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진
목차
요약 10
Ⅰ. 서론 3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3
2. 연구내용 및 범위 38
Ⅱ. 협업의 개념과 국내외 주요 모델 41
1. 협업의 개념 41
(1) 개념 및 특징 41
(2) 협업의 중요성 53
2. 협업의 형태 및 해외 사례 56
(1) 전략적 제휴의 형태 57
(2) 전략적 제휴의 효과 및 유의점 59
(3) 주요국의 협업지원 사례 61
3. ICMS 협업 모델 87
(1) ICMS 협업 모델의 개념 87
(2) ICMS 협업 모델의 유형 93
(3) ICMS 협업 모델의 장점 98
(4) ICMS 협업 모델의 법적 근거 100
Ⅲ. 국내 산업별 협업 현황과 문제점 105
1. 국내 기업의 협업 현황 105
2. 주요 산업의 협업 현황 111
(1) 자동차산업 111
(2) 전자산업 114
(3) 통신산업 117
3. 국내 주요 산업의 경쟁력 현황 121
4. 네트워크 구조 변화가 국내 기업 총요소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134
Ⅳ. 전략적 제휴 형태별 국내·외 협업 사례 143
1.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143
2. 자동차항공분야 167
(1) 기술 제휴 167
(2) 생산 제휴 175
3. 섬유, 의류 177
4. 바이오, 헬스 184
5. 기계산업 188
6. 철강산업 190
7. 유통업 192
8. 기타 200
Ⅴ. 업종별 협업 모델 및 생태계 조성 방안 203
1. 네트워크 협업 모델 확산을 위한 전제 조건 207
2. 네트워크 협업 촉진 방안 216
부록 228
참고문헌 253
〈표 1-1〉 전속거래 업종 현황 35
〈표 2-1〉 전통적 기업협력과 전략적 제휴의 비교 58
〈표 2-2〉 고정자산세 경감조치 외 지원조치 79
〈표 2-3〉 중소기업등 경영강화법에 따른 인정사업 업종별 건수(2018년 3월 31일 현재) 80
〈표 2-4〉 독일 정부주도 주요 클러스터 및 내용 85
〈표 2-5〉 독일 기업주도 주요 클러스터 및 내용 86
〈표 2-6〉 네트워크계약서의 주요 내용 87
〈표 2-7〉 수직하청거래와 ICMS 협업 모델 비교 93
〈표 2-8〉 기술 주도의 상품개발과 디자인 주도의 상품개발 비교 96
〈표 2-9〉 ICMS 협업 모델의 장점 99
〈표 2-10〉 협업 관련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조항 102
〈표 3-1〉 업무 일부를 외부에 위탁하고 있는 기업체의 비율 105
〈표 3-2〉 기업 간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체의 비율 106
〈표 3-3〉 국내 기업의 전략적 제휴 참여 형태 107
〈표 3-4〉 국내 기업의 전략적 제휴 체결 대상 107
〈표 3-5〉 전략적 제휴와 영업이익률 간의 연관성 108
〈표 3-6〉 전략적 제휴와 평균 고용인원 간의 연관성 108
〈표 3-7〉 전략적 제휴와 평균 1인당 매출액의 연관성 109
〈표 3-8〉 전략적 제휴와 평균 특허권 보유 건수의 연관성 109
〈표 3-9〉 전략적 제휴와 평균 디자인권 보유 건수의 연관성 110
〈표 3-10〉 전략적 제휴와 평균 상표권 보유 건수의 연관성 110
〈표 3-11〉 전략적 제휴와 평균 실용신안권 보유 건수의 연관성 110
〈표 3-12〉 거래관계에 영향을 주는 산업 환경의 변화와 평가 131
〈표 3-13〉 전속거래 업종 현황 133
〈표 3-14〉 산업 별 TFP, TP, TE, SC, AE, BDₛ, BDL, TE 의 1995-2014년 평균[이미지참조] 135
〈표 3-15〉 1995-2014년 평균 TFP 순위에 따른 기간 별 TFP[이미지참조] 139
〈표 3-16〉 TEP, TP, TE, SC, AE, enS, enL, exS, exL, and TE의 1995-2014 평균[이미지참조] 140
〈표 4-17〉 LG디스플레이의 기술도입 계약 현황 144
〈표 5-1〉 시대별 특징 207
〈표 5-2〉 시대별 주요 기술 207
〈표 5-3〉 협업 추진 범위와 형태 212
〈표 5-4〉 미국의 직종별 인력 수요(2016) 218
〈표 5-5〉 주요국 전자업체 연구개발 투자 현황(2016년) 221
〈표 5-6〉 국내 전자산업 연구개발비 221
〈그림 1-1〉 네트워크 전략의 기본 구조 37
〈그림 1-2〉 분석의 기본 틀 39
〈그림 1-3〉 협업 모델 개발 대상 산업 분류 40
〈그림 2-1〉 산업발전단계와 전략적 제휴 43
〈그림 2-2〉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협업 형태 46
