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2. 연구 내용 32
3. 연구방법 32
가. 문헌연구 32
나. 조사연구 33
다. 농어촌 어린이집 통합지원 시범사업 36
라. 간담회 및 자문회의 40
4. 선행연구 41
가. 농어촌 지역 교육ㆍ보육서비스 41
나. 유아교육ㆍ보육 협력모델 45
5. 용어의 정의 47
가. 영유아 희소 농어촌 지역 47
나. 보육ㆍ교육 서비스 통합 지원 47
Ⅱ. 농어촌 보육ㆍ교육서비스 지원 제도 및 국내ㆍ외 사례 48
1. 농어촌 지역 보육ㆍ교육 지원 제도 49
가. 보육 지원 49
나. 교육 지원 58
2. 국내ㆍ외 사례 60
가. 국내 사례 60
나. 국외 사례 73
3. 시사점 94
가. 정부의 지원 및 시도로부터 시작하는 기관 간 협력 94
나. 교육ㆍ보육기관의 필요 먼저 진단 94
다. 농어촌 지역의 기관 대상 차별화된 재정 지원 95
라. 교육ㆍ보육기관의 효용성을 넘어 유아 웰빙, 건강 위한 협력 95
마. 교육ㆍ보육기관의 통합적 협력을 위한 리더십 조명 95
바. 사회 자원 적극적 활용 96
사. 교직원 간의 협력할 시간 부족 및 구조적 어려움 극복 96
Ⅲ. 농어촌 지역 보육ㆍ교육 서비스 공급과 이용 97
1. 농어촌지역 인구ㆍ사회학적 특성 98
가. 합계출산율 98
나. 인구 분포 99
다. 지역소멸 101
2. 농어촌 지역 보육 현황 106
가. 어린이집 수 106
나.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113
다. 어린이집 공급과 이용 119
3. 농어촌 지역 유아교육 현황 121
가. 유치원 수 121
나. 유치원 이용 아동 수 123
Ⅳ. 농어촌 어린이집ㆍ유치원 운영 현황과 요구 126
1. 농어촌 어린이집 운영 현황과 요구 127
가. 어린이집 이용 아동 특성 127
나. 연장반 운영 130
다. 등하원 차량 운영 133
라. 시설 관리 137
마. 보육교직원 관리 139
바. 정부 지원 147
사. 농어촌 어린이집 지원 관련 의견 150
2. 농어촌 유치원 운영 현황과 요구 159
가. 유치원 이용 아동 특성 159
나. 방과후과정 및 돌봄 운영 160
나. 시설관리 165
다. 통학차량 관리 167
라. 교직원 관리 170
3. 시사점 185
Ⅴ. 농어촌 어린이집 통합 지원 시범사업 189
1. 사업 개요 190
가. 사업 목적 190
나. 사업 대상 190
다. 사업 기간 191
2. 사업 추진 절차 191
가. 어린이집 모집 191
나. 참여 어린이집 선정 192
다. 어린이집 대상 사업설명회 192
3. 사업 내용 195
가. 개요 195
나. 사업 추진 성과 197
4. 사업 운영 현황과 평가 220
가. 참여 동기 221
나. 시범사업 운영 222
다. 시범사업 참여에 따른 업무 변화 225
라. 시범사업 효과성 평가 226
마. 사업 홍보 228
5. 사업 성과와 한계 228
가. 사업 성과 228
나. 사업 한계 229
Ⅵ. 정책 제언 230
1. 농어촌 어린이집ㆍ유치원 지원 방안 231
가. 농어촌 어린이집의 공공성 확대 및 운영 개선 231
나. 농어촌 유치원 적정화와 교육의 질 개선 233
2. 농어촌 어린이집 협력사업 활성화 방안 234
가. 중앙정부 사업화 234
나. 협력사업 활성화 위한 재정 지원 확대 238
3. 맺는 말 239
참고문헌 240
Abstract 250
[부록 1] 부록 표 254
[부록 2] 어린이집ㆍ유치원 조사표 271
[부록 3] 농어촌 어린이집 통합 지원 시범사업 어린이집 조사표 285
