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연구협력진 6
목차 7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교과 교육과정 전문가 협의회 16
다. 초·중·고등학교 교사 FGI 17
라. 공청회 17
마. 교육부 정책사랑방 17
3. 선행 연구 분석 17
가.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원칙과 동향 17
나.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20
다.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21
II.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의 강조점 25
1. 교과 교육과 역량 교육의 관계 25
2. 학습에 대한 연구 28
1) 인지적 관점 28
2) 사회문화적 관점 31
3. 역량의 특성과 차원 32
가. 역량의 특성 33
나. 역량의 두 차원 37
4.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 교육의 강조점 40
III.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중점 47
1. 학습자가 주도성을 기초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 47
2. 소수의 핵심 아이디어(빅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습 내용의 엄격성과 수평적·수직적 연결성을 강화 48
3. 교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여 깊이 있는 학습을 지원 58
4. 교과 목표, 내용체계-성취기준, 교수·학습, 평가의 연계성 강화 63
5. 학생의 학습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과정 자율화의 토대 마련 65
IV.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기준 71
1. 교과의 성격과 목표 71
2. 교과 교육과정 설계의 근거 72
3. 교과 학습 내용의 체계 73
가. 핵심 아이디어(빅 아이디어) 선정 73
나. 영역 74
다. 지식·이해 75
라. 과정·기능 75
마. 가치·태도 75
4. 영역별 성취기준 진술과 성취기준 해설 80
5. 교수·학습 81
6. 평가 83
V. 요약 및 제언 89
1. 요약 89
2. 제언 92
참고문헌 96
부록 105
[부록 1] 주요 용어 해설 105
[부록 2] 해외의 교과교육과정 문서체제 107
[부록 3] 자주 하는 질문과 답변 119
뒷표지 124
〈표 II-1〉 핵심역량의 특징에 따른 교육과정과 수업에의 함의 36
〈표 III-1〉 2015 개정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교육과정의 핵심개념 50
〈표 III-2〉 해외의 핵심 개념 사례 53
〈표 III-3〉 IB의 핵심 개념 사례 55
〈표 III-4〉 IB MYP의 교과별 관련 개념 예시 55
〈표 III-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기능 사례 58
〈표 III-6〉 해외의 과정/기능(process/skills) 사례 61
〈표 III-7〉 전반적 기대-사고 개념-빅 아이디어의 제시(캐나다 온타리오 주) 63
〈표 IV-1〉 내용체계표 예시(수학과) 77
〈표 IV-2〉 내용체계표 예시(국어과) 79
〈표 IV-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비교 85
[그림 II-1] OECD 학습 틀 2030 38
[그림 II-2]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 교육의 강조점 42
[그림 III-1] 차세대 과학기준의 수행 기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