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글로벌화와 세계경제13■제1절 새로운 경쟁대상으로서의 국제경영131. 다국적기업의 등장 / 132. 다국적기업과 빈부의 격차로 등장한 2000년대의 월가 점령 / 153. 글로벌화의 등장 / 15■제2절 글로벌화와 세계시장161. 시장의 글로벌화 / 162. 생산의 글로벌화 / 183. 사람의 글로벌화 / 204. 전염병의 글로벌화 / 245. 실리콘밸리와 보헤미안 지수 / 266. 창조도시의 개념 / 347. 창조계급과 창조산업 / 358. 새로운 창조의 쿨 브리타니아 / 389. 창조도시 빌바오의 구겐하임 박물관과 빌바오 효과 / 38■제3절 글로벌화와 기상이변, 고령화, 유니섹스401. 기상이변과 재해복구 / 402. 고령화 / 423. 유니섹스 / 43■제4절 글로벌 경제의 현실과 나비효과 45제2장|글로벌화에 대한 논의47■제1절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47■제2절 글로벌화에 대한 제2의 논쟁: 세계화인가 반세계화인가511. 반세계화주의의 견해 / 522. 세계화주의의 견해 / 543. 세계화의 확산과 경쟁과 선택 / 554. 세계화에 대한 인식 / 565.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 566. 다국적기업과 BOP층 / 57■제3절 글로벌화에 대한 제3의 논쟁 : 문화충돌과 문화공존601. 헌팅톤의 문명 충돌론의 등장 / 632. 문명 충돌론이란 / 643. 그리스도교(서구문화) vs 이슬람교 / 654. 새 뮤얼 헌팅턴이론의 한계점 / 665. 새 뮤얼 헌팅턴이론의 시사점 / 66■제4절 세계화의 주자로서의 맥도널드와 골든아치 이론681. 골든아치이론 / 68 2. 맥도날드화란? / 683. 문화와 경제의 상호작용이 맥도날드이론 / 694. 맥도날드의 현지화 / 70■제5절 롯데리아는 맥도날드와 경쟁이 되는가?71■제6절 스타벅스(Starbucks)의 등장과 스타벅스 효과72■제7절 월마트의 등장과 월마트 효과721. 월마트의 부정적 효과 / 732. 현지화하는 맥도널드 / 74 제3장|국제경영의 역사 75■제1절 국제경영과 해외진출751. 국제경영과 해외진출 / 752. 동방무역의 탈피와 신대륙 발견과 확대되는 교역 /763. 향신료의 등장과 향료무역, 향료전쟁 / 794. 글로벌무역의 초기단계: 마닐라 갈레온무역 / 815. 노예무역과 노예상인 / 886. 일본의 도자기산업과 동인도회사 / 927. 영국-인도 중국의 삼각무역 / 948. 산업혁명 / 95■제2절 현대 국제비즈니스 981. 20세기 전반기의 국제비즈니스: 20세기 초~제2차 세계대전 전 / 982. 국제무역의 확대와 다국적기업의 등장 / 100■제3절 다국적기업의 연도별 변화 1031. 세계 다국적기업 50개사의 연도별 변천 / 1032. 주요국가의 글로벌 500대 기업수의 연도별 변천현황 / 104제4장|글로벌화와 국제경영의 등장107■제1절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화1071. 전통적인 비교우위 요인 / 1072. 기업성장의 요인 / 107■제2절 국제경영의 정의108■제3절 국제기업의 개념1101. 국제경영과 국제기업의 정의 / 1102. 본 글로벌(Born Global)의 정의 / 115■제4절 국제기업과 국제경영116■제5절 기업의 국제화1211. 국제화 발전단계 /1282. 국제화와 소유정책 / 129제5장|글로벌 기업환경의 변화133■제1절 국제기업과 글로벌기업 환경1341. 국제환경의 변화 추세 / 1352. 글로벌 기업환경 / 136■제2절 국제 경제 환경과 지역시장1591. 지역발전과 변화 / 1592. 외국시장과 환경 / 1603. 국가별 경제 발전과 시장의 분류 / 1614. 