[부록 4] 농어촌 어린이집 통합 지원 시범사업 보육교사 조사표 289
판권기 3
〈표 Ⅰ-3-1〉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조사 조사내용 33
〈표 Ⅰ-3-2〉 어린이집 조사 참여 기관 및 응답자 특성 34
〈표 Ⅰ-3-3〉 유치원 조사 참여 기관 및 응답자 특성 35
〈표 Ⅰ-3-4〉 농어촌 어린이집 시범사업 사업내용 37
〈표 Ⅰ-3-5〉 농어촌 어린이집 통합 지원 시범사업 조사내용: 원장 37
〈표 Ⅰ-3-6〉 농어촌 어린이집 통합 지원 시범사업 조사내용: 보육교사 38
〈표 Ⅰ-3-7〉 시범사업 사업평가 어린이집 조사 응답자 특성 38
〈표 Ⅰ-3-8〉 시범사업 사업평가 보육교사 조사 응답자 특성 39
〈표 Ⅰ-3-9〉 자문회의 및 간담회 개최 일정 40
〈표 Ⅰ-4-1〉 농어촌 지역 교육ㆍ보육 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43
〈표 Ⅱ-1-1〉 농어촌 및 준농어촌 범위 50
〈표 Ⅱ-1-2〉 특례 인정 범위 51
〈표 Ⅱ-1-3〉 농어촌 소재 법인어린이집 지원 단가 52
〈표 Ⅱ-1-4〉 농어촌 양육수당 지급 위한 자격 기준 53
〈표 Ⅱ-1-5〉 가정 양육수당과 농어촌 가정 양육수당 비교 54
〈표 Ⅱ-1-6〉 농촌 공동아이돌봄센터 지원 내용 55
〈표 Ⅱ-1-7〉 농촌보육여건개선 사업 예산 56
〈표 Ⅱ-1-8〉 농림축산식품부 농촌보육여건개선 사업(연도별) 57
〈표 Ⅱ-1-9〉 농어촌 유아교육 지원 관련 법령 58
〈표 Ⅱ-1-10〉 특수지근무수당 유형 59
〈표 Ⅱ-1-11〉 지역교육청 농어촌 유치원 지원 사업 59
〈표 Ⅱ-2-1〉 경기도 어울림교육공동체의 추진과제와 추진방향 62
〈표 Ⅱ-2-2〉 경기도 어울림학습공동체 단위별 추진내용 63
〈표 Ⅱ-2-3〉 행복지구 네트워크 운영 사례: 진천군 64
〈표 Ⅱ-2-4〉 제주도 유아교육 협력네트워크 운영방향 및 활동내용 65
〈표 Ⅱ-2-5〉 지자체 「작은 학교 지원에 관한 조례」지원 내용 68
〈표 Ⅱ-2-6〉 전라북도교육청 농어촌 어울림학교 모델유형 70
〈표 Ⅱ-2-7〉 시도교육청 농촌 소규모학교 지원 분류 71
〈표 Ⅱ-2-8〉 기관 협력이 이루어진 지역 정보 및 기관 협력 형태 79
〈표 Ⅱ-2-9〉 고립된 기관 대상 연간 지원 체제 84
〈표 Ⅱ-2-10〉 고립에 대한 지원의 범위 85
〈표 Ⅱ-2-11〉 고립 지원금 사용 예시 86
〈표 Ⅱ-2-12〉 아키타현 유보시설 연계 프로그램 91
〈표 Ⅲ-1-1〉 시도별 합계출산율 추이 98
〈표 Ⅲ-1-2〉 전체 주민등록인구 대비 0~6세 영유아 비중 99
〈표 Ⅲ-1-3〉 읍면동 단위 인구소멸단계 분포: 2020년 말 기준 101
〈표 Ⅲ-2-1〉 최근 10년 간 어린이집 수 추이: 2011~2020년 107
〈표 Ⅲ-2-2〉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수 추이: 2011~2020년 108
〈표 Ⅲ-2-3〉 시도별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수 추이: 2011~2020년 110
〈표 Ⅲ-2-4〉 최근 10년 간 어린이집 이용 아동수 추이: 2011~2020년 114
〈표 Ⅲ-2-5〉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추이: 2011~2020년 114
〈표 Ⅲ-2-6〉 시도별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추이 116
