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40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1
1. 연구 배경 41
2. 연구 목적 4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4
1. 연구 범위 44
2. 연구 방법 46
3. 연구 흐름도 51
제2장 코로나19의 확산 과정 및 정책 대응 현황 52
제1절 코로나19의 확산 과정 및 관광분야 영향 53
1. 코로나19의 확산 과정 53
2. 코로나19의 관광분야 영향 58
제2절 코로나19 관련 관광정책 추진 현황 67
1. 정책 추진 개요 67
2. 주요 정책 추진 현황 68
제3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중장기 관광정책 모색의 필요성 72
제3장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변화 전망 75
제1절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변화 전망 개요 76
1. 거시환경 변화 전망을 위한 방법론 76
2. 거시환경 변화 전망을 위한 분석과정 78
제2절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변화 전망 동향 분석 81
1. 분석 개요 81
2. 주요 변화 항목 도출 106
제3절 코로나19 관련 주요 키워드 분석 112
1. 분석 개요 112
2. 키워드 빈도 및 토픽모델링 분석 114
제4절 종합분석 127
1. 분석 결과 종합 127
2.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의 주요 변화 전망 128
3.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시사점 134
제4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 분석 136
제1절 분석 개요 137
제2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이슈 탐색 140
1. 미래 이슈 탐색 개요 140
2. 미래 이슈 분석 141
제3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 156
1. 관광산업 주요 이슈 도출 156
2. 관광산업 주요 이슈 분석 162
제4절 종합분석 193
1. 분석 결과 종합 193
2. 주요 시사점 201
제5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도출 203
제1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도출 개요 204
제2절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도출을 위한 전문가 조사 206
1. 1차 전문가 의견조사 206
2. 2차 전문가 의견조사 227
제3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의 핵심 아젠다 선정 241
1. 핵심 아젠다 도출 241
2. 핵심 아젠다 선정 결과 245
제6장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의 성장 아젠다와 정책과제 247
제1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의 성장 방향성 248
1. 관광산업의 성장 방향성 설정 249
2. 관광산업의 성장 방향성과 핵심 아젠다 253
제2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의 성장 핵심 아젠다와 정책과제 256
1. 디지털 전환에 따른 관광산업의 전략적 대응 256
2. 관광산업 도약을 위한 혁신 생태계 강화 261
3. 관광산업 노동시장 변화 대응력 제고 266
4. 지속가능한 미래와 탄소중립을 향한 관광산업의 실천적 대응 271
5. 관광산업의 성장 견인차로서 관광수요 증대 277
6. 사회 및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관광의 역할 확대 283
7. 관광산업 위기관리와 성장을 위한 기반 강화 288
제7장 결론 및 제언 293
제1절 요약 및 결론 294
제2절 제언 297
참고문헌 299
ABSTRACT 307
[부록] 설문지 309
판권기 337
〈표 1-1〉 데이터 기반 미래전략 유형과 분석적 특성 47
〈표 1-2〉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 용어의 개념 정의 50
〈표 2-1〉 주요 방한관광 국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55
〈표 2-2〉 코로나19 예방접종 현황 57
〈표 2-3〉 관광산업 업종별 경기 현황 및 전망 64
〈표 2-4〉 관광분야 소비지출 전망 CSI 65
〈표 2-5〉 휴ㆍ폐업 관광사업체 수 66
〈표 2-6〉 코로나19 발생 이후 관광정책 추진 현황 68
〈표 2-7〉 주요국 관광정책 동향 69
〈표 2-8〉 코로나19 발생 이후 관광정책 추진 현황 70
〈표 2-9〉 사회적 위기가 가져온 대전환의 역사적 사례 73
〈표 3-1〉 Futures Diamond의 4대 지식원천별 미래예측 방법 77
〈표 3-2〉 STEEP 분류와 의미 78
〈표 3-3〉 분석대상 문헌자료 목록 81
〈표 3-4〉 포스트 코로나 시대 8대 변화 방향 83
〈표 3-5〉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요 미래예측 84
〈표 3-6〉 코로나19 이후 10대 사회ㆍ경제적 변화 85
〈표 3-7〉 코로나19의 거시적ㆍ미시적ㆍ개인적 차원 영향 86
〈표 3-8〉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메가 트렌드 87
〈표 3-9〉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 워크, 비즈니스 모델 변화 87
〈표 3-10〉 코로나 이후 분야별 주요 변화 88
〈표 3-11〉 2021년과 그 이후를 지배할 메가트렌드 88
〈표 3-12〉 코로나19 시대의 공통 이슈 89
〈표 3-13〉 코로나19로 인한 잠재적 위험 요소 90
〈표 3-14〉 Davos Agenda Week 핵심 이슈 90
〈표 3-15〉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 91
〈표 3-16〉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92
〈표 3-17〉 코로나19로 가속화된 소비자 행동 변화 93
〈표 3-18〉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8대 소비자 트렌드 94
