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Ⅰ. 서론 30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31
2. 연구내용(사업내용) 32
가. 2021년 14차년도 조사 실시 33
나. 13차년도 (2020년 실시) 조사 자료 분석 및 결과 보고 35
다. 제12회 아동패널 학술대회 개최 35
라. 사용자 편의를 위한 제고 작업 36
3. 연구방법 37
가. 문헌조사 37
나. 전문가 자문회의 37
다. 14차년도(2021) 일반 조사 실시 38
4. 선행 연구 39
가. 청소년기 주요변수 39
나. 국내 청소년 대상패널 주요 변수 42
다. 국외 청소년 대상패널 연구 및 주요 변수 47
Ⅱ.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54
1. 아동패널 자료의 활용 현황 55
가.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논문 55
나. 언론보도 현황 59
2. 12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개최 60
가. 학술대회 일정 및 개요 60
나. 학술대회 개최 내용 61
3. 사용자편의를 위한 문항정리작업 64
Ⅲ. 14차년도(2021년) 조사 66
1. 14차년도 조사 내용 67
가. 아동 특성 조사 변인 69
나. 부모 특성 조사 변인 77
다. 가구 특성 조사 변인 80
라. 학교 및 사교육 특성 조사 변인 80
마. 지역ㆍ정책 특성 조사 변인 83
2. 14차년도 조사 준비 84
가. 설문지 작성 84
나.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승인 85
다. 조사원 선발 및 교육 85
3. 14차년도 실사 진행 88
가. 패널가구 사전 연락 및 패널 유지관리 88
나. 실사 진행 과정 91
다. 조사 성공률 및 표본 유지율 92
라. 조사원 간담회 개최 93
Ⅳ. 13차년도(2020년) 조사결과 분석 95
1. 13차년도 조사 개요 96
가. 13차년도 조사 진행 97
나. 13차년도 조사 응답자 특성 97
2. 아동 특성 98
가. 아동 특성 관련 변인 구성 98
나. 일상생활 특성 100
다. 신체 및 건강 특성 134
라. 언어 및 학습 관련 특성 145
마. 사회성 및 정서적 특성 154
3. 부모 및 가구 특성 180
가. 부모 특성 181
나. 가구 특성 216
4. 학교, 지역사회 및 정책 특성 222
가. 학교 특성 224
나. 사교육 특성 232
다. 지역사회 특성 239
라. 정책 특성 249
5. 가중치 산출 253
가. 가중치 부여방법 253
나. 12차년도 가중치 보정 254
Ⅴ. 주요 변인 종단적 추이분석 258
1. 한국아동패널 1-13차 추이분석 259
가. 1-13차년도 아동 특성 추이 259
나. 1-13차년도 부모 특성 추이 263
다. 1-13차년도 지역사회 특성 추이 268
2. 한국아동패널 초등시기 추이분석 269
가. 아동특성 270
나. 부모 특성 282
다. 교육 및 학업 관련 특성 291
Ⅵ. 한국아동패널 특성정리 및 시사점 303
1. 2020년(13차 조사) 대상별 특성 결과요약 304
가. 아동 특성 304
나. 부모 특성 307
다. 가구 특성 308
라. 학교 특성 309
마. 지역사회 및 정책 특성 311
2. 초등시기의 추이변화 결과요약 311
가. 아동 생활특성 311
나. 부모특성 313
3. 정책적 시사점 314
가. 미디어사용 증가의 심각성 314
나. 코로나19 시기의 생활습관 형성 315