〈표 Ⅲ-2-7〉 최근 10년 간 어린이집 정원충족률 추이: 2011~2020년 119
〈표 Ⅲ-2-8〉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정원충족률 추이: 2011~2020년 120
〈표 Ⅲ-3-1〉 최근 10년 간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1
〈표 Ⅲ-3-2〉 지역규모별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2
〈표 Ⅲ-3-3〉 지역규모별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3
〈표 Ⅲ-3-4〉 최근 10년 간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3
〈표 Ⅲ-3-5〉 최근 10년 간 유치원 이용 아동 수 추이: 2011~2020년 124
〈표 Ⅲ-3-6〉 지역규모별 유치원 이용 아동 수 추이: 2011~2020년 125
〈표 Ⅳ-1-1〉 어린이집 반 운영 특성 128
〈표 Ⅳ-1-2〉 어린이집 이용 아동 특성 129
〈표 Ⅳ-1-3〉 연장형보육 운영 현황 130
〈표 Ⅳ-1-4〉 연령별 연장보육반 운영 현황 131
〈표 Ⅳ-1-5〉 연장보육반 추가 근무 수당 132
〈표 Ⅳ-1-6〉 가장 늦게 하원하는 아동 1 132
〈표 Ⅳ-1-7〉 가장 늦게 하원하는 아동 2 133
〈표 Ⅳ-1-8〉 등하원 차량 운영 여부 및 차량 수 133
〈표 Ⅳ-1-9〉 1일 운행거리 및 1일 운행 시간 135
〈표 Ⅳ-1-10〉 정부 차량 운행비 지원 금액 136
〈표 Ⅳ-1-11〉 어린이집 건물 형태 137
〈표 Ⅳ-1-12〉 농어촌 소재 어린이집 노후화 138
〈표 Ⅳ-1-13〉 환경개선비 지원 비율 및 지원금액 139
〈표 Ⅳ-1-14〉 보육교사 호봉 수준 140
〈표 Ⅳ-1-15〉 보육교사 출퇴근 수단 140
〈표 Ⅳ-1-16〉 보육교직원 추가 수당 지급 여부 및 지급 금액 141
〈표 Ⅳ-1-17〉 기숙사 운영 여부 142
〈표 Ⅳ-1-18〉 보조인력 직군별 현황 143
〈표 Ⅳ-1-19〉 보육교직원 직군별 채용의 어려움 개요 144
〈표 Ⅳ-1-20〉 보육교직원 직군별 채용의 어려움 144
〈표 Ⅳ-1-21〉 보육교직원 채용이 어려운 이유 146
〈표 Ⅳ-1-22〉 원장의 교사 겸직 여부 147
〈표 Ⅳ-1-23〉 농어촌 특례 지역 어린이집 재정 지원 148
〈표 Ⅳ-1-24〉 어린이집 재정 운영 시 부담 되는 항목: 1+2순위 149
〈표 Ⅳ-1-25〉 제 특성별 어린이집 운영 시 부담 되는 항목: 1순위 149
〈표 Ⅳ-1-26〉 농촌공동아이돌봄센터 재정 지원 여부 150
〈표 Ⅳ-1-27〉 정원 감축 경험 유무 150
〈표 Ⅳ-1-28〉 인근 지역 유치원 여부 및 기관 유형 152
〈표 Ⅳ-1-29〉 국공립어린이집 확대 정책 적절성 153
〈표 Ⅳ-1-30〉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의향 153
〈표 Ⅳ-1-31〉 국공립어린이집 전환 의향이 없는 이유 154
〈표 Ⅳ-1-32〉 농어촌 보육서비스 개선 위해 필요한 정책: 1+2순위 155
〈표 Ⅳ-1-33〉 제 특성별 농어촌 보육서비스 개선 위해 필요한 정책: 1순위 155
〈표 Ⅳ-1-34〉 반당 인건비 지원기준(정원충족률) 조정 156
〈표 Ⅳ-1-35〉 특례범위 인정 범위 축소 개정(명) 수 157
〈표 Ⅳ-1-36〉 차량운영비 적정 금액 158
〈표 Ⅳ-1-37〉 농어촌 지원 차등화 방안의 찬성 유무 158
