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4
SUMMARY 18
Contents 22
제1장 국내외 거시 환경 분석 23
제1절 거시경제전망 23
1. 주요기관 세계경제전망 23
2. 주요기관 세계 교역량 전망 25
3. 세계경제위험요소 28
4. 한국경제전망 29
제2절 우리나라 ICT 산업의 구조 31
1. ICT 산업(실질)총생산 31
2. ICT 산업 수출구조 32
제3절 우리나라 ICT생산 및 수출의 시계열 전망 32
1. 데이터 및 전망 모형 32
2. 시계열 전망 결과 36
제2장 국내의 ICT 산업 현황 및 전망 47
제1절 세계 IT 시장 현황 및 전망 47
1. 세계 IT 시장 전망 47
2. 주요 이슈 48
제2절 국내 ICT 산업의 생산 및 수출입 전망 52
1. 생산 전망 52
2. 수출입 전망 54
3. 주요 이슈 56
제3장 주요 품목별 ICT 산업 현황 및 전망 59
제1절 정보통신방송기기 59
1. 전자부품 59
2. 컴퓨터 및 주변기기 75
3. 통신 및 방송기기 83
제2절 정보통신방송서비스 93
1. 통신서비스 93
2. 방송서비스 104
3. 정보서비스 116
제3절 소프트웨어 121
1. 시장 현황 및 전망 121
2. 전망 이슈 127
제4장 결론 130
제1절 거시환경 변화 130
1. 경기변동주기에서의 국제거시환경 변화 130
2. 경기변동주기에서의 국내거시환경 변화 131
제2절 반도체 시장 사이클 132
제3절 시사점 133
참고문헌 135
저자소개 140
판권기 141
〈표 1-1〉 IMF 및 OECD 세계경제 전망 조정 25
〈표 1-2〉 주요기관 2020년 한국경제 전망 30
〈표 1-3〉 ICT기기 생산에 대한 최적 SARIMA 모형 37
〈표 1-4〉 ICT기기 생산 증가율 전망치 월별 평균 40
〈표 1-5〉 ICT기기 수출에 대한 최적 SARIMA 모형 43
〈표 1-6〉 ICT 수출 증가율(평균)전망치 43
〈표 2-1〉 세계 IT 시장의 부문별 전망(Worldwide IT Spending Forecast) 47
〈표 2-2〉 ICT생산 중장기(2020~2024) 전망(시장규모) 53
〈표 2-3〉 ICT생산 중장기(2020~2024) 전망(증가율) 54
〈표 2-4〉 ICT수출입 중장기(2020~2024) 전망(시장규모) 55
〈표 2-5〉 ICT수출입 중장기(2020~2024) 전망(증가율) 56
〈표 2-6〉 KISDI의 ICT 산업의 주요 전망 요인 57
〈표 3-1〉 전자부품 생산 및 수출입 추이 59
〈표 3-2〉 반도체 생산 및 수출 현황 60
〈표 3-3〉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 현황 및 전망 62
〈표 3-4〉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및 수출입 추이 67
〈표 3-5〉 컴퓨터 및 주변기기 생산 및 수출 현황 75
〈표 3-6〉 통신 및 방송기기 생산 및 수출 현황 83
〈표 3-7〉 휴대단말기(부분품 포함) 생산 및 수출 현황 85
〈표 3-8〉 2019년 휴대단말기(부분품 포함) 수출 추이 88
〈표 3-9〉 글로벌 스마트폰 침투율 88
〈표 3-10〉 전세계 지역별 스마트폰 시장 전망 89
〈표 3-11〉 통신서비스 중장기 매출 전망 93
〈표 3-12〉 주요 초고속인터넷 사업자 속도별 대표 요금제 99
〈표 3-13〉 이동통신 사업자별 4G·5G 대표 요금제(최저·최고) 비교 103
〈표 3-14〉 방송서비스 중장기 매출 전망 104
〈표 3-15〉 주요 광고 시장 추이 107
〈표 3-16〉 지상파방송 항목별 매출 추이 및 비중 108
〈표 3-17〉 IPTV서비스 방송사업 항목별 매출 추이 110
〈표 3-18〉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점유율 112
〈표 3-19〉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매출 추이 113
〈표 3-20〉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출 추이 113
〈표 3-21〉 홈쇼핑사업자 홈쇼핑방송매출 추이 115
〈표 3-22〉 정보서비스 시장의 중장기 매출 전망 116
〈표 3-23〉 국내 클라우드인프라서비스의 주요 국내외 벤더 점유율 117
〈표 3-24〉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전망 119
〈표 3-25〉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 전망 119
〈표 3-26〉 소프트웨어의 생산/수출 현황 및 전망 121
〈표 3-27〉 국내 주요 게임사의 매출 현황 122
〈표 3-28〉 주요 IT서비스 3사의 IT서비스 부문 매출 현황 123
〈표 3-29〉 국내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 전망(2018~2023) 125
〈표 3-30〉 국내 주요 분야별 게임 시장 전망 125
〈표 3-31〉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망(2018~2023) 126
