대체 수단 제공 항목의 설문 결과 71
[그림 5-23] 충분한 시간 제공 항목의 설문 결과 71
[그림 5-24] 작업 종료 항목의 설문 결과 72
[그림 5-25] 일관성 유지 항목의 설문 결과 72
[그림 5-26] 사용자 교육 항목의 설문 결과 73
[그림 5-27] 개인정보보호 항목의 설문 결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