〈표 Ⅳ-2-1〉 재원 유아수 현황 159
〈표 Ⅳ-2-2〉 방과후과정반 운영 여부 및 학급 수, 담당 인력 160
〈표 Ⅳ-2-3〉 돌봄교실 운영 여부 및 학급 수, 담당 인력 161
〈표 Ⅳ-2-4〉 돌봄교실 이용 아동 수 162
〈표 Ⅳ-2-5〉 돌봄교실 운영 인력 163
〈표 Ⅳ-2-6〉 돌봄교실 미운영 이유 163
〈표 Ⅳ-2-7〉 가장 늦게 하원하는 아동 현황 1 164
〈표 Ⅳ-2-8〉 가장 늦게 하원하는 아동 현황 2 164
〈표 Ⅳ-2-9〉 유치원 건물 형태 165
〈표 Ⅳ-2-10〉 농어촌 소재 유치원 노후화 165
〈표 Ⅳ-2-11〉 시설개보수비 지원 여부 166
〈표 Ⅳ-2-12〉 통학차량 운영 여부 및 차량 수와 유형, 운전자 유형 167
〈표 Ⅳ-2-13〉 1일 운행거리 및 1일 운행 시간 및 월 평균 유류비 168
〈표 Ⅳ-2-14〉 교육청 통학차량 운행비 지원 여부 및 금액 169
〈표 Ⅳ-2-15〉 교사 호봉 현황 170
〈표 Ⅳ-2-16〉 교사 출퇴근 수단 170
〈표 Ⅳ-2-17〉 교직원 추가 수당 지급 여부 및 금액 171
〈표 Ⅳ-2-18〉 기숙사 운영 여부 172
〈표 Ⅳ-2-19〉 보조인력 직군별 현황 173
〈표 Ⅳ-2-20〉 교직원 직군별 채용의 어려움 개요 173
〈표 Ⅳ-2-21〉 제 특성별 직군별 채용의 어려움 정도 174
〈표 Ⅳ-2-22〉 교직원 채용 어려운 이유 175
〈표 Ⅳ-2-23〉 농어촌 특례 재정 지원: 지역교육청 175
〈표 Ⅳ-2-24〉 농어촌 특례 재정 지원: 시도 및 시군구 지자체 176
〈표 Ⅳ-2-25〉 지역교육청 지원 금액 177
〈표 Ⅳ-2-26〉 도 및 시군구 지자체 지원 금액 178
〈표 Ⅳ-2-27〉 방과후과정 및 돌봄교실 운영비 지원 금액 179
〈표 Ⅳ-2-28〉 유치원 운영 시 부담되는 항목: 1+2순위 179
〈표 Ⅳ-2-29〉 제 특성별 유치원 운영 시 부담되는 항목: 1순위 180
〈표 Ⅳ-2-30〉 학급 감축 경험 유무 181
〈표 Ⅳ-2-31〉 인근 지역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여부 및 유형 181
〈표 Ⅳ-2-32〉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 적절성 여부 182
〈표 Ⅳ-2-33〉 매입형 국공립유치원 전환 의향 183
〈표 Ⅳ-2-34〉 국공립유치원 통폐합 정책 적절성 여부 184
〈표 Ⅳ-2-35〉 농어촌 교육서비스 개선 위한 정책: 1+2순위 184
〈표 Ⅳ-2-36〉 제 특성별 농어촌 교육서비스 개선 위한 필요 정책: 1순위 185
〈표 Ⅴ-2-1〉 사업 대상 모집 간담회 개최 191
〈표 Ⅴ-2-2〉 참여 어린이집 수 192
〈표 Ⅴ-2-3〉 사업설명회 개최 일정 192
〈표 Ⅴ-3-1〉 그룹 협의회 및 실무협의회 개요 195
〈표 Ⅴ-3-2〉 사업 운영 모델 195
〈표 Ⅴ-3-3〉 세부 사업 내용 196
〈표 Ⅴ-3-4〉 강원도 그룹 활동 197
〈표 Ⅴ-3-5〉 강원도 지역 실무협의회 201
〈표 Ⅴ-3-6〉 센터 지원사업 : 보육교직원 집단 상담 202
〈표 Ⅴ-3-7〉 센터 지원사업 : 부모교육 203
〈표 Ⅴ-3-8〉 센터 지원사업 : 부모-자녀 체험활동 203
〈표 Ⅴ-3-9〉 센터 지원사업 -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204
〈표 Ⅴ-3-10〉 센터 지원사업 - 교사교육 204
〈표 Ⅴ-3-11〉 센터지원사업 : 학습공동체 소모임 205
〈표 Ⅴ-3-12〉 센터지원사업 : 평가 방문 컨설팅 206
