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8
제2절 연구 범위 29
제3절 연구 내용 및 기대 효과 30
제2장 뉴미디어 동향 및 트렌드 분석 32
제1절 4차 산업혁명과 중소기업 34
제2절 뉴미디어 동향 및 트렌드 39
① 모바일 시장 활성화 40
② 공유경제 패러다임의 등장 42
③ 수요자 중심형 시장의 활성화 45
④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확산 47
⑤ V커머스(Video Commerce)의 등장과 성장 48
제3절 MCN 현황 및 비즈니스 모델 51
1. SNS 51
2. MCN 52
제4절 시사점 59
제3장 중소기업 현황 및 애로사항 62
제1절 중소기업 현황 64
제2절 중소기업의 문제점 및 유통 애로사항 69
제3절 시사점 74
제4장 사례 분석 76
제1절 정책 사례 분석 78
① 중소기업과 민관학으로 확장되는 플랫폼, 독일의 플랫폼 인더스트리(Platform Industry) 4.0 78
② 현지 온라인 유명인 활용 홍보콘텐츠 제작 및 SNS 마케팅 지원(중소벤처기업부) 80
제2절 뉴미디어를 활용한 유통활성화 사례 83
① 1인 창작자 왕훙(網紅)을 활용한 중국의 광군제(光棍節) 83
② 홈쇼핑과 MCN의 연계, 현대 홈쇼핑 86
③ SNS를 통한 농수산물 유통, 미트넷 반 값 한우 87
④ 인스타그램을 통한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한 Forever21 89
⑤ 인스타그램과 온라인쇼핑 연결하는 쇼핑솔루션 인탑커뮤니케이션의 비쇼 91
⑥ 쇼핑몰 없이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SNS 전자상거래 서비스 엠샵 92
⑦ 온라인의 강점을 가진 화장품 회사 위시컴퍼니 94
제3절 시사점 95
제5장 전문가 및 업계 인터뷰 분석 96
제1절 인터뷰 개요 98
제2절 인터뷰 결과 요약 99
제6장 뉴미디어를 활용한 중소기업 유통지원 방안 104
가. 뉴미디어를 통한 경쟁력 강화 106
① 뉴미디어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 106
② 뉴미디어 대기업-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협업 프로젝트 107
③ 유망 뉴미디어 유통 창업 및 인큐베이팅 인프라 조성 109
나. 뉴미디어를 통한 해외 진출 111
① 현지 크리에이터 및 V커머스 연계 사업 111
② 뉴미디어 마케팅 코디네이터 지원 사업 113
다. 데이터 및 정보제공 113
① 뉴미디어별 최적화 중소기업 제품 홍보 및 소비자 소통 채널 구축 113
② 빅데이터 지원 사업 115
라. V커머스 확대를 위한 기반 구축 116
① V커머스 제작의 강화 및 지원 116
② V커머스 응용력 확대 117
③ V커머스 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해외진출 118
마. 소비자 맞춤형 큐레이션 마케팅 강화 119
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소비자 정보 채널 구축 119
② 큐레이션 커머스의 도입 119
바. 온라인수출 지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성과제고 121
〈표 Ⅱ-1〉 1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명까지의 내용과 특징 34
〈표 Ⅱ-2〉 이슈 스캐닝 방법 39
〈표 Ⅱ-3〉 RAHS 이슈 모니터링의 4단계 40
〈표 Ⅱ-4〉 SNS의 형태와 특징 52
〈표 Ⅱ-4〉 글로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다운로드 41
〈표 Ⅲ-1〉 국내기업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2014년 기준) 64
〈표 Ⅳ-1〉 뉴미디어 유통 창업 관련 연계가능 사업 리스트 예시 109
〈표 Ⅳ-2〉 뉴미디어 유통 창업 관련 연계가능 사업 리스트 예시 115
〈표 Ⅳ-3〉 커머스 강점과 콘텐츠 유형 118
〈그림 Ⅱ-1〉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인 초연결성과 초지능화 36
〈그림 Ⅱ-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중소기업의 기회 37
〈그림 Ⅱ-3〉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대한 인식수준 38
〈그림 Ⅱ-4〉 글로벌 모바일 트래픽 사용량 전망 41
〈그림 Ⅱ-5〉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모델 42
〈그림 Ⅱ-6〉 대표적인 공유경제 성공사례 : UBER 43
〈그림 Ⅱ-7〉 글로벌 공유경제 시장 성장 추세 44
〈그림 Ⅱ-8〉 국내 온디맨드 예시 45
〈그림 Ⅱ-9〉 O2O 비즈니스의 진화 46
〈그림 Ⅱ-10〉 새로운 발견의 기회, 상호작용 빅데이터 47
〈그림 Ⅱ-11〉 V커머스의 성장 48
〈그림 Ⅱ-12〉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라이브 50
〈그림 Ⅱ-13〉 MCN 사업구조 53
〈그림 Ⅱ-14〉 국내외 주요 MCN 사업자 현황 55
〈그림 Ⅱ-15〉 주요 MCN 구독 현황 55
〈그림 Ⅲ-1〉 최근 5년간 사업체수 65
〈그림 Ⅲ-2〉 최근 5년간 종사자수 66
〈그림 Ⅲ-3〉 최근 5년간 생산액 67
〈그림 Ⅲ-4〉 최근 5년간 생산액 67
〈그림 Ⅲ-5〉 기업경기실사지수(제조업, 업황실적) 변동 추이 68
〈그림 Ⅲ-6〉 기업 설비 투자 계획 69
〈그림 Ⅲ-7〉 경영위기 주요원인(중복응답) 70
〈그림 Ⅲ-8〉 경영위기 대응 방안(중복응답) 70
〈그림 Ⅲ-9〉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판매 현황 71
〈그림 Ⅲ-10〉 중소기업 제품 선호도가 낮은 이유 71
〈그림 Ⅳ-1〉 Industry 4.0 78
〈그림 Ⅳ-2〉 Industry 4.0의 부진 요인 79
〈그림 Ⅳ-3〉 동남아 온라인마케팅 지원사업 81
〈그림 Ⅳ-4〉 2016년 광군제 생방송에 참여한 왕훙 파피장 83
〈그림 Ⅳ-5〉 중국의 왕홍(網紅) 생태계 85
〈그림 Ⅳ-6〉 현대홈쇼핑의 MCN 연계 시도, 후덕한 현대홈 86
〈그림 Ⅳ-7〉 농협의 안심한우를 SNS를 통해 유통하고 있는 미트넷의 반 값 한우 88
〈그림 Ⅳ-8〉 Forever21의 Back-to-school 캠페인 90
〈그림 Ⅳ-9〉 비쇼의 사업목표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