〈표 3-19〉 8개 소비영역의 변화 95
〈표 3-20〉 코로나 이후 글로벌 트렌드 95
〈표 3-21〉 CES 2021로 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 트렌드 96
〈표 3-2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전망 및 유망기술 97
〈표 3-23〉 코로나19 이후 경제구조 변화 98
〈표 3-24〉 코로나19의 노동시장 관련 3대 이슈 99
〈표 3-25〉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산업통상정책 변화 101
〈표 3-26〉 '코로나 사태' 이후 경제 패러다임 변화 101
〈표 3-27〉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 102
〈표 3-28〉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노동시장 및 경제발전 변화 103
〈표 3-29〉 코로나19가 G20 국가 일자리와 소득에 미친 영향 103
〈표 3-30〉 코로나19로 인한 세계경제 변화 104
〈표 3-31〉 일(work) 관련 코로나19에 의해 가속화된 트렌드 105
〈표 3-32〉 코로나19의 환경 영향 105
〈표 3-33〉 사회 분야 주요 변화 항목 107
〈표 3-34〉 기술 분야 주요 변화 항목 108
〈표 3-35〉 경제 분야 주요 변화 항목 109
〈표 3-36〉 환경 분야 주요 변화 항목 110
〈표 3-37〉 정치 분야 주요 변화 항목 111
〈표 3-38〉 온라인 뉴스기사 텍스트 마이닝 개요 113
〈표 3-39〉 코로나19 관련 주요 키워드 114
〈표 3-40〉 사회분야(S) 주요 키워드 116
〈표 3-41〉 기술분야(T) 주요 키워드 117
〈표 3-42〉 경제분야(E) 주요 키워드 119
〈표 3-43〉 환경분야(Eco) 주요 키워드 120
〈표 3-44〉 정치분야(P) 주요 키워드 122
〈표 3-45〉 STEEP별 토픽 모델링 분석 주요 결과 125
〈표 3-46〉 코로나19 거시환경 변화 전망을 위한 종합분석 127
〈표 4-1〉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이슈 탐색을 위한 전문가 집단토의(FGD) 개요 137
〈표 4-2〉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 도출을 위한 전문가 집단토의(FGD) 개요 138
〈표 4-3〉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 분석을 위한 1차 전문가 의견조사 개요 139
〈표 4-4〉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이슈 140
〈표 4-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 최종 선정 161
〈표 4-6〉 '온라인 기반의 관광소비 행태 확산'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3
〈표 4-7〉 '실감형 콘텐츠의 관광 활용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4
〈표 4-8〉 '3밀 관광활동 기피 및 개별 관광활동 선호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7
〈표 4-9〉 '순수관광 목적의 외부 여가활동 위축'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8
〈표 4-10〉 '관광소비의 양극화 심화'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0
〈표 4-11〉 '힐링(치유)형 관광수요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1
〈표 4-12〉 '로컬여행의 재발견과 부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3
〈표 4-13〉 '비즈니스 및 MICE 관광시장의 변화'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4
〈표 4-14〉 '워케이션(workation)의 부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6
〈표 4-15〉 '관광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대응 확산'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7
〈표 4-16〉 '플랫폼 사업자의 관광시장 지배력 확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9
〈표 4-17〉 '관광산업 노동시장의 변화'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0
〈표 4-18〉 '디지털 관광데이터 활용과 개인정보 보호 문제 부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2
〈표 4-19〉 '국제관광 수요의 예측 불확실성'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3
〈표 4-20〉 '책임있는 관광에 대한 소비자 참여 확산'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4
〈표 4-21〉 '관광산업의 탄소중립 대응 요구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6
〈표 4-22〉 '관광기업의 ESG 경영 요구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7
〈표 4-23〉 '관광산업 성장과 위기 관리를 위한 정부의 역할 증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9
〈표 4-24〉 '관광산업 성장과 위기 관리를 위한 협력 거버넌스 필요성 증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90
〈표 4-25〉 '관광산업의 핵심 전략요소로서 안전의 부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92
〈표 4-26〉 위드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영향력 수준 평가 종합 194
〈표 4-27〉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영향력 수준 평가 종합 195
〈표 4-28〉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지속가능성 평가 종합 196