다. 가구소득에 따른 아동 특성 차이 316
4. 실사 진행관련 시사점 317
가. 패널아동 조사 참여거부 사례 317
나.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어려움 318
다. 문항 관련 시사점 318
라. 아동패널 유지방안 관련 319
마. 기타 사례 321
참고문헌 322
Abstract 328
[부록 1] 14차년도(2021) IRB 승인통지서 330
[부록 2] 한국아동패널 위촉장 샘플 331
[부록 3] 13차년도(2020) 질문지 332
판권기 3
〈표 Ⅰ-2-1〉 한국아동패널 연도별 실시 계획 33
〈표 Ⅰ-3-1〉 14차 조사 설문확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일정 38
〈표 Ⅰ-3-2〉 2021년 한국아동패널 조사 39
〈표 Ⅰ-4-1〉 2016-2020년 청소년 대상 연구 주요 변수 정리 39
〈표 Ⅰ-4-2〉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 한국교육종단연구 조사개요 43
〈표 Ⅰ-4-3〉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 한국교육종단연구 및 한국아동패널 간 조사항목 비교 44
〈표 Ⅰ-4-4〉 해외 청소년 패널 조사 개요 50
〈표 Ⅰ-4-5〉 해외 청소년 패널 변수내용 정리 52
〈표 Ⅱ-1-1〉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논문 수 55
〈표 Ⅱ-1-2〉 연도별 분석방식에 따른 연구 수: 2011-2021년 56
〈표 Ⅱ-1-3〉 연도별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차수: 2011-2021년 57
〈표 Ⅱ-1-4〉 한국아동패널 데이터 활용 논문 변수: 2020년 발간 논문 기준 58
〈표 Ⅱ-1-5〉 한국아동패널 언론보도 59
〈표 Ⅱ-2-1〉 제12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추진 주요 일정 61
〈표 Ⅱ-2-2〉 제12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일정 61
〈표 Ⅱ-2-3〉 제12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발표 논문 목록 62
〈표 Ⅲ-1-1〉 14차년도 질문지별 조사 내용, 조사 방법, 응답자 69
〈표 Ⅲ-1-2〉 13,14차년도 아동 특성 조사변인: 일상생활 영역 71
〈표 Ⅲ-1-3〉 13,14차년도 아동 특성 조사변인: 신체 및 건강 특성 영역 72
〈표 Ⅲ-1-4〉 13,14차년도 아동 특성 조사변인: 인지 및 언어 발달 영역 74
〈표 Ⅲ-1-5〉 13,14차년도 아동 특성 조사변인: 사회 및 정서 발달 영역 76
〈표 Ⅲ-1-6〉 13,14차년도 부모 특성 조사변인 79
〈표 Ⅲ-1-7〉 13,14차년도 가구 특성 조사변인 80
〈표 Ⅲ-1-8〉 13,14차년도 학교 및 사교육 특성 조사변인 82
〈표 Ⅲ-1-9〉 13,14차년도 지역 정책 특성 조사변인 83
〈표 Ⅲ-2-1〉 14차년도 조사원 집체교육 일정 87
〈표 Ⅲ-2-2〉 14차년도 조사원 집체교육 일정표 88
〈표 Ⅲ-3-1〉 2021년 14차년도 조사를 위한 패널가구 연락 일정 및 과정 90
〈표 Ⅲ-3-2〉 한국아동패널 2008~2021년 조사 가구 수 93
〈표 Ⅲ-3-3〉 14차년도 지역별 조사원 간담회 일정 93
〈표 Ⅲ-3-4〉 14차년도 지역별 조사원 간담회 요약 94
