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 요약
목차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7
가.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현황분석 28
나. 전문계고 및 협약업체의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28
다. 국내·외 신학협력 인력양성 사례 분석 28
라.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업계 고교 인적자원 개발(HRD)체제의 새로운 기능과 역할 29
마.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선방안 제안 29
3. 연구 추진 전략 및 방법 30
가. 연구의 추진 전략 30
나. 연구의 방법 32
Ⅱ.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개요 38
1. 운영 배경 38
2. 프로그램 개요 40
3. 운영 현황 42
가. 개관 42
나. 교육과정 현황 44
4. 향후 운영 계획 48
Ⅲ.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분석 52
1. 분석 목적 52
2. 기초 현황 분석 52
3. 운영 실태 분석 57
가.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목적 및 교육과정 개발의 중요 요인 57
나.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 65
다.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성과 74
4. 시사점 88
Ⅳ. 신학협력 인력양성 우수 사례 분석 94
1. 사례 선정 기준 94
2. 해외 사례 분석 94
가. 미국의 Job Shadow Program 94
나. 미국의 여름방학 중 취업 프로그램 98
다.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UTS)의 샌드위치 교육프로그램 99
라.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Co-op 프로그램 100
3. 국내 사례 분석 104
가. 경북대 현장실습(샌드위치) 교육과정 104
나. 고려대·LG전자 맞춤식 교육과정 : LG Track 108
다. 영진전문대학의 주문식 교육 112
라. 부천공업고등학교의 사례 114
4. 시사점 117
가. Job shadow program과 여름방학 중 취업프로그램 117
나. 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UTS)의 샌드위치 프로그램과 워털루 대학의 Co-op 프로그램 118
다. 경북대 현장실습(샌드위치) 교육과정 119
라. 고려대·LG전자 맞춤식 교육과정(LG Track)과 영진전문대학의 주문식 교육 120
마. 부천공업고등학교의 사례 120
Ⅴ.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업계 고교 인적자원 개발(HRD) 체제의 새로운 역할과 기능 122
1. 중소기업 경쟁력의 현주소 122
가. 개관 122
나. 세부 현황 122
2. 중소기업의 인력 수급 현황과 시사점 126
가. 중소제조업 전반의 인력 수급 현황 126
나. 혁신형 중소기업의 인력수급 현황 129
3. 혁신 주도 경제에서 중소기업의 발전 방향 130
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발전 단계 격차 130
나. 혁신형 중소기업에서 인적자원의 중요성 131
다. 중소기업에서 혁신 활동의 특성 132
라. 혁신 주도 경제의 선순환 구조와 정책 대응 방향 133
4.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공업계고의 역할 134
가. 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노동시장 성과 추이 134
나. 중소기업의 혁신 역량 제고에서 공업계 고교의 역할 138
다. 공업계 고등학교의 직업교육의 방향 141
Ⅵ.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146
1. 통합 관리 체계 구축 및 전문화 147
가. 통합 홈페이지를 통한 데이터베이스화 147
나. 단위 학교 운용 체제의 전문화 148
2. 원활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연계 시스템 구축 149
가. 자율 운영 학교 지정 및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보 149
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효율화 149
다. 직업기초교양 교육과정 개발 153
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합리적인 운영 154
4. 산학협력 차원에서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모색 155
가. 프로그램 개발·운영시 취업생 직무수행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반영 155
