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개요 3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6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7
3. 연구의 일정 및 기대효과 38
4/5. 연구의 범위 39
제2절 조사설계 40
1. 조사대상 40
2. 모집단 40
3. 조사내용 41
4. 설문조사 및 분석 방법 49
5. 면접조사 49
제2장 연구배경 50
제1절 충남 다문화가족 자녀 관련 현황 51
1. 충남 국제결혼 추이 51
2. 충남 국제결혼가정 국내출생 자녀 현황 52
3. 충남 다문화 혼인 및 출생 현황 55
4. 충남 다문화 학생 현황 60
5. 중앙 및 충남 다문화가족 자녀 관련 법ㆍ조례와 정책 현황 65
제2절 선행 조사연구 검토 74
1.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만9~24세 청소년 자녀) 75
2. 「다문화청소년 종단연구 2019년」 78
3. 「아동 종합실태조사」(2018년) 79
4. 「2017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2017년) 82
제3절 시사점 85
제3장 설문조사 결과 87
제1절 조사개요 88
1. 조사 목적 88
2. 조사 설계 88
3. 조사 내용 89
4. 응답자 특성 90
제2절 조사결과 92
1. 가정생활 92
2. 학교생활 107
3. 사회생활 및 정책욕구 121
4. 정서와 건강 142
5. 기타 개선 의견사항(자유 제안) 159
제3절 시사점 160
제4장 면접조사 결과 162
제1절 조사개요 163
제2절 조사결과 164
1. 가정생활 164
2. 언어 165
3. 학교생활 166
4. 학업과 진로 169
5. 지원방식 171
6.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에 관한 의견 172
7. 취약 (우려) 가족(한부모, 조손 등) 자녀 생활 173
8. 사회 전반의 다문화가족 이해 수준 175
9. 외국출신 부모의 체류 문제 176
10. 다문화가족 자녀 양육 외국인 조부모 체류 제한 177
제3절 시사점 178
제5장 결론 179
제1절 설문조사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80
1. 가정생활 180
2. 학교생활 183
3. 사회생활 및 정책욕구 186
4. 정서와 건강 189
5. 자유 제안 191
6. 연령, 성별, 지역에 따른 차이 191
제2절 면접조사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92
1. 가족관계 192
2. 교육 및 진로 192
3. 취약가정 자녀 지원 193
4. 지원 정책 점검 194
5. 사회적 인식 제고 194
6. 이주민 부모의 체류, 신분 안정 195
제3절 정책제언 196
1. 가족 및 돌봄 197
2. 학습 및 진로 197
3. 일자리 및 노동 198
4. 정서 및 건강 198
5. 사회 인식 및 아동권리 199
참고문헌 200
[부록] 설문지 201
판권기 216
〈표 1-1〉 연구방법 38
〈표 1-2〉 연구 일정 38
〈표 1-3〉 2019년 충남 연령별 외국인주민 자녀(국내출생) 현황 40
〈표 1-4〉 2019년 충남 9~18세 외국인주민 자녀(국내출생) 현황 41
〈표 1-5〉 선행연구(2017 울산지역) 실태조사 내용 42
〈표 1-6〉 선행연구(2016 부산지역) 실태조사 내용 43
〈표 1-7〉 2018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내용 44
〈표 1-8〉 2017 청소년종합실태조사 내용 46
〈표 1-9〉 2021년 충남 다문화가족 자녀 생활실태 조사내용 48
〈표 2-1〉 충남 국제결혼 추이(2000~2019) 51
〈표 2-2〉 충남 외국인주민 자녀(국내출생) 현황(2016.11.1.~2019.11.1) 52
〈표 2-3〉 전국 외국인주민 자녀(국내출생) 현황(2019.11.1.) 53
〈표 2-4〉 2019년 충남 시군별 외국인주민 자녀 54
〈표 2-5〉 지역별 혼인 건수 및 다문화 비중(2017-2019년) 56
〈표 2-6〉 지역별 이혼 건수 및 다문화 비중(2017-2019년) 57
〈표 2-7〉 지역별 출생아 수 및 다문화 비중(2017-2019년) 58
〈표 2-8〉 지역별 다문화 출생(2008~2019) 59
〈표 2-9〉 전국 다문화 학생 현황(2012~2020) 61
〈표 2-10〉 충남 다문화 유형별 학생 수(2012~2020) 63
〈표 2-11〉 충남 다문화 유형별 학생 수(2020) 64
〈표 2-12〉 다문화가족지원법의 다문화가족 자녀 관련 주요 내용 65
〈표 2-13〉 충청남도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조례 66
〈표 2-14〉 충청남도교육청 다문화교육 진흥에 관한 조례 67
〈표 2-15〉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자녀 지원사업 내용 70
〈표 2-16〉 2021년 충남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사업 72
〈표 2-17〉 2021년 충남 다문화가족자녀 지원사업 현황 73
〈표 2-18〉 국내 다문화가족 자녀 관련 조사연구 현황(2016~2020) 74
〈표 3-1〉 조사 설계 88
〈표 3-2〉 조사 항목(1/2) 89
〈표 3-3〉 조사 항목(2/2) 90
〈표 3-4〉 응답자 특성 91
