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제1장 연구 배경 및 목적 4
제2장 표준 환경과 표준화 정책 현황 5
제1절 표준 환경의 변화 5
1. 표준 환경의 글로벌화 5
2. 표준정책의 범위 확대 5
3. 표준정책에서의 소비자 참여 확대 6
제2절 소비자 관점에서의 표준정책의 필요성 6
제3장 주요국의 소비자 관점에서의 국제적인 표준 정책 현황 9
제1절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 정책 9
1.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표준화 추진 9
2. 서비스 관련 표준 10
제2절 EU의 소비자 안전 정책 및 표준 정책 13
1. EU의 소비자정책전략 2007~2013(EU Consumer Policy Strategy 2007-2013) 13
2. EU의 일반 제품에 대한 안전 관리 14
3. 영국의 표준화 기구 18
제3절 미국의 소비자 안전 정책 및 표준 정책 18
1. 미국의 제품안전 관리 체계 19
2. 미국의 소비자 안전 관련 기관 21
3. 미국의 표준화 정책 방향 및 기구 24
제4절 일본의 소비자 안전 정책 및 표준 정책 27
1. 일본의 소비자 안전 정책 27
2. 일본의 표준화 정책 30
제4장 국내 표준정책 환경 및 현황 33
제1절 국내 표준정책 33
1. 국가 표준 행정 체계 33
2. 우리나라 표준정책의 방향 34
제2절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관련 정책 36
제3절 소비자 관점 표준정책 추진 현황 37
1. 소비자 안전 표준 37
2. 소비자 편익 향상 표준 39
3. 생활표준 40
제4절 소비자 관점에서 본 표준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42
1. 소비자 관점에서 표준행정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 42
2. 소비자관점에서의 표준정책이 필요한 분야 43
제5장 소비자들의 표준에 대한 인식 조사 44
제1절 조사 방법 44
1. 조사 대상 44
2. 자료수집 및 분석 44
제2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제3절 표준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47
1. 표준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과 인식 47
2. 분야별 표준의 필요성 및 표준화 진행에 대한 소비자 인식 52
3. 표준화 정책에 대한 소비자 의견 조사 55
4. 표준 기관에 대한 소비자 인식 62
제6장 결론 및 제언 66
제1절 표준정책의 과제 66
1. 표준의 범위의 확대 66
2. 소비자 중심의 표준 정책 추진 67
3. 표준분야의 민간 참여 확대 및 사용자 중심의 표준정책 강화 68
4. 표준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 및 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강화 69
5.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의 역할 정립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