〈표 Ⅳ-1-1〉 한국아동패널 13차년도 조사 참여 가구 수 97
〈표 Ⅳ-1-2〉 13차년도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7
〈표 Ⅳ-2-1〉 13차년도 아동 특성 변인 98
〈표 Ⅳ-2-2〉 아동의 식생활 진단: 섭취 권장 항목 100
〈표 Ⅳ-2-3〉 아동의 식생활 진단: 과잉섭취 자제 권장 항목 101
〈표 Ⅳ-2-4〉 아동의 식생활 진단: 균형 잡힌 식생활 102
〈표 Ⅳ-2-5〉 최근 7일간 아동의 카페인 음료(탄산음료) 섭취빈도 103
〈표 Ⅳ-2-6〉 최근 7일간 아동의 인스턴트식(라면, 피자, 치킨, 편의점 음식 등) 섭취빈도 104
〈표 Ⅳ-2-7〉 아동의 기상 및 취침시각 105
〈표 Ⅳ-2-8〉 아동의 수면시간 106
〈표 Ⅳ-2-9〉 아동의 일과활동 시간: 공ㆍ사교육 기관 이용 107
〈표 Ⅳ-2-10〉 아동의 책읽기 시간 108
〈표 Ⅳ-2-11〉 아동의 독서량(주당) 빈도표 109
〈표 Ⅳ-2-12〉 아동의 숙제 및 학습, 인터넷 수업 등 통신교육 시간 110
〈표 Ⅳ-2-13〉 아동의 TV, 컴퓨터, 휴대전화 등을 통한 영상 시청, 게임 시간 111
〈표 Ⅳ-2-14〉 아동의 스마트폰, PC(인터넷) 이용 여부 및 이용시간 112
〈표 Ⅳ-2-15〉 아동의 스마트폰, PC(인터넷) 이용 정도 114
〈표 Ⅳ-2-16〉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115
〈표 Ⅳ-2-17〉 아동의 스포츠, 집 밖 레저 활동 및 취미 생활 116
〈표 Ⅳ-2-18〉 아동의 친인척, 친구 등과의 놀이 등 사교 활동, 종교 활동 117
〈표 Ⅳ-2-19〉 아동의 한 번에 30분 이상 실내에서 신체활동 한 일수(7일간) 118
〈표 Ⅳ-2-20〉 아동의 한 번에 30분 이상 실외에서 신체활동 한 일수(7일간) 119
〈표 Ⅳ-2-21〉 아동의 취미(악기, 운동) 120
〈표 Ⅳ-2-22〉 아동의 취미(악기 종류) (다중응답) 121
〈표 Ⅳ-2-23〉 취미(운동 종류) (다중응답) 121
〈표 Ⅳ-2-24〉 아동의 기본생활 시간, 가사 돕기 시간 122
〈표 Ⅳ-2-25〉 아동의 가사참여 여부 123
〈표 Ⅳ-2-26〉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장보기 및 쇼핑, 친인척 방문 124
〈표 Ⅳ-2-27〉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당일여행 및 나들이, 국내여행, 해외연수 125
〈표 Ⅳ-2-28〉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문화체험 및 예술감상, 견학, 종교활동 126
〈표 Ⅳ-2-29〉 아동의 활동별 참여 빈도: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127
〈표 Ⅳ-2-30〉 컴퓨터 사용 능력 1 128
〈표 Ⅳ-2-31〉 컴퓨터 사용 능력 2 129
〈표 Ⅳ-2-32〉 아동의 시간사용 만족도: 가족과의 시간 131
〈표 Ⅳ-2-33〉 아동의 시간사용 만족도: 친구, 휴식, 여가활동 시간 132
〈표 Ⅳ-2-34〉 아동의 시간사용 만족도: 숙제, 가족을 도와주는 시간 133
〈표 Ⅳ-2-35〉 가족과의 식사 횟수(일주일 평균) 134
〈표 Ⅳ-2-36〉 아동의 신체 치수(신장, 허리둘레, 체중, BMI) 135
〈표 Ⅳ-2-37〉 아동의 특성별 신체 치수 135
〈표 Ⅳ-2-38〉 아동의 시력 보정 도구 착용 시기 136
〈표 Ⅳ-2-39〉 남학생의 2차 성징(몽정) 발현 여부 및 처음 나타난 시기 137