나. 산학연계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모색 158
5. 노동시장의 인력 수요 고려와 중소기업 인식 변화 방안 모색 160
6. 장기적 인력관리(HRM)체제 확립 167
가. 평생직업능력 개발 체제 구축 167
나. 맞춤형인력양성지원센터(가칭) 운영 168
다. 시·도 교육청 산하 '산학협력취업지원센터(가칭)' 구축 170
7. 프로그램의 참여 유인 강화 171
Ⅶ. 요약 및 제언 174
1. 요약 174
가. 통합 관리 체제 구축 및 전문화 176
나. 원활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연계 시스템 구축 176
다.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합리적 운영 177
라. 산학협력 차원에서의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모색 177
마. 노동시장의 인력 수요 고려와 중소기업 인식 변화 방안 모색 178
바. 장기적인 인력 관리(HRM) 체제 확립 179
사. 프로그램의 참여 유인 확대 179
2. 제언 180
참고 문헌 183
부록 186
[부록 1] 설문지 188
[부록 2] 배경 변인별 설문 분석 결과(교사, 산업체, 재학생, 취업생) 222
판권기 272
〈표 Ⅰ-1〉 설문 내용 구조 34
〈표 Ⅰ-2〉 설문조사 선발 업체의 지역별 현황 36
〈표 Ⅰ-3〉 참여 공고별 학생 설문지 배부 현황 36
〈표 Ⅱ-1〉 중소기업 연도별 종사자 수와 부족률 38
〈표 Ⅱ-2〉 전문계 고교 졸업자의 취업 및 진학 추이 39
〈표 Ⅱ-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사업 구성 체계 40
〈표 Ⅱ-4〉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 42
〈표 Ⅱ-5〉 2007년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전문계고 현황 43
〈표 Ⅱ-6〉 2007년 지역별『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업체 현황 43
〈표 Ⅱ-7〉 연도별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재 및 과정 개발 현황 44
〈표 Ⅱ-8〉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교별 훈련 분야 44
〈표 Ⅱ-9〉 2007년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전공별 과정 수 46
〈표 Ⅱ-10〉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교 및 학생 현황 47
〈표 Ⅱ-1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 누계 인원 수 47
〈표 Ⅱ-12〉 2006년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수료자의 권역별 유지율 48
〈표 Ⅱ-1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향후 추진 방향 49
〈표 Ⅱ-14〉 2008년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교 현황 49
〈표 Ⅲ-1〉 설문조사 배포 및 회수 현황 53
〈표 Ⅲ-2〉 설문지 응답자(교사)의 일반 현황 53
〈표 Ⅲ-3〉 설문지 응답자(학생, 취업생)의 일반 현황 54
〈표 Ⅲ-4〉 설문지 응답자(산업체)의 일반 현황 56
〈표 Ⅲ-5〉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목적 57
〈표 Ⅲ-6〉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요인의 중요도(교사) 58
〈표 Ⅲ-7〉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요인 만족도(교사) 59
〈표 Ⅲ-8〉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참여 동기(교사) 60
〈표 Ⅲ-9〉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한 산업 분야(취업생) 및 희망하는 산업 분야(재학생) 61
〈표 Ⅲ-10〉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한 직종(취업생) 및 희망하는 직종(재학생) 62
〈표 Ⅲ-1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선발 기준(복수응답) 63
〈표 Ⅲ-12〉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업체의 선정기준 64
〈표 Ⅲ-1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취업생의 채용 시기 64
〈표 Ⅲ-14〉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과정 운영 시기 65
