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4. 연구 방법 13
5. 추진 과정 14
Ⅱ. 선행연구 검토 17
1. 재외동포 관련 선행연구 17
2. 원격교육 관련 선행연구 21
3. 미래교육 관련 선행연구 24
4. 요약 및 시사점 26
Ⅲ. 국내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분석 31
1. 국립국제교육원의 재외동포교육 현황 31
2. 공주대학교 한민족교육문화원 교육프로그램 32
3. 타 기관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50
4. 요약 및 시사점 54
Ⅳ. 외국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현황 57
1. 미국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57
2. 중국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58
3. 일본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60
4. 독일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61
5. 이스라엘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63
6. 요약 및 시사점 71
Ⅴ.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75
1. 온라인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75
2. 면담조사 내용 및 결과 85
3. 분석결과 및 시사점 99
Ⅵ.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제안 103
1.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의 교육목적 재정립 103
가. 미래 환경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03
나. 차세대 재외동포 미래 사회 핵심 역량 103
다. 미래 인재 양성 관점의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교육목적 재정립 108
2.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 및 활용 111
가.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환경 변화 111
나. 현 국내교육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원격교육 방식 112
다. 플랫폼형 원격교육 모듈 제안 116
3. 기술교육 프로그램 도입 123
가.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교육 도입의 필요성 123
나. 기술교육 기관 현황과 프로그램 124
다.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기술교육 모듈 제안 140
라. 기술교육과정의 단계적 적용 방안 144
4. 제안 요약 151
Ⅶ. 요약 및 결론 155
1. 연구 요약 155
2. 결론 161
참고문헌 164
부록 171
[부록 1] 설문조사 문항지 173
[부록 2] 면담조사 문항지 181
판권기 184
〈표 Ⅰ-1〉 하위 주제별 연구방법 13
〈표 Ⅰ-2〉 회의 진행 과정 14
〈표 Ⅱ-1〉 논문 주제 영역별 세부내용 18
〈표 Ⅲ-1〉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연도별 누적 수료생 수('21.12.31.기준) 32
〈표 Ⅲ-2〉 전체 과정별 현황 33
〈표 Ⅲ-3〉 원격/초청교육체계 현황(혼합형 교육체계) 35
〈표 Ⅲ-4〉 원격/초청교육 세부 교과목 36
〈표 Ⅲ-5〉 대학수학준비과정(Ⅱ) 내용 37
〈표 Ⅲ-6〉 한국이해과정/방학특별과정 내용 38
〈표 Ⅲ-7〉 한국문화 교육내용 40
〈표 Ⅲ-8〉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41
〈표 Ⅲ-9〉 세계시민교육 주제 45
〈표 Ⅲ-10〉 세계시민교육 지표 45
〈표 Ⅲ-11〉 T(Tolerance).H(Humanity).E(Equity). 세계시민교육 강의개요 및 수업 운영안 46
〈표 Ⅲ-12〉 리더십 역량의 주요소와 하위요소 48
〈표 Ⅲ-13〉 소셜미디어 활용 강의계획서(협력적 문제해결) 48
〈표 Ⅲ-14〉 매체 활용 교육 방법 49
〈표 Ⅲ-15〉 진로진학 주제 50
