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1년 민관협치에 관한 여론수렴단 인식조사(1차) 3
연구진 4
일러두기 5
목차 6
I. 결과요약 14
1. 조사개요 14
2. 조사결과 17
3. 결론 26
II. 조사개요 30
1. 배경 및 목적 30
2. 조사 설계 30
3. 조사 내용 31
4. 자료처리 및 척도 분석 32
1) 자료처리 및 분석 32
2) 척도 계산 32
5. 응답자 특성 33
III. 조사결과 38
1. 협치 관련 인식 및 필요성 38
1) 협치에 대한 이해도 38
2) 협치 필요성 39
3) 협치가 필요한 이유 40
2. 협치 현황 및 과제 41
1) 협치 책임 및 권한의 시작점 41
2) 협치 과정에서의 고충 42
3) 협치 실현을 위한 선행과제 43
4) 협치 실현을 위한 방향성 및 목표 44
5) 협치 학습과정 참여 의향 45
3. 민선7기 민관협치 평가 46
1) 민관협치 실현도 46
2) 민관협치 실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47
3) 민관협치 우수 사례 48
4. 행정과 시민사회단체 소통 평가 49
1) 공무원 대상 소통 평가 49
2) 시민사회활동가 대상 소통 명가 51
3) 공통문항 55
5. 광주시민총회 필요성 및 운영방안 60
1) 광주시민총회 필요성 60
2) 광주시민총회 운영 방안 61
IV. 결론 64
1. 민관협치 관련 교육 운영·확대 64
2. 민관 갈등 예방을 위한 소통 강화 64
3. 참여 주체 간 권한과 책임의 균등 분배 65
4. 민관협치 체계를 통한 광주시민총회 운영 65
V. 부록 - 설문지 70
1. 공무원용 70
2. 시민사회활동가용 74
21년 민관협치 사업평가 및 22년 추진방향 설문조사(2차) 78
연구진 79
일러두기 80
목차 82
결과요약 90
1. 조사 개요 90
2. 조사 결과 91
I. 조사개요 98
1. 배경 및 목적 98
2. 조사 설계 98
3. 조사 내용 99
4. 자료처리 및 척도 분석 100
1) 자료처리 및 분석 100
2) 척도 계산 100
5. 응답자 특성 101
II. 조사결과 106
1. 2021년 협치 사업 참여 106
1) 지역 현안 중 관심 분야 106
2) 민관협치위원회 소속 위원 여부 110
3) 민관협치위원회 의제 제안 여부 112
4) 민관협치위원회의 의제 발굴 노력 115
2. 2021년 민관협치 사업 평가 116
1) 민관협치를 통한 행정조직 및 공무원 변화도 116
2) 민관협치를 통한 시민단체 및 활동가 변화도 118
3) 행정-시민사회의 협치 여부 119
4) 민관협치 분과위원회 운영 평가 124
5) 민관협치 위원회(분과위원회) 운영 성과 127
3. 2022년 추진 방향 129
1) 2022년 민관협치 안정화 및 기반 마련 과제 129
2) 지역 현안 중 민관협치 우선 참여 의제 131
3)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건 133
4)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 내용 135
5) 민관협치 분과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137
6) 9개 분과위원회 이외에 신설되어야 하는 분야 139
7)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중장기적 지역의제로 삼아야 할 기타의건 140
III. 결론 146
1. 민관협치에 참여한 시민사회활동가의 확대 및 참여율 제고 노력 146
2. 민관협치 성과는 긍정적 평가, 성과 확산 필요 146
3. 2022년 민관협치 추진 방향 147
IV. 부록 152
1. 설문지 152
판권기 157
21년 민관협치에 관한 여론수렴단 인식조사(1차) 9
[표 1] 조사 설계 30
[표 2] 조사 내용 31
[표 3] 응답자 특성 34
[표 4] 협치에 대한 이해도 38
[표 5] 협치 필요성 39
[표 6] 협치가 필요한 이유 40
[표 7] 협치 책임 및 권한의시작점 41
[표 8] 협치 과정에서의 고충 42
[표 9] 협치 실현을 위한 선행과제 43
[표 10] 협치 실현을 위한 방향성 및 목표 44
[표 11] 협치 학습과정 참여 의향 45
[표 12] 민관협치 실현도 46
[표 13] 민관협치 실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47
[표 14] 민관협치 우수 사례 48
[표 15] 시민사회와의 소통 방식 49
[표 16] 시민사회단체 의견 수렴 필요도 50
[표 17] 행정부서와의 소통 방식 51
[표 18] 행정부서와의 협의 채널 만족도 52
[표 19] 행정부서와의 정책 협의 빈도 53
[표 20] 민관 관계 수평도 54
[표 21] 민관 갈등 경험 여부 55
[표 22] 민관 갈등 원인 56
[표 23] 민관 갈등 사례 57
[표 24] 민관 주체의 실질적 참여 수준 58
[표 25] 참여 협의 권한과 책임 분배 수준 59
[표 26] 광주시민총회 필요성 60
[표 27] 광주시민총회 운영 방안 61
21년 민관협치 사업평가 및 22년 추진방향 설문조사(2차) 84
[표 1] 조사 개요 90
[표 2] 조사 설계 98
[표 3] 조사 내용 99
[표 4] 응답자 특성 102
[표 5] 지역 현안 중 관심 분야 107
[표 6] 관심분야별 세부내용 108
[표 7] 민관협치위원회 소속 위원 여부 110
[표 8] 소속 위원회 이해 및 참여도 111
[표 9] 민관협치위원회 의제 제안 여부 112
[표 10] 의제를 제안하지 않은 이유 114
[표 11] 민관협치위원회의 의제 발굴 노력 115
[표 12] 민관협치를 통한 행정조직 및 공무원 변화도 117
[표 13] 민관협치를 통한 시민단체 및 활동가 변화도 118
[표 14] 행정-시민사회의 협치 여부 119