〈표 3-5〉 부모님과의 관계 92
〈표 3-6〉 외국출신 부모님에 대한 생각 93
〈표 3-7〉 외국인 부모님 나라 언어 사용 94
〈표 3-8〉 본인과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충분 수준 95
〈표 3-9〉 평일 방과 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시간 97
〈표 3-10〉 평일 저녁시간 후 주요 활동(1순위) 97
〈표 3-11〉 평일 저녁시간 후 주요 활동(1+2순위) 98
〈표 3-12〉 부모님 혹은 보호자 방임/학대 행동에 관한 의견(1/4) 99
〈표 3-13〉 부모님 혹은 보호자 방임/학대 행동에 관한 의견(2/4) 100
〈표 3-14〉 부모님 혹은 보호자 방임/학대 행동에 관한 의견(3/4) 100
〈표 3-15〉 부모님 혹은 보호자 행동에 관한 의견(4/4) 101
〈표 3-16〉 정기적으로 일정하게 받는 용돈 여부 102
〈표 3-17〉 현재 받고 있는 용돈의 충분한 정도 102
〈표 3-18〉 가족생활의 전반적 만족도 104
〈표 3-19〉 본인 집의 경제적 수준 104
〈표 3-20〉 가족/집안의 돈 문제 때문에 걱정하는 정도 105
〈표 3-21〉 코로나19 이후 삶의 변화 정도 106
〈표 3-22〉 학교 적응 정도 108
〈표 3-23〉 학교 적응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1순위) 108
〈표 3-24〉 학교 적응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1+2순위) 109
〈표 3-25〉 학교생활 만족도 110
〈표 3-26〉 학업 성적 수준 111
〈표 3-27〉 학교 공부에 대한 부담감 정도 112
〈표 3-28〉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1/2) 113
〈표 3-29〉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2/2) 114
〈표 3-30〉 무단결석 여부 115
〈표 3-31〉 학교 폭력 경험_여부 116
〈표 3-32〉 학교 폭력 경험_경험 사항 118
〈표 3-33〉 학교 폭력 경험_경험 시, 대응 방법 118
〈표 3-34〉 학교에서 다문화(이해)교육 실시 여부 119
〈표 3-35〉 다문화(이해)교육 이후, 태도나 인식의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변화 정도 120
〈표 3-36〉 차별, 무시당한 경험 여부(1/2) 122
〈표 3-37〉 차별, 무시당한 경험 여부(2/2) 122
〈표 3-38〉 요즘 고민 사항(1/2) 123
〈표 3-39〉 요즘 고민 사항(2/2) 124
〈표 3-40〉 본인의 공동체의식 정도(1/3) 125
〈표 3-41〉 본인의 공동체의식 정도(2/3) 126
〈표 3-42〉 본인의 공동체의식 정도(3/3) 126
〈표 3-43〉 아동권리에 대한 인지 정도(1/2) 128
〈표 3-44〉 아동권리에 대한 인지 정도(2/2) 128
〈표 3-45〉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행사 참여 여부 130
〈표 3-46〉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행사 참여 계기 130
〈표 3-47〉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행사별 참여 여부(1/2) 132
〈표 3-48〉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행사별 참여 여부(2/2) 132
〈표 3-49〉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행사별 참여 시, 도움정도(1/3) 133
〈표 3-50〉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행사별 참여 시, 도움정도(2/3) 133
〈표 3-5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행사별 참여 시, 도움정도(3/3) 134
〈표 3-52〉 도움이 필요한 사항의 도움 정도(1/3) 135
〈표 3-53〉 도움이 필요한 사항의 도움 정도(2/3) 136
〈표 3-54〉 도움이 필요한 사항의 도움 정도(3/3) 136
〈표 3-55〉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137
〈표 3-56〉 아르바이트 경험 이유 138
〈표 3-57〉 아르바이트 시, 대우 관련 여부 139
〈표 3-58〉 청소년들의 참여 활동 필요 정도(1/2) 141
〈표 3-59〉 청소년들의 참여 활동 필요 정도(2/2) 141
〈표 3-60〉 2주 이상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여부 142
〈표 3-61〉 본인 정서 건강 정도(1/2) 144
〈표 3-62〉 본인 정서 건강 정도(2/2) 144
〈표 3-63〉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게임과 관련한 사항 동의 정도(1/4) 146
〈표 3-64〉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게임과 관련한 사항 동의 정도(2/4) 146
〈표 3-65〉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게임과 관련한 사항 동의 정도(3/4) 147