〈표 Ⅲ-16〉 타 기관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52
〈표 Ⅳ-1〉 이스라엘 재외동포 교육프로그램 64
〈표 Ⅳ-2〉 이스라엘 테크 챌린지 프로그램 참가 예시 68
〈표 Ⅳ-3〉 이스라엘 테크 챌린지 주요 프로그램 예시 69
〈표 Ⅴ-1〉 설문조사 개요 75
〈표 Ⅴ-2〉 설문조사 영역 구성 및 주요 조사 항목 76
〈표 Ⅴ-3〉 면담지 1(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일본어권 수료생 대상) 87
〈표 Ⅴ-4〉 면담지 2(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러시아어권 수료생 대상) 91
〈표 Ⅴ-5〉 면담지 3(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운영 기관 실무자 대상) 94
〈표 Ⅴ-6〉 면담지 4(국내 기술교육과정 운영 기관 대상-한국폴리텍대학) 96
〈표 Ⅴ-7〉 주요 분석 결과 및 시사점 99
〈표 Ⅵ-1〉 역량 구현 105
〈표 Ⅵ-2〉 핵심 역량 106
〈표 Ⅵ-3〉 차세대 재외동포 미래 인재 역량 107
〈표 Ⅵ-4〉 실시간 및 비실시간 원격교육 특징 비교 113
〈표 Ⅵ-5〉 전체 직업능력개발 훈련지원 프로그램 125
〈표 Ⅵ-6〉 범부처 디지털 훈련사업 126
〈표 Ⅵ-7〉 디지털 신기술 훈련과정(K-Digital Training) 128
〈표 Ⅵ-8〉 전국 폴리텍대학 교육과정 130
〈표 Ⅵ-9〉 충청도 지역 한국폴리텍대학 130
〈표 Ⅵ-10〉 교육과정별 항목 130
〈표 Ⅵ-11〉 학위과정 및 비학위직업훈련과정 131
〈표 Ⅵ-12〉 대전-전문기술과정 : 기계시스템(일반계고위탁과정을 함께 하고 있음) 131
〈표 Ⅵ-13〉 대전-일반계고위탁과정 132
〈표 Ⅵ-14〉 청주-일반계고위탁과정 133
〈표 Ⅵ-15〉 대전 폴리텍 대학교 학위과정(위에 제시된 전공 생략) 134
〈표 Ⅵ-16〉 아산 폴리텍 대학교 학위과정(위에 제시된 전공 생략) 136
〈표 Ⅵ-17〉 청주 폴리텍 대학교 학위과정(위에 제시된 전공 생략) 137
〈표 Ⅵ-18〉 분야별 직업 훈련 교육 기관 138
〈표 Ⅵ-19〉 사무자동화(OA) 교육내용 140
〈표 Ⅶ-1〉 현행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편성 개관 145
〈표 Ⅶ-2〉 기술교육과정생 모집(안) 147
[그림 Ⅲ-1] 등급별 문화 항목 기준 40
[그림 Ⅴ-1] 졸업생 설문조사 결과 요약 77
[그림 Ⅴ-2] 기술교육 참여 의사 여부 78
[그림 Ⅴ-3] 불참 이유 78
[그림 Ⅴ-4] 직업교육과정 기간 79
[그림 Ⅴ-5] 직업교육과정 요구 분야 80
[그림 Ⅴ-6] 스마트기술 교육 요구 80
[그림 Ⅴ-7] 산업기능교육 교육 요구 81
[그림 Ⅴ-8] 사무OA 교육 요구 81
[그림 Ⅴ-9] 직업기술교육 방식 82
[그림 Ⅴ-10] 직업기술교육과정 주안점 82
[그림 Ⅴ-11] 취업 시 받고 싶은 지원 83
[그림 Ⅴ-12] 직업교육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한국어 교육 83
[그림 Ⅴ-13] 직업교육과정의 한국어 교육기간 84
[그림 Ⅴ-14] 직업교육과정 수료 후 취업 희망 84
[그림 Ⅵ-1] OECD의 DeSeCo의 핵심 역량 104
[그림 Ⅵ-2]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원격교육연수 유형 114
[그림 Ⅵ-3] 원격교육과 구성요소 117
[그림 Ⅵ-4] 운영관리 시스템 117
[그림 Ⅵ-5] EBS 온라인클래스 매뉴얼 118
[그림 Ⅵ-6] 다양한 강의 유형 120
[그림 Ⅵ-7] 관리자 시스템 화면 예시 122
[그림 Ⅵ-8] 대학수학준비과정 교과 구성 141
[그림 Ⅵ-9] 기술교육과정 기초 교육내용 143
[그림 Ⅵ-10] 기술교육과정 교과 구성 143
[그림 Ⅵ-11]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교과 구성 144
[그림 Ⅵ-12] 현행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과정별 운영 시기 145
[그림 Ⅵ-13]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교육과정 고도화 단계(안) 146
[그림 Ⅵ-14] 도입기 교육기간 및 과정편성(안) 147
[그림 Ⅵ-15] 도입기 교육과정 운영(안) 148
[그림 Ⅵ-16] 정착기 교육과정 운영(안) 149
[그림 Ⅵ-17] 고도화기 교육과정 운영(안)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