〈표 4-29〉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영향력 수준 비교(위드 코로나 시대 vs. 포스트 코로나 시대) 198
〈표 4-30〉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영향력 수준과 지속가능성 비교 200
〈표 5-1〉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 설계 205
〈표 5-2〉 '온라인 기반의 관광소비 행태 확산'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07
〈표 5-3〉 '실감형 콘텐츠의 관광 활용 증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08
〈표 5-4〉 '3밀 관광활동 기피 및 개별 관광활동 선호 증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09
〈표 5-5〉 '순수관광 목적의 외부 여가활동 위축'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0
〈표 5-6〉 '관광소비의 양극화 심화'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1
〈표 5-7〉 '힐링(치유)형 관광수요 증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1
〈표 5-8〉 '로컬여행의 재발견과 부상'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2
〈표 5-9〉 '비즈니스 및 MICE 관광시장의 변화'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3
〈표 5-10〉 '워케이션(workation)의 부상'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4
〈표 5-11〉 '관광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대응 확산'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5
〈표 5-12〉 '플랫폼 사업자의 관광시장 지배력 확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6
〈표 5-13〉 '관광산업 노동시장의 변화'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7
〈표 5-14〉 '디지털 관광데이터 활용과 개인정보 보호 문제 부각'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8
〈표 5-15〉 '국제관광 수요의 예측 불확실성'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8
〈표 5-16〉 '책임있는 관광에 대한 소비자 참여 확산'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19
〈표 5-17〉 '관광산업의 탄소중립 대응 요구 증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20
〈표 5-18〉 '관광기업의 ESG 경영 요구 증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21
〈표 5-19〉 '관광산업 성장과 위기 관리를 위한 정부의 역할 증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22
〈표 5-20〉 '관광산업 성장과 위기 관리를 위한 협력 거버넌스 필요성 증대'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23
〈표 5-21〉 '관광산업의 핵심 전략요소로서 안전의 부상' 이슈의 정책적 대응 필요성 평가 224
〈표 5-22〉 1차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225
〈표 5-23〉 4분면 접근방식을 활용한 이슈 포지셔닝 결과 228
〈표 5-24〉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후보군 구성 과정 및 기준 230
〈표 5-25〉 2차 전문가 조사항목으로서 아젠다 후보군 도출 231
〈표 5-26〉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의 핵심 키워드 234
〈표 5-27〉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후보군 중요성 평가 235
〈표 5-28〉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후보군 시급성 평가 237
〈표 5-29〉 아젠다 후보군에 대한 전문가 집단토의(FGD) 결과 242
〈표 5-3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의 핵심 아젠다 최종 선정 246
〈표 7-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의 성장 핵심 아젠다와 정책과제 295
[그림 1-1] 아젠다 도출 절차 및 수행방법 49
[그림 2-1]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 추이(2021.10.17. 기준) 53
[그림 2-2] 대륙별 코로나19 확진자 추이(2021.10.17. 기준) 54
[그림 2-3] 세계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55
[그림 2-4] 우리나라와 방한관광 5대 국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 56
[그림 2-5] 지역별 거리두기 단계('21.10.20 기준) 57
[그림 2-6]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와 기회 59
[그림 2-7] 코로나19가 세계 관광에 미친 영향 59
[그림 2-8] 세계 및 대륙별 관광객 수(2021.1~7 기준) 60
[그림 2-9] 국제관광 회복시기 전망 61
[그림 2-10] 국내관광 회복 수준 조사 결과 61
[그림 2-11] 코로나19 발생 이후 방한관광객 수 62
[그림 2-12]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민 해외 출국자 수 62
[그림 2-13] 코로나19 발생 이후 국내 주요 관광지점 방문객 수 63
[그림 2-14] 관광산업 기업경기 실사지수 추이 64
[그림 2-15] 코로나19 위기 대응 프레임워크(위드 코로나 및 포스트 코로나 시기) 74
[그림 3-1] 퓨쳐스 다이아몬드 프레임워크 76
[그림 3-2]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변화 전망 분석과정 79