〈표 3-66〉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게임과 관련한 사항 동의 정도(4/4) 147
〈표 3-67〉 담배 경험 여부 149
〈표 3-68〉 담배 경험 시, 첫 경험 시점 149
〈표 3-69〉 술 경험 여부 151
〈표 3-70〉 술 경험 시, 첫 경험 시점 151
〈표 3-71〉 잠 부족한 정도 153
〈표 3-72〉 잠 부족한 이유(1순위) 153
〈표 3-73〉 잠 부족한 이유(1+2+3순위) 154
〈표 3-74〉 스트레스 정도(1/3) 156
〈표 3-75〉 스트레스 정도(2/3) 156
〈표 3-76〉 스트레스 정도(3/3) 157
〈표 3-77〉 자살 생각/계획/시도 경험 여부 158
〈표 3-78〉 개선 의견사항_전체 159
〈표 3-79〉 개선 의견사항_시/군별 159
〈표 4-1〉 면접조사 참여자 현황 163
〈표 5-1〉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 지원 정책제언 196
[그림 2-1] 시도별 다문화 혼인 및 이혼, 출생 비중(2019년) 55
[그림 2-2] 다문화 혼인 건수 및 전체 혼인 중 다문화 비중 추이(2009-2019년) 56
[그림 2-3] 다문화 이혼 건수 및 전체 이혼 중 다문화 비중 추이(2009-2019년) 57
[그림 2-4] 다문화 출생아 수 및 전체 출생 중 다문화 비중 추이(2009-2019년) 58
[그림 2-5] 전국 다문화 학생 현황(2012~2020) 60
[그림 2-6]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안)」 (2018~2022) 주요 과제 68
[그림 2-7]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패러다임 변화 69
[그림 2-8]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변화내용 69
[그림 3-1] 부모님과의 관계 92
[그림 3-2] 외국출신 부모님에 대한 생각 93
[그림 3-3] 외국인 부모님 나라 언어 사용 94
[그림 3-4] 본인과 외국출신 부모님의 한국어 충분 수준 95
[그림 3-5] 평일 방과 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시간 96
[그림 3-6] 평일 저녁시간 후 주요 활동 96
[그림 3-7] 부모님 혹은 보호자 방임/학대 행동에 관한 의견 99
[그림 3-8] 정기적으로 일정하게 받는 용돈 있음 여부 101
[그림 3-9] 현재 받고 있는 용돈의 충분한 정도 102
[그림 3-10] 가족생활의 전반적 만족도 및 본인 집의 경제적 수준 103
[그림 3-11] 가족/집안의 돈 문제 때문에 걱정하는 정도 105
[그림 3-12] 코로나19 이후 삶의 변화 정도 106
[그림 3-13] 학교 적응 정도 107
[그림 3-14] 학교 적응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 107
[그림 3-15] 학교생활 만족도 110
[그림 3-16] 학업 성적 수준 111
[그림 3-17] 학교 공부에 대한 부담감 정도 112
[그림 3-18]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 113
[그림 3-19] 무단결석 여부 115
[그림 3-20] 학교 폭력 경험_여부 116
[그림 3-21] 학교 폭력 경험_경험 사항 117
[그림 3-22] 학교 폭력 경험_경험 시, 대응 방법 117
[그림 3-23] 학교에서 다문화(이해)교육 실시 여부 119
[그림 3-24] 다문화(이해)교육 이후, 태도나 인식의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변화 정도 120
[그림 3-25] 차별, 무시당한 경험 여부 121
[그림 3-26] 요즘 고민 사항 123
[그림 3-27] 본인의 공동체의식 정도 125
[그림 3-28] 아동권리에 대한 인지 정도 127
[그림 3-29]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행사 참여 여부 129
[그림 3-30]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행사 참여 계기 129
[그림 3-31]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행사별 참여 여부 및 도움정도 131
[그림 3-32] 도움이 필요한 사항의 필요 정도 135
[그림 3-33]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137
[그림 3-34] 아르바이트 경험 이유 138
[그림 3-35] 아르바이트 시, 대우 관련 여부 139
[그림 3-36] 청소년들의 참여 활동 필요 정도 140
[그림 3-37] 2주 이상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여부 142
[그림 3-38] 본인 정서 건강 정도 143
[그림 3-39] 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게임과 관련한 사항 동의 정도 145
[그림 3-40] 담배 경험 여부 148
[그림 3-41] 술 경험 여부 150
[그림 3-42] 잠 부족한 정도 152
[그림 3-43] 잠 부족한 이유 152
[그림 3-44] 스트레스 정도 155
[그림 3-45] 자살 관련 생각/계획/시도 여부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