〈표 Ⅴ-3-13〉 충청북도 그룹 활동 207
〈표 Ⅴ-3-14〉 충청북도 지역 실무협의회 210
〈표 Ⅴ-3-15〉 센터지원사업 - 원장교육 211
〈표 Ⅴ-3-16〉 센터지원사업 - 홍보 활동 212
〈표 Ⅴ-3-17〉 센터지원사업 - 컨설팅(영유아 문제행동 상담) 212
〈표 Ⅴ-3-18〉 센터지원사업 - 컨설팅(보육과정 운영장학) 212
〈표 Ⅴ-3-19〉 센터지원사업 - 컨설팅(보육교직원 정서지원) 213
〈표 Ⅴ-3-20〉 센터지원사업 - 학습공동체 213
〈표 Ⅴ-3-21〉 센터지원사업 - 부모교육 215
〈표 Ⅴ-3-22〉 센터지원사업 - 부모자녀체험 프로그램 215
〈표 Ⅴ-3-23〉 전라남도 그룹별 활동 216
〈표 Ⅴ-3-24〉 센터지원사업 - 보육교직원 교육 219
〈표 Ⅴ-3-25〉 센터지원사업 - 인사노무 교육 219
〈표 Ⅴ-3-26〉 센터 지원사업 - 부모교육 220
〈표 Ⅴ-4-1〉 시범사업 참여 동기 221
〈표 Ⅴ-4-2〉 적정 어린이집 규모 221
〈표 Ⅴ-4-3〉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 사업 참여 현황 222
〈표 Ⅴ-4-4〉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 도움 정도 222
〈표 Ⅴ-4-5〉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 중 도움된 사업 223
〈표 Ⅴ-4-6〉 어린이집 간 자체 협력사업 223
〈표 Ⅴ-4-7〉 교사지원 사업 운영 224
〈표 Ⅴ-4-8〉 교사지원 사업 도움 정도 225
〈표 Ⅴ-4-9〉 참여하고 싶은 교사 지원사업: 교사 225
〈표 Ⅴ-4-10〉 시범사업 참여에 따른 업무량 변화 226
〈표 Ⅴ-4-11〉 시범사업 효과 1 226
〈표 Ⅴ-4-12〉 시범사업 효과 2 227
〈표 Ⅴ-4-13〉 시범사업 효과 3 227
〈표 Ⅴ-4-14〉 시범사업 홍보 방법 228
〈표 Ⅵ-1-1〉 사업 내용 236
[그림 Ⅰ-3-1] 농어촌 보육교육 통합 지원 시범사업 모형 36
[그림 Ⅱ-2-1] 유아교육 협력네트워크 추진 방향 61
[그림 Ⅱ-2-2] 국가자치주협회에서 제공하는 교외지역 교사 대상 웨비나 소개 76
[그림 Ⅱ-2-3] 공유서비스연합 모델의 절차 77
[그림 Ⅱ-2-4] 네트워크 허브를 통한 기관 간 통합적 지원 78
[그림 Ⅱ-2-5] 아키타현 취학전 교육 진흥 프로그램 개요 90
[그림 Ⅱ-2-6] 유아교육센터 거점 유아교육ㆍ보육시설 연계 92
[그림 Ⅲ-1-1] 최근 5년간 0~6세 영유아 수 증감율 100
[그림 Ⅲ-1-2] 인구소멸단계 분포 개요: 2020년 기준 102
[그림 Ⅲ-1-3] 시도 및 읍면동별 인구소멸단계 1: 2020년 기준 103
[그림 Ⅲ-1-4] 시도 및 읍면동별 인구소멸단계 2: 2020년 기준 104
[그림 Ⅲ-1-5] 시도 및 읍면동별 인구소멸단계 3: 2020년 기준 105
[그림 Ⅲ-1-6] 읍면동 단위 인구소멸단계 분포 106
[그림 Ⅲ-2-1]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분포 107
[그림 Ⅲ-2-2]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유형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09
[그림 Ⅲ-2-3]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0