[표 15] 행정-시민사회 협치가 잘 이루어지는 이유 121
[표 16] 행정-시민사회 협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123
[표 17] 민관협치 분과위원회 운영 평가(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124
[표 18] 민관협치 분과위원회의 정상적 운영이 되지 않는 이유 126
[표 19] 민관협치 위원회 운영 성과 128
[표 20] 2022년 민관협치 안정화 및 기반 마련 과제 130
[표 21] 지역 현안 중 민관협치 우선 참여 의제 132
[표 22]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건 134
[표 23]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 내용 136
[표 24]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138
[표 25]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중장기적 지역의제로 삼아야 할 기타의견 140
[표 26]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중장기적 지역의제로 삼아야 할 기타의견_세부내용 141
21년 민관협치에 관한 여론수렴단 인식조사(1차) 10
〈그림 1〉 자료처리 및 분석 체계 32
〈그림 2〉 공무원 응답자 특성 33
〈그림 3〉 시민사회활동가 응답자 특성 33
〈그림 4〉 협치에 대한 이해도 38
〈그림 5〉 협치 필요성 39
〈그림 6〉 협치가 필요한 이유 40
〈그림 7〉 협치 책임 및 권한의 시작점 41
〈그림 8〉 협치 과정에서의 고충 42
〈그림 9〉 협치 실현을 위한 선행과제 43
〈그림 10〉 협치 실현을 위한 방향성 및 목표 44
〈그림 11〉 협치 학습과정 참여 의향 45
〈그림 12〉 민관협치 실현도 46
〈그림 13〉 민관협치 실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47
〈그림 14〉 민관협치 우수 사례 48
〈그림 15〉 시민사회와의 소통 방식 49
〈그림 16〉 시민사회단체 의견 수렴 필요도 50
〈그림 17〉 행정부서와의 소통 방식 51
〈그림 18〉 행정부서와의 협의 채널 만족도 52
〈그림 19〉 행정부서와의 정책 협의 빈도 53
〈그림 20〉 민관 관계 수평도 54
〈그림 21〉 민관 갈등 경험 여부 55
〈그림 22〉 민관 갈등 원인 56
〈그림 23〉 민관 갈등 사례 57
〈그림 24〉 민관 주체의 실질적 참여 수준 58
〈그림 25〉 참여 주체의 권한과 책임 분배 수준 59
〈그림 26〉 광주시민총회 필요성 60
〈그림 27〉 광주시민총회 운영 방안 61
21년 민관협치 사업평가 및 22년 추진방향 설문조사(2차) 86
[그림 1] 지역 현안 중 관심 분야 91
[그림 2] 민관협치위원회 소속 여부 및 이해 참여도 91
[그림 3] 의제 제안 여부 및 의제 발굴 노력 92
[그림 4] 민관협치를 통한 행정, 공무원과 시민단체, 활동가의 변화 92
[그림 5] 민관협치 사업으로 행정과 시민사회의 협력 정도 및 잘 되는/안 되는 이유 93
[그림 6] 분과위원회 운영 평가 및 성과 93
[그림 7] 민관협치 조직 안정화 과제 및 우선 참여 의제 94
[그림 8]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필요조건 및 교육 94
[그림 9] 민관협치 분과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95
[그림 10] 9개 분과위원회 이외에 신설되어야 하는 분과위원회 분야 95
[그림 11] 자료처리 및 분석 체계 100
[그림 12] 응답자 특성 101
[그림 13] 지역 현안 중 관심 분야 106
[그림 14] 민관협치위원회 소속 위원 여부 110
[그림 15] 소속 위원회 이해 및 참여도 111
[그림 16] 민관협치위원회 의제 제안 여부 112
[그림 17] 의제를 제안하지 않은 이유 113
[그림 18] 민관협치위원회의 의제 발굴 노력 115
[그림 19] 민관협치를 통한 행정조직 및 공무원 변화도 116
[그림 20] 민관협치를 통한 시민단체 및 활동가 변화도 118
[그림 21] 행정-시민사회의 협치 여부 119
[그림 22] 행정-시민사회 협치가 잘 이루어지는 이유 120
[그림 23] 행정-시민사회 협치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122
[그림 24] 민관협치 분과위원회 운영 평가(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124
[그림 25] 민관협치 분과위원회의 정상적 운영이 되지 않는 이유 125
[그림 26] 민관협치 위원회(분과위원회) 운영 성과 127
[그림 27] 2022년 민관협치 안정화 및 기반 마련 과제 129
[그림 28] 지역 현안 중 민관협치 우선 참여 의제 131
[그림 29]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건 133
[그림 30]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교육 내용 135
[그림 31] 민관협치 분과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137
[그림 32] 9개 분과위원회 이외에 신설되어야 하는 분과위원회 분야 139
[그림 33]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중장기적 지역의제로 삼아야 할 기타의견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