〈표 Ⅲ-15〉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시간대(담당부장)와 운영 희망 시간대(교사) 66
〈표 Ⅲ-16〉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과정 총 운영 시간(담당부장) 과 희망 시간(산업체) 66
〈표 Ⅲ-17〉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지원 프로그램(복수응답) 67
〈표 Ⅲ-18〉 참여 업체와 산·학 연계 교육 협의 여부(복수응답) 67
〈표 Ⅲ-19〉 참여 업체와 상호연계 협의 사항(복수응답) 68
〈표 Ⅲ-20〉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학교 내 프로그램 탈락 요인(복수응답) 69
〈표 Ⅲ-2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취업 후 프로그램에서의 탈락 유무 69
〈표 Ⅲ-22〉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취업 후 프로그램에서의 탈락 및 이탈 요인(교사 복수 응답) 70
〈표 Ⅲ-2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활용한 시설·설비·기자재에 대한 만족도 70
〈표 Ⅲ-24〉 참여 업체 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경험 여부 71
〈표 Ⅲ-25〉 산·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취업 후 직무 수행에 도움된 정도 71
〈표 Ⅲ-26〉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업체와 산·학 연계 교육 실시 내용(복수응답) 72
〈표 Ⅲ-27〉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희망하는 산·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 유형 73
〈표 Ⅲ-28〉 교사가 인식하는 산·학 연계 교육의 어려운 점 73
〈표 Ⅲ-29〉 산업체가 인식하는 산·학 연계 교육의 어려움 74
〈표 Ⅲ-30〉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참여 만족도 74
〈표 Ⅲ-3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직무수행 능력에 대한 만족도(교사) 75
〈표 Ⅲ-32〉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취업생의 직무수행 중요도(산업체) 75
〈표 Ⅲ-3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중점 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교사) 76
〈표 Ⅲ-34〉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을 통한 직무수행 향상에 도움정도(재학생) 77
〈표 Ⅲ-35〉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육을 통한 직무수행 향상에 도움 정도(취업생) 77
〈표 Ⅲ-36〉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취업생의 직무수행 만족도(산업체) 78
〈표 Ⅲ-37〉 산업체의 근무 형태 80
〈표 Ⅲ-38〉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업체의 임금 수준(연봉기준) 80
〈표 Ⅲ-39〉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업체의 근무 형태별 임금 수준(산업체 & 취업생, 연봉기준) 81
〈표 Ⅲ-40〉 취업생의 협약 업체에 대한 만족도 82
〈표 Ⅲ-4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에 대한 인식(교사) 83
〈표 Ⅲ-42〉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에 대한 인식(재학생) 84
〈표 Ⅲ-4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에 대한 인식(취업생) 85
〈표 Ⅲ-44〉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성과(산업체) 86
〈표 Ⅲ-45〉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참여 권장 유무 86
〈표 Ⅲ-46〉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재학생이 인식하는 장점과 취업생이 권장하고자 하는 사유와의 차이점 87
〈표 Ⅲ-47〉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위한 재정 지원 만족도(교사) 87
〈표 Ⅲ-48〉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향후 우선 지원 항목(복수응답) 88
〈표 Ⅳ-1〉 Job Shadow Program 참여자의 역할 96
〈표 Ⅳ-2〉 부천공업고등학교 프로그램의 내용 및 기대 효과 115
〈표 Ⅴ-1〉 혁신형 중소기업의 벤처 유형 125