〈표 Ⅳ-2-40〉 여학생의 2차 성징(초경) 발현 여부 및 처음 나타난 시기 137
〈표 Ⅳ-2-41〉 보호자가 인식한 아동의 주관적 건강 상태 137
〈표 Ⅳ-2-42〉 신체적 자아상 138
〈표 Ⅳ-2-43〉 아동이 인식한 아동의 체형 139
〈표 Ⅳ-2-44〉 체중조절 경험 140
〈표 Ⅳ-2-45〉 아동의 치료 및 입원 여부 141
〈표 Ⅳ-2-46〉 아동의 장애여부 142
〈표 Ⅳ-2-47〉 아동의 만성 질환별 진단 및 치료 여부 143
〈표 Ⅳ-2-48〉 아동의 알러지 관련 증상 경험 144
〈표 Ⅳ-2-49〉 아동의 알레르기 질환별 의사 진단 및 치료 여부 144
〈표 Ⅳ-2-50〉 아동의 심리사회적 질환별 의사 진단 여부 145
〈표 Ⅳ-2-51〉 비속어 사용 146
〈표 Ⅳ-2-52〉 집행기능 147
〈표 Ⅳ-2-53〉 다요인지능 149
〈표 Ⅳ-2-54〉 아동의 학업수행 능력 150
〈표 Ⅳ-2-55〉 아동의 학업수행 능력(평균) 151
〈표 Ⅳ-2-56〉 학업 스트레스 152
〈표 Ⅳ-2-57〉 아동의 과목선호도: 1순위 153
〈표 Ⅳ-2-58〉 아동의 과목선호도: 1+2순위 153
〈표 Ⅳ-2-59〉 아동의 학습태도 153
〈표 Ⅳ-2-60〉 아동의 학교적응 155
〈표 Ⅳ-2-61〉 아동의 학교생활느낌: 긍정적 요소 156
〈표 Ⅳ-2-62〉 아동의 학교생활느낌: 부정적 요소 157
〈표 Ⅳ-2-63〉 집단 괴롭힘 피해경험 158
〈표 Ⅳ-2-64〉 사이버 폭력 피해경험 159
〈표 Ⅳ-2-65〉 아동의 친구 수 및 이성친구 유무 160
〈표 Ⅳ-2-66〉 아동의 또래애착 161
〈표 Ⅳ-2-67〉 아동의 자아존중감 162
〈표 Ⅳ-2-68〉 아동의 전반적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 163
〈표 Ⅳ-2-69〉 아동의 GRIT(끈기) 164
〈표 Ⅳ-2-70〉 아동의 인성 1 165
〈표 Ⅳ-2-71〉 아동의 인성 2 166
〈표 Ⅳ-2-72〉 아동의 사이버 비행에 대한 인식 1 168
〈표 Ⅳ-2-73〉 아동의 사이버 비행에 대한 인식 2 169
〈표 Ⅳ-2-74〉 아동의 미래기대(장래희망) 170
〈표 Ⅳ-2-75〉 아동의 진로성숙도 171
〈표 Ⅳ-2-76〉 아동의 결혼 의사/자녀양육 의사 172
〈표 Ⅳ-2-77〉 아동의 상대적 박탈지수(가정형편) 173
〈표 Ⅳ-3-78〉 아동에 대한 용돈 지급 여부 및 지급시 액수 174
〈표 Ⅳ-3-79〉 아동의 용돈 사용처 175
〈표 Ⅳ-2-80〉 아동의 저축 실태 176
〈표 Ⅳ-2-81〉 아동의 저축 방식 177
〈표 Ⅳ-2-82〉 아동의 공동체 의식 178
〈표 Ⅳ-2-83〉 아동의 안전 체감도 및 대처인식 179
〈표 Ⅳ-3-1〉 13차년도 부모 특성 변인 180
〈표 Ⅳ-3-2〉 부모의 인구학적 특성 181
〈표 Ⅳ-3-3〉 아동과의 동거 여부 및 비동거 이유 182
〈표 Ⅳ-3-4〉 부모의 자아존중감 182
〈표 Ⅳ-3-5〉 부모의 주관적 행복감 183
〈표 Ⅳ-3-6〉 모의 일상적 스트레스 184
〈표 Ⅳ-3-7〉 부의 일상적 스트레스 185
〈표 Ⅳ-3-8〉 모의 삶의 만족도 186
〈표 Ⅳ-3-9〉 부의 삶의 만족도 187
〈표 Ⅳ-3-10〉 정서조절곤란: 어머니 188
〈표 Ⅳ-3-11〉 정서조절곤란: 아버지 189
〈표 Ⅳ-3-12〉 모 일-가정 양립 시 이점과 갈등 190
〈표 Ⅳ-3-13〉 모 일-양육 양립 시 이점과 갈등 191
〈표 Ⅳ-3-14〉 부 일-가정 양립 시 이점과 갈등 192
〈표 Ⅳ-3-15〉 부 일-양육 양립 시 이점과 갈등 193
〈표 Ⅳ-3-16〉 부모의 결혼 상태 및 기간 194
