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연구방법 5
Ⅰ. 한국 조사결과 분석 10
주요 결과 11
1. 뉴스 신뢰도 13
2. 디지털 뉴스 이용 방식 17
3. 소셜미디어 및 팟캐스트 이용 22
4. 디지털 뉴스 유료 이용: 지불경험과 지불의사 27
5. 정부의 언론사 지원에 대한 인식 30
6. 인터넷 허위정보 33
7. 지역뉴스 37
8. 언론 및 저널리즘 가치 평가 40
논평 45
언론 불신에 대한 재인식 / 이준웅 45
뉴스 신뢰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 박영흠 49
잃어버린 독자 찾기: 디지털 유료화 전략 / 최승영 52
Ⅱ. 국가별 현황 58
유럽(Europe) 60
그리스(Greece) 61
네덜란드(Netherlands) 63
노르웨이(Norway) 65
덴마크(Denmark) 67
독일(Germany) 69
루마니아(Romania) 71
벨기에(Belgium) 73
불가리아(Bulgaria) 75
스웨덴(Sweden) 77
스위스(Switzerland) 79
스페인(Spain) 81
슬로바키아(Slovakia) 83
아일랜드(Ireland) 85
영국(United Kingdom) 87
오스트리아(Austria) 89
이탈리아(Italy) 91
체코(Czech Republic) 93
크로아티아(Croatia) 95
터키(Turkey) 97
포르투갈(Portugal) 99
폴란드(Poland) 101
프랑스(France) 103
핀란드(Finland) 105
헝가리(Hungary) 107
아메리카(Americas) 110
멕시코(Mexico) 111
미국(United States) 113
브라질(Brazil) 115
아르헨티나(Argentina) 117
칠레(Chile) 119
캐나다(Canada) 121
콜롬비아(Colombia) 123
페루(Peru) 125
아시아태평양(Asia Pacific) 128
대만(Taiwan) 129
말레이시아(Malaysia) 131
싱가포르(Singapore) 133
인도(India) 135
인도네시아(Indonesia) 137
일본(Japan) 139
태국(Thailand) 141
필리핀(Philippines) 143
한국(South Korea) 145
호주(Australia) 147
홍콩(Hong Kong) 149
아프리카(Africa) 152
나이지리아(Nigeria) 153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 155
케냐(Kenya) 157
판권기 2
표 1. 조사 국가별 표본 수 6
표 2. 한국 응답자의 특성 6
그림 1. 중앙일보는 최근 '구독' 중심으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적극 유도하는 홈페이지와 모바일 개편을 단행했다 52
그림 2. 조선일보는 인기코너 '리빙포인트' 삽화를 활용해 최근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었다. 앱을 다운받고 회원가입을 한 독자에게 제한적으로 제공(1만명)... 53
그림 3. 기자협회보가 지난해 1월부터 10월 중순까지 네이버 '많이 본 뉴스'(현재 폐지)에서 PV 기준 순위에 올랐던 뉴스 중 '세계'(국제뉴스) 부문에 해당되는... 54
그림 4. 한겨레 후원그룹 구성도.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사 후원모델 연구' 캡처. 54
그림 5. '디어마더' 인터뷰 콘서트를 다룬 한국일보 2021년 5월 3일자 캡처. 55
그림 6. 시사IN은 동네책방과 협업해 북클럽을 운영한다. 사진은 2기 회원을 모집하는 공지 캡처. 55
그림 7. 제주MBC는 지난 9월16일 태풍 '찬투' 북상 시 유튜브 철야방송을 통해 지역의 재난상황을 전해 지역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사진은 방송을 진행하는...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