[그림 Ⅲ-2-4] 농어촌 지역 국공립어린이집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1
[그림 Ⅲ-2-5] 농어촌 지역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1
[그림 Ⅲ-2-6] 농어촌 지역 민간어린이집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2
[그림 Ⅲ-2-7] 농어촌 지역 가정어린이집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3
[그림 Ⅲ-2-8]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분포 113
[그림 Ⅲ-2-9]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유형별 이용 아동 수 분포 추이: 2011~2020년 115
[그림 Ⅲ-2-10] 농어촌 지역 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6
[그림 Ⅲ-2-11] 농어촌 지역 국공립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7
[그림 Ⅲ-2-12] 농어촌 지역 사회복지법인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8
[그림 Ⅲ-2-13] 농어촌 지역 민간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8
[그림 Ⅲ-2-14] 농어촌 지역 가정어린이집 이용 아동의 시도별 분포 추이: 2011~2020년 119
[그림 Ⅲ-2-15] 최근 10년간 어린이집 정원충족률 추이 120
[그림 Ⅲ-3-1]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1
[그림 Ⅲ-3-2]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2
[그림 Ⅲ-3-3] 유치원 이용 아동 수 추이: 2011~2020년 124
[그림 Ⅲ-3-4] 유치원 수 추이: 2011~2020년 125
[그림 Ⅴ-2-1] 사업설명회 자료 193
[그림 Ⅴ-2-2] 시범사업 홍보 리플렛 193
[그림 Ⅴ-2-3] 시범사업 현수막 194
[그림 Ⅴ-2-4] 시범사업 추진 절차 194
[그림 Ⅴ-3-1] 강원 지역 그룹 협의회 198
[그림 Ⅴ-3-2] 강원 고성군 활동 사진 199
[그림 Ⅴ-3-3] 강원 인제군 그룹 활동 199
[그림 Ⅴ-3-4] 강원 양양군 그룹 활동 200
[그림 Ⅴ-3-5] 강원 지역 소식지 200
[그림 Ⅴ-3-6] 강원도 시범사업 참여 어린이집 현수막 201
[그림 Ⅴ-3-7] 강원도 시범사업 실무협의회 202
[그림 Ⅴ-3-8] 부모-자녀 체험활동 204
[그림 Ⅴ-3-9]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교육 및 교사교육 205
[그림 Ⅴ-3-10] 학습공동체 소모임 206
[그림 Ⅴ-3-11] 충청북도 그룹 협의회 207
[그림 Ⅴ-3-12] 진천군 그룹 활동 207
[그림 Ⅴ-3-13] 음성군 그룹 활동 208
[그림 Ⅴ-3-14] 증평군 그룹 활동 208
[그림 Ⅴ-3-15] 충청북도 그룹 소식지 209
[그림 Ⅴ-3-16] 충청북도 시범사업 참여 어린이집 현수막 209
[그림 Ⅴ-3-17] 충청북도 실무협의회 개최 210
[그림 Ⅴ-3-18] 원장 교육 211
[그림 Ⅴ-3-19] 보육교직원 정서지원 컨설팅 213
[그림 Ⅴ-3-20] 영아반 교사 학습공동체 214