〈표 Ⅳ-3-17〉 부모의 부부갈등 195
〈표 Ⅳ-3-18〉 부모의 행동유형 196
〈표 Ⅳ-3-19〉 모의 미디어기기 중독 197
〈표 Ⅳ-3-20〉 부의 미디어기기 중독 198
〈표 Ⅳ-3-21〉 모의 주관적 건강 상태 199
〈표 Ⅳ-3-22〉 부의 주관적 건강 상태 200
〈표 Ⅳ-3-23〉 부모의 1ㆍ2급 장애 유무 200
〈표 Ⅳ-3-24〉 부모의 음주 실태 201
〈표 Ⅳ-3-25〉 부모의 흡연 실태 201
〈표 Ⅳ-3-26〉 부모 취/학업 상태 202
〈표 Ⅳ-3-27〉 모의 취/학업 상태(집단별 분석) 202
〈표 Ⅳ-3-28〉 부모의 재직 상태 및 직장 변동 여부 203
〈표 Ⅳ-3-29〉 부모의 종사상 지위 204
〈표 Ⅳ-3-30〉 취업모 근무일 및 시간 204
〈표 Ⅳ-3-31〉 취업모 일자리 만족도 205
〈표 Ⅳ-3-32〉 부모의 성취압력 206
〈표 Ⅳ-3-33〉 아동학대(신체적 학대 경험) 207
〈표 Ⅳ-3-34〉 아동학대(언어적 학대 경험) 208
〈표 Ⅳ-3-35〉 부모 감독 및 보호자가 알고 있는 아동의 친구 수 209
〈표 Ⅳ-3-36〉 하루 중 성인 없이 있는 시간 210
〈표 Ⅳ-3-37〉 학습에 대한 부모 참여 211
〈표 Ⅳ-3-38〉 사회적 지원 정도 212
〈표 Ⅳ-3-39〉 사회적 지원 인원 213
〈표 Ⅳ-3-40〉 모의 양육스트레스 214
〈표 Ⅳ-3-41〉 부의 양육스트레스 215
〈표 Ⅳ-3-42〉 가구 구성 및 가구원 수 217
〈표 Ⅳ-3-43〉 아동의 단독 방 여부 217
〈표 Ⅳ-3-44〉 월평균 가구 소득 및 어머니 근로소득 217
〈표 Ⅳ-3-45〉 월평균 지출 218
〈표 Ⅳ-3-46〉 가구 자산 및 부채 218
〈표 Ⅳ-3-47〉 주관적 사회경제적 지위 219
〈표 Ⅳ-3-48〉 경제적 상황에 대한 가족의 걱정 빈도 219
〈표 Ⅳ-3-49〉 돌봄서비스 이용 여부 및 유형 221
〈표 Ⅳ-3-50〉 돌봄서비스 주당 이용 형태(학기 중) 221
〈표 Ⅳ-3-51〉 돌봄서비스 주당 이용 형태(방학 중) 222
〈표 Ⅳ-4-1〉 13차년도 학교ㆍ사교육 특성 조사 변인 223
〈표 Ⅳ-4-2〉 13차년도 지역 및 정책 특성 조사 변인 223
〈표 Ⅳ-4-3〉 전학 여부 및 결석 정도 224
〈표 Ⅳ-4-4〉 설립유형 225
〈표 Ⅳ-4-5〉 학교 유형 225
〈표 Ⅳ-4-6〉 전체 학급 수 및 해당 학급 학생 수 225
〈표 Ⅳ-4-7〉 학교 환경에 대한 인식 226
〈표 Ⅳ-4-8〉 교사 성별 및 연령 226
〈표 Ⅳ-4-9〉 교사 경력 및 월평균 주중 근무시간 227
〈표 Ⅳ-4-10〉 교사 최종학력 227
〈표 Ⅳ-4-11〉 교사 업무 스트레스 228
〈표 Ⅳ-4-12〉 아동과 교사 관계 229
〈표 Ⅳ-4-13〉 창의적 학교 환경 229
〈표 Ⅳ-4-14〉 부모의 학교생활 참여도 230
〈표 Ⅳ-4-15〉 부모의 학교행사 참여 여부(중복응답) 231
〈표 Ⅳ-4-16〉 부모의 학교생활 관심 정도 232
〈표 Ⅳ-4-17〉 학교 수업 이외 교육 및 사교육 여부 233
〈표 Ⅳ-4-18〉 학교 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이용 유형(중복응답) 234
〈표 Ⅳ-4-19〉 학교 외 교육서비스 주당 이용시간 234
〈표 Ⅳ-4-20〉 학교 외 교육서비스 만족도 235
〈표 Ⅳ-4-21〉 학교 외 교육서비스 월 평균 이용비용 235
〈표 Ⅳ-4-22〉 학교 외 교육서비스 비용 부담 정도 236
〈표 Ⅳ-4-23〉 아동이 인식한 사교육: 개수 237
〈표 Ⅳ-4-24〉 아동이 인식한 사교육: 부담 정도 238
〈표 Ⅳ-4-25〉 출생 후 총 이사 횟수 239
