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1.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16
1) 공간적 범위 16
2) 시간적 범위 17
3. 연구의 주요 내용과 방법 18
2. 이론 배경 및 선행 연구 21
1. TOD의 개념 22
1) TOD 개념 22
2) 국내 TOD 관련 논의 24
3) TOD 최근 논의 27
2. 역세권 개발 개념의 확장과 관련 제도 변화 29
3. 인천시와 TOD 32
1) 도시 내 TOD와 교외 TOD의 구분 32
2) 원도심 재생과 TOD 33
3) TOD와 공공성 확보 33
4) GTX 연결의 변화 34
3. 인천시 도시철도 확장에 따른 인천시 역세권 변화 35
1. 인천시 철도 노선 확장에 따른 변화 36
1) 인천시 철도 노선의 확장 36
2) 인천시 대중교통 이용률의 변화 37
3) 인천시 통근 통행률의 변화 39
2. 인천시 역세권의 노선별 변화 40
1) 분석단위 역세권과 원도심 범위 설정 40
2) 인구 변화 41
3) 종사자 변화 43
4) 승하차 인원 변화 44
3. 인천시 역세권의 범위별 변화 46
1) 인구 변화 46
2) 종사자 변화 46
3) 지가 변화 47
4) 건물 현황 48
4. 역세권 내 건물 신축 변화 49
1) 노선별 역세권 건물 신축 변화: 500m 기준 49
2) 역세권 범위별 건물 신축 변화 50
3) 연면적 1만㎡ 이상 건물 신축 추이 51
4. 인천시 역세권의 유형 분류 53
1. 인천시 역세권 토지이용 현황 54
1) 용도지역 54
2) 지가 57
3) 필지 규모 58
4) 차량접근 현황 60
2. 인천시 역세권 건축물 현황 62
1) 연면적 62
2) 건축면적 63
3) 층수 64
4) 노후도 65
5) 주용도 66
3. 인천시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과 활성화 변수 분석 67
1) 자료와 분석 방법 67
2) 역세권 토지이용 관련 요인분석 결과 69
3) 역세권 활성화 대표 변수 간 상관 관계 71
4)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과 활성화 변수와의 관계 72
4. 인천시 역세권 유형 분류 76
1) 역세권 유형분류 방법 76
2) 군집별 활성화 척도와 토지이용 변수 78
3) 활성화 척도에 따른 군집별 비교 82
4) 군집별 위계와 개발 규모 및 용도 86
5. 소결 90
1) 활성화 위계 90
2) 노선과 승하차 수 92
3) 역세권 토지이용별 특성 94
5. 인천시 공간구조에 따른 역세권별 위상과 관리 방향 97
1. 역세권 중심 공간 재편 전략 변화 98
2. 인천시 공간구조와 역세권 관리 방향 100
1) 역세권 중심의 압축공간으로 전환 100
2) 역세권 유형별 토지이용 관리 102
3. 역세권 확장과 향후 변화에 대비한 공간 전략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10
판권기 115
[표 2-1] TOD 도입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2] TOD의 요소와 역세권 특성 분석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 2-3] 철도개발 관련 제도 종합 30
[표 3-1] 연도별 인천시 수단 통행량 38
[표 3-2] 연도별 인천시 목적통행량 39
[표 3-3] 연도별 인천시 역세권 인구 변화 42
[표 3-4] 연도별 인천시 역세권 종사자 변화 43
[표 3-5] 주요 연도별 노선별 통행량 변화 44
[표 3-6] 연도ㆍ범위별 인천시 역세권 인구 변화 46
[표 3-7] 연도ㆍ범위별 인천시 역세권 종사자 변화 47
[표 3-8] 범위별 인천시 역세권 건물 현황 48
[표 3-9] 연면적 만㎡ 이상 건축물의 신축 추이 52
[표 3-10] 연면적 만㎡ 이상 건축물의 주용도별 연면적 52
[표 4-1] 용도지역별 역세권 현황 55
[표 4-2] 용도지역별 역세권 현황 56
[표 4-3] 평균지가별 역세권 현황 57
[표 4-4] 평균 필지 규모별 역세권 현황 59
[표 4-5] 역세권 차량불가필지 비율 60
[표 4-6] 역세권 연면적 62
[표 4-7] 역세권 건축면적 63
[표 4-8] 역세권 평균 층수 64
[표 4-9] 30년 이상 건축물 비율 65
[표 4-10] 역세권 활성화 분석 자료 67
[표 4-11] 토지이용 분석 자료 68
[표 4-12]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분석 결과 70
[표 4-13] 역세권 활성화 대표 변수 간 상관 관계 71
[표 4-14] 인구와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의 관계 72
[표 4-15] 종사자와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의 관계 73
[표 4-16] 평일 저녁 유동인구와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의 관계 73
[표 4-17] 휴일 낮 유동인구와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의 관계 74
[표 4-18] 승하차 수와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의 관계 74
[표 4-19] 매출액과 역세권 토지이용 요인의 관계 75
[표 4-20] 역세권 유형 분류 77
[표 4-21] 군집별 확성화 척도 변수 79
[표 4-22] 군집별 토지이용 현황(규모와 기반시설) 80
[표 4-23] 군집별 토지이용 현황(건축물 용도) 81
[표 4-24] 활성화 변수별 구간 구분 82
[표 4-25] 활성화 척도에 따른 군집별 위계 85
[표 4-26] 위계별 형태별 분류 85
[표 4-27] 활성화 척도 변수와 개발규모 군집 열거 87
[표 4-28] 노선별 승하차 수 평균 92
[표 4-29] 활성화 변수별 구간 구분 93
[그림 1-1] 공간적 범위 17
[그림 1-2] 연구의 흐름 20
[그림 3-1] 인천시 도시철도 개통 연혁 37
[그림 3-2] 연도별 시내ㆍ광역통행 수단 통행 비율 비교 38
[그림 3-3] 역세권 분석의 대상 40
[그림 3-4] 주요 노선별 통행량 변화 45
[그림 3-5] 역세권 범위별 지가 현황 47
[그림 3-6] 노선, 연도별 건물 신축 변화 49
[그림 3-7] 범위, 연도별 건물 신축 변화 50
[그림 3-8] 연면적 1만㎡ 이상 건물 신축 현황 51
[그림 4-1] 역세권 용도지역 현황 55
[그림 4-2] 역세권 지가 현황 58
[그림 4-3] 역세권 필지규모 현황 59
[그림 4-4] 역세권 차량접근 현황 61
[그림 4-5] 역세권 건축물 연면적 현황 62
[그림 4-6] 역세권 건축물 건축면적 현황 63
[그림 4-7] 역세권 건축물 평균 층수 현황 64
[그림 4-8] 역세권 건축물 노후도 현황 65
[그림 4-9] 역세권 주용도 현황 66
[그림 4-10] 활성화 척도별 분류(1) 83
[그림 4-11] 활성화 척도별 분류(2) 84
[그림 4-12] 군집별 위계 89
[그림 5-1] 2040 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안) 중심지 위계 설정 100
[그림 5-2] GTX-B노선과 인천발 KTX 노선 104
[그림 5-3] 보행 활성화를 위한 중복 역세권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