〈그림 2-3〉 통합형 네트워크 협업 형태 46
〈그림 2-4〉 혼합형 네트워크 협업 형태 46
〈그림 2-5〉 소니의 협업 네트워크 51
〈그림 2-6〉 삼성의 협업 네트워크 51
〈그림 2-7〉 네트워크형 산업조직의 국별 다양성과 모듈형 네트워크 모델 62
〈그림 2-8〉 일본 중소기업 지원 법률체계 개편 및 신연휴 지원 근거 64
〈그림 2-9〉 일본 신연휴 지원제도의 기본 개념 66
〈그림 2-10〉 일본의 신연휴 지원 체계 67
〈그림 2-11〉 '중소기업 등 경영강화법'상 종합지원체제 72
〈그림 2-12〉 정부에 의한 사업분야별 특성에 따른 지침 운용 도식 74
〈그림 2-13〉 '중소기업 등의 경영강화법'의 위치 74
〈그림 2-14〉 미국 중소기업개발센터의 프로그램 82
〈그림 2-15〉 클러스터 개념도 84
〈그림 2-16〉 CFn 의 기본구조 89
〈그림 2-17〉 전문기능연계형협업(ICMS) 모델 기본개념 90
〈그림 2-18〉 수직하청거래와 ICMS 모델 비교 92
〈그림 2-19〉 생산시설 통합형 모델 94
〈그림 2-20〉 생산위탁형 모델 95
〈그림 2-21〉 공급망 통합형 모델 96
〈그림 2-22〉 전문기능연계형 협업 모델 유형 97
〈그림 2-23〉 협업지원제도 지원절차 101
〈그림 3-1〉 제휴 참여율과 인당 평균 매출액 추이 109
〈그림 3-2〉 자동차 선도 대기업과 1차/2차 협력업체의 거래 구조 111
〈그림 3-3〉 가전 산업 선도 대기업과 1차/2차 협력업체의 거래 구조 115
〈그림 3-4〉 통신 선도 대기업과 1차/2차 협력업체의 거래 구조 118
〈그림 3-5〉 국내 제조업 매출액 추이 122
〈그림 3-6〉 자동차산업의 매출액 추이 123
〈그림 3-7〉 전자산업의 매출액 추이 123
〈그림 3-8〉 기계산업의 매출액 추이 123
〈그림 3-9〉 국내 완성차업체의 수익 추이 125
〈그림 3-10〉 자율주행자동차 경쟁력 비교 126
〈그림 3-11〉 삼성의 중국내 판매 부진 127
〈그림 3-12〉 디지털화 역량 비교 128
〈그림 3-13〉 국가별 R&D 투자 비중 129
〈그림 3-14〉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 130
〈그림 3-15〉 산업 별 TEP 크기에 따른 TFP와 TP(1995-2014년 간)[이미지참조] 136
〈그림 3-16〉 산업 별 BDL 크기에 따른 BDS와 BDL(1995-2014년 간)[이미지참조] 137
〈그림 3-17〉 산업 별 TE 크기에 따른 TE 와 TE의 1995-2014년 평균[이미지참조] 139
〈그림 3-18〉 산업 별 AE 크기에 따른 SC와 AE의 1995-2014년 평균 139
〈그림 3-19〉 1995-2014년 평균 TFP 상위 5개 산업의 기간 별 TFP[이미지참조] 140
〈그림 3-20〉 1995-2014년 평균 TFP 하위 5개 산업의 기간 별 TFP[이미지참조] 140
〈그림 4-21〉 카카오 I 에코 시스템 157
〈그림 4-22〉 네이버의 클라우드 AI 플랫폼 : Clova 159
〈그림 4-23〉 kakao I 플랫폼의 제휴기업(파트너) 리스트 161
〈그림 4-24〉 Clova 플랫폼의 제휴기업 리스트 162
〈그림 4-25〉 GPM사의 VR 서비스 플랫폼 구조 165
〈그림 4-26〉 GPM사의 VR 서비스 유통 구조 165
〈그림 4-27〉 유통사를 위한 VR 서비스 공간 모델 166
〈그림 4-28〉 Better Place 사업모델 가치사슬의 주요 영역 및 관련 주체 170
〈그림 4-29〉 노스럽 그루먼의 1970년대 네트워크 협업 형태 177
〈그림 4-30〉 의류 사업 유형별 제품 주기 181
〈그림 4-31〉 애니메디솔루션의 사업모델 197
〈그림 4-32〉 애니메디솔루션의 협업 구조 199
〈그림 4-33〉 협력의 목적 202
〈그림 4-34〉 내부기능(skills) 제고를 위한 협력 형태 202
〈그림 5-1〉 정부 지원 시스템 213
〈그림 5-2〉 자동차산업의 중층 구조 214
〈그림 5-3〉 자동차와 전자산업내 기업간 경쟁 및 협력 구조 215
〈그림 5-4〉 삼성, KT, 퀄콤의 5G NR(New Radio) 상용화 제휴 목표 215
〈그림 5-5〉 기존 네크워크 분석 사례 216
〈그림 5-6〉 자동차 공유업체의 네트워크 협력 체제 217
〈그림 5-7〉 국가별 제조업 로봇 보급 현황(2016) 219
〈그림 5-8〉 아시아지역 벤처캐피탈 투자 추이 222
〈그림 5-9〉 유럽 주요국 투자 222
〈그림 5-10〉 주요 업종별 연구개발 투자 상위국 225
〈그림 5-11〉 기업군 분류 기준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