〈표 Ⅳ-4-26〉 지역규모 239
〈표 Ⅳ-4-27〉 6개 권역 구분 240
〈표 Ⅳ-4-28〉 교육ㆍ의료ㆍ복지시설 편리성 240
〈표 Ⅳ-4-29〉 여가 공간ㆍ시설 편리성 241
〈표 Ⅳ-4-30〉 문화시설 편리성 243
〈표 Ⅳ-4-31〉 교육ㆍ의료ㆍ복지시설 이용 만족도 244
〈표 Ⅳ-4-32〉 여가 공간ㆍ시설 이용 만족도 245
〈표 Ⅳ-4-33〉 문화시설 이용 만족도 246
〈표 Ⅳ-4-34〉 양육환경 안전성 247
〈표 Ⅳ-4-35〉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상 구분 249
〈표 Ⅳ-4-36〉 생활비 지원 여부 및 지원처(중복응답) 250
〈표 Ⅳ-4-37〉 지난 1년간 직장 내 육아지원제도 이용 비율(중복응답) 251
〈표 Ⅳ-4-38〉 학교정책 수혜 여부 252
〈표 Ⅳ-4-39〉 학교정책 만족도 253
〈표 Ⅳ-5-1〉 연도별 한국아동패널조사 참여 분포 255
〈표 Ⅳ-5-2〉 13차년도 횡ㆍ종단면 자료 무응답 로지스틱 모형 분석결과 257
〈표 Ⅳ-5-3〉 13차년도 최종 횡ㆍ종단면 가중치 부여 결과 257
〈표 Ⅴ-1-1〉 아동의 체중 260
〈표 Ⅴ-1-2〉 아동의 신장 261
〈표 Ⅴ-1-3〉 아동의 BMI 262
〈표 Ⅴ-1-4〉 부모의 취/학업 상태 263
〈표 Ⅴ-1-5〉 어머니의 종사상 지위 264
〈표 Ⅴ-1-6〉 부모의 결혼만족도 265
〈표 Ⅴ-1-7〉 부모의 부부갈등 266
〈표 Ⅴ-1-8〉 사회적 지지 268
〈표 Ⅴ-1-9〉 여가시설 및 문화시설 이용 편리성 268
〈표 Ⅴ-2-1〉 초등시기 추이분석 예상 변수표 269
〈표 Ⅴ-2-2〉 일일 생활시간 - 평일 270
〈표 Ⅴ-2-3〉 일일 생활시간 - 주말 271
〈표 Ⅴ-2-4〉 학습시간 - 평일 272
〈표 Ⅴ-2-5〉 놀이ㆍ활동시간 - 평일 274
〈표 Ⅴ-2-6〉 놀이ㆍ활동시간 - 주말 274
〈표 Ⅴ-2-7〉 미디어 이용시간 - 전체 276
〈표 Ⅴ-2-8〉 미디어 이용정도 - 상세 276
〈표 Ⅴ-2-9〉 아동의 인터넷 중독 277
〈표 Ⅴ-2-10〉 주평균 독서량 및 운동량 278
〈표 Ⅴ-2-11〉 취미로 연주하는 악기 및 즐겨하는 운동 유무 279
〈표 Ⅴ-2-12〉 아동의 자아존중감, 전반적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 280
〈표 Ⅴ-2-13〉 아동이 지각하는 친구 수 및 또래 애착 282
〈표 Ⅴ-2-14〉 부모의 주관적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 283
〈표 Ⅴ-2-15〉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 283
〈표 Ⅴ-2-16〉 부모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감 284
〈표 Ⅴ-2-17〉 주관적 건강상태 284
〈표 Ⅴ-2-18〉 부모감독 관련 285
〈표 Ⅴ-2-19〉 모 일자리 만족도 287
〈표 Ⅴ-2-20〉 소득별 취업모 일자리 만족도 287
〈표 Ⅴ-2-21〉 모 일-가정 양립, 일-양육 양립 시 이점 및 갈등 288
〈표 Ⅴ-2-22〉 육아지원제도 이용 여부 290
〈표 Ⅴ-2-23〉 과목별 학업수행능력 추이 291
〈표 Ⅴ-2-24〉 소득 특성별 학업수행능력 292
〈표 Ⅴ-2-25〉 학업 스트레스 추이 293
〈표 Ⅴ-2-26〉 소득별 학업 스트레스 293
〈표 Ⅴ-2-27〉 학교수업 이외 교육 및 사교육 이용 여부 294
〈표 Ⅴ-2-28〉 학교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주당 이용시간(전체아동) 296