시장의 특성 / 163■제3절 국제 무역 시장1681. 1990년대, 2000년대의 소비자: 새로운 차이점 / 1682. 고령화 사회와 소비자 / 1683. 의류소비율과 임금수준 / 1724. 시장과 인플레이션 / 1725. 인프라스트럭처 / 173제6장|네덜란드의 동방무역과 동인도회사의 발전1771. 세계최초의 주식회사로서의 동인도회사 / 1772. 동방무역의 선구자 포르투갈의 아시아진출 / 1793. 동방무역과 네덜란드동인도회사의 등장배경 / 1844. 주식회사의 기원으로서의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 1945. 세계최초의 다국적기업 / 1966. 패권국가로서의 네덜란드 / 198제7장|국제기업과 국가이익201■제1절 국제기업에 대한 시각 2021. 종합적인 시각 / 2022. 국제기업의 역할에 대한 분류 / 208■제2절 남미에서의 종속이론의 등장2111. 다국적기업의 착취와 남미의 종속이론 / 2112. 남미에서의 가난과 해방의 신학의 등장 / 2173. 기업과 사회에서의 해방신학 / 2204. 다국적기업등 자본주의 일탈과 종교적 비판 / 2225. 종교와 사회적 책임투자 / 223■제3절 국제기업과 정치적 개입2241. 국제기업의 규제 논의 / 224■제4절 국제기업과 제한적 국가이익 2281. 국제기업과 투자국의 국가이익 / 2282. 국제기업과 피투자국의 이익 / 231제8장|글로벌기업과 국가239■제1절 글로벌기업과 국가의 논리239■제2절 글로벌화의 촉진요인2411. 전략적 요인 / 241■제3절 글로벌화의 환경적 요인2421. 인터넷과 디지털 / 2432. 수송기술의 발전 / 244■제4절 글로벌화와 국가경쟁력 2451. 국가경쟁력 / 2452. 국가경쟁력의 개념 / 2463. 국가경쟁력에 대한 찬반론 / 2484. 국가경쟁력평가기관 / 2485. AT커니와 〈포린 폴리시〉의 글로벌화 지수 / 2546. 국별 순위 / 2557. 각 부문별 글로벌화 순위 / 2558. 글로벌도시지수(Global Cities Index: GCI) / 256■제5절 다국적기업과 내셔널리즘2561. 내셔널리즘의 정의 / 2572. 내셔널리즘의 성격 / 2593. 내셔널리즘의 한계와 문제 / 261제9장|글로벌 마케팅 전략263■제1절 글로벌마케팅의 정의와 글로벌마케팅의 수립2631. 글로벌마케팅의 등장과 정의 / 2632. 글로벌 마케팅의 수립 / 264■제2절 시장세분화와 제품포지셔닝2701.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 / 270■제3절 글로벌 마케팅 환경2721. 그린마케팅 / 2732. 로하 / 2733. 그린마케팅믹스 / 274■제4절 글로벌 전략2751. 글로벌 산업의 요인 / 276■제5절 하이퍼 경쟁278■제6절 글로벌 마케팅전략2811. 글로벌 마케팅의 이점 / 282■제7절 글로벌 마케팅의 한계284제10장|경영전략의 발전과 전략경영285■제1절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2851. 기초이론 시대: 1950~1960년대 / 2852.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 1970년대 / 2923. 경영전략의 틀의 확립으로: 1980년대 / 2944. 비연속적인 변화: 1990~2000년대 / 297■제2절 전략경영의 등장3011. 전략경영의 의미 / 3012. 전략경영의 단계 / 3023. 전략적인 의사결정의 특질 / 306■제3절 전략경영시스템3081. 전략경영시스템으로의 진화 단계 / 308■제4절 경쟁우위와 산업의 진전3141. 기본적인 경쟁전략 / 3142. 경쟁우위를 만드는 법 / 317■제5절 글로벌 경영전략3181. 글로벌 경영전략의 등장배경 / 3182. 글로벌경영전략의 과제 / 3193. 