[그림 3-3]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_전체 115
[그림 3-4]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_사회분야(S) 117
[그림 3-5]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_기술분야(T) 118
[그림 3-6]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_경제분야(E) 120
[그림 3-7]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_환경분야(Eco) 121
[그림 3-8] 주요 키워드 워드클라우드_정치분야(P) 123
[그림 3-9]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변화 전망 133
[그림 3-10] 코로나19 이후 거시환경 주요 변화 및 대응 방향성 135
[그림 4-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 도출 및 분석 과정 139
[그림 4-2] 코로나19로 인한 거시환경 변화 전망과 미래 이슈 155
[그림 4-3]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이슈와 관광산업 주요 이슈 간 연계 157
[그림 4-4] '온라인 기반의 관광소비 행태 확산'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4
[그림 4-5] '실감형 콘텐츠의 관광 활용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6
[그림 4-6] '3밀 관광활동 기피 및 개별 관광활동 선호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7
[그림 4-7] '순수관광 목적의 외부 여가활동 위축'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69
[그림 4-8] '관광소비의 양극화 심화'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0
[그림 4-9] '힐링(치유)형 관광수요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2
[그림 4-10] '로컬여행의 재발견과 부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3
[그림 4-11] '비즈니스 및 MICE 관광시장의 변화'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5
[그림 4-12] '워케이션(workation)의 부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6
[그림 4-13] '관광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대응 확산'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8
[그림 4-14] '플랫폼 사업자의 관광시장 지배력 확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79
[그림 4-15] '관광산업 노동시장의 변화'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1
[그림 4-16] '디지털 관광데이터 활용과 개인정보 보호 문제 부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2
[그림 4-17] '국제관광 수요의 예측 불확실성'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4
[그림 4-18] '책임있는 관광에 대한 소비자 참여 확산'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5
[그림 4-19] '관광산업의 탄소중립 대응 요구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6
[그림 4-20] '관광기업의 ESG 경영 요구 증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8
[그림 4-21] '관광산업 성장과 위기 관리를 위한 정부의 역할 증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89
[그림 4-22] '관광산업 성장과 위기 관리를 위한 협력 거버넌스 필요성 증대'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91
[그림 4-23] '관광산업의 핵심 전략요소로서 안전의 부상' 이슈의 관광산업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 평가 192
[그림 4-24]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영향력 수준 비교(위드 코로나 시대 vs. 포스트 코로나 시대) 198
[그림 4-25] 관광산업 주요 이슈별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영향력 수준과 지속가능성 비교 200
[그림 4-26]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주요 이슈의 영향력과 지속가능성 종합 201
[그림 5-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도출 과정 205
[그림 5-2] 1차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관광산업 영향력 × 정책적 대응 필요성) 226
[그림 5-3] 1차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지속가능성 × 정책적 대응 필요성) 227
[그림 5-4] 아젠다 후보군을 도출하기 위한 이슈 포지셔닝 틀 228
[그림 5-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의 핵심 키워드 232
[그림 5-6]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후보군 중요성 평가 236
[그림 5-7]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후보군 시급성 평가 238
[그림 5-8]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 성장 아젠다 후보군 우선순위 239
[그림 6-1]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산업의 성장 방향성과 핵심 아젠다 255