〈표 Ⅴ-2-29〉 학교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주당 이용시간(이용아동) 296
〈표 Ⅴ-2-30〉 학교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월평균 비용(전체아동) 298
〈표 Ⅴ-2-31〉 학교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월평균 비용(이용아동) 299
〈표 Ⅴ-2-32〉 학교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비용부담 300
〈표 Ⅴ-2-33〉 교육 만족도 301
[그림 Ⅰ-2-1] 2021년도 한국아동패널 사업구성 33
[그림 Ⅱ-2-1] 제12회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개최 모습 63
[그림 Ⅱ-2-2] 제12차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논문공모 및 개최 포스터 64
[그림 Ⅲ-1-1] 14차년도 조사 진행절차 67
[그림 Ⅲ-3-1] 2021년 가정의 달 선물 89
[그림 Ⅲ-3-2] 2021년 가정의 달 선물 발송 및 조사 예고 안내문 89
[그림 Ⅲ-3-3] 한국아동패널 2008~2021년 조사 참여율 92
[그림 Ⅴ-1-1] 아동의 체중 260
[그림 Ⅴ-1-2] 아동의 신장 261
[그림 Ⅴ-1-3] 아동의 BMI 262
[그림 Ⅴ-1-4] 부모의 취업상태 263
[그림 Ⅴ-1-5] 어머니의 종사상 지위 265
[그림 Ⅴ-1-6] 부모의 결혼만족도 266
[그림 Ⅴ-1-7] 부모의 부부갈등 267
[그림 Ⅴ-2-1] 일일 생활시간 - 평일/주말 271
[그림 Ⅴ-2-2] 학습시간 - 평일 273
[그림 Ⅴ-2-3] 놀이ㆍ활동시간 - 평일/주말 275
[그림 Ⅴ-2-4] 미디어 이용시간(전체) 및 이용정도(상세) 276
[그림 Ⅴ-2-5] 인터넷 중독 분류 277
[그림 Ⅴ-2-6] 주평균 독서량 및 운동량 278
[그림 Ⅴ-2-7] 취미로 연주하는 악기 및 즐겨하는 운동 유무 279
[그림 Ⅴ-2-8] 아동의 자아존중감, 전반적 행복감 및 삶의 만족도 281
[그림 Ⅴ-2-9] 아동이 지각하는 친구 수 및 또래 애착 282
[그림 Ⅴ-2-10] 부모감독 및 부모 학업관심도 286
[그림 Ⅴ-2-11] 하루 중 성인 없이 있는 시간 및 보호자가 인식한 친구 수 286
[그림 Ⅴ-2-12] 취업모 일자리 만족도-전체/소득별 288
[그림 Ⅴ-2-13] 모 일-가정 양립 시 이점 및 갈등 289
[그림 Ⅴ-2-14] 모 일-양육 양립 시 이점 및 갈등 289
[그림 Ⅴ-2-15] 직장내 육아지원제도 이용비율 - 전체 290
[그림 Ⅴ-2-16] 모ㆍ부 육아지원제도 이용비율 - 제도별 291
[그림 Ⅴ-2-17] 소득별 학업수행능력 - 전체/소득별 292
[그림 Ⅴ-2-18] 학업 스트레스 - 전체 293
[그림 Ⅴ-2-19] 아동성별 및 지역규모 별 학업 스트레스 294
[그림 Ⅴ-2-20] 학교수업 외 교육 및 사교육 이용 여부 295
[그림 Ⅴ-2-21] 학교수업 외 교육서비스 주당 이용시간(전체/이용아동) 297
[그림 Ⅴ-2-22] 학교수업 이외 교육서비스 월평균 비용(전체/이용아동) 299
[그림 Ⅴ-2-23] 학교수업 외 교육비용 부담정도(이용아동) 301
[그림 Ⅴ-2-24] 교육 만족도(각 영역 이용아동)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