[그림 1-1] 세계경제 상황 23
[그림 1-2] IMF 세계 GDP 전망치 24
[그림 1-3] 2020 세계교역량 전망 26
[그림 1-4] 세계수입량 증가율 기여도 27
[그림 1-5]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 28
[그림 1-6] 우리나라 ICT 산업 총생산 31
[그림 1-7] 우리나라 ICT수출 구조 32
[그림 1-8] 우리나라 ICT기기 생산(전년동기 대비)증가율 추이 33
[그림 1-9] 우리나라 ICT서비스 생산(전년동기 대비)증가율 추이 34
[그림 1-10] 우리나라 ICT수출(전년동기 대비)증가율 추이 35
[그림 1-11] ICT기기 생산 증가율 전망 38
[그림 1-12] ICT서비스 생산 증가율 전망 39
[그림 1-13] SW 생산 증가율 전망 39
[그림 1-14] ICT수출 증가율 전망 46
[그림 2-1] 2020년 가트너 10대 전략 기술 52
[그림 3-1] 세계 반도체 시장 현황 및 전망 61
[그림 3-2]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 현황 및 전망 63
[그림 3-3] 반도체 가격 추이 64
[그림 3-4] 국내 디스플레이 생산액 증감율 추이(2017~2019. 8) 68
[그림 3-5] OLED 패널 국내 업체 비중 추이 및 투자 현황 69
[그림 3-6]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2017~2022) 70
[그림 3-7] 8K TV 패널 수요 및 60인치 이상 TV 수요 전망 71
[그림 3-8] OLED 패널 수요처별 출하량 전망 72
[그림 3-9] 대형 패널(LCD, OLED) 수요처별 2019년 사업자 점유율 73
[그림 3-10] 국가별 비중 전망 74
[그림 3-11] 주요 부문별 생산비중(2014~2018) 76
[그림 3-12] 전 세계 SSD 출하액 전망 76
[그림 3-13] 국내 출시된 프리미엄 모니터 77
[그림 3-14] 국내 컴퓨터 및 주변기기 수출액의 부문별 비중 78
[그림 3-15] 전 세계 상위 5대 SSD 공급기업(2018년 기준) 79
[그림 3-16] 전 세계 PC 시장 전망(2017~2023) 80
[그림 3-17] SSD의 구조 81
[그림 3-18] 낸드플래시의 출하액 전망 81
[그림 3-19] 전 세계 저장장치(SSD, HDD) 시장 출하대수전망 82
[그림 3-20] 전 세계 저장장치(SSD, HDD) 시장 출하액 전망 83
[그림 3-21]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사업자 점유율 추이(2016 1Q~2019 3Q) 87
[그림 3-22]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사업자 별 판매 증가율 추이(2016 1Q~2019 3Q) 87
[그림 3-23]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추이(2009~2023) 89
[그림 3-24] 글로벌 5G 스마트폰 규모 추이(2019~2023) 90
[그림 3-25] 글로벌 스마트폰 규모 및 5G 스마트폰 비중 전망(2019~2023) 90
[그림 3-26] 글로벌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전망 91
[그림 3-27]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사업자 점유율 추이(2016 1Q~2019 3Q) 92
[그림 3-28] 글로벌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사업자 점유율 추이(2016 1Q~2019 3Q) 92
[그림 3-29] 유선전화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95
[그림 3-30] 유선전화시장 소매 매출액 추이 95
[그림 3-31] 유선전화서비스 ARPU 추이 96
[그림 3-32]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보급률 추이 97
[그림 3-33] 초고속인터넷 기술방식별 가입자 수 및 점유율 추이 97
[그림 3-34] 초고속인터넷 소매매출액 추이 98
[그림 3-35] 초고속인터넷 ARPU 추이 98
[그림 3-36]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수 추이 101
[그림 3-37] 이동통신서비스 매출액 추이 101
[그림 3-38] 이동통신서비스 ARPU 추이 102
[그림 3-39] 지상파 채널의 드라마/뉴스 평균 시청률 변화 106
[그림 3-40]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109
[그림 3-41] 연도별 OTT 서비스 이용 빈도 114
[그림 3-42] 국내 주요 포털 분기별 수익 추이 117
[그림 3-43] 세계 VR·AR 콘텐츠 및 앱의 소비자 지출 규모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