글로벌 경영 전략의 모델 / 320제11장|글로벌경영의 조직론327■제1절 전통적 조직에서 트랜스내셔널조직으로3271. 전통적 조직모델 / 3272. 트랜스내셔널 조직 / 3293. 트랜스내셔널 조직의 관리 / 3304. 트랜스내셔널 조직과 유사개념으로서의 멀티포칼 전략 관리 / 3315. 새로운 트랜스내셔널 조직의 형태 메타내셔널 조직구축 / 3326. 글로벌기업과 지역전략 / 334■제2절 다양한 환경하에서의 조직 대응3351. 환경, 전략과 조직구조: 다국적 기업조직의 발전단계 모델 / 3362. 진화한 다국적 기업조직 모델 / 346■제3절 다국적기업에서의 컨트롤3501. 다국적기업과 컨트롤 / 3502. 다국적기업에서의 컨트롤에 관한 연구 / 3513. 국제조직의 통합 / 354제12장|국제경영과 이문화359■제1절 국제경영자와 이문화 문제3601. 경영마찰과 문화 / 3602. 경영과 문화 / 3633. 국제경영자 육성과 이문화 / 366■제2절 이문화 분석모델3701. 이문화의 분석모형 / 3702. 이문화환경에의 적응 / 381■제3절 문화변형의 과정과 국제경영자 384제13장|전략적 제휴-국제시장진입전략으로서-387■제1절 전략적 제휴의 등장3881. 전략적 제휴의 네트워크적 속성 / 3882. 국제네트워크의 정의 / 390■제2절 전략적 제휴의 이점3921. 전략적 제휴의 개념 / 3922. 전략적 제휴의 이론적 배경 / 3963. 전략적 제휴의 이점 / 3964. 전략적 제휴의 유형과 효과 / 3995. 전략적 제휴와 산업조직 / 402■제3절 전략적 제휴의 제고404제14장|해외직접투자407■제1절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4071. 개념 / 4072. 특징 / 408■제2절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4101. 해외직접 투자의 동기 / 4102. 해외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의 관련성 / 4123. 해외직접 투자의 유형 / 412■제3절 해외직접 투자이론4161.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 / 4162. 해외 직접투자 이론의 체계 / 4163. 해외 직접투자에 관한 거시경제론적 접근 / 4174.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미시기업 형태론적 접근 / 4195. 미시-거시통합적 접근방법 / 4236. 해외직접투자이론들의 설명능력 비교 / 4247. 외국인투자 기업의 한국의 투자의사결정 요인 / 426제15장|국제기업과 협상전략429■제1절 협상의 정의와 이론 4301. 협상의 개념 / 4302. 게임 이론적 협상이론 / 4333. 협상기술에 관한 이론 / 437■제2절 국제기업과 협상4431. 국제협상의 기초요건 - 5P·3S 이론 / 4432. 국제기업협상의 구성요소 / 4443. 현상인식을 위한 국제기업협상 분석 틀 / 4464. 다국적기업과 피투자국의 협상력 / 4475. 국제기업협상 준비절차 / 448■제3절 국제기업협상과 이문화4521. 국제협상에서 문화의 의미 / 4522. 국제협상과 문화 / 453제16장|무역이론459■제1절 무역의 개념과 종류4601. 무역의 개념 / 4602. 무역의 종류 / 460■제2절 무역이론4621. 중상주의 / 4622. 고전적 무역이론 / 4623. 근대무역이론 / 4644. 새로운 무역이론 / 466■제3절 국제무역 이론과 다국적 기업4691. 요소이동 / 4692. 독점과 규모의 경제 / 4693. 기업내부거래 / 4694. 기술 / 470■제4절 보호무역주의의 이해4711. 무역정책으로서의 보호무역의 역사 / 4712. 보호무역주의의 이론적 근거 /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