〈표 Ⅴ-2〉 연도별 기술경쟁력 평가비(이노비즈 평가 비용) 126
〈표 Ⅴ-3〉 연도별 혁신형 기업 현황 및 향후 운영 계획 126
〈표 Ⅴ-4〉 중소 제조업 직종별 인력 부족 현황(2006년) 127
〈표 Ⅴ-5〉 직종별 인력 확보 애로 요인(복수응답) 128
〈표 Ⅴ-6〉 종업원 규모별 월평균 교육훈련비 128
〈표 Ⅴ-7〉 혁신형 중소기업별·직종별 인력 구성 129
〈표 Ⅴ-8〉 혁신형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률 129
〈표 Ⅴ-9〉 고졸 신규 수요의 변화 추이 136
〈표 Ⅴ-10〉 일본의 제조업 업종별 취업 계수(2000) 140
〈표 Ⅴ-11〉 일본 전기기기 세부 업종별 생산액 및 비중 140
〈표 Ⅵ-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운영 주체별 개선 방안 146
〈표 Ⅵ-2〉 연도별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교재 및 과정 개발 현황 151
〈표 Ⅵ-3〉 중소기업 컨소시엄 연도별 훈련 실적 152
〈표 Ⅵ-4〉 컨소시엄 운영기관 지정 현황 152
〈표 Ⅵ-5〉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 지역별 참여 학생 수와 취업자 및 인구 구성비 비교 163
〈표 Ⅵ-6〉 취업생들의 재학 당시 전공별 전공 일치율과 직종 일치율 163
〈표 Ⅵ-7〉 재학생들의 전공별 희망 직종 일치율 164
[그림 Ⅰ-1] 연구 내용에 따른 연구 방법 32
[그림 Ⅱ-1]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기본 체계 40
[그림 Ⅱ-2]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추진 절차 41
[그림 Ⅱ-3]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진행 절차 42
[그림 Ⅲ-1] 직무수행능력에 대한 교사, 재학생, 취업생, 산업체의 인식 비교 79
[그림 Ⅲ-2] 『기업·공고 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성과 대한 교사, 재학생, 취업생의 인식 비교 85
[그림 Ⅳ-1]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작업장 후원자가 작성하는 평가표 97
[그림 Ⅳ-2]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학생이 작성하는 평가표 97
[그림 Ⅳ-3] Co-op Program 기본 구도 101
[그림 Ⅳ-4] Co-op 프로그램의 유형 102
[그림 Ⅳ-5] 경북대 현장실습(샌드위치)교육과정 105
[그림 Ⅳ-6] 샌드위치 프로그램 운영 절차 106
[그림 Ⅳ-7] 샌드위치 교육과정 참여 실적 및 현황[원문불량;p.82] 107
[그림 Ⅳ-8] 고려대 주문형 석사제도 108
[그림 Ⅳ-9] 전략적 산학 협력 제도: LG Track개념도 109
[그림 Ⅳ-10] LG-Track의 교육과정 개요 110
[그림 Ⅳ-11] Global LG-Track 개념도 111
[그림 Ⅳ-12] 산·학·관 연계 조직도 117
[그림 Ⅴ-1] 종사자수 기준 중소기업 비중 추이(전산업) 123
[그림 Ⅴ-2] 제조업 부문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비교 123
[그림 Ⅴ-3]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노동생산성 변화 추이(대기업=100) 124
[그림 Ⅴ-4] 직종별 인력 부족률 추이(2003-2006) 127
[그림 Ⅴ-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발전단계 비교 130
[그림 Ⅴ-6] 벤처기업 성장과정에서의 중요인력과 향후 중요인력 131
[그림 Ⅴ-7] 저숙련 경제의 악순환 구조 133
[그림 Ⅴ-8] 고숙련 균형을 위한 제도적인 필수조건 134
[그림 Ⅴ-9] 기업 규모별 고졸 신규 수요 추이(1994=100) 137
[그림 Ⅴ-10] 기업 규모별 고졸 신규 수요 추이(2000=100) 137
[그림 Ⅴ-11] 혁신형 중소기업과 일반 중소기업의 직종별 인력 부족률 비교 139
[그림 Ⅴ-12] 산업체의 체질 개선 방향 142
[그림 Ⅴ-13] 산업체의 체질 개선 방향에 부합하는 전문계 고교 체질 개선 방향 143
[그림 Ⅴ-14] 기술 요구 변인과 학생 성취도 변인에 따른 인력 양성 목표 변화 144
[그림 Ⅵ-1] 중소기업 생존 현황(1994년 21,152개 기준) 160
[그림 Ⅵ-2] 연도별 혁신형 중소기업 수의 변화 161
[그림 Ⅵ-3] 인력 양성 대상 주요 산업 취업자 연령 구성(2005년 기준) 165
[그림 Ⅵ-4] 인력 양성 대상 주요 산업 취업자 연령 구성 비율(2005년 기준) 165
[그림 Ⅵ-5] 제조업 연령별 취업자 수 추이 166
[그림 Ⅵ-6] 직업교육 체제 경로 개선 모형(안) 168
[그림 Ⅵ-7] 지역 맞춤형인력양성 컨소시엄 사업 의사결정 체제(governance system)구상 169
[그림 Ⅵ-8] 산학협력 취업 지원 센터(가칭)체계도 예시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