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 5제1장 세상을 바꾸는 교육 15제2장 문명 패러다임 391. 문명 패러다임 변혁 _ 412. 세 가지 문명 패러다임 _ 633. 제4차 산업혁명 _ 1004. 집단지성 _ 1095. 지체와 지속 현상 _ 111[보론 1] 정보와 지식 / 116[보론 2] 문화의 의미 / 136제3장 교육 패러다임 1451. 20만 명을 먹여 살리는 천재 1명 _ 1472.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앎의 문제 _ 1603. 교육 패러다임의 양상 _ 1814. 두 가지 고차원적 융합 능력: 메타 능력과 암묵적 능력 _ 2095.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인재상 _ 216[보론 3] 교육 패러다임 속의 ‘형성’ / 244제4장 상황주도적 인간 2531. 상황주도형 인간 _ 2552. 구글의 인재상 _ 2613. 상황주도적 인간: 핑크 모형 _ 2794. 상황주도적 인간: 집단지성의 관점 _ 2925. 상황주도적 인간: 메타 융합 능력 _ 3036. 상황주도적 인간의 육성: 체인지메이커 프로그램 _ 308[보론 4] 유스벤처 프로그램 이해와 전망 / 316제5장 공부의 주인이 되는 교육 3371. 지향해야 할 것 _ 3392. 지양해야 할 것 _ 353■ 참고문헌 / 375■ 사진출처 / 381■ 찾아보기 /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