[그림 Ⅴ-3-21] 부모-자녀 체험 프로그램 215
[그림 Ⅴ-3-22] 전라남도 그룹 협의회 216
[그림 Ⅴ-3-23] 고흥군 그룹 활동 217
[그림 Ⅴ-3-24] 완도군 그룹 활동 217
[그림 Ⅴ-3-25] 장흥군 그룹 활동 217
[그림 Ⅴ-3-26] 전라남도 그룹별 소식지 218
[그림 Ⅴ-3-27] 전라남도 시범사업 참여 어린이집 현수막 218
[그림 Ⅴ-3-28] 보육교직원 힐링프로그램 219
[그림 Ⅴ-3-29] 인사노무 교육 220
[그림 Ⅴ-3-30] 부모교육 220
[그림 Ⅵ-1-1] 사업 모형 235
[그림 Ⅵ-1-2] 사업 추진 절차 237
[그림 Ⅵ-1-3] 사업 전달체계 237
〈부록 표 Ⅱ-3-1〉 농어촌 보육 관련 법령 및 특례법 254
〈부록 표 Ⅳ-1-1〉 차량 소유 형태: 차량수 기준 256
〈부록 표 Ⅳ-1-2〉 차량 운전자: 차량수 기준 256
〈부록 표 Ⅳ-1-3〉 1일 운행거리 및 1일 운행 시간: 차량수 기준 257
〈부록 표 Ⅳ-1-4〉 직군별 채용 난이도: 보육교사 258
〈부록 표 Ⅳ-1-5〉 직군별 채용 난이도: 연장교육 전담교사 258
〈부록 표 Ⅳ-1-6〉 직군별 채용 난이도: 조리사 259
〈부록 표 Ⅳ-1-7〉 직군별 채용 난이도: 보조교사 260
〈부록 표 Ⅳ-1-8〉 직군별 채용 난이도: 대체교사 260
〈부록 표 Ⅳ-1-9〉 직군별 채용 난이도: 야간연장교사 261
〈부록 표 Ⅳ-2-1〉 차량 소유 형태: 차량수 기준 262
〈부록 표 Ⅳ-2-2〉 차량 운전자_차량수 기준 262
〈부록 표 Ⅳ-2-3〉 1일 운행거리 및 1일 운행 시간: 차량수 기준 263
〈부록 표 Ⅳ-2-4〉 직군별 채용 난이도_담임교사 263
〈부록 표 Ⅳ-2-5〉 직군별 채용 난이도_방과후과정 전담교사 264
〈부록 표 Ⅳ-2-6〉 직군별 채용 난이도_조리사 264
〈부록 표 Ⅳ-2-7〉 직군별 채용 난이도_보조교사 265
〈부록 표 Ⅳ-2-8〉 직군별 채용 난이도_돌봄 전담교사 265
〈부록 표 Ⅵ-1-1〉 2020년 강원도 시군 영유아 수 266
〈부록 표 Ⅵ-1-2〉 2020년 충청북도 시군 영유아 수 266
〈부록 표 Ⅵ-1-3〉 2020년 전라남도 시군 영유아 수 267
〈부록 표 Ⅵ-1-4〉 2020년 강원도 시군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267
〈부록 표 Ⅵ-1-5〉 2020년 충청북도 시군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268
〈부록 표 Ⅵ-1-6〉 2020년 전라남도 시군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268
〈부록 표 Ⅵ-1-7〉 최근 3년 간 강원도 영유아 수 추이 269
〈부록 표 Ⅵ-1-8〉 최근 3년 간 충청북도 영유아 수 추이 269
〈부록 표 Ⅵ-1-9〉 최근 3년 간 전라남도 영유아 수 추이 269
〈부록 표 Ⅵ-1-10〉 최근 3년 간 강원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추이 269
〈부록 표 Ⅵ-1-11〉 최근 3년 간 충청북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추이 269
〈부록 표 Ⅵ-1-12〉